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가족환경 및 또래환경과 진로성숙도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dolescents' Family Environment, Peer Environment and Career Maturity원문보기
본 연구는 청소년의 가족환경(부모양육태도, 가족응집성), 또래환경(또래관계의 질, 또래 괴롭힘)과 진로성숙도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을 위하여 서울시 4개 중학교 3학년 남녀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423부의 자료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의 분석을 위해서 AMO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성 및 측정모형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가족환경은 또래환경에 직접적으로 높은 수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의 가족환경과 또래환경이 자아존중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은 가족환경보다 또래환경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은 진로성숙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가족환경과 또래환경은 자아존중감을 통하여 진로성숙도에 간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 자아존중감의 매개 효과를 확인하였다. 구조모형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청소년의 또래환경이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서 자아존중감이 매개역할을 하고, 가족환경이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서 또래환경과 자아존중감이 차례대로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가족환경, 또래환경, 자아존중감 및 진로성숙도의 구조적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확인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가족환경(부모양육태도, 가족응집성), 또래환경(또래관계의 질, 또래 괴롭힘)과 진로성숙도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을 위하여 서울시 4개 중학교 3학년 남녀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423부의 자료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의 분석을 위해서 AMO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성 및 측정모형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가족환경은 또래환경에 직접적으로 높은 수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의 가족환경과 또래환경이 자아존중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은 가족환경보다 또래환경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은 진로성숙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가족환경과 또래환경은 자아존중감을 통하여 진로성숙도에 간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 자아존중감의 매개 효과를 확인하였다. 구조모형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청소년의 또래환경이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서 자아존중감이 매개역할을 하고, 가족환경이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서 또래환경과 자아존중감이 차례대로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가족환경, 또래환경, 자아존중감 및 진로성숙도의 구조적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확인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dolescents' family environment(parent's child-rearing attitude, family cohesion), peer environment(quality of peer relationship, peer bullying) and career maturity. The subject of this study w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dolescents' family environment(parent's child-rearing attitude, family cohesion), peer environment(quality of peer relationship, peer bullying) and career maturity. The subject of this study were students of third grade of middle school who reside in Seoul. 425 self reported questionnaires were used for final analysis. Findings of this study indicated that family environment of adolescents directly affected peer environment. Family environment and peer environment of adolescents directly affected self-esteem. Self-esteem was more highly affected by peer environment than family environment. Adolescents' self-esteem directly affected career maturity.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howed that self-esteem medi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family environment, peer environment and career matur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dolescents' family environment(parent's child-rearing attitude, family cohesion), peer environment(quality of peer relationship, peer bullying) and career maturity. The subject of this study were students of third grade of middle school who reside in Seoul. 425 self reported questionnaires were used for final analysis. Findings of this study indicated that family environment of adolescents directly affected peer environment. Family environment and peer environment of adolescents directly affected self-esteem. Self-esteem was more highly affected by peer environment than family environment. Adolescents' self-esteem directly affected career maturity.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howed that self-esteem medi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family environment, peer environment and career matur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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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 청소년의 가족환경, 또래환경, 자아존중감, 진로성숙도의 잠재변인을 구성하는 관측변인들의 상관관계분석 결과는 [Table 3]에 제시되어 있다. 모든 변인들 간에 적절한 상관관계가 나타나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 모형의 적합도 여부를 판단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지수들의 비교를 통해 모형 적합도를 평가하였다. χ²을 이용한 적합성 검정에서는 표본의 크기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문제점이 있고, 모델의 복잡성에 따라 영향을 많이 받을 수 있다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χ²/df를 사용하여 모델의 적합도를 검증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서울 소재 중학교 3학년에 재학 중인 남녀 청소년 425명을 대상으로 가족환경(부모양육태도, 가족응집성), 또래환경(또래관계의 질, 또래 괴롭힘)과 진로성숙도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와 함께 전체적인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가족환경(부모양육태도, 가족응집성)과 또래환경(또래관계의 질, 또래 괴롭힘)이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서 자아존중감이 매개역할을 하는지 살펴보고, 전체적인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진로성숙도 향상을 위한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진로교육 및 진로지도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며 이와 관련된 가정과 교육의 중요성 및 과제에 대해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가족환경(부모양육태도, 가족응집성)과 또래환경(또래관계의 질, 또래 괴롭힘)이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서 자아존중감이 매개역할을 하는지 살펴보고, 전체적인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진로성숙도 향상을 위한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진로교육 및 진로지도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며 이와 관련된 가정과 교육의 중요성 및 과제에 대해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상과 같은 논의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는 서울시의 4개 중학교에서 임의 표집 하였고, 중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본 연구 결과를 청소년 전체에 일반화 시키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제안 방법
가족응집성. 가족응집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Olson, Poter, Lavee(1985)에 의해 개발된 것을 Jun(1993)이 번안한 FACEⅢ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가족 구성원들이 서로에 대해 가지는 정서적 유대감으로 가족 구성원들끼리 연결 또는 분리 되어 있는 정도를 뜻하는 가족응집성을 측정하기 위한 10문항을 사용하였으며 5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하였다.
