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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상담데이터 기반 위기청소년 예측
Youth Crisis Forecasting by Youth Counseling Data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4, 2015년, pp.277 - 290  

이연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통계정보연구실) ,  천미경 (한국보건사회연구원 통계정보연구실) ,  송태민 (한국보건사회연구원 통계정보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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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비행 청소년이 학교폭력가정폭력, 학업중단, 자살이라는 위기로부터 일상의 건전한 청소년으로 회귀시키거나 선제적 개입 또는 사전 예방을 위해 실제로 위기에 내몰린 청소년을 분석하여 위기문제간의 연관된 패턴을 찾아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결과, 학업중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보호관찰, 범법, 흡연, 음주, 가출, 가정폭력_피해, 자살 등이 발견되었다. 특히 청소년이 가출을 해서 음주와 흡연을 하는 경우에는 학업중단의 위험이 그렇지 않은 청소년보다 2.76배 높은 것으로 예측되었고, 흡연보다 음주가 청소년의 학업중단에 더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는 위기 청소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당면한 문제에만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잠재적 위기청소년의 가정과 학교, 지역사회 전반을 아우르는 복합적 위기관리가 필요함을 입증한 과학적 근거자료로서의 활용가치를 가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purpose of study is to identify relevance between nature and types of risk factors that delinquent teenagers are exposed and types of methodologies implemented to prevent committing school violence, domestic violence, and suicide or to help recovering from violent activities and suicide at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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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위기에 처한 청소년의 문제현상을 파악하여, 위기로 전환될 또는 확대될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예방할 수 있는 데이터기반의 과학적 대응설계를 하는데 요구되는 근거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위기청소년에게 사회 및 국가의 효과적인 개입방법과 서비스의 확대를 위하여 개입이 우선되어야 하는 문제들을 찾는 것, 그리고 또 다른 문제로의 확대를 차단할 수 있는 근거를 밝혀내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뿐만 아니라 밝혀진 결과를 통해 다양한 유형의 위기청소년에게 필요한 맞춤형의 서비스와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함으로써 일탈과 비행으로부터 위기 수준을 낮추거나 문제를 제거시켜 신속하고 건전한 사회복귀를 가능하게 할 것이며, 위기청소년의 지원에 투입되는 인적·물적 자원의 감소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본 연구는 위기청소년의 정의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청소년의 비행과 일탈에 관한 이론적 배경과 개념을 살펴볼 것이다. 특히, Burt 등이 주장하는 청소년의 고위기 수준에 해당하는 문제 행동과 위기 결과 중에서 점차 청소년의 경험율이 증가하여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으며, 정부가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을 위해 4대악 척결과 같이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폭력(가정폭력, 학교폭력), 학업중단, 자살(또는 자살의 준비 및 시도)등을 중심으로 각 주제별 선행연구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데이터에 내재되어 있는 각 항목들 간의 관련성을 찾아내는데 활용되고 있는 데이터 마이닝의 연관규칙 분석 기법을 이용한다. 분석에 사용될 데이터는 청소년 상담전화 1388 헬프콜의 상담사례 데이터를 활용하며, 이것을 통해 청소년이 가지고 있는 위기문제 간의 연관성 규칙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위기청소년의 정의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청소년의 비행과 일탈에 관한 이론적 배경과 개념을 살펴볼 것이다. 특히, Burt 등이 주장하는 청소년의 고위기 수준에 해당하는 문제 행동과 위기 결과 중에서 점차 청소년의 경험율이 증가하여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으며, 정부가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을 위해 4대악 척결과 같이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폭력(가정폭력, 학교폭력), 학업중단, 자살(또는 자살의 준비 및 시도)등을 중심으로 각 주제별 선행연구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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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폭력이란 무엇인가? 4대 사회악은 성폭력, 학교폭력, 가정폭력, 불량식품 유통을 일컬으며, 이중 3개가 ‘폭력’에 해당되어 폭력으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노력과 해결책이 제시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에서는 폭력을 물리적인 힘이나 권력을 위협 또는 실제적인 형태로 자기 자신, 타인, 집단 또는 지역사회에 대해 의도적으로 행사함으로써 부상(injury), 사망(death), 심리적 위해(psychological harm), 발육불량(maldevelopment) 또는 결핍(deprivation)을 야기하거나 그렇게 될 가능성이 높은 행위라고 정의하였다[62].
위기청소년은 어떻게 범주화될 수 있는가? McWhirter 등[55]은 학교 중퇴, 약물남용과 중독, 십대 임신과 위험한 성적 행동, 반사회적 행동, 비행 및 갱 청소년, 학교에서의 총기남발, 자살 등의 행위를 하나라도 하면 위기로 설명하고 있으며, Johnson[54]은 ‘10대 임신, 학교 중단, 약물남용, 자살 및 구금 등’에 의거하여 전국 규모의 위기청소년 추정하였다. 또한 윤철경[29]은 위기청소년을 범주화하여 가족적 위기에 속한 청소년, 교육적 위기에 속한 청소년, 사회적 위기에 속한 청소년, 개인적 위기에 속한 청소년으로 나뉘었다. OECD(1995)에서는 “학교에서 실패하고 성공적으로 직업이나 독립적인 성인의 삶으로 이행하지 못할 것 같은 사람, 그 결과 사회에 긍정적으로 기여하지 못할 것 같은 청소년”을 의미한다고 정의하였다[29].
학교폭력의 원인은 어떠한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는가?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선행 연구들을 종합하여 보면, 학교폭력은 한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는 드물고 여러 가지 원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한다. 이는 개인요인과 환경요인으로 나뉘며, 환경요인에는 가정요인, 학교요인, 지역사회 요인으로 구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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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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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1. 정종진, "생태학적 측면에서 본 학교폭력의 유발 요인", 초등상담연구, 제11권, 제3호, pp.331-350,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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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3. 조아미, 이진숙, "학업중단 청소년의 생활과 욕구", 청소년학연구, 제21권, 제7호, pp.145-170,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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