$\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uzzy-FMEA를 이용한 동적위치제어 시스템의 고장유형 우선순위 도출
Prioritizing for Failure Modes of Dynamic Positioning System Using Fuzzy-FMEA 원문보기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25 no.2, 2015년, pp.174 - 179  

백경동 ((주)대우조선해양 정보기술연구소) ,  김성신 (부산대학교 전기컴퓨터공학과) ,  천성표 ((재)경남테크노파크) ,  서흥원 ((주)대우조선해양 정보기술연구소) ,  이대형 ((주)대우조선해양 정보기술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동적 위치제어 시스템(Dynamic Positioning System)의 위험성과 신뢰성 평가에 FMEA(Failure Mode and Effect Analysis)를 적용하고 있으나, 해양 프로젝트가 가진 특징으로 인해 다음과 같은 한계를 가진다. 1) SCADA(Supervisory Control and Data Acquisition) 시스템을 통해 수집되는 고장 데이터의 일부는 환경의 영향으로 인한 오작동이나 단순한 센서고장으로 인해 생성되는 데이터를 포함하고 있으므로 불완전하고 신뢰할 수 없다. 따라서, FMEA의 세 가지 변수인 심각도(Severity), 발생빈도(Occurrence), 검출빈도(Detection)의 평가는 전문가 지식에 근거한다. 2) 전문가들의 주관적인 판단에 전적으로 의존할 경우 위험 요소들을 정밀하게 평가하기 어렵다. 3) 위험 요소들 사이의 상대적인 중요도는 고려되지 않아 위험우선순위가 명료하게 표현되지 않는다. 4) 서로 다른 고장모드에 대해 동일한 위험 우선순위 값을 가질 경우 상대적인 중요도를 판단하기 어렵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고 기존의 FMEA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Fuzzy-FMEA를 제안하고, 선박/해양 프로젝트의 동적 위치제어 시스템의 FMEA 문서에 적용하였다. 본 논문은 DP FMEA, DP FMEA 입증 시험서(DP FMEA Proving Trials)에 나타낸 전문가 지식을 퍼지 모델로 구현하여 FMEA 위험우선순위(RPN; Risk Priority Number)에 위험요소들의 상대적인 중요성을 포함시켰다. 제안한 방법은 해양 프로젝트의 동적 위치제어 시스템의 기계 및 전장 장비에 적용하여 기존의 FMEA와 비교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ailure Mode and Effects Analysis (FMEA) has been used by Dynamic Positioning (DP) system for risk and reliability analysis. However, there are limitations associated with its implementation in offshore project. 1) since the failure data measured from the SCADA system is missing or unreliable, asse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은 FMEA 위험우선순위의 가중치를 생성하여 고장모드들 간의 상대적인 중요도를 판단하고자 하였다. 퍼지추론모델 출력을 가중치로 반영한 FRPN은 동일한 RPN 값을 구분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동적위치제어 시스템의 고장모드에는 무엇이 있는가? 고장모드(failure mode)는 부품(component), 하부시스템 (sub-system), 또는 시스템이 가지는 발생 가능한 기능 실패 사례로 정의된다. 동적위치제어 시스템의 고장모드는 자재피로(material fatigue), 열화(deterioration), 변형(deformation), 막힘(blockage), 정렬불량(misalignment), 누수(leakage), 넘침(overfill), 막힘(clog) 등이 있다. 고장원인(Failure cause)은 고장을 일으키는 결점으로 정의 된다.
동적위치제어시스템의 한계는 무엇인가? 해양 설비의 주요 핵심 기술 중 동적위치제어시스템(Dynamic Positioning System)이 있다. 갑판 상승식(jack-up) 또는 계류 (anchoring)로 위치 제어를 할 경우, 작업수심에 대한 제약이 있으며 작업시간이 긴 반면에 해저 환경에 따라 실패할 확률이 높아 심해저 작업에서는 비경제적인 방법이다. 1961년 캘리포니아 라 졸라 해역 수심 약 928m Moho 유정에서 Cuss 1(Continental, Union, Shell & Superior Oil Consortium)호가 작업 반경 180m 내외에서 위치를 수작업에 의해서 동적으로 제어한 것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동적위치제어 선박은 Shell사에서 발주한 Eureka호이다.
대표적인 동적위치제어 장비에는 무엇이 있는가? 또한 최근에는 이중화 (Redundancy) 개념이 확산됨에 따라 3개 이상의 센서를 상호 비교 하게 된다[1-3]. 대표적인 동적위치제어 장비들은 PRS(Position Reference System), PME(Position Monitoring System), HPR(Hydro Acoustic Position Reference), 토트와이어(taut wire), 초음파, 레이저 등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IMO MSC/Circ. 645, "Guidelines for vessel with Dynamic positioning system," 1994. 

  2. ABS, "Guide for Dynamic Positioning Systems," 2013. 

  3. DNV SHIP Pt.6 Ch.7, "Dynamic Positioning Systems," 2004. 

  4. IMO MSC/Circ. 645, "Guidelines for vessel with Dynamic positioning system," 1994. 

  5. Roghayeh Khasha, Mohammad Mehdi Sepehri, Toktam Khatibi, "A Fuzzy FMEA Approach to Prioritizing Surgical Cancellation Factors,"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 Research, vol.2, no.1, pp.17-24, 2013. 

  6. Kumru M, Kumru PY., "Fuzzy FMEA application to improve purchasing process in a public hospital," Applied Soft Computing, vol.13, no.1, pp. 721-733, 2013. 

  7. Xu K, Tang LC, Xie M, Ho SL, Zhu ML., "Fuzzy assessment of FMEA for engine systems," Reliability Engineering & System Safety, vol.75, no.1, pp.17-29, 2002. 

  8. Bradley, J.R. & Guerrero, H.H., "An Alternative FMEA Method for Simple and Accurate Ranking of Failure Modes," Journal of Decision Sciences, vol.42, no.3, 2011. 

  9. Tay, K.M. & Lim, C.P., "Enhancing the Failure Mode and Effect Analysis methodology with fuzzy inference techniques," Journal of Intelligent and Fuzzy Systems, vol.21, pp.135-146, 2010. 

  10. Sawhney R., Subburaman, K., Sonntag, C. Rao, P.R.V. & Capizzi, C., "A modified FMEA approach to enhance reliability of lean systems," International Journal of Quality & Reliability Management, vol.27, no.7, pp.832-855, 2010. 

  11. Selvan T.A., Jegadheesan, C. and Senthilkumar, K.M., "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 in Investment Castings: An Experimental Study using a Modified FMEA Approach Called FEAROM," Eur. J. Sci. Res., vol.74, no.2, pp. 308-325, 2012. 

  12. Kmenta, S., Ishii, K., "Scenario-based FMEA: A cost perspective," ASME Design Engineering Technical Conferences,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