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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4, 2015년, pp.277 - 290
이연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통계정보연구실) , 천미경 (한국보건사회연구원 통계정보연구실) , 송태민 (한국보건사회연구원 통계정보연구실)
The main purpose of study is to identify relevance between nature and types of risk factors that delinquent teenagers are exposed and types of methodologies implemented to prevent committing school violence, domestic violence, and suicide or to help recovering from violent activities and suicide at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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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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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력이란 무엇인가? | 4대 사회악은 성폭력, 학교폭력, 가정폭력, 불량식품 유통을 일컬으며, 이중 3개가 ‘폭력’에 해당되어 폭력으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노력과 해결책이 제시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에서는 폭력을 물리적인 힘이나 권력을 위협 또는 실제적인 형태로 자기 자신, 타인, 집단 또는 지역사회에 대해 의도적으로 행사함으로써 부상(injury), 사망(death), 심리적 위해(psychological harm), 발육불량(maldevelopment) 또는 결핍(deprivation)을 야기하거나 그렇게 될 가능성이 높은 행위라고 정의하였다[62]. | |
위기청소년은 어떻게 범주화될 수 있는가? | McWhirter 등[55]은 학교 중퇴, 약물남용과 중독, 십대 임신과 위험한 성적 행동, 반사회적 행동, 비행 및 갱 청소년, 학교에서의 총기남발, 자살 등의 행위를 하나라도 하면 위기로 설명하고 있으며, Johnson[54]은 ‘10대 임신, 학교 중단, 약물남용, 자살 및 구금 등’에 의거하여 전국 규모의 위기청소년 추정하였다. 또한 윤철경[29]은 위기청소년을 범주화하여 가족적 위기에 속한 청소년, 교육적 위기에 속한 청소년, 사회적 위기에 속한 청소년, 개인적 위기에 속한 청소년으로 나뉘었다. OECD(1995)에서는 “학교에서 실패하고 성공적으로 직업이나 독립적인 성인의 삶으로 이행하지 못할 것 같은 사람, 그 결과 사회에 긍정적으로 기여하지 못할 것 같은 청소년”을 의미한다고 정의하였다[29]. | |
학교폭력의 원인은 어떠한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는가? |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선행 연구들을 종합하여 보면, 학교폭력은 한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는 드물고 여러 가지 원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한다. 이는 개인요인과 환경요인으로 나뉘며, 환경요인에는 가정요인, 학교요인, 지역사회 요인으로 구분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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