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가족환경 및 또래환경과 진로성숙도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dolescents' Family Environment, Peer Environment and Career Maturity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6 no.3, 2014년, pp.53 - 67  

차정원 (중앙대학교 대학원 가정학과) ,  이형실 (중앙대학교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청소년의 가족환경(부모양육태도, 가족응집성), 또래환경(또래관계의 질, 또래 괴롭힘)과 진로성숙도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매개효과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을 위하여 서울시 4개 중학교 3학년 남녀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423부의 자료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의 분석을 위해서 AMO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성 및 측정모형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가족환경은 또래환경에 직접적으로 높은 수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의 가족환경과 또래환경이 자아존중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은 가족환경보다 또래환경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은 진로성숙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가족환경과 또래환경은 자아존중감을 통하여 진로성숙도에 간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 자아존중감의 매개 효과를 확인하였다. 구조모형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청소년의 또래환경이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서 자아존중감이 매개역할을 하고, 가족환경이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서 또래환경과 자아존중감이 차례대로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가족환경, 또래환경, 자아존중감 및 진로성숙도의 구조적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확인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dolescents' family environment(parent's child-rearing attitude, family cohesion), peer environment(quality of peer relationship, peer bullying) and career maturity. The subject of this study w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청소년의 가족환경, 또래환경, 자아존중감, 진로성숙도의 잠재변인을 구성하는 관측변인들의 상관관계분석 결과는 [Table 3]에 제시되어 있다. 모든 변인들 간에 적절한 상관관계가 나타나 연구를 진행하였다.
  • 본 연구 모형의 적합도 여부를 판단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지수들의 비교를 통해 모형 적합도를 평가하였다. χ²을 이용한 적합성 검정에서는 표본의 크기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문제점이 있고, 모델의 복잡성에 따라 영향을 많이 받을 수 있다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χ²/df를 사용하여 모델의 적합도를 검증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서울 소재 중학교 3학년에 재학 중인 남녀 청소년 425명을 대상으로 가족환경(부모양육태도, 가족응집성), 또래환경(또래관계의 질, 또래 괴롭힘)과 진로성숙도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와 함께 전체적인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가족환경(부모양육태도, 가족응집성)과 또래환경(또래관계의 질, 또래 괴롭힘)이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서 자아존중감이 매개역할을 하는지 살펴보고, 전체적인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진로성숙도 향상을 위한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진로교육 및 진로지도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며 이와 관련된 가정과 교육의 중요성 및 과제에 대해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가족환경(부모양육태도, 가족응집성)과 또래환경(또래관계의 질, 또래 괴롭힘)이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서 자아존중감이 매개역할을 하는지 살펴보고, 전체적인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진로성숙도 향상을 위한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진로교육 및 진로지도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며 이와 관련된 가정과 교육의 중요성 및 과제에 대해 제시하고자 하였다.
  • 이상과 같은 논의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는 서울시의 4개 중학교에서 임의 표집 하였고, 중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본 연구 결과를 청소년 전체에 일반화 시키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진로성숙에 있어서 자신에 대한 이해 뿐 만이 아니라 개인이 속한 환경적 요인의 고려가 중요한 이유는? 청소년의 진로성숙도와 관련된 요인에 관한 기존의 연구를 살펴보면 자아존중감, 가족환경, 또래환경과 관련된 것이 많은데 이는 청소년이 자신에 대하여 생각하는 태도와 청소년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가 청소년의 발달과정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따라서 진로성숙에 있어서 자신에 대한 이해 뿐 만이 아니라 개인이 속한 환경적 요인의 고려가 중요하다.
청소년기에 자신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와 함께 진로를 탐색하고 진지하게 고민할 기회를 갖지 않는다면 이후에 어떤 어려움이 생기는가? 청소년기에 자신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와 함께 진로를 탐색하고 진지하게 고민할 기회를 갖지 않는다면,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고 경제적인 자립과 함께 주체적인 사회인으로 성장하는 데에 많은 어려움이 생기게 되므로, 청소년기에 진로에 관한 행동과 의식 발달을 돕는 체계적인 준비가 요구되고 있다. 진로 준비는 일시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생애주기에 따라 발달과정을 거쳐 성숙되어 가는데, 이러한 진로나 직업에 관한 의식의 발달을 진로 성숙이라고 한다.
2012년 청소년이 고민하는 문제의 25.7%는 어떤 항목에 대한 고민인가? 2013년 5월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지난 10년간 우리나라 청소년의 직업에 대한 고민이 3배 이상 늘어났고, 2012년 청소년이 고민하는 문제의 25.7%는 ‘직업’에 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청소년의 직업에 대한 관심과 고민이 많아진 것을 알 수 있지만, 청소년은 정작 자신이 무엇을 잘하고 좋아하는 지도 모르고, 빠르게 변해가는 직업세계에 어떻게 대처하고 적응해 나가야 하는지 혼란스러워하는 실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