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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학교전담경찰관의 인식
School Resource Officers' Perception toward the Function and Role of the Local Board against School Violence 원문보기

한국경호경비학회지 = Korean security science review, no.44, 2015년, pp.117 - 137  

이창배 (울산대학교 경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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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이 심각해짐에 따라 학교차원에서 이를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학교폭력 대책자치위원회를 설치하였지만, 이 위원회가 효과적으로 그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가에 대한 경험적 연구는 그리 많지 않다. 기존의 연구는 대부분 교사의 입장에서 자치위원회를 바라보는 인식들을 주로 조사하였고, 자치위원회의 주요 구성원 중 한 명인 학교전담경찰관이 느끼는 인식에 대한 연구는 전무하다. 따라서 이 연구는 학교전담경찰관을 대상으로 자치위원회의 기능에 대한 만족도, 인적구성의 적합성, 학교폭력에 대응하는 학교장에 대한 인식을 설문조사하였다. 연구의 참여자는 수도권과 비수도권을 포함하는 4개 지방경찰청(서울, 경기, 부산, 울산)에 소속된 학교전담경찰관으로 구성되었고, 자기기입식 방법을 통해 정형화된 문항과 개방형 문항에 대해 응답을 요청하였다. 자료의 분석 결과, 학교전담경찰관들은 자치위원회가 학교폭력 피해자의 보호와 구제에 대해서 상대적으로 그 기능이 미흡한 것으로 인식하였고, 인적 구성에 대해서는 학부모의 참여를 어느 정도 제한하고, 외부 위원의 참여가 보다 확대되어야 한다고 응답하였다. 또한, 학교장이 학교폭력에 대해 보다 엄중하게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자치위원회 참여위원의 전문성을 제고하고 관련 규정을 개정하기 위한 논의가 제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school violence gets serious, the school system created the local board against school violence in order to respond to school violence effectively. Yet, there are not many studies about the effectiveness of the local board against school violence. A few studies investigated teachers' perception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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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학교폭력대책 자치위원회의 기능과 역할에 대해 분석한 선행연구는 그리 많지 않고, 그 또한 대부분이 교사들을 상대로 실시한 설문이었고, 학교폭력과 관련한 업무를 수행하면서 학교폭력대책 자치위원회의 구성원인 학교전담경찰관의 인식을 조사한 연구는 매우 부족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폭력에 대응하기 위한 학교 내의 기구로서 자치위원회의 기능이 충실히 수행되고 있는가에 대한 학교전담 경찰관의 인식을 조사하여 이를 바탕으로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자치위원회의 실효성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학교전담경찰관의 인식조사에 대한 선행연구가 매우 부족하고, 특히 자치위원회의 위원으로 학교전담경찰관이 활동하고 있음에도 이들에 대한 설문조사가 거의 수행된 적이 없다. 이 연구는 이러한 점을 보완하고자 학교전담경찰관을 대상으로 설문을 수행하여 자치위원회가 그 기능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는가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 학교전담경찰관들이 자치위원회가 그 기능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는가에 대해 느끼는 인식을 설문한 결과는 에 제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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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전담경찰관의 역사는 어떻게 되는가? 학교전담경찰관은 1960년대 미국 플로리다 주 마이애미 경찰국에서 최초로 실시하였고, 1990년대 이후 지역사회 경찰이 활성화되면서 급속도로 미국 전역에서 퍼져나갔다. 정확한 인원수를 측정하는 것은 힘들지만, 1997년 미국의 학교폭력방지센터(Center for the Prevention of School Violence)에서 실시한 설문에 따르면, 거의 대부분의 학교전담경찰관들이 한 학교에 전담 배치되어 있으며, 초 ․ 중학교보다는 고등학교에 보다 많은 수의 경찰관들이 배정되어 있었다(Center for the Prevention of School Violence, 2012).
최근 한국 교육의 현실은 무엇인가? 학교폭력의 문제에 대해서 다양한 노력들이 전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그 심각성은 좀처럼 줄어들지 않고 있는 것이 한국 교육의 현실이다. 최근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2012년부터 2014년 상반기까지 전국 초․ 중 ․ 고교, 특수 및 각종 학교의 학교폭력자치위원회가 심의한 학교폭력 건수는 2013년에 다소 감소하는 듯 했으나, 2014년 상반기의 경우 전년 상반기보다 약 10%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교육부, 2015).
경찰청이 시행한 학교폭력에 대한 정책은 무엇이 있는가? 정부차원에서 시도되었던 학교폭력에 대한 정책 중에서 대표적인 것이 1995년에 발표된 ‘학교폭력근절대책’, 2004년의 「학교폭력예방및대책에관한법률」 시행, 2005년의 ‘제1차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 5개년 기본계획’, 2010년의 ‘제2차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 5개년 기본계획’, 2012년의 ‘학교폭력 근절 종합대책’ 등으로 그간 범정부적 관심과 노력이 지속적으로 전개되었다. 경찰청 또한 처벌 위주보다는 사전에 위험요소를 예방하는 방향으로 접근하기 위해 경찰과 피해학생의 멘토/멘티 관계 형성 및 유지와 학교전담경찰관 설치 등의 정책을 시행하였다(경찰청,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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