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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의 양육행동이 청소년의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또래관계의 매개효과
The Mediating Effects of Peer Relation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ing Behavior and Career Maturity for Adolescents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7 no.4, 2015년, pp.109 - 119  

이형실 (중앙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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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여 부모의 양육행동과 진로성숙도의 관련성에서 또래관계의 매개효과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을 위하여 서울시에 있는 중학교 3학년 남녀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425부의 자료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의 분석을 위해서 SPSS 18.0과 AMO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부모의 양육행동은 청소년의 또래관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또래관계는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쳐, 부모의 양육행동은 또래관계를 매개로 하여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또래관계의 향상을 위한 교육과 상담이 청소년의 진로성숙도 수준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을 제시한다. 또한 부모의 양육행동은 또래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인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부모의 양육행동이 또래관계를 통해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밝힘으로써 부모의 양육행동과 진로성숙도의 관련성에서 또래관계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mediating effects of peer relation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ing behaviors and career maturity among adolescents. Data was collected from 425 middle school students who reside in Seoul by self-reported questionnaires. The method used for data an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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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부모의 양육행동은 진로성숙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청소년기에 점차 더 중요해지는 또래관계를 통해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줄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부모의 양육행동과 또래관계가 서로 관련된다는 연구결과들을 근거로 하여 부모의 양육행동이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또래관계의 매개효과에 초점을 두었다.
  • 본 연구는 부모의 양육행동이 또래관계를 통해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밝혔다. 부모의 양육행동과 진로성숙도의 관련성에서 또래관계의 매개효과를 확인함으로써, 청소년의 진로발달에 대한 이해를 확장시킨 데에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여 부모의 양육행동과 진로성숙도의 관련성에서 또래관계의 매개효과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을 위하여 서울시에 있는 중학교 3학년 남녀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425부의 자료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여 부모의 양육행동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또래관계의 매개효과를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진로성숙도 향상을 위한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청소년의 진로발달에 도움을 주고자 하며, 이와 관련된 가정과 교육의 과제에 대해 제안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부모의 양육행동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력에서 또래관계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청소년의 진로성숙 수준을 높이기 위하여 또래관계를 향상시키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것을 시사해준다.
  •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여 부모의 양육행동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또래관계의 매개효과를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진로성숙도 향상을 위한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청소년의 진로발달에 도움을 주고자 하며, 이와 관련된 가정과 교육의 과제에 대해 제안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1. 부모의 양육행동은 청소년의 진로성숙도와 관계가 있는가?
  • 구조방정식 모형에서는 측정변인들이 정규분포를 따른다는 가정 하에 분석이 진행되는데, 본 연구에서 포함된 측정변인의 왜도와 첨도 절대값은 2 이하로 나타나 정규분포를 이루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 포함된 변인에 대한 기술통계 분석은 [Table 1]에 제시되었다.
  • 측정변인의 정규분포 가정은 왜도와 첨도를 통해 위반여부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 모형의 적합도를 판단하기 위해서 χ², χ²/ df값, 상대적 적합지수(CFI : Comparative Fit Index), 표준적합 지수(NIF : Normed Fit Index), 원소 간 평균차이(RMSEA : Root Mean Error of Fit Index), 비표준적합지수(TLI : Tucker-Lewis Index), 기초적합지수(GFI : Goodness of Fit Index), 조정적합지수(AGFI : Adjust Goodness of Fit), 그리고 잔차 평균자승 이중근 (RMR : Root Mean Square Residual)을 이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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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발달과정에서 진로성숙도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은? 진로 준비는 일시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생애주기에 따라 발달과정을 거쳐 성숙되어 가는데, 진로성숙이란 진로의식, 탐색 및 결정 등 개인의 진로발달 단계에서 자신을 얼마나잘 이해하고, 진로 계획, 결정 및 행동을 잘하는가라는 물음에 대하여 개인이 도달한 수준을 의미한다(Jung, 2006; Seol, 2010 재인용). 진로성숙도는 청소년이 성장하면서 겪는 경험과 직업에 대한 지식이나 기대감에 의해 형성되는 것으로, 직업선택에 대한 방향성을 설정하고, 선호하는 직업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며 계획 수립, 직업 선호에 대한 일관성을 가질 수 있도록 영향을 준다(Lee & Han, 1997; Cha & Lee, 2014 재인용). 급격한 신체적・정서적・인지적 변화 과정에서 청소년은 스스로 자신의 진로를 선택하고 준비하며 삶의 방향을 설정해 나가기 위해서 진로에 대한 성숙된 태도를 갖출 필요가 있다.
청소년기는 무슨 시기인가? 청소년은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해 나가면서 자신에 대한 평가를 통해 자신의 흥미, 성격, 능력, 적성, 가치관 등을 파악하고 미래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살아가기 위한 준비를 해야 한다 (Cha, 2014). 청소년기는 자신의 진로결정을 함에 있어 중요한 시기일 뿐만 아니라 진로태도 형성에 있어서도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김충기, 1991). 청소년기에 자신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와 함께 진로를 탐색하고 진지하게 고민할 기회를 갖지 않는다면,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고 경제적인 자립과 함께 주체적인 사회인으로 성장하는 데에 많은 어려움이 생기게 되므로, 청소년기에 진로에 관한 행동과 의식 발달을 돕는 체계적인 준비가 요구되고 있다(Cha, 2014).
청소년들에게 필요한 것은? 청소년은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해 나가면서 자신에 대한 평가를 통해 자신의 흥미, 성격, 능력, 적성, 가치관 등을 파악하고 미래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살아가기 위한 준비를 해야 한다 (Cha, 2014). 청소년기는 자신의 진로결정을 함에 있어 중요한 시기일 뿐만 아니라 진로태도 형성에 있어서도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김충기,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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