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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분사식 LPG의 분무 및 연소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pray and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Direct-injection LPG 원문보기

한국동력기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19 no.2, 2015년, pp.40 - 48  

황성일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대학원) ,  정성식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  염정국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dvantages of LPG-DI engine, LPG is directly injected into combustion chamber during compression stroke to reduce compression temperature, prevent knock and spontaneous combustion, and adjust engine output using the amount of directly injected fuel, thereby reducing pumping loss caused by thrott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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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가시화 시스템을 LPG 연료 직분사 연소기에 적용하여 연소실 내의 분무 발달과정, 화염 발달과정, 점화성, LPG 연료의 성층화 특성 등을 다양한 조건에서 고찰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향후 실용화되는 4세대 LPG 직접분사방식 엔진 연구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함에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분사압력과 분위기 압력 등의 분위기 조건이 분무선단 관통거리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였다. 분무선단 관통거리는 분사개시 후의 시간(t)과 분사압력(Pi), 분위기 압력(Pa)의 함수로 간주될 수 있다.
  • 화염전파 과정의 세부사항은 엔진의 연소와 배출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에서는 화염전파 과정의 이미지에 기초하여 화염면 위치나 화염 면적과 같은 화염의 몇몇 기하학적 특징을 측정하였다. 화염면 위치는 “스파크방전 위치의 축방향에서 화염면으로부터의 수평거리”로 정의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가시화 시스템을 LPG 연료 직분사 연소기에 적용하여 연소실 내의 분무 발달과정, 화염 발달과정, 점화성, LPG 연료의 성층화 특성 등을 다양한 조건에서 고찰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향후 실용화되는 4세대 LPG 직접분사방식 엔진 연구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함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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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PG 연료공급시스템의 2단계로 나누어진 LPG 분무 과정은 어떠한가? LPG 분무 과정은 2단계로 이루어졌다. 1단계에서는 GDI 인젝터에서 “L”형 Nozzle 출구까지 통과하는 기간으로 3 ms가 소요되었다. 2단계는 LPG가 “L”형 Nozzle을 통과하여 연소실 중앙으로 난류유동과 상호작용을 하면서 통과할 때 일어나는데 이 기간에 LPG 분무가 발달하였다.
LPG를 직분식 엔진에 적용함으로 가질 수 있는 장점은 무엇인가? 가솔린기관에서 연료를 연소실에 직접 분사하는 방식은 연료소비율을 개선할 수 있는 주요 기술 중의 하나로 여겨지고 있으며,3) LPG-DI 엔진은 연소실에 연료를 직접 분사하는 방식으로 LPG를 직분식(DI: Direct injection)엔진에 적용하면 연료의 포화 증기압이 높아 대기압에서도 쉽게 기화하므로 공기유동이 적더라도 혼합기 형성이 유리하고,4) 연료 제어의 정확성으로 LPG 연료 정확도가 개선된다.
LPG-DI 혼합기의 희박 연소는 어떠한 장점이 있는가? LPG-DI 혼합기 형성에서는 점화 플러그 부근에 성층급기 공급으로 희박연소에 도달할 수 있어 효율적인 연소가 가능하다. 또한 희박 연소는 낮은 펌핑손실과 열손실을 낮추어 높은 열효율을 만든다.5) LPG 연료를 연소실에 직접 분사하는 방식이 적용된 신기술 예는 극히 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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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D. H. Ha, J. M. Jin, S. I. Hwang, J. K. Yeom and S. S. Chung, 2012, "Diagnosis of the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Spark Ignition Engine with Compressed Natural Gas(CNG) Injection Type", KSPSE, Vol. 16, No. 5, pp. 5-12. 

  2. Y. S. Park, C. W. Park, S. M. Oh, T. Y. Kim, Y. Choi, and Y. G. Lee, 2013, "Study of Combustion Characteristics with Variations of Combustion Parameter in Ultra-Lean LPG Direct Injection Engine",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37, No. 6, pp. 607-614. 

  3. S. S. Kim, 2012, "The Spray Measurements of Gasoline, M85, E85, and LPG by a GDI injector in a Constant Volume Chamber", KSPSE, Vol. 16, No. 6, pp. 5-10. 

  4. S. H. Lee, S. M. Oh, H. S. Kim, J. H. Cho, K. O. Cha, 2010, "Particulate Emissions from a Direct Injection Spark-Ignition Engine Fuelled with Gasoline and LPG",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Annual Conference (KSAE10-B0018), 103-108. 

  5. Y. H. Kim, M. Y. Kim, H. S. Jeon, C. S. Lee, 2004,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spray in a LPG direct injection engine",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Annual Conference(KSAE04-S0028), Vol. I, pp. 174-179. 

  6. Green Word With Korea LPG Association (www.klpg.or.kr). 

  7. H. Hiroyasu, T. Kadota and M. Arai, 1980, "Supplementary Comments: Fuel Spray Characterization in Diesel Engines", Combustion Modelling in Reciprocating Engines, pp. 369-408. 

  8. J. C. Dent, 1971, "Basis for the Compare of Various Experimental Methods for Studying Spray Penetration", SAE paper, 710571, Vol. 80. 

  9. Y. Liu, S. I. Hwang, J. K. Yeom and S.S. Chung, 2014, "Experimental study on the spray and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SIDI CNG", International journal of automotive technology