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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방구매가 제품만족에 미치는 영향 - 자존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The Effect of Mimetic Purchase on the Product Satisfaction -Focused on the Moderating Role of Self Estee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4, 2015년, pp.373 - 379  

김동태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업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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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간 모방구매가 제품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 영향관계를 조절하는 소비자 특성변수로 소비자의 자존감과 공적자기의식의 역할을 규명해 보고자 하였다. 특별히 모방구매의 영향력을 제품만족도와의 관계를 통해 살펴본 것은 제품만족이 또 다른 모방구매뿐만 아니라 강력한 구전의 원천정보가 된다는 점에서 기업의 구전전략 수립에 중요한 의미를 제공해 주기 때문이다. 연구가설은 모방구매 정도가 제품만족도에 미치는 직접영향(가설 1), 가설 1의 영향관계를 조절하는 자존감과 공적자기의식의 조절적 역할 가설(가설 2, 가설 3) 등 3개 가설을 설정하였으며, 가설검증을 위한 자료는 모방구매가 가장 빈번히 발생하고 있는 스마트폰 사용자 대상의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하였다. 분석 결과 가설 1에서 예상한 모방구매 정도와 제품만족도간의 관계는 가설의 내용과 방향대로 모방구매 정도가 높을수록 해당 제품에 대한 만족도가 증가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이러한 영향관계는 소비자의 자존감이 높을수록 부정적으로 나타났는데(가설 2), 이는 높은 자존감을 가진 사람의 경우 모방구매로 인해 훼손된 자존감이 해당 제품에 대한 평가에 부정적 영향을 미쳤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반면 공적자기의식의 조절효과(가설 3)는 당초 예상했던 것과 달리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 degree of mimetic purchase on product satisfaction. In addition the present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moderating role of the self esteem and public self in the relationship between mimetic purchase and product satisfaction. Taken tog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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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음으로 가설 2에서는 모방구매 정도와 제품만족도 간 관계에서 소비자의 자존감이 수행하는 조절적 역할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Cohen and Cohen[20]의 방법에 따라 단계별로 독립변수를 회귀식에 투입하였는데, 1단계에는 통제변수로 응답자의 연령을 투입하였으며, 2단계에는 독립변수인 모방구매 정도와 함께 조절변수인 자존감을, 3단계에서는 모방구매 정도와 자존감으로 이루어진 상호작용항을 각각 추가적으로 투입하는 조절적 회귀분석(moderated multiple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모방구매 정도가 제품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특히 소비자 특성변수인 자존감과 공적자기의식 정도가 이들 영향관계에서 수행하는 조절적 역할을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독립변수인 모방구매 정도는 마케팅 분야에서 개발된 척도가 없는 관계로 제도론에서 주로 다루어 온 동형화(isomorphism) 척도 중 Teo et al[16]의 모방적 동형화 압력 척도를 본 연구에 맞게 수정하여 2가지로 측정하였다.
  • 본 연구는 소비자들 사이에 모방구매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고, 그 모방구매가 제품태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상당함에도 관련 연구가 부족한 마케팅 분야에 모방구매 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그 방향성을 제시한 데 첫 번째 의의가 있다.
  • 예를 들어 자존심이 강한 소비자의 경우 다른 사람을 따라 구매했다는 사실만으로도 자존심이 상할 수 있고, 결과적으로 모방구매한 제품에 부정적 태도를 가지게 될 수도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 자존감(Self Esteem)과 공적자기(Public Self)의식 수준을 모방구매와 관련된 소비자의 정서적 특성으로 삼아, 모방구매 정도가 제품만족에 미치는 영향에서 어떻게 조절적 역할을 수행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주목한 것은 이러한 모방구매 현상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고, 앞으로도 계속 발생할 가능성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관련 연구가 부족하다는 점에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들에 기초하여 모방구매 행위와 모방을 통해 구매한 제품만족과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의 종속변수로 제품만족을 상정한 것은 제품만족 자체가 또 다른 모방구매의 원천이 됨과 동시에 제품확산에 필요한 긍정적 구전의 원천이기 때문이다.
  • 이로 인해 많은 소비자들이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친한 사람의 사용경험에 기반 하여 구매의사결정을 하는 모방구매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간 모방구매가 제품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 영향관계를 조절하는 소비자 특성변수로 소비자의 자존감과 공적자기의식의 역할을 규명해 보고자 하였다. 특히 모방구매와 제품만족간의 영향관계를 규명하는 것은 제품만족도가 또 다른 모방구매의 원천정보가 된다는 측면에서 기업의 구전전략 수립에 중요한 의미를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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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방구매란 무엇인가요? 다른 사람의 행위를 따라하는 것을 모방행위라 하는 것처럼, 다른 사람을 따라서 그 사람이 구매한 제품을 구매하는 것을 모방구매라 한다[3][4]. 이러한 모방구매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구매의사결정에 어려움이 있을 때 자주 나타나는 현상으로, 기업이 제공하는 정보보다는 자신의 주변사람들이 제공하는 정보에 더 의존하는 전형적인 소비자 행동 특성이다.
자존감이란 무엇인가요? 자존감이란 사람들이 스스로 평가해서 인식하고 있는 자기 자신의 가치 또는 자기 자신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 인식이라고 할 수 있다[11]. 따라서 자존감이 높다는 것은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하고 있다는 의미이며, 구매 관련 정보처리 과정에서 자신에 대한 신뢰와 구매의사결정 결과에 대한 자신감이 클 가능성도 높다.
소비자들간 모방구매가 제품만족에 미치는 영향 연구의 의의는 무엇인가요? 본 연구는 소비자들 사이에 모방구매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고, 그 모방구매가 제품태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상당함에도 관련 연구가 부족한 마케팅 분야에 모방 구매 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그 방향성을 제시한 데 첫 번째 의의가 있다. 또한 모방구매의 역할을 또 다른 모방구매의 원천이자 구전의 근거가 되는 제품만족도와의 관계를 통해 살펴봄으로써 구전의 관점에서 모방구매에 대한 연구 필요성도 제기하고 있다. 따라서 기업의 구전전략 수립 시에 고려해야 할 소비자 행동특성으로 모방행위 성향을 제시한데 두 번째 의의가 있다. 세 번째는 소비자들이 가진 자존감이 소비자 자신들의 구매 모방행위에 미치는 유의한 영향을 파악함으로써, 모방구매행위 연구에 있어 소비자들의 인지적, 정서적 특성의 연구 필요성을 제기한데 추가적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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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김진옥, 전중옥, "모방구매성향 측정도구 개발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심리학회지:소비자광고, 제10권, 제4호, pp.663-682, 2009. 

  2. 박진희, 방희정, "성인의 아동에 대한 모방이 아동의 친 사회적 도움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제21권, 제2호, pp.77-97, 2008. 

  3. 이혜진, 김유선, 최진희, "소유물 모방의 긍정적인 효과 : 모방자의 인지된 능력과 피모방자의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제29권, pp.133-148, 2014. 

  4. N. Greenfeld and J. T. Kuznicki, "Implied Competence, Task Complexity, and Imitative Behavior," The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Vol.95, No.2, pp.251-261, 1975. 

  5. G. S. Kim, S. Park, and J. Oh, "In Examination of Factors Influencing Consumer Adoption of Short Message Service(SMS)," Psychology and Marketing, Vol.25, No.8, pp.769-786, 2008. 

  6. 김상훈, 박현정, 이방형, "사회적 영향력과 모바일서비스의 사용-확산, 그리고 지속적 사용 및 상표전환의도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 한국마케팅저널, 제12권, 제3호, pp.1-24, 2010. 

  7. F. D. Davis,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d Easuse, and User Acceptance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13, No.3, pp.319-340, 1989. 

  8. H. Lucas and V. K. Spitler, "Technology use and performance: a field study of broker workstations," Decision Sciences, Vol.30, No.2, pp.291-311, 1999. 

  9. S. K. Kulviwat, C. B. Gordon, and A. Obaid, "The role of social influence on adoption of high tech innovations: The moderating effect of public/private consumption,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62, pp.706-712, 2009. 

  10. M. Fishbein and I. Ajzen,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Addison-Wesley, Boston, 1975. 

  11. 최자영, 김용범, "페이스북 사용자의 로그 데이터 분석을 통한 브랜드 팬페이지 가입행동에 관한 연구:공적자기의식, 독특성 욕구, 자존감을 중심으로", 마케팅관리연구, 제19권, 제2호, pp.111-128, 2014. 

  12. J. E. Lee, Roselyn, David Clark Moore, E. A Park, and S. G. Park, "Who Wants to be "Friend-Rich"? Social Compensatory Friending on Facebook and the Moderating Role of Public Self-Consciousnes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28, No.3. pp.1036-1043, 2012. 

  13. A. M. Fenigstein, F. Scheier, and A. H. Buss, "Public and Private Self-Consciousness: Assessment and Theory,"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Vol.43, No.4, pp.522-527, 1975. 

  14. 김동태, "SNS환경에서 지각된 자기표현 성향이 정보확산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상품학연구, 제32권, 제6호, 출간예정, 2014. 

  15. 최자영, 이수원, 장은영,"공적자기의식과 나르시시즘이 페이스북 브랜드 팬페이지의 공유의도에 미치는 영향: 브랜드 컨셉의 조절효과 분석", 마케팅연구, 제28권, Aprill, pp.65-86, 2013. 

  16. H. H. Teo, K. K. Wein, and I. Benbasat, "Predicting Intention to Adopt Interorganizational Linkages: An Institutional Perspective," MIS Quarterly, Vol.27, pp.19-49, 2003. 

  17. R. L. Oliver, "Whence Consumer Loyalty?," Journal of Marketing, Vol.63, pp.33-44, 1999. 

  18. 김종기, 한지연, "모바일 SNS 사용이 30-40대 기혼여성의 대인관계 강화와 자존감에 미치는 영향:사용촉진 요인을 중심으로", 한국정보시스템학회, 제23권, 제1호, pp.53-71, 2014. 

  19. J. C. Nunnally, Psychometric Theory, New-York: McGraw-Hill, 1967. 

  20. J. Cohen and P. Cohen, Applied multiple regression/correlation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 Hillsdale, NJ: Erlbaum,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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