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6 no.2, 2015년, pp.1 - 11
문원희 (배재대학교 간호학과) , 김영주 (대전보건대학교 간호학과)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experience process of nursing students who have participated in a major converged short-term study abroad program and to present the future direction of short-term study abroad. Methods: This study is a qualitative study based on the grounded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근거이론 방법이란 무엇인가? | 근거이론 방법은 체계적인 자료수집과 분석을 통하여 자료로부터 이론을 도출해내는 귀납의 논리에 의한 연구 방법이다 [4]. 즉 양적연구에서와 같이 이론과 가설을 증명하는 것이 아니라 수집된 자료에서 의미 있는 개념들의 관계를 통하여 이론을 도출해 내는 것이다. | |
대학의 해외연수 프로그램 증대는 학생들에게 어떤 계기가 되었는가? | 해외 유수대학과 자매결연을 체결하고, 질적인 해외연수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선진국의 사례를 벤치마킹하여 글로벌 인재 양성이라는 대학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는 실정이다. 대학들의 다양한 해외연수 프로그램 증대는 많은 학생들에게 해외 어학연수, 교환학생 및 인턴쉽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계기가 되었다. 최근 들어 보건계열 대학들은 단순한 어학연수가 아닌 전공과 융합하여 실습과 어학연수를 겸한 해외 단기연수 프로그램을 만들어 전공 관련하여 선진국의 실습현장을 경험하고 해외 실습기관과의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향후 해외 취업의 발판을 마련하고자 하는 추세로 나아가고 있다[2]. | |
어떤 방식으로 비교분석 방법이 이루어졌는가? | 수집된 자료는 지속적인 비교분석 방법[4]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이는 개방코딩, 연결코딩, 선택코딩 단계로 이루어졌고, 자료수집과 동시에 분석이 이루어졌다. 연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는 Guba와 Lincoln[13]이 질적연구의 질을 평가하는 것으로 제시한 사실적 가치(truth value), 적합성(applicability), 일관성(consistency), 중립성(neutrality)의 준거를 따랐다. |
S. J. Park, "Reconsidering Korean culture and society and seeking self identity in the world: Short-term study abroad motivation and experiences", Comparative Korean Studies, Vol. 18, No. 1, pp. 217-262, 2010.
Korean Council For University College Education, 2014-University College Global Field Practice Plan, Seoul, 2014. DIO ; http://www.kcce.or.kr/inform/inform_news.jsp?bn9&pt1&idx23880
C. S. Deirdre, "When worlds collide: Evaluating the impact of short-term study abroad programs", Ph.D dissertation, New York University, 2009.
A. Strauss, et al.,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Techniques and procedures for developing grounded theory", Sage Publication Inc., Thousand Oaks, California, 1998.
M. S. Yi, "Overcoming Langage Barrier by Korean Nurses in U.S. Hospital Setting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26, No. 2, pp. 483-496, 1996.
S. O. Park, "An effective English study-abroad program- Based on a case study", English Language Teaching, Vol. 15, No. 1, pp. 163-189, 2003.
J. O. Joe, "Korean college students' experiences in English camps in English speaking countries", STEM Journal, Vol. 6, No. 2, pp. 153-174, 2005.
B. K. Kim, "A study of the long-term effects of study abroad program on english learning", Master dissertation, Keimyung University, 2006.
S. Y. Kim, "The effects of the study abroad program on university students' attitude, motivation, and achievement in learning English", Master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Yonsei University, 2006.
H. W. Lee, "Investigating Factors of Successful Overseas Internship Program for Nurturing Global Talent", HRD Research, Vol. 13, No. 1, pp. 139-162, 2011.
A. I. Meleis, "Theoretical nursing: Development & progress", Lippincott Williams & Wilkins, Philadelphia, Pennsylvania, 2007.
E. G. Guba, et al., "Effective evaluation: Improving the usefulness of evaluation results through responsive and naturalistic approaches", Jossey-Bass, San Francisco, California, 1981.
M. Toncar, et al., "The overseas internship experience", Journal of Marketing Education, Vol. 22, No. 1, pp. 54-63, 2000.
J. M. Creamer, "Facing Japan While Living in the United States: The Study Abroad Experiences and Expectations of Japanese Women", Ph.D dissertation, University of Illinois, Urbana-Champaign, 2004.
K. Cusher, et al., "Overseas student teaching: Affecting personal, professional, and global competencies in an age of globalization", Journal of Studies in International Education, Vol. 6, No. 1, pp. 44-58, 2002.
Y. H. Kim. "Feedback's Roles in Self-Regulated Learning", Theses Collection. Vol. 34, pp. 109-126, 2008.
A. E. Gottfried, "Academic intrinsic motivation in elementary and junior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77, No. 6, pp. 631-645, 1985.
Y. J. Kim. "Type of coping with stres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5, No. 3, pp. 29-39, 201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