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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의 전공 융합 프로그램을 통한 해외 단기연수 경험
Nursing Students' Experience of Major Converged Short-term Study Abroad Program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6 no.2, 2015년, pp.1 - 11  

문원희 (배재대학교 간호학과) ,  김영주 (대전보건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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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상징적 상호작용론적 견해에 바탕을 둔 근거이론 방법을 이용하여 간호대학생의 전공 융합한 해외 단기연수 경험에 대한 실체이론을 도출하고, 해외 단기연수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조명하는데 있다. 연구결과를 보면 참여자들은 연수 후 경험으로 내 안의 또 다른 '나'를 발견하고 더 넓은 세상으로 나가고자 하는 열망이 강하게 생기면서 삶에 대한 태도를 변화하기 시작하였고 이는 자아성숙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일부 참여자는 현실에 짓눌려 열망을 내려놓고 예전 삶으로의 회귀를 나타내기도 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볼 때, 전공 융합한 해외 단기연수 후에는 반드시 추후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긍정적으로 변화된 열망, 동기, 자신감 등을 강화 유지시켜 주는 것이 필요하고, 개인 성향에 따른 맞춤형 추후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 요구된다. 또한 추후 프로그램 운영 시 연수에 참여한 학생들에 대한 주기적인 평가를 통해 추후 시점마다 심리적 또는 교육적 지지자원을 분배 투입하는 것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experience process of nursing students who have participated in a major converged short-term study abroad program and to present the future direction of short-term study abroad. Methods: This study is a qualitative study based on the ground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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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상징적 상호작용론적 견해에 바탕을 둔 근거이론 방법을 이용하여 전공 융합한 해외 단기연수 간호대학생의 경험에 대한 실체이론을 도출하고, 해외 단기연수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조명하기 위하여 시행되었다. 따라서 연구 질문은 ‘간호대학생의 전공 융합한 해외 단기연수 경험은 어떠한가’이다.
  • 본 연구는 전공 융합한 해외 단기연수 경험에 대한 실체 이론을 도출하여 해외 단기연수에 대한 관련 지식을 축적하였고, 향후 대학교에서 해외 단기연수 프로그램 개발 및 추후관리에 있어 학생들의 연수 경험을 긍정적으로 강화시키는 방안을 제시함으로서 해외 단기연수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본다.
  • 본 연구는 전공 융합한 해외 단기연수 프로그램에 참가한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Strauss와 Corbin[4]의 방법을 사용하여 전공 융합한 해외 단기연수 경험에 대한 실체이론을 도출하는 근거이론방법을 적용한 질적 연구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질적 연구방법 중 상징적 상호작용론적 견해에 바탕을 둔 근거이론을 이용하여 전공 융합한 해외 단기연수에 참가한 간호대학생의 경험에 대한 실체이론을 도출하고, 향후 해외 단기연수가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 조명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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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근거이론 방법이란 무엇인가? 근거이론 방법은 체계적인 자료수집과 분석을 통하여 자료로부터 이론을 도출해내는 귀납의 논리에 의한 연구 방법이다 [4]. 즉 양적연구에서와 같이 이론과 가설을 증명하는 것이 아니라 수집된 자료에서 의미 있는 개념들의 관계를 통하여 이론을 도출해 내는 것이다.
대학의 해외연수 프로그램 증대는 학생들에게 어떤 계기가 되었는가? 해외 유수대학과 자매결연을 체결하고, 질적인 해외연수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선진국의 사례를 벤치마킹하여 글로벌 인재 양성이라는 대학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는 실정이다. 대학들의 다양한 해외연수 프로그램 증대는 많은 학생들에게 해외 어학연수, 교환학생 및 인턴쉽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계기가 되었다. 최근 들어 보건계열 대학들은 단순한 어학연수가 아닌 전공과 융합하여 실습과 어학연수를 겸한 해외 단기연수 프로그램을 만들어 전공 관련하여 선진국의 실습현장을 경험하고 해외 실습기관과의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향후 해외 취업의 발판을 마련하고자 하는 추세로 나아가고 있다[2].
어떤 방식으로 비교분석 방법이 이루어졌는가? 수집된 자료는 지속적인 비교분석 방법[4]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이는 개방코딩, 연결코딩, 선택코딩 단계로 이루어졌고, 자료수집과 동시에 분석이 이루어졌다. 연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는 Guba와 Lincoln[13]이 질적연구의 질을 평가하는 것으로 제시한 사실적 가치(truth value), 적합성(applicability), 일관성(consistency), 중립성(neutrality)의 준거를 따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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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S. J. Park, "Reconsidering Korean culture and society and seeking self identity in the world: Short-term study abroad motivation and experiences", Comparative Korean Studies, Vol. 18, No. 1, pp. 217-262, 2010. 