057로 나타나 잠재변인의 측정모형은 경험적 자료에 잘 부합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구조모형 분석을 진행하였다.
또래 괴롭힘. 또래 괴롭힘을 측정하기 위하여 Yang과 Do(1999)의 또래 괴롭힘 척도를 사용하였는데 이 척도는 Wiggins와 Winder가 개발한 Peer Nomination Inventory(PNI)를 토대로 수정한 것으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 자신이 괴롭힘을 당하고 있다고 인식하는 자기보고에 의한 또래 괴롭힘 평가 7문항을 5점 리커트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점수가 높을수록 청소년이 인지하는 또래 괴롭힘 정도가 높은 것으로 볼 수 있고, 신뢰도(Cronbach's α)는 .
가족응집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Olson, Poter, Lavee(1985)에 의해 개발된 것을 Jun(1993)이 번안한 FACEⅢ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가족 구성원들이 서로에 대해 가지는 정서적 유대감으로 가족 구성원들끼리 연결 또는 분리 되어 있는 정도를 뜻하는 가족응집성을 측정하기 위한 10문항을 사용하였으며 5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하였다. 점수가 높을수록 가족응집성이 높은 것을 의미하고, 척도의 신뢰도(Cronbach's α)는 .
05 이하이면 바람직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다(Song, Kim, 2012). 이에 근거하여 본 연구에서 제시한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를 평가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소재 4개 중학교 3학년에 재학 중인 남녀 청소년으로 임의 표집 하였다. 자료는 총 600부를 배부하여 510부를 회수하여 총 85%의 회수율을 보였다.
자료는 총 600부를 배부하여 510부를 회수하여 총 85%의 회수율을 보였다. 이중 응답내용이 불충분한 응답지 85부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사용된 자료는 총 425부였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사항은 [Table 1]에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소재 4개 중학교 3학년에 재학 중인 남녀 청소년으로 임의 표집 하였다. 자료는 총 600부를 배부하여 510부를 회수하여 총 85%의 회수율을 보였다. 이중 응답내용이 불충분한 응답지 85부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사용된 자료는 총 425부였다.
데이터처리
측정도구가 본 연구의 목적에 적합한지 알아보기 위하여 확인적 요인분석(CFA)을 활용하였다([Figure 2]).
이론/모형
또래관계의 질. 또래관계의 질을 측정하기 위해 An(2007)이 친구관계에 대한 기능적 특성 척도를 15문항으로 재구성한 척도로 5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하였다. 점수가 높을수록 또래관계가 긍정적이라는 것을 의미하고, 척도의 신뢰도(Cronbach's α)는 .
진로성숙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Kim(2006)이 개발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Crites(1978)의 CMI(진로성숙검사: Career Maturity Inventory)를 토대로 Lee(1997)가 수정하고 개발한 진로태도성숙 척도를 다시 수정한 척도인데, 이 중에서 목적성, 확신성, 준비성 등 3개의 하위요인을 본 연구에 사용하였다. 5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하였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진로성숙도가 높음을 의미하고, 신뢰도는 결정성 .
부모양육태도. 자녀의 입장에서 부모의 양육태도에 대해 어떻게 지각하고 있는가를 측정하기 위하여 Cho(2002)가 구성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이 중 애정-적대 6문항과 자율-통제 6문항, 총 12문항을 5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하였고, 점수가 높을수록 부모의 양육태도를 애정적, 자율적으로 지각하고, 점수가 낮을수록 적대적, 통제적으로 지각하는 것을 의미한다.
