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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생의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인성요인을 중심으로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high school students of school violence - Focusing on personality factors - 원문보기

한국경호경비학회지 = Korean security science review, no.42, 2015년, pp.393 - 422  

이정덕 (한라대학교 경찰행정학과) ,  장정현 (한라대학교 경찰행정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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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는 학생의 효과적인 학업성취와 지적능력 개발을 위해 공교육을 실현하는 거점임과 동시에 최전선의 위치를 담당하고 있다. 비단 학업뿐만 아니라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써 타인과 함께 하기위한 배려와 이해의 폭을 넓혀주는 공간이기도 하다. 그러나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현실은 타인을 배려하고 책임감을 느끼는 삶의 태도와 관련된 인성교육에 대해서는 부족한 면이 많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한 개인이 성인으로 성장해 나가는 데에는 지적능력뿐만 아니라 정서적인 측면이 반드시 필요하고, 학교에서는 그와 관련된 다양한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 의무화되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중등교육은 교사들의 과도한 행정업무를 비롯한 기타 업무로 인해 인성교육의 과정이 소홀해 지거나 형식적인 활동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영향으로 학생들의 문제적 행동을 개선하지 못하는 결과를 가져왔으며, 결국 학교폭력과 같이 타인에게 직접적인 피해를 주는 심각한 사회문제를 야기한 측면이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교육학과 범죄학의 청소년비행 행위에 기초하여 인성의 개념을 구체화하고 학교폭력과의 관계를 경험적 연구를 통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2013년 7월 1일부터 2013년 9월 31일 까지 전국 277개교에 재학 중인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 중 경기도에 소재한 K대학의 입학설명회 및 모의전형에 참여한 학생들 중 무응답과 분석에 사용할 수 없다고 판단된 자료를 제외하고 최종분석에서 총 1045명의 자료가 활용되었다. 그 결과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많고, 남자학생일 수 록 학교폭력의 가해 경험이 많을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건강한 학생일수 록 학교폭력의 가해경험이 많고, 분노조절과 공감, 배려의식이 낮은 학생이 학교폭력의 가해경험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chool is committed to the role of public education for the effective development of student academic achievement and intellectual ability. It is also a space to expand the range of care and understanding for others with as a member of the academic community as well. However, the reality of our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는 어떤 곳인가? 학교는 학생의 효과적인 학업성취와 지적능력 개발을 위해 공교육을 실현하는 거점임과 동시에 최전선의 위치를 담당하고 있다. 비단 학업뿐만 아니라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써 타인과 함께 하기위한 배려와 이해의 폭을 넓혀주는 공간이기도 하다. 그러나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현실은 타인을 배려하고 책임감을 느끼는 삶의 태도와 관련된 인성교육에 대해서 부족한 면이 많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학교폭력이 시각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는 이유는? 학교폭력은 청소년비행 및 일탈행위의 유형으로 보는 시각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 내리고 있다. 이는 일반적인 폭력의 범위와 달리 학교라는 특정 장소에서 발생하고, 가해자나 피해자가 학생으로 정해져 있기 때문에, 폭력에 대한 범위를 어디에서부터 어디까지 정할 것인가에 대한 기준이 명확하지 않기 때문이다. 예컨대 정희태(2011)는 다양한 학교폭력이란 ‘학교 내․외에서 학생 상호간에 개인적 또는 집단적 의도성을 가지고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신체적 ․ 물리적 ․ 심리적 폭력과 같은 모든 무형 및 유형의 행위를 폭력으로 정의하면서 학교폭력의 의미를 광범위하게 확대하여 정의한 바 있다.
정서적인 교육이란? 한 개인이 성인으로 성장해 나가는 데에는 지적능력 뿐만 아니라 정서적인 측면이 반드시 필요하고, 학교에서는 그와 관련된 다양한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 의무화 되어 있다(정희태, 2011). 예컨대, 정서적인 교육이란 자신의 욕구, 감정, 가치 등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자신감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자기인식(self-awareness)과 감정조절 및 충동을 억제하는 자기관리(self-management), 타인의 입장에서 사물을 바라보고 감정을 이입하는 사회인식(social-awareness), 타인과 협동하고 갈등을 예방하는 대인관계기술(relationship-skill), 사회규범 및 타인을 존중하고 행위의 결과를 고려하여 의사결정을 내리는 의사결정(responsibility decision-making) 등과 같은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다(한성구, 2010). 이러한 능력은 중등교육에서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많은 대학에서 기본적으로 갖춰야할 덕목 즉, 핵심역량으로 자기관리능력, 대인관계능력, 의사소통능력, 자원정보기술 활용능력, 종합적사고력, 글로벌역량 등으로 구체화하여 대입전형에 적용할 정도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한국대학교육협의회,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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