  2. Korean Council For University College Education, 2014-University College Global Field Practice Plan, Seoul, 2014. DIO ; http://www.kcce.or.kr/inform/inform_news.jsp?bn9&pt1&idx23880 

  3. C. S. Deirdre, "When worlds collide: Evaluating the impact of short-term study abroad programs", Ph.D dissertation, New York University, 2009. 

  4. A. Strauss, et al.,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Techniques and procedures for developing grounded theory", Sage Publication Inc., Thousand Oaks, California, 1998. 

  5. M. S. Yi, "Overcoming Langage Barrier by Korean Nurses in U.S. Hospital Setting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26, No. 2, pp. 483-496, 1996. 

  6. S. O. Park, "An effective English study-abroad program- Based on a case study", English Language Teaching, Vol. 15, No. 1, pp. 163-189, 2003. 

  7. J. O. Joe, "Korean college students' experiences in English camps in English speaking countries", STEM Journal, Vol. 6, No. 2, pp. 153-174, 2005. 

  8. B. K. Kim, "A study of the long-term effects of study abroad program on english learning", Master dissertation, Keimyung University, 2006. 

  9. S. Y. Kim, "The effects of the study abroad program on university students' attitude, motivation, and achievement in learning English", Master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Yonsei University, 2006. 

  10. Y. S. Jung, et al., "The effects of short-term Language Learning abroad on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and the English Learning satisfaction", Journal of studies in language, Vol. 27, No. 2, pp. 329-347, 2011. 

  11. H. W. Lee, "Investigating Factors of Successful Overseas Internship Program for Nurturing Global Talent", HRD Research, Vol. 13, No. 1, pp. 139-162, 2011. 

  12. A. I. Meleis, "Theoretical nursing: Development & progress", Lippincott Williams & Wilkins, Philadelphia, Pennsylvania, 2007. 

  13. E. G. Guba, et al., "Effective evaluation: Improving the usefulness of evaluation results through responsive and naturalistic approaches", Jossey-Bass, San Francisco, California, 1981. 

  14. M. Toncar, et al., "The overseas internship experience", Journal of Marketing Education, Vol. 22, No. 1, pp. 54-63, 2000. 

  15. J. M. Creamer, "Facing Japan While Living in the United States: The Study Abroad Experiences and Expectations of Japanese Women", Ph.D dissertation, University of Illinois, Urbana-Champaign, 2004. 

  16. K. Cusher, et al., "Overseas student teaching: Affecting personal, professional, and global competencies in an age of globalization", Journal of Studies in International Education, Vol. 6, No. 1, pp. 44-58, 2002. 

  17. Y. H. Kim. "Feedback's Roles in Self-Regulated Learning", Theses Collection. Vol. 34, pp. 109-126, 2008. 

  18. A. E. Gottfried, "Academic intrinsic motivation in elementary and junior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77, No. 6, pp. 631-645, 1985. 

  19. Y. J. Kim. "Type of coping with stres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5, No. 3, pp. 29-39,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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