진로성숙도. 진로성숙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Kim(2006)이 개발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Crites(1978)의 CMI(진로성숙검사: Career Maturity Inventory)를 토대로 Lee(1997)가 수정하고 개발한 진로태도성숙 척도를 다시 수정한 척도인데, 이 중에서 목적성, 확신성, 준비성 등 3개의 하위요인을 본 연구에 사용하였다.
자아존중감.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을 측정하기 위해 Rosenberg(1965)가 개발한 자아존중감 척도의 10문항을 5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하였고, 점수가 높을수록 청소년은 자신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고 스스로 존중하는 정도가 높은 것을 의미한다. 하위영역별 신뢰도(Cronbach's α)는 긍정적 문항은 .
성능/효과
187으로 나타나 적합한 수준이었다. CFI는 .985, NFI는 .974, GFI는 .979, TLI는 .971로서 모두 0.9보다 높게 나타났고, AGFI 역시 .949로서 0.8 이상으로 나타났고, RMR은 .019으로 0.05보다 낮게 나타났으며, RMSEA는 .053로서 전체적인 적합도는 우수한 수준으로 해석할 수 있다. 구조모형은 [Figure 3]에 제시되었다.
가족과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지각할수록 자아존중감이 높아지고(β=.336),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진로성숙도가 높아진다(β=.719).
가족환경이 자아존중감에 직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p<.05 수준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S.E=.218, C.R=2.041, p=.041).
넷째,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은 가족환경, 또래환경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매개하였다. 또한 가족환경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의 간접효과(β=.
둘째, 가족환경과 또래환경이 자아존중감에 각각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또래환경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력이 가족환경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크게 나타났다. 즉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력은 가족과의 관계보다 또래와의 관계가 더 큰 것으로 볼 수 있고, 이는 청소년기의 자아존중감에 가장큰 영향을 미치는 타인은 또래집단으로, 그 영향력은 부모보다 훨씬 크다(Harter, 1993; Jung, 2010)는 연구 결과와 부모요인, 친구애착 중에서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친구애착이라는 연구 결과(Lee & Yoon, 2011), 남자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력은 부모와의 관계보다 또래 괴롭힘이 더 유의하다는 연구 결과(Kim, 2008)와 일치한다.
01). 따라서 또래환경이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주는데 있어 자아존중감이 매개역할을 하고, 가족환경이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주는데 있어 또래환경과 자아존중감이 매개역할을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효과 중 직접적으로 이르는 자아존중감→진로성숙도의 효과가 가장 크고, 다음으로 또래환경→자아존중감→진로성숙도, 가족환경→또래환경→자아존중감→진로성숙도.
또한 가족환경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의 간접효과(β=.532) 경로를 좀 더 세분화시켜 봤을 때, 가족환경→자아존중감→진로성숙도 경로의 효과(β=.242)보다 가족환경→또래환경→자아존중감→진로성숙도 경로의 효과(β=.291)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나 가족환경과 진로성숙도와의 관계에서 또래환경과 자아존중감이 차례대로 매개역할을 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가족환경, 또래환경과 진로성숙도와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역할에 대해 밝힌 연구를 살펴보면,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아개념이 진로성숙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 자아개념이 진로성숙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치며, 부모의 양육태도에 따라 자아개념이 달라지고,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할수록 진로성숙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Lee & Hyon, 2003). 또한 자녀가 부모의 양육태도를 자율적, 애정적, 합리적, 성취적이라고 지각할수록 자녀의 자아존중감이 높아져 자신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할 수 있고, 이러한 자아존중감을 통하여 적합한 진로를 선택하려고 노력하는 진로성숙도가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부모의 양육태도와 진로성숙도 간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이 매개 역할을 하는 것을 알 수 있다(Kim, 2013).
