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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부처 정책고객서비스의 적용사례와 PR 활용방안: PCRM PR 현황 및 개선방안
Applications and PR policy Use of Policy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PCRM): PCRM PR Status and Improvement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4, 2015년, pp.1 - 7  

우종무 ((주)인포마스타 공공소통본부) ,  김만기 (남서울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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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고객서비스(Policy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PCRM)는 공공부문의 고객관계관리(Public CRM)를 말한다. 그러나 현재 정부 37개 부 처 청 공무원들은 공공고객관계관리(Public CRM)를 단순히 정책고객 DB 리스트와 컴퓨터 프로그램을 활용한 여론조사 도구 정도로만 활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연구결과, 공무원과 일반국민이 함께 PCRM을 정책고객서비스를 포함하는 공공고객관계관리라는 포괄적인 개념으로 공감하고, PCRM 활용이 공공부문 홍보에 필수불가결한 요소로 강제했을 때, PCRM PR 활성화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는 것으로 결론지을 수 있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양하고 구체적인 PCRM PR 활용 전략 및 방안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olicy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PCRM) is a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of public institution. Most of public servants at the 37 government ministries, however, has used PCRM as a simple tool for email service and online survey. This study shows government officials should understand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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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결과를 토대로, 향후 PCRM PR 활용방안 구체화와 다양화를 위한 다섯 가지 PCRM PR 활성화 전략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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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CRM PR 활용가능 매체에는 무엇이 있는가? 넷째, PCRM PR 매체의 다양성 및 공익성 가치를 이해하고 실무에 반영해야 한다. PCRM PR 활용가능 매체에는 이메일, 웹진 등에 더해 카페, 페이스북, 모바일 메시지 등 폐쇄형 온라인 매체, 홈페이지, 마이크로페이지, 블로그, 트위터,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등 개방형 온라인 매체, 뉴스레터, 매거진, 콜센터, 현장방문, 서포터즈 등오프라인 매체가 존재한다. 세분화된 대중매체 또한 PCRM PR 활용가능 매체이긴 하나, 공중(Public)을 대상으로 하는 정부보유(Owned) PCRM 매체(PCRM Media) 가, 대중(Mass)를 대상으로 하는 언론보유(Paid) 대중매체(Mass Media) 보다, 공익적 형평성, 공익적 민주성, 비용적 효율성이 더 높은 것은 자명한 진리이다.
현재 우리나라 정부 37개 부·처·청 공무원들은 공공부문의 고객관계관리를 어떤 도구로 활용하고 있는가? 정책고객서비스(Policy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PCRM)는 공공부문의 고객관계관리(Public CRM)를 말한다. 그러나 현재 정부 37개 부 처 청 공무원들은 공공고객관계관리(Public CRM)를 단순히 정책고객 DB 리스트와 컴퓨터 프로그램을 활용한 여론조사 도구 정도로만 활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연구결과, 공무원과 일반국민이 함께 PCRM을 정책고객서비스를 포함하는 공공고객관계관리라는 포괄적인 개념으로 공감하고, PCRM 활용이 공공부문 홍보에 필수불가결한 요소로 강제했을 때, PCRM PR 활성화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는 것으로 결론지을 수 있다.
정부 부처의 IT발전에 따른 정책고객서비스는 어떻게 고착된 정부 용어인가? 정부 부처의 IT발전에 따른 정책고객서비스(PCRM) 는 공공고객관계관리(Public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Public CRM)에 해당되는 정책고객관계관리(Policy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Policy CRM)를 일컫는데, 2003년 국무회의에서 “정책고객에 대한 서비스 강화방안”을 마련하고 2004년 국정홍보처에서 정책고객 대상 이메일발송·여론조사 실행 컴퓨터 프로그램인 “PIMS(PCRM Integrated Management System)”를 24개 정부 부처로 배포하면서 고착된 정부 용어이다[11]. 현재 정부 37개 부·처·청 공무원들이 공공고객관계관리(Public CRM)를 단순히 정책고객 DB 리스트와 컴퓨터 프로그램을 활용한 뉴스레터, 웹진 등 이메일발송과 인식조사, 만족도조사 등의 여론조사 도구인 정책고객관계관리(Policy CRM) 정도로만 이해하고 실행하고 있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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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Chang-Gap, Seo Gi-seong, Han, "Case Studies on civil impressive customer management system (CRM) in Busan", Korea Digital Policy Institute Conference Proceedings, pp.62-80, 2006. 

  2. Hye-Jung Kim, "local government innovation as a public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PCRM): Focused on Busan practices", Korea municipal Science Review, 19 (1), pp. 71-93, 2007. 

  3. Hye-Jung, Kim, "Public institutions and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CRM) techniques applied the principles and implementation plan: Focus on the visiting service in Korea Labor Welfare Corporation", Korea Regional Information Society, 12 (2), pp. 103-129, 2009. 

  4. Hyeok-Sang, Kwon, Hae-Young, Oh, Jang-Jae Lee, "A Study on the successful operation of the public sector policy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PCRM): AHP Public Procurement Policy applies to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operating status mainly through the" Korea Public Administration Gazette, 21 (4 ), pp.25-45, 2007. 

  5. Il-Seop Bae, "A Study on the feasibility of participation governance and PCRM: Focus on the elderly population," Korea Local Government Studies, 8 (1), pp. 75-91, 2006. 

  6. Il-Seop, Bae "A Study on Applications of PCRM for citizen participation", governance management studies, 2 (1), pp.197-214, 2007. 

  7. Ji-Hyun, Lee, "Public Enterprise Customer Segmentation Method for strategic CRM",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6 (1), pp 29-43, 2007. 

  8. Jin-Woo, Jeong, "the strategic introduction of e-CRM for electronic civil service development Focus on the developed countries and the country of local e-government case study", Korea Regional Information Society, 7 (1), pp. 31-51, 2004. 

  9. Jong-Yeop, Lee, Seung-Chul, Lee, "A Study on the Revitalization of the Police Administration citizen participation: PCRM used as a center for" Bodyguards research, 16, pp.283-304, 2009. 

  10. Jun-Sik, Lim, Yong-Su Kim, "Factors Influencing the CRM performance in the public sector",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21, pp.1-27, 2007. 

  11. Seung-Seop, Song, "On PCRM system introduced and applied in special libraries: Focused on the Unification practices", Information Management Journal, 25 (3), pp. 119-141, 2009. 

  12. Sung-Ho, Kim, Young-Hwan,Kim, Hui-Seo, Park, "An Empirical Study on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CRM) introduced in the public sector," Korea municipal Science Review, 17 (2), pp.71-90, 2005. 

  13. Sung-Min, Park, Yun-Gyeong, Choi, "the central government policy customer service (PCRM) Case Study", Korea policy Science Review, 14 (3), pp. 315-345, 2005. 

  14. Tae-Woong,Yoon, "A study on the effective implementation of Local Government Policy Customer Service (PCRM) : Focus on the best practices of the central government," Social Science Journal, 26, pp. 75-90, 2006. 

  15. Young-Gyun, Oh, "A study on the concept and application of the Public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PCRM)", Korea Policy Science Science Review, 10 (2), pp. 257-276,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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