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문제행동 개선을 위한 상담 시스템 구축 - 청소년 자기행동 척도를 통하여 - Construction of a counseling system to improve teenagers' problematic behavior: By Korean-youth self report원문보기
매일 접하는 신문이나 TV보도 등에서는 비도덕적이고 반윤리적인 크고 작은 사건들이 자주 보도되고 있고, 집단따돌림 현상으로 인한 등교 거부, 심한 피해의식과 같은 정신 건강의 위협, 나아가 자살과 같은 극한 행동 등의 문제 양상은 심각성이 날로 커져서, 정신적 스트레스와 불안, 친구나 대인관계의 어려움까지 호소하고 있다. 이에 구축된 시스템을 통해 문제 발생의 가능성이 높은 학생들을 선별하여 문제가 발생하기 이전에 예방하고, 장기결석, 비행 등 학교 부적응 문제를 지속적인 상담을 통해 학교 적응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매일 접하는 신문이나 TV보도 등에서는 비도덕적이고 반윤리적인 크고 작은 사건들이 자주 보도되고 있고, 집단따돌림 현상으로 인한 등교 거부, 심한 피해의식과 같은 정신 건강의 위협, 나아가 자살과 같은 극한 행동 등의 문제 양상은 심각성이 날로 커져서, 정신적 스트레스와 불안, 친구나 대인관계의 어려움까지 호소하고 있다. 이에 구축된 시스템을 통해 문제 발생의 가능성이 높은 학생들을 선별하여 문제가 발생하기 이전에 예방하고, 장기결석, 비행 등 학교 부적응 문제를 지속적인 상담을 통해 학교 적응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Immoral and unethical cases are reported in newspapers and on TV everyday, and the number of serious juvenile problems such as suicide, truanting and extreme egoism has been increasing. Therefore, through this constructed counseling system, we can select some students who are at risk of causing juve...
Immoral and unethical cases are reported in newspapers and on TV everyday, and the number of serious juvenile problems such as suicide, truanting and extreme egoism has been increasing. Therefore, through this constructed counseling system, we can select some students who are at risk of causing juvenile problems such as delinquency and absenteeism. Moreover we can prevent the students from causing these problems and help the students adapt better to school circumstances.
Immoral and unethical cases are reported in newspapers and on TV everyday, and the number of serious juvenile problems such as suicide, truanting and extreme egoism has been increasing. Therefore, through this constructed counseling system, we can select some students who are at risk of causing juvenile problems such as delinquency and absenteeism. Moreover we can prevent the students from causing these problems and help the students adapt better to school circumsta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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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심리적 부적응을 보이는 청소년을 미리 선별하여 적절한 상담을 실시하고 관리하는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학교 부적응 학생의 문제행동을 개선하여 학교적응력을 향상시키고, 교사의 업무에 효율성을 높이고자 한다.
본 논문은 청소년기의 적응문제를 다루는데 객관적인 표준화된 평가도구를 통한 청소년기의 정서, 행동문제의 발생빈도 및 양상에 대한 기초적인 역학 자료를 토대로 심리적 부적응이나 이미 문제행동을 보이는 청소년에게 학교 적응력을 향상시키고, 나아가 건전한 사회인이 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이에 구축된 시스템을 통해 문제 발생의 가능성이 높은 학생들을 선별하여 문제가 발생하기 이전에 예방하고, 장기결석, 비행 등 학교 부적응 문제를 전문상담교사 또는 학교 사회복지사를 적극 활용하여 지속적인 상담을 통해 학교 적응력을 향상시키고, 상담한 학생의 상담일지를 기록하여 교사와 전문상담교사 또는 학교사회복지사의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0 심리적 부적응을 보이는 학생의 사전 예방 차원에서 좋을 것 같다.
제안 방법
같다. 개별상담프로그램 메뉴는 K-YSR척도 결과에서 하위 척도 중 T점수가 높은 항목인 외현화(공격성, 비행)와 내재호}(위축, 사회적 미성숙)에 대해 상담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화면은 아래 (그림 3-8), (그림 3-9)와 같다.
내재화 개별 상담프로그램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프로그램의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프로그램의 만족도는 전반적으로 높은 점수를 나타내고 있다.
내재화 개별 상담프로그램의 효과를 관찰하기 위해 자아존중감 척도를 상담프로그램 적용 전에 검사를 하였고, 내재화 개별 상담프로그램을 적용 후에 다시 자아존중감 척도를 검사하였다. 그 결과 위의 그림에서와 같이 모든 학생의 자아존중감 점수가 증가했다.