셋째, 청소년의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본 결과,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이 진로성숙도에 높은 수준의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가족환경과 또래환경은 각각 진로성숙도에 간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청소년이 미래 진로에 대하여 뚜렷한 목적의식을 갖기 위해서는 자신에 대한 신뢰와 자신감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자녀의 입장에서 부모의 양육태도에 대해 어떻게 지각하고 있는가를 측정하기 위하여 Cho(2002)가 구성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이 중 애정-적대 6문항과 자율-통제 6문항, 총 12문항을 5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하였고, 점수가 높을수록 부모의 양육태도를 애정적, 자율적으로 지각하고, 점수가 낮을수록 적대적, 통제적으로 지각하는 것을 의미한다. 하위영역별 신뢰도(Cronbach's α)는 애정-적대 .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보면 청소년의 가족환경은 또래환경 형성에 직접적으로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력에 대하여 가족환경과 또래환경을 비교한 결과, 또래환경이 가족환경보다 상대적으로 더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아존중감과 진로성숙도간에 정적 관계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구조적 관계로 볼 때, 청소년의 가족환경과 또래환경은 자아존중감을 직접 매개로 하여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주는 것을 알 수 있고, 가족환경은 자아존중감을 매개로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또래환경과 자아존중감을 차례대로 매개 하여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이상의 연구 결과는 청소년의 진로성숙도 향상을 위하여 자아존중감을 높이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는 것을 시사해준다. 또한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은 긍정적인 또래환경과 가족환경이고, 또래환경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변인은 가족과의 정서적인 유대감인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족환경은 또래환경에 직접적으로 높은 수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은 부모가 격려와 칭찬을 아끼지 않으며 자녀의 의견과 권리를 존중하는 양육태도를 보이고 가족구성원이 친밀하게 연결되어 서로 지지해 줄수록 안정적인 또래 관계를 맺을 수 있다.
후속연구
둘째, 본 연구에서는 가족환경 요인으로 부모양육태도와 가족응집성 두 가지만을 포함하여 가족환경에 해당하는 여러 가지 요인을 포함하지 못했다는 데에 한계가 있다. 또래환경 역시 또래관계의 질, 또래 괴롭힘 외에 또래와의 관계를 나타내는 많은 요인이 있으므로 다양한 가족환경과 또래환경 요인을 고려하는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는 많이 이루어져 왔지만 이들이 어떠한 인과관계를 가지고 상호작용하는가에 관한 연구는 아직 부족하다. 따라서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요인들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는 후속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가족환경 요인으로 부모양육태도와 가족응집성 두 가지만을 포함하여 가족환경에 해당하는 여러 가지 요인을 포함하지 못했다는 데에 한계가 있다. 또래환경 역시 또래관계의 질, 또래 괴롭힘 외에 또래와의 관계를 나타내는 많은 요인이 있으므로 다양한 가족환경과 또래환경 요인을 고려하는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이상과 같은 논의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는 서울시의 4개 중학교에서 임의 표집 하였고, 중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본 연구 결과를 청소년 전체에 일반화 시키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진로성숙에 있어서 자신에 대한 이해 뿐 만이 아니라 개인이 속한 환경적 요인의 고려가 중요한 이유는?
청소년의 진로성숙도와 관련된 요인에 관한 기존의 연구를 살펴보면 자아존중감, 가족환경, 또래환경과 관련된 것이 많은데 이는 청소년이 자신에 대하여 생각하는 태도와 청소년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가 청소년의 발달과정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따라서 진로성숙에 있어서 자신에 대한 이해 뿐 만이 아니라 개인이 속한 환경적 요인의 고려가 중요하다.
청소년기에 자신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와 함께 진로를 탐색하고 진지하게 고민할 기회를 갖지 않는다면 이후에 어떤 어려움이 생기는가?
청소년기에 자신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와 함께 진로를 탐색하고 진지하게 고민할 기회를 갖지 않는다면,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고 경제적인 자립과 함께 주체적인 사회인으로 성장하는 데에 많은 어려움이 생기게 되므로, 청소년기에 진로에 관한 행동과 의식 발달을 돕는 체계적인 준비가 요구되고 있다. 진로 준비는 일시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생애주기에 따라 발달과정을 거쳐 성숙되어 가는데, 이러한 진로나 직업에 관한 의식의 발달을 진로 성숙이라고 한다.
2012년 청소년이 고민하는 문제의 25.7%는 어떤 항목에 대한 고민인가?
2013년 5월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지난 10년간 우리나라 청소년의 직업에 대한 고민이 3배 이상 늘어났고, 2012년 청소년이 고민하는 문제의 25.7%는 ‘직업’에 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청소년의 직업에 대한 관심과 고민이 많아진 것을 알 수 있지만, 청소년은 정작 자신이 무엇을 잘하고 좋아하는 지도 모르고, 빠르게 변해가는 직업세계에 어떻게 대처하고 적응해 나가야 하는지 혼란스러워하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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