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tudy aims to analyze space planning of accommodations in seven closed schools involved in experiential activity programs on Jeju Island, a famous tourist destination in Korea.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35 schools had been closed down in Jeju between 1982 and 2015. Among them, four clo...
This study aims to analyze space planning of accommodations in seven closed schools involved in experiential activity programs on Jeju Island, a famous tourist destination in Korea.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35 schools had been closed down in Jeju between 1982 and 2015. Among them, four closed schools were sold, three are currently used by the Jeju special self-government provincial office of education, and 25 are being leased by individuals, village organizations, and other entities. However, they have not been well-operated, and so strategies for the effective management or operation of these closed schools should be developed. Second, there are distinctive differences in space planning of accommodations based on the correlation between experiential activities and the types of participants. If the experiential activity participants are mainly individuals or small groups, the closed school is likely to plan double-bed accommodations and individual bathrooms rather than large group rooms. Third, in order to operate experiential activity programs, closed schools require four different spaces for experiential activities, lodging, dining, and sanitation. The largest space available in each school building is used for experiential activities, and original classrooms are still in use. According to the standard drawing of school architecture, standard classroom size since 1997 has been $7.5{\times}9$ meters, and lodging rooms have mainly been re-planned based on the module of the standard-sized classroom. School cafeterias are utilized as dinning and kitchen spaces. For sanitation purposes, original school restrooms are still used by experiential program participants, while the shower rooms are newly equipped.
This study aims to analyze space planning of accommodations in seven closed schools involved in experiential activity programs on Jeju Island, a famous tourist destination in Korea.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35 schools had been closed down in Jeju between 1982 and 2015. Among them, four closed schools were sold, three are currently used by the Jeju special self-government provincial office of education, and 25 are being leased by individuals, village organizations, and other entities. However, they have not been well-operated, and so strategies for the effective management or operation of these closed schools should be developed. Second, there are distinctive differences in space planning of accommodations based on the correlation between experiential activities and the types of participants. If the experiential activity participants are mainly individuals or small groups, the closed school is likely to plan double-bed accommodations and individual bathrooms rather than large group rooms. Third, in order to operate experiential activity programs, closed schools require four different spaces for experiential activities, lodging, dining, and sanitation. The largest space available in each school building is used for experiential activities, and original classrooms are still in use. According to the standard drawing of school architecture, standard classroom size since 1997 has been $7.5{\times}9$ meters, and lodging rooms have mainly been re-planned based on the module of the standard-sized classroom. School cafeterias are utilized as dinning and kitchen spaces. For sanitation purposes, original school restrooms are still used by experiential program participants, while the shower rooms are newly equipp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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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국내 대표적인 관광지인 제주도에 있어서 체험활동 프로그램의 운영을 위하여 숙박시설을 제공하는 7개의 폐교를 선정하여 숙박시설의 공간구성을 분석하였다. 이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제주도 내에 있는 폐교를 활용하여 체험활동을 위하여 제공되는 숙박공간에 대한 현황과 공간계획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제주도 내 학교의 통폐합 현황을 1차적으로 조사하였다.
제안 방법
도면분석은 폐교 이전의 교사 도면과 폐교 후 활용되는 도면에 대한 비교분석을 하였으며, 현장조사를 통하여 이에 대한 확인 및 활용현황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졌다. 그리고 폐교의 운영 및 관리, 체험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을 하는 운영자에 대한 인터뷰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는 도면분석, 현장조사, 그리고 인터뷰조사의 방법으로 진행되었다. 도면분석은 폐교 이전의 교사 도면과 폐교 후 활용되는 도면에 대한 비교분석을 하였으며, 현장조사를 통하여 이에 대한 확인 및 활용현황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졌다. 그리고 폐교의 운영 및 관리, 체험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을 하는 운영자에 대한 인터뷰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는 도면분석, 현장조사, 그리고 인터뷰조사의 방법으로 진행되었다. 도면분석은 폐교 이전의 교사 도면과 폐교 후 활용되는 도면에 대한 비교분석을 하였으며, 현장조사를 통하여 이에 대한 확인 및 활용현황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졌다.
