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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복합산업으로서 시뮬레이션 골프의 경제효과 연구
A Study On the Economic Effect Of Simulation Golf As the Convergence Industr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4, 2015년, pp.61 - 68  

고정민 (홍익대학교 경영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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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린 골프로 알려진 시뮬레이션 골프산업은 스포츠와 ICT가 융합하여 기존에 존재하지 않던 새로운 시장을 창출함으로써 산업발전의 또 하나의 모델로 인식되고 있으나 이에 대한 경제적 효과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본 연구는 크게 두 단계를 통해 시뮬레이션 골프산업의 경제효과 분석을 하였다. 1단계는 소비자들이 이용하는 이용료와 시설을 설치하는데 소요되는 투입에 대한 직접 경제효과와 시뮬레이션 골프를 통해 파생된 골퍼들의 필드 골프장 이용으로부터 창출되는 간접적인 경제효과를 계산하는 것이다. 2단계는 시뮬레이션골프가 유발하는 생산유발계수, 부가가치유발계수취업유발계수를 구한 다음, 생산유발효과, 부가가치유발효과, 취업유발효과를 계산하는 단계이다. 분석 결과, 2011년 기준 생산유발효과는 총 3조 6011억원, 부가가치 유발효과는 약 1조 6600억원, 취업유발 효과는 3만4600명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 산업의 경제적 효과를 파악함으로써 정책지원의 근거를 마련하고, 향후 시뮬레이션 야구 등 다른 융합산업의 발전가능성을 보여주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stimate the economic effects of the simulation golf industry. Two steps are taken. Step 1 is to calculate the direct effect which includes input required to install the facility and consumer's fee to pay for the simulation golf, and the indirect effect which includes the introdu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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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막연하게 시뮬레이션 골프산업의 붐이나 시장규모에 대해서는 언급이 많았지만 간접효과를 포함한 경제적 효과에 대해서는 그동안 연구가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 골프산업의 경제적 효과를 계량적으로 추정하고자 하였다.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한국은행의 산업연관표를 이용 하여 시뮬레이션 골프산업의 경제적 효과에 대한 계량적분석을 하고자 한다. 시뮬레이션 골프가 생산, 부가가치, 고용창출 등 경제적 효과와 새로운 시장창출의 효과가 어느 정도 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라 하겠다.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한국은행의 산업연관표를 이용 하여 시뮬레이션 골프산업의 경제적 효과에 대한 계량적분석을 하고자 한다. 시뮬레이션 골프가 생산, 부가가치, 고용창출 등 경제적 효과와 새로운 시장창출의 효과가 어느 정도 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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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뮬레이션 골프는 어떤 목적으로 개발되었는가? 시뮬레이션 골프는 1990년대에 미국, 독일, 일본 등을 중심으로 골프용품의 개발이나 골프 교육 및 훈련을 위한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즉, 골프클럽 제조사 등에서 자사 제품을 사용했을 때의 탄도분석을 위한 연구용으로 시뮬레이션 골프시스템이 개발되거나 골프 클럽의 피팅을 위한 스윙 분석기 등으로 사용되었다.
시뮬레이션 골프의 장점은? 시뮬레이션 골프는 필드 골프가 지니는 계절이나 날씨의 제약에서 자유로우며, 직장이나 집과 가까운 거리에 위치해 있어 필드 골프장에 가기 어려운 상황에서도 라운딩을 즐길 수 있는 등 장점이 많다. 또한 필드 골프에 비해 저비용으로 골프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골프를 처음 접하고 향후 필드 골프로 진출하는 골프 입문의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2,3]. 게다가 시뮬레이션 골프는 온라인 네트워크를 통해 원격 게임은 물론이고, 인터넷 네트워크 기술을 활용한 스크린골프 대회 리그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문화와 비즈니스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시뮬레이션 골프산업의 성장이 초래한 부가가치 창출은? 시뮬레이션 골프산업의 성장은 정체된 국내 골프 인구 증가에 활력을 줌으로써연관산업의 성장에도 파급효과를 미치고 있다. 의류와 골프 용품 등 기존의 골프산업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산업의 성장뿐만 아니라 시뮬레이션 골프연습장의 활성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 및 식음료 등 기타 경제적인 부가가치 창출이 확대되고 있다. 이런 점에서 시뮬레이션 골프는 한국만이 가질 수 있는 강점인 IT 기반의 새로운 기술력이 집약되어 있으며 가상현실 기술을 상업적으로 활용하여 융합의 전형이면서 가장 성공한 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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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Yun-Hwa Ko, The Research of Posture Training System in Self-directed Learning Golf,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11(6), pp.151-157, 2013. 

  2. Bong-Han Seo, "Impact on The Similarity and Effect with Field of Screen Golf Simulation", Journal of the Tourism & Lesure, Vol. 26, No. 2, pp. 337-351, 2014. 

  3. Myoung-Kug Park, Sung-Kue Kim, Hyun-Soon Yu, "The Influence Effect of Service Quality on Customer's Satisfaction, Trust and Loyalty in Participants of Simulation Golf Facilities", Korea Sports Industry and Management, Vol. 15, No. 3, pp. 63-72, 2010. 

  4. Market Intelligence Team in Golf Zone, Golf Industry Annual Report, Backsan Culpansa, 2012. 

  5. Korea Golf Management Association, Korea Golf Index Survey 2012, 2013. 

  6. Korea Golf Management Association, The Current State of Golf Industry, 2013. 

  7. Korea Lesure Industry Research Institute, Lesure Industry Annual Report 2013, 2013. 

  8. "Golden Eggs, Screen Golf", Money Today, 2011. 01. 21. 

  9. Korea Research, The Survey of Simulation Golfer and Use Behavior, 2011. 

  10. Mathieson, Alister & Wall, Geoffrey Tourism: Economic, Physical and Social Impacts, Longman Group Ltd, 1982. 

  11. Kottke, Marvin, "Estimating Economic Impacts of Tourism",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 15, pp.122-133, 1988. 

  12. Ryan, C., Recreational Tourism: A Social Science Perspective. London: Routledge, 1991. 

  13. http://ecos.bok.or.kr 

  14. MyounJae Lee, "A Study on Convergence Development Direction of Gesture Recognition Gam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5, No. 4, pp. 1-7, 2014. 

  15. Jee-Hee Kim, "Mannequin Simulation in the Health Scienc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2, No. 2, pp. 67-71,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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