본 논문에서 구현한 상담시스템에서는 관리자, 담임교사, 학생 사용자별로 화면을 구성하였다. 시스템에 접속하고자 하는 모든 사용자들은 (그림 3-3)과 같은 로그인 화면을 통해 아이디/패스워드를 입력하여 사용자 인증을 거치게 된다.
본 논문에서 설계하고 구현된 시스템은 기존의 교사와 상담교사 각각이 생활지도에 가까운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던 학생 상담을 객관적인 기준의 테스트 결과를 토대로 오프라인으로 개별 상담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상담과정의 기록을 구현된 시스템으로 하였다.
외현화 개별 상담프로그램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프로그램의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프로그램의 만족도는 전반적으로 높은 점수를 나타내고 있다.
외현화 개별 상담프로그램의 효과를 관찰하기 위해 Buss & Durkee의 공격성 척도를 상담프로그램 적용 전에 검사를 하였고, 외현화 개별 상담프로그램을 적용 후에 다시 공격성 척도를 검사하였다. 그 결과 위의 그림에서와 같이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모든 학생이 감소를 보였다.
외현화 기]별 상담프로그램에서는 긍정적인 미래상을 형성하게 하여 학교생활에 바람직 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내재화 개 별상담프로그램 에서는 자아존중감을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청소년 자기행동 평가척도 (K YSR)을 통해 위험군 학생을 선별하고 분석하여 외현화 문제와 내재화 문제에서 높은 점수를 보인 학생들을 상대로 개별상담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외현화 기]별 상담프로그램에서는 긍정적인 미래상을 형성하게 하여 학교생활에 바람직 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내재화 개 별상담프로그램 에서는 자아존중감을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이에 외현화(공격성, 비행)문제 에서 높은 점수를 보인 학생들을 상대로 자신의 강점을 발견하고 긍정적인 미래상을 형성하게 하여 학교생활에 바람직하게 적응을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8주에 걸쳐 집단 개별상담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내재화 (위축, 우울/불안)문제 에서 높은 점수를 보인 학생을 대상으로 자신감을 찾고 자아 존중감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집단 개별상담프로그램을 5주에 걸쳐 실시하였다.
청소년기에 가장 흔히 보일 수 있는 문제행동 증후군을 척도화 한 것으로 경험적 방법을 통해 가장 핵심되는 증상들을 추출하였다. 이와 같은 하위척도를 통해 아동, 청소년기에 두드러지게 보이는 특정 문제와 관련한 진단 평가는 물론 내재화 문제 (internalizing problems) 와 외현화 문제 (externalizing problems) 의 상대적 비교를 할 수도 있다.
청소년의 학업수행 정도를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영어 등 5개 과목별로 0, 1, 2, 3, 4의 4점 척도로 평정하며, 특수학급에 속하는지 여부, 휴학 여부 등을 알아보는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총 20명의 학생 중 청소년 자기행동평가척도 (K-YSR)의 테스트 결과 내재화문제(위축, 우울/ 불안, 사회적 미성숙에서 높은 점수를 보인 3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5주에 걸쳐서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총 20명의 학생 중 청소년 자기행동평가척도 (K-YSR)의 테스트 결과 외현화(공격성, 비행)에서 높은 점수를 보인 7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8주에 걸쳐서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테스트 결과에 따라 높은 분포를 나타낸 내현화 (사회적 위축, 우울/불안)와 외현화(비행, 공격성) 의개별 상담프로그램을 5주와 8주에 걸쳐서 진행하였고, 오프라인으로 일주일에 한번 씩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외현화 기]별 상담프로그램에서는 긍정적인 미래상을 형성하게 하여 학교생활에 바람직 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내재화 개 별상담프로그램 에서는 자아존중감을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체적으로 학교 부적응 학생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는 것과, 상담을 학교사회복지사가 진행하게 되므로 업무가 중복되지 않아 효율적이라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둘째, 장기결석, 행동문제, 비행 등 학교 부적응문제를 전문상담교사 또는 학교 사회복지사를 적극 활용하여 지속적인 상담과 관리를 통해 학교 적응력을 향상시킨다.
담임 교사의 선별에 의한 학생의 경우 예상대로 외현화(공격성, 비행) 문제에서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고, 그 중 몇 명의 학생은 이미 학교생활에서 문제행동들이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무작위로 선택한 학생의 경우 학교생활에서 특별히 문제가 될 행동은 보이지 않지만 테스트 결과 내재화(위축, 우울/불안) 문제에서 높은 점수를 보였다.
셋째, 기존에는 교사와 학교 사회복지사의 학생상담이 각각 이루어져 비효율적이었지만 학생상담을 전문상담교사가 전담하여 진행하므로 업무의 편리함과 효율성이 높아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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