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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뉴스사이트의 광고 선정성 연구: 인터넷과 모바일앱을 중심으로
A study on Sensationalism of Advertisements on Online News Sites: Based on the Internet and Mobile Application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4, 2015년, pp.469 - 478  

이희복 (상지대학교 언론광고학부) ,  신명희 (에이엠피알 M&C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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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광고시장의 급성장과 더불어 여러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는 가운데, 허위 과장광고 및 선정적 광고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온라인광고의 선정적 소구는 사회적인 합의가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심의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데, 이러한 이유로 온라인광고에 대한 규제와 심의시스템의 정비가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는 국내 32개 온라인 뉴스서비스를 대상으로 2,009개 광고에 대한 시각적 선정성 및 언어적 선정성에 대한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온라인 뉴스서비스의 선정적 광고는 심각한 수준이었다. 이에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온라인광고 심의와 규제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바람직한 광고심의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향후 광고주, 광고회사, 미디어렙, 매체사 등 보다 다양한 온라인광고산업 구성원의 의견을 모아 실효적인 광고심의 모델의 구축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several problems being pointed out with the rapid growth of online advertising markets, false, exaggerated or sensational advertisements are increasing. Particularly, the sensational appeal of online advertising is placed in the blind spot of deliberation on advertisements with any social cons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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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광고의 성장과 더불어 규제와 심의 차원에서 논의되고 있는 온라인 광고의 선정성과 관련하여 국내 온라인 광고의 선정성 현황 및 특징이 어떠한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온라인 뉴스 사이트의 인터넷과 모바일앱을 대상으로 온라인광고의 시각적 선정성과 언어적 선정성의 정도가 어떠한지를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연구문제 2 : 온라인 뉴스사이트에 게재되는 광고의 시각적 선정성은 어떠한가?
  • 이를 위해 국내 온라인광고의 주요 플랫폼인 온라인 뉴스사이트의 인터넷사이트와 모바일앱의 광고를 분석대상으로 정하였다. 온라인광고의 내용과 표현을 살펴서 문제점을 실증적으로 파악함으로써 선정광고로 인한 폐해를 줄일 개선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인터넷과 모바일에서의 선정성 광고를 개선할 수 있는 학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함은 물론, 정책적 대안을 마련하여 관련 규제와 진흥방안을 도출하는 토대를 마련할 것이며, 건전한 온라인광고 환경 마련을 위한 시사점 마련에 기여할 것이다.
  •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최근 모바일 이용량이 증가하고 있는 환경을 반영하여 데스크탑PC와 모바일 이용 환경을 포함한 온라인광고의 선정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온라인광고의 주요 플랫폼인 온라인 뉴스사이트의 인터넷사이트와 모바일앱의 광고를 분석대상으로 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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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광고의 가파른 성장에 따른 문제점은 무엇인가? 온라인 광고는 인터넷 이용자의 관심을 몰입시키는데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다[2]. 그러나 온라인광고의 가파른 성장이면에 온라인 광고의 분쟁 증가와 광고비 편중[3], 콘텐츠와 광고 구분 문제, 허위·과장광고 및 선정적 광고의 증가[4][5], 부정클릭과 부당광고로 인한 소비자 피해문제[6]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다. 무엇보다 일반인은 물론 청소년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선정적 광고의 증가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국내 광고 시장의 저성장 원인은 무엇인가? 2013년 국내 총광고비는 9조 5,893억원으로 2012년보다 2.2%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러한 저성장의 원인으로 첫째 국제적인 스포츠대회와 선거 같은 커다란 이벤트가 없었으며, 둘째 국내외 경기불황으로 기업의 광고마케팅 활동이 위축된 결과로 분석되었다[1]. 특히, TV(-5.
왜 인터넷과 모바일은 다른 매체에 비해 선정적 광고가 많은가? 그러나 온라인광고에서 늘어난 성적 표현이 위험수준을 넘어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10]. 기존 방송은 사전심의로 선정성이 상당부분 제한되었고, 신문과 잡지의 경우 자극의 정도가 낮다고 할 수 있으나, 인터넷과 모바일에서는 심의와 규제가 어려워 자극적인 표현이 범람하고 있다[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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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한국광고협회, "제일기획, 2013년 총 광고비 9조5,893억원 발표", 광고계동향, 4월호, 2014. 