그 외에는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지원하기 위한 사무실 등의 기타공간이 요구된다. 이러한 공간들의 현황과 위치, 그리고 폐교 후 체험 활동 프로그램을 위해 숙박공간을 마련하기 위하여 변경된 사항에 대하여 검토하였다[Table 4].
본 연구는 제주도 내에 있는 폐교를 활용하여 체험활동을 위하여 제공되는 숙박공간에 대한 현황과 공간계획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제주도 내 학교의 통폐합 현황을 1차적으로 조사하였다. 다음으로 폐교된 학교시설물을 대부하여 활용되고 있는 28개교를 대상으로 현장조사와 인터뷰조사를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1982년부터 ‘소규모 학교 통폐합 계획을 실시한 이후, 이 정책에 근거하여 통폐합된 제주도 내의 학교는 2015년 3월 현재를 기준으로 총 41개교에 해당한다.
이를 위해 제주도 내 학교의 통폐합 현황을 1차적으로 조사하였다. 다음으로 폐교된 학교시설물을 대부하여 활용되고 있는 28개교를 대상으로 현장조사와 인터뷰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중 체험 활동 프로그램의 운영을 위하여 폐교사가 숙박공간으로 활용되는 7개교를 연구대상으로 최종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관광산업이 특화된 제주지역의 특성을 반영하고, 체험활동의 운영을 위하여 교사가 숙박시설로 활용되고 있는 7개의 폐교를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대상 폐교의 일반적인 현황은 [Table 3]과 같다.
본 연구의 대상이 되는 7개교의 폐교전 교실의 형태를 보면, 4개교는 1997년까지 적용된 학교시설 표준설계도에 따른 7.5×9 m의 모듈화된 교실과 편복도(2.5 m)형태이었으며, 1개교는 7.5×6.6 m의 교실 모듈과 편복도(2.5 m)형태이었다.
연구대상 7개교는 모두 임대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마을단위의 임차가 3개교, 개인의 임차가 4개교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2개교는 마을에서 임차하였을 경우에도 실질적인 체험활동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은 관련 전문가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다.
다음으로 폐교된 학교시설물을 대부하여 활용되고 있는 28개교를 대상으로 현장조사와 인터뷰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중 체험 활동 프로그램의 운영을 위하여 폐교사가 숙박공간으로 활용되는 7개교를 연구대상으로 최종 선정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국내 대표적인 관광지인 제주도에 있어서, 체험활동 프로그램이 운영되는 폐교를 대상으로 교사가 숙박공간으로 활용되는 7개교의 공간구성을 분석하였다. 구체적인 분석내용은 다음과 같다.
「구억분교장」과 「무릉중」2개교는 목공예, 미술교육 등과 같이 교사 및 운동장을 범위로 하는 체험활동을 운영하고 있다. 이용대상은 초등학생부터 성인까지 연령 구분이 없으나, 목공예교육을 받기 위해 정기적으로 방문 하는 성인이나 미술전공자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첫째, 1982년부터 ‘소규모 학교 통폐합 계획’을 실시한 이후 이 정책에 근거하여 통폐합된 제주도 내의 학교는 2015년 3월 현재 총 41개교에 해당한다.
성능/효과
체험활동 프로그램의 내용 및 참가자들의 특성에 따라 숙박시설 공간구성에 차이가 나타났다. 개별 및 소규모그룹을 위한 체험활동인 경우에는 단체실보다는 2인용 혹은 4인용 취침실을 계획하거나 개별욕실을 설치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또한 체험프로그램의 대상이 단체학생인 경우에 식당에 무대를 설치하거나, 취침실을 확대하여 단체활동을 할 수 있도록 공간을 구성하고 있다.
