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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트랙터의 해석모델 개발 및 연료 소비량 분석
Analysis of the Fuel Consumption and the Development of the Analysis Model of the Hybrid Tractor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3 no.3, 2015년, pp.326 - 335  

김동명 (가천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김수철 (LS-Mtron 트랙터팀) ,  이상헌 (LS-Mtron 트랙터팀) ,  김용주 (충남대학교 바이오시스템기계공학과) ,  장주섭 (가천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is a study that analyzed the fuel consumption of hybrid tractor. Testing and analysis in order to evaluate the fuel consumption was performed. Analysis model was developed by using the SimulationX that is a commercial software. Also, map of the analysis model was modeled on the basi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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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병렬방식의 하이브리드 트랙터의 시험과 해석모델을 통해 하이브리드트랙터의 연료소비량에 대한 평가를 수행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또한, 동적특성이 무시되면 스텝(step) 입력에서 변곡점이 발생하고 해석 프로그램이 물리계를 풀지 못하는 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다. 이러한 현상을 방지하고 실제 물리계의 시스템과 유사한 해석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댐핑 계수와 정착시간 등 기본적인 동적 특성을 해석모델에 고려했다. 셋째 배터리의 충전과 방전은 배터리 수명을 고려하여 충전은 최대 80%까지, 방전은20%까지 제한했다.

가설 설정

  • 1) 온도에 따른 배터리 효율성능 시험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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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양산 되고있는 하이브리드자동차는 어떤 방식으로 구분되는가? 현재양산되고있는하이브리드자동차는대부분이 전기 모터와 디젤엔진이 결합되어 있는 시스템이며 결합방식에 따라 지렬 방식, 병렬 방식 그리고 동력 분배 방식으로 구분되어 있다. 최근에는 추가적인 연비 향상을 위해 다양한 하이브리드 종류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무엇인가?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두 개 이상의 동력장치를 조합하여 배출가스를 저감시키고 효율을 향상시킨기계장치이다. 하이브리드에 관한 연구와 도입은 1997년 세계최초로 일본에서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를 양산하면서 시작되었으며,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자동차의 CO2 배출에 의한 환경오염과 지구 온난화 그리고 한정적인 지하자원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 중 하나로 주목받고 있다.
연비 향상을 위한 하이브리드 종류에 대한 연구 사례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최근에는 추가적인 연비 향상을 위해 다양한 하이브리드 종류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연비 향상을 위한 연구로 2륜방식의 병렬하이브리드시스템과 전륜은 엔진으로 후륜은 전기모터로 동력을 공급하는 4륜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에 대한 연구 사례가 있다.5) 또한,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주행 효율을 향상시키는 과정에서 토크컨버터를 삭제했기 때문에 변속,엔진기동 및 정지등과 같은 상황에서 충격 및진동이 발생하여 모터 토크를 제어하여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성능을 개선한 연구사례도있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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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S. D. Park, "Global Warming and Climate Change: An Overview of Technological Solutions," Journal of KOSECC, Vol.1, No.1, pp.1-12, 2006. 

  2. H. J. Lim, S. G. Jung and D. H. Wan, "An Analysis of the Impact of Global Warming on Residential Energy Consumption: Focused on the Case of Electricity Consumption," Journal of KEEI, Vol.12, No.2, pp.33-58, 2013. 

  3. J. D. Kim, G. Ainull, K. K. Song, J. Y. Jung and H. G. Kim, "An Experimental Study on Spray Characteristics of Diesel and Bio-diesel Fuel," Journal of KOSME, Vol.35, No.1, pp.53-59, 2011. 

  4. Y. H. Jo, B. H. Jo and H. J. Cha, "Hydrogen Production in Biological Wqy as Alternative Energy," Transactions of KSAE, Vol.19, No.1, pp.57-63, 2011. 

  5. J. R. Jeong, H. K. Kim, K. Y. Kim, W. S. Lim and S. W. Cha, "Evaluation of Fuel Economy and Performance for 2WD and 4WD Hybrid Electric Vehicle Based on Backward Simulation," Transactions of KSAE, Vol.22, No.1, pp.174-182, 2014. 

  6. H. W. Yoon, Development of Working Cycle for Performance Evaluation of Tractor Field Operations, M. 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Suwon, Korea, 2013. 

  7. J. Y. Park and H. S. Sim, "Drive-train Jerk Reduction Control for Parallel Hybrid Electric Vehicles," Transactions of KSAE, Vol.19, No.1, pp.17-24,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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