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디지털 음악시장에서 음원사용료 징수 개정안의 고찰-2013년 징수개정안을 중심으로
Pricing Policy of Music Service in Digital Music Market-focused on the Regulations for the Digital Music Servic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4, 2015년, pp.341 - 348  

정지영 (한세대학교 예술학부)

초록

디지털 음악시장이 급속히 성장함에 따라 법률적 제도의 측면에서 창작의 주체인 저작권자들의 권익이 논쟁의 중심이 되고 있다. 전 세계 음악시장에서 이미 디지털 음악 매출이 음반매출을 추월하고 있으며 이러한 디지털 음악시장의 높은 상승세는 이전의 다운로드 방식에서 실시간 재생 서비스의 형태로 급속히 바뀌어 가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국내 음악산업에서도 동일하며 이로 인해 음원 사용료 징수와 창작자들에 대한 이익분배는 큰 이슈가 되고 있다. 2013년 문체부에서는 음원 사용료 징수 규정을 발표하였는데 음원에 대하여 기존의 정액제가 아닌 종량제로 바뀌어 사용자가 이용횟수에 따라 요금을 지불하는 방식이 되었다. 그러나 종량제의 시행에도 불구하고 저작권자에게 돌아가는 이익은 여전히 낮고 소비자에게는 서비스 요금 인상을 가져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창작자들의 창작의식 고취와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아울러 높일 수 있는 제도개선과 올바른 인식의 변화가 요구되어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 result of growth of digital music market in Korea, Creator's rights and interests have been at the heart of the debate in terms of legal system. In the music industry, digital music revenue has now overtaken records sales and compared to download service it is now clear that music streaming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전 세계 음악시장과 그 산업 현황 및 시장 구조의 변화를 고찰하여 디지털 음악의 산업규모와 비중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한국 음악시장의 현황과 변화에 따른 음악 창작물에 대한 저작권료 징수 현황을 통해 저작권을 가진 창작자들과 실연자의 실질적인 수익배분을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2013년 정부가 발표한 ‘음원 사용료 징수에 대한 개정안’을 중심으로 현재 디지털음악시장에서의 여전히 해결되지 못하는 이익분배 구조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하고 이를 위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전 세계 음악시장과 그 산업 현황 및 시장 구조의 변화를 고찰하여 디지털 음악의 산업규모와 비중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한국 음악시장의 현황과 변화에 따른 음악 창작물에 대한 저작권료 징수 현황을 통해 저작권을 가진 창작자들과 실연자의 실질적인 수익배분을 연구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해 2013년 정부가 발표한 ‘음원 사용료 징수에 대한 개정안’을 중심으로 현재 디지털음악시장에서의 여전히 해결되지 못하는 이익분배 구조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하고 이를 위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음원 사용료의 분배가 계속해서 논쟁의 중심에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온라인 음악시장의 성장과 함께 ‘음원 사용료’의 분배는 계속적으로 논쟁의 중심에 있다. 이는 전 세계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음악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것과 동시에 디지털 음악시장 중심으로 구조적 변화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음원사용의 유료화와 저작 권리자들에게 합당하게 이 사용료가 어떻게 배분되어야 하는 문제들은 충분히 논의될 가치가 있다.
2013년 문체부에서 발표한 음원 사용료 징수 규정에서 음원에 대한 요금 지불 방식은 어떻게 바뀌었는가? 이러한 추세는 국내 음악산업에서도 동일하며 이로 인해 음원 사용료 징수와 창작자들에 대한 이익분배는 큰 이슈가 되고 있다. 2013년 문체부에서는 음원 사용료 징수 규정을 발표하였는데 음원에 대하여 기존의 정액제가 아닌 종량제로 바뀌어 사용자가 이용횟수에 따라 요금을 지불하는 방식이 되었다. 그러나 종량제의 시행에도 불구하고 저작권자에게 돌아가는 이익은 여전히 낮고 소비자에게는 서비스 요금 인상을 가져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2013년 문체부에서 발표한 음원 사용료 징수 규정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2013년 문체부에서는 음원 사용료 징수 규정을 발표하였는데 음원에 대하여 기존의 정액제가 아닌 종량제로 바뀌어 사용자가 이용횟수에 따라 요금을 지불하는 방식이 되었다. 그러나 종량제의 시행에도 불구하고 저작권자에게 돌아가는 이익은 여전히 낮고 소비자에게는 서비스 요금 인상을 가져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창작자들의 창작의식 고취와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아울러 높일 수 있는 제도개선과 올바른 인식의 변화가 요구되어진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Jin-Won Choe, The Study of Development of Music Industry and the System of Withholding Regulation. Informedia Law, Vol 16, No. 3, pp.1-25, 2012. 

