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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4, 2015년, pp.469 - 478
이희복 (상지대학교 언론광고학부) , 신명희 (에이엠피알 M&C연구소)
With several problems being pointed out with the rapid growth of online advertising markets, false, exaggerated or sensational advertisements are increasing. Particularly, the sensational appeal of online advertising is placed in the blind spot of deliberation on advertisements with any social con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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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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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광고의 가파른 성장에 따른 문제점은 무엇인가? | 온라인 광고는 인터넷 이용자의 관심을 몰입시키는데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다[2]. 그러나 온라인광고의 가파른 성장이면에 온라인 광고의 분쟁 증가와 광고비 편중[3], 콘텐츠와 광고 구분 문제, 허위·과장광고 및 선정적 광고의 증가[4][5], 부정클릭과 부당광고로 인한 소비자 피해문제[6]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다. 무엇보다 일반인은 물론 청소년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선정적 광고의 증가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 |
국내 광고 시장의 저성장 원인은 무엇인가? | 2013년 국내 총광고비는 9조 5,893억원으로 2012년보다 2.2%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러한 저성장의 원인으로 첫째 국제적인 스포츠대회와 선거 같은 커다란 이벤트가 없었으며, 둘째 국내외 경기불황으로 기업의 광고마케팅 활동이 위축된 결과로 분석되었다[1]. 특히, TV(-5. | |
왜 인터넷과 모바일은 다른 매체에 비해 선정적 광고가 많은가? | 그러나 온라인광고에서 늘어난 성적 표현이 위험수준을 넘어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10]. 기존 방송은 사전심의로 선정성이 상당부분 제한되었고, 신문과 잡지의 경우 자극의 정도가 낮다고 할 수 있으나, 인터넷과 모바일에서는 심의와 규제가 어려워 자극적인 표현이 범람하고 있다[11]. |
한국광고협회, "제일기획, 2013년 총 광고비 9조5,893억원 발표", 광고계동향, 4월호, 2014.
김민기, "인터넷신문광고 자율규제 가이드라인의 내용과 의의", 신문과방송, 2월호,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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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성용, 손수진, 이종인, 송민수, 오동현, 온라인광고의 규제선진화 및 건전한 시장환경 조성방안 연구, 미래창조과학부 연구보고서,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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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심의위원회, 불법, 선정성 인터넷광고 중점조사 및 시정요구, 2013. 7.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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