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학생의 전공연계 봉사학습 경험
The Experience of Service-Learning in Connection with the Major of Nursing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7 no.2, 2011년, pp.208 - 217  

권영미 (경인여자대학 간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experience of service-learning in connection with the major of nursing. Method: This is qualitative research based on the application of a focus-group research method and Glaser's grounded theory. The nine participants of the research participated...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늘날의 대학의 특징은 무엇인가? 오늘날의 대학은 전인교육과 실용주의 교육을 강조함과 동시에 대학생의 자아실현과 잠재적 능력을 개발해 주는 체험학습의 장으로서의 역할에 비중을 두면서 사회봉사기능을 대학교육의 경쟁전략의 하나로 특성화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대학의 사화봉사교과목의 개설현황을 통해서도 확인된다.
간호교육에서도 전공연계 봉사학습의 유용성이 클 것으로 사료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전공연계 봉사학습은 ‘행동에 의한 학습’ 혹은 ‘경험에 의한 학습’으로 전통수업에서의 개인 학습 촉진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동적인 학습전략에 의해서 전공분야의 내용지식과 과정지식 모두를 증진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회적 지식을 개발하는데 유용하다. 또한 전공학문이 관련된 봉사활동을 통해 미래의 직업에 대한 사전 체험을 통하여 의식과 태도를 강화하고 미래의 직업을 선택하고 결정하는 중요한 의미를 부여하기 때문에 그 의의가 매우 크다(선우현, 2000).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전공연계 봉사학습은 간호교육에서도그 유용성이 클 것으로 사료된다.
간호학생들의 실무교육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그러므로 간호사로서의 가치와 태도 형성을 위해서 다양한 간호현장에서 다양한 간호대상자들을 만나 폭넓은 직접경험을 쌓을 필요가 있다. 그러나 간호학생들의 실무교육은 대부분 병원을 중심으로 임상 과목에 편중되어 있고, 대상자 또한 입원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를 주대상자로 하는 실무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어 임상실습 경험에서 부정적인 측면이 제시되고 있다(박정원, 하나선, 2003). 특히 노인간호실습교육은 일부 대학에서만 노인병동이나 요양원을 중심으로 질환에 노출된 노인을 대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윤은숙, 2008), 질환을 갖고 있는 노인환자를 간호하는 경우 노인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부정적인 태도를 보이며 자신의 역할에 대해 모호함을 경험하였다(황윤영, 200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권영미, 송미승 (2002). 간호학생의 자원봉사경험: 부담감의 해결과정. 한국간호교육학회지, 8(2), 177-186. 

  2. 김도희, 김은영, 김경희, 이영선 (2007). 사회복지전공학부생의 자원봉사 활동 과정 질적 분석:근거이론 적용. 소년복지연구, 9(2), 101-122. 

  3. 김수영, 양경미, 오현이, 김진선 (2002). 간호학과와 사회복지학과 학생들이 노인에 대한 지식과 태도. 한국노년학, 22(3), 21-36. 

  4. 김순이, 김신미, 양승희 (2001). 간호학생의 치매노인 봉사체험 연구. 질적연구, 2(1), 66-76. 

  5. 김윤정, 정선아 (2001). 청소년의 노인에 대한 태도: 노인에 대한 인식과 행동 간의 관계 규명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9(6), 173-183. 

  6. 김은영, 유숙영 (2008). 봉사-학습이 대학생의 지역사회참여의식,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 교육학연구, 46(4), 233-254. 

  7. 류나미, 최은희 (2007). 대학생이 경험하는 봉사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청소년학연구, 14(2), 1-26. 

  8. 박정원, 하나선 (2003).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경험. 정신간호학회지, 12(1), 27-35. 

  9. 선우현 (2000). 대학사회봉사 활성화 방안에 관한 학학협동 프로그램 중심으로. 호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광주. 

  10. 송남호 (2004). 간호학생들의 시각장애인 봉사체험 연구. 한국보건간호학회지, 18(1), 50-60. 

  11. 심문숙 (2006). 간호학생들의 독거노인 간호경험. 노인간호학회지, 8(1), 73-82. 

  12. 안현주 (2008). 대학생 자원봉사활동 지속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울. 

  13. 안효진 (2010). 예비 유아교사의 전공 관련 봉사학습의 의미 탐색. 한국생활과학회지, 19(3), 471-485 

  14. 윤은숙 (2008). 노인간호학 개설현황 및 교과과정 조사연구 - 4년제 간호학과를 중심으로 -.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4(2), 188-194. 

  15. 이성철. 이은승 (2008). 전공학문연계 봉사학습 만족도 조사 연구. 한국대학사회봉사협의회 연구보고서. 

  16. 이소진 (2004). 대학생의 사회봉사 만족도 및 지속의사에 지도감독이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강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용인. 

  17. 주선옥 (2008). 간호대학생의 노인에 대한 지식과 태도 비교. 조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광주. 

  18. 한국대학사회봉사협의회 (2010). 대학의 사회봉사 참여 현황 조사 설문 분석. 한국대학사회봉사협의회 보고서. 

  19. 한인영, 박형원, 김주현 (2005). 전공교육과 연계한 봉사학습의 효과 연구: 사회복지교육을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학, 57(3), 251-276. 

  20. 홍연숙 (2000). 대학생의 자원봉사활동 참여동기 및 중단원인에 대한 분석. 청소년복지연구, 2(2), 3-30. 

  21. 황윤영 (2005). 간호학생의 노인병동 임상실습 경험.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1(1), 73-85. 

  22. Eyler, J., Giles, D. E., & Braxon, J. (1997). The impact of service-learning on college students. Michigan Journal of Community Service-Learning, 4, 57-76. 

  23. Kendle, J., & Zoeller, L. H. (2007). Providing time out: a unique service learning clinical experience. Annual Review of Nursing Education, 10(4), 41-54. 

  24. Loewenson, K. M., & Hunt, R. J. (2011). Transforming attitudes if nursing students: evaluation a service-learnig experienc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50(6), 345-349. 

  25. Manzo, A. K. (2008). Service learning. Educational Week, 27(34), 5. 

  26. Mckinlay, A., & Cowan, S. (2003). Student nurses' attitudes towards working with older patient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43(3), 298-309. 

  27. Gillis, A., & Lellan, M. M. (2010). Service learning with vulnerable populations: review of the literature.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7(1), Art. 41, 1-27. 

  28. Glaser, B. G. (1998). Doing grounded theory: Issues and discussions. Mill valley. CA: Sociology Press. 

  29. Schreiber, R. S., & Stern, P. N. (2001). Using grounded theory in nursing. New York: Springer Publishing Company. 

  30. Smith, M. C. (2008). Does service learning promote adult development? theoretical perspectives and directions for research. New Directions for Adult and Coutinuing Education, 118, 5-1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