  2. 박상진, "인터넷 배너광고의 유머 표현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2호, pp.170-177, 2011. 

  3. 김민기, "인터넷신문광고 자율규제 가이드라인의 내용과 의의", 신문과방송, 2월호, 2011. 

  4. 이준호, "인터넷광고의 현황과 주요 이슈", 정보정책연구, 제20권, 제14호, 2008. 

  5. 이희복, 신명희, "인터넷광고의 선정성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제89호, pp.38-64, 2011. 

  6. 박성용, 손수진, 이종인, 송민수, 오동현, 온라인광고의 규제선진화 및 건전한 시장환경 조성방안 연구, 미래창조과학부 연구보고서, 2013. 

  7.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성인용 애플리케이션 125개 '청소년 유해매체물' 결정, 2013. 4. 23. 

  8.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불법, 선정성 인터넷광고 중점조사 및 시정요구, 2013. 7. 19. 

  9. 박유식, "성적소구광고의 효과: 성적은유를 중심으로", 산업과경영, 제20권, 제2호, pp.1-14, 2008. 

  10. 백선기, 봉미선, 박지아, "한국의 인터넷 광고에 서 에로스성 표출과 그 의미: 주류광고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0권, 제3호, pp.122-162, 2008. 

  11. 김민기, 김효규, 최문희, 스마트미디어 광고 선정성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연구보고서, 2013. 

  12. 신문과 방송, 2013 모바일 뉴스 이용률 처음으로 PC 앞질러, 언론수용자 의식조사, 2014. 3. 28. 

  13. 이미영, 김담희, 김성태, "청소년 미디어 레퍼토리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54권, 제1호, pp.82-107, 2010. 

  14. 한국온라인광고협회, 온라인광고 법 제도 가이드북, 2013. 

  15. 심재훈, 인터넷신문 사진 광고 70% 낯 뜨거운 장면 '도배, 연합뉴스, 2013.01.28. 

  16. 이희복, 신명희, 인터넷, 모바일광고의 선정성 연구: 19개 언론사닷컴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회 특별세미나, 2012. 

  17. M. S. LaTour, "Female nudity in print advertising: An analysis of gender differences in arousal and ad response," Psychology & Marketing, Vol.7, No.1, pp.65-81, 1990. 

  18. D. Sciglimpaglia, M. A. Belch, and R. F. Cain, "Demographic and Cognitive Factors Influencing Viewers Evaluations of "Sexy" Advertisements,"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Vol.6, No.1, pp.62-65, 1979. 

  19. L. Soley and G. Kurzbard, "Sex in Advertising: A Comparison of 1964 and 1984 Magazine Advertisements," Journal of Advertising, Vol.15, No.3, pp.46-64, 1986. 

  20. 박은아, 박창식, 박현수, 이호배, "TV프로그램과 광고의 선정성이 광고 시청률 에 미치는 영향 연구", 광고학연구, 제14권, 제4호, pp.123-147, 2003. 

  21. T. Reichert, "Sex in Advertising Research: A review of content, effects, and functions of sexual Information in consumer advertising," Annual Review of Sex Research, Vol.13, pp.241-273, 2002. 

  22. 성영신, 김홍탁, 유홍구, 김윤형, 김미나, 김보경, "성적광고의 크리에이티브 효과: 암시적 광고에 대한 소비자 심리", 광고학연구, 제17권, 제4호, pp.163-187, 2006. 

  23. D. Richmond and T. P. Hartman, "Sex Appeal in Advertising,"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Vol.22, No.5, pp.53-61, 1982. 

  24. 김종무, 최신정, "성적소구광고에 나타난 대사와 시각적 표현의 상관성에 관한 분석: TV광고를 중심으로", 시각디자인학술지, 제10권, pp.231-241, 2004. 

  25. 이승선, "인터넷광고 심의에 대한 법적 고찰",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2권, 제4호, pp.400-438, 2010. 

  26. 이민영, 인터넷 자율규제의 법적 의의, 저스티스, 제115호, pp.133-160, 2010. 

  27. 홍원의, 황장선, "인터넷 광고의 심의와 규제에 대한 연구: 자율심의 대상 광고에 대한 분석",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3권, 제3호, pp.113-142,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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