김재영·이종국의 연구에서 활용되고 있는 폐교 269개교의 이용현황을 보면, 학습원, 교육원, 수련시설 등과 같은 강습소 및 교습소(83개, 30.9%)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다음으로 대안학교나 유치원과 같은 학교시설(32개, 11.9%), 그리고 문화관(57개, 21.2%)으로서 문화체험시설이나 공예, 미술 등의 전시관, 도시외곽에 주로 위치한 폐교의 경우는 입지특성 및 기존 운동장을 활용한 생태체험이나 자연체험, 원예원 같은 동·식물원(39개, 14.5%)으로 활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폐교사는 체험교육 프로그램의 운영과 숙박기능에 따라 활용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체험활동 프로그램의 내용 및 참가자들의 특성에 따라 숙박시설 공간구성에 차이가 나타났다.
숙박시설에 있어서 위생공간은 화장실과 샤워실에 해당 된다. 본 연구대상 학교에 설치된 위생공간의 유형은 공동화장실, 공동샤워실, 개별욕실(샤워기+변기)의 형태로 나타났다[Table 8]. 공동화장실의 경우 폐교전 화장실을 사용하는 경향이 높게 나타났는데, 교사내 또는 교사와 연결된 외부공간에 위치해 있다.
셋째, 체험활동 프로그램의 운영을 위한 숙박기능의 제공이라는 측면에서 볼 때, 요구되는 공간은 체험공간, 취침공간, 식사공간, 위생공간이다. 체험활동이 교사 내에서 진행될 때 교사내에서 가장 넓은 면적이 이용되고 있으며, 폐교전의 교실을 그대로 사용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제주도의 부속섬인 추자도와 우도에 소재한 학교도 통폐합이 진행되었는데, 추자도의 경우에는 분교장이 폐교되었으며, 우도의 경우에는 초·중학교가 통합된 형태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따라서 폐교의 역사적·문화적 가치를 발굴하고 효율적인 유지관리를 통하여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활성화시키며, 지역 관광산업을 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서의 역할정립이 바람직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폐교 재산의 활용 촉진을 위한 특별법이 제정되고 난 후 가능해진 것은?
정부는 교육의 질 향상과 교육재정의 효율성을 높인다는 취지로 1982년부터 ‘소규모 학교 통폐합 계획’을 실시하였으며, 폐교된 학교의 적극적 활용을 위하여 ‘폐교 재산의 활용 촉진을 위한 특별법’이 1999년 제정되었다. 이 특별법에 의하여 각 교육청에서는 교육용시설이나 주민복지시설, 공동생산시설 등으로 활용하는 경우에는 수의계약에 의해 일부 폐교시설 및 부지를 개인 및 단체에게 매각 및 유상임대 할 수 있게 하였다.
산업발달과 도시화로 인한 농어촌의 상황은?
산업발달과 도시화로 인한 농어촌의 이농현상은 학령인구의 감소를 초래하였고, 이로 인하여 농어촌지역에서는 학교의 규모가 축소되거나 폐교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정부는 교육의 질 향상과 교육재정의 효율성을 높인다는 취지로 1982년부터 ‘소규모 학교 통폐합 계획’을 실시하였으며, 폐교된 학교의 적극적 활용을 위하여 ‘폐교 재산의 활용 촉진을 위한 특별법’이 1999년 제정되었다.
소규모 학교 통폐합 계획을 실시한 이유는?
산업발달과 도시화로 인한 농어촌의 이농현상은 학령인구의 감소를 초래하였고, 이로 인하여 농어촌지역에서는 학교의 규모가 축소되거나 폐교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정부는 교육의 질 향상과 교육재정의 효율성을 높인다는 취지로 1982년부터 ‘소규모 학교 통폐합 계획’을 실시하였으며, 폐교된 학교의 적극적 활용을 위하여 ‘폐교 재산의 활용 촉진을 위한 특별법’이 1999년 제정되었다. 이 특별법에 의하여 각 교육청에서는 교육용시설이나 주민복지시설, 공동생산시설 등으로 활용하는 경우에는 수의계약에 의해 일부 폐교시설 및 부지를 개인 및 단체에게 매각 및 유상임대 할 수 있게 하였다.
참고문헌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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