  2. Wonsun Im, The Study of Issues in On-line Music Service, Vol. 7, pp.196-224, 2003. 

  3. Yoensoo Choo, The Price Policy of Music Contents about the On-line Music Serive, Intellectual Property Right, Vol. 6, pp.134-139, 2005. 

  4. Won Jae Lee, The Metafiction of Discussion about Music On-line Service fee, Intellectual Property Right, Vol. 6, pp.131-133, 2005. 

  5. Hyun Seung Cho, Minn Soo Park, A Study on Price of Online Music Service, Study of Culture and Economy, Vol. 8, No. 1, pp. 3-23, 2005. 

  6. Sun Shim Ryu, Status of the World Music Market, The Policy of Communication, Vol. 20, No. 3, pp.27-30, 2008. 

  7. Eun Min Lee, The Outlook and Change of On-line Music Market, The Policy of Communication, Vol. 23, No. 23, pp.22-34, 2011. 

  8. Eun Min Lee, The Issues of Digital Music Market, The Policy of Communication, Vol. 25, No. 4, pp.1-20, 2013. 

  9. Yeomg-Ju Lee, A Study on the Legitimacy on the Legal Classification of Terrestrial Internet-Simulcasting and Copyright-Using Charge for the Digital Audio Transmission,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ol. 53, No. 3, pp. 222-453, 2009. 

  10. Jin-Won Choe, The Study of Development of Music Industry and the Systemof Withholding Regulation. Informedia Law, Vol 16, No. 3, pp.1-25, 2012. 

  11. Jin-Won Choe, Environmental change of Music industry and License Agreement according to the popularization of a Smartphone, Contents Property Law and Policy Review, Vol. 2, pp. 83-102, 2011. 

  12. Jin-Hyuk Lee, Young-Chun Lee, Yoon-Hee Koo, Remediation Characteristics that Appear in the Change of MP3Player I: Re-mediation and Genealogical Chang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3, No. 11, pp. 59-68, 2013. 

  13. http://news.donga.com/List/Series_70040100000127/3/70040100000127/20131220/59675858/1 2014.7.16. 

  14. KOOCA Report 2013.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pp.38-39, 2006. 

  15. IFPI Digital Music Report 2014. IFPI, pp.7-19, 2014. 

  16. Eun Min Lee, The change and hereafter development of On-lin Music Market. The Policy of Communication, Vol. 23, No. 23, pp. 22-24, 2011. 

  17. 2012 Music Industry White Paper.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pp. 181-182, 2013. 

  18. 2012 Music Industry White Paper.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pp. 197-198, 2013. 

  19. 2012 Music Industry White Paper.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pp. 197-198, 2013. 

  20. Soo Yoen Coo, A Note on Pricing Policy of Music Contents. Intellctual Property Rights, pp. 134-137, 2005. 

  21. INews24, 2008.10.1. 

  22. 2012 Music Industry White Paper. pp. 198-200, 2013. 

  23. Yonhap News, 2013.3.18. 

  24. The Financial Times, 2013.7.15. 

  25. The Digital Times, 2013.10.15. 

  26. Won Jae Lee, Metafiction of Argument about Price of On-line Music Service. Intellctual Property Rights, pp. 131-132, 200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