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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문제행동 개선을 위한 상담 시스템 구축 - 청소년 자기행동 척도를 통하여 -
Construction of a counseling system to improve teenagers' problematic behavior: By Korean-youth self report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13 no.5, 2008년, pp.186 - 195  

강병도 (대구대학교 컴퓨터.IT공학부) ,  김경남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록

매일 접하는 신문이나 TV보도 등에서는 비도덕적이고 반윤리적인 크고 작은 사건들이 자주 보도되고 있고, 집단따돌림 현상으로 인한 등교 거부, 심한 피해의식과 같은 정신 건강의 위협, 나아가 자살과 같은 극한 행동 등의 문제 양상은 심각성이 날로 커져서, 정신적 스트레스와 불안, 친구나 대인관계의 어려움까지 호소하고 있다. 이에 구축된 시스템을 통해 문제 발생의 가능성이 높은 학생들을 선별하여 문제가 발생하기 이전에 예방하고, 장기결석, 비행 등 학교 부적응 문제를 지속적인 상담을 통해 학교 적응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mmoral and unethical cases are reported in newspapers and on TV everyday, and the number of serious juvenile problems such as suicide, truanting and extreme egoism has been increasing. Therefore, through this constructed counseling system, we can select some students who are at risk of causing juv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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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심리적 부적응을 보이는 청소년을 미리 선별하여 적절한 상담을 실시하고 관리하는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학교 부적응 학생의 문제행동을 개선하여 학교적응력을 향상시키고, 교사의 업무에 효율성을 높이고자 한다.
  • 본 논문은 청소년기의 적응문제를 다루는데 객관적인 표준화된 평가도구를 통한 청소년기의 정서, 행동문제의 발생빈도 및 양상에 대한 기초적인 역학 자료를 토대로 심리적 부적응이나 이미 문제행동을 보이는 청소년에게 학교 적응력을 향상시키고, 나아가 건전한 사회인이 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 이에 구축된 시스템을 통해 문제 발생의 가능성이 높은 학생들을 선별하여 문제가 발생하기 이전에 예방하고, 장기결석, 비행 등 학교 부적응 문제를 전문상담교사 또는 학교 사회복지사를 적극 활용하여 지속적인 상담을 통해 학교 적응력을 향상시키고, 상담한 학생의 상담일지를 기록하여 교사와 전문상담교사 또는 학교사회복지사의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0 심리적 부적응을 보이는 학생의 사전 예방 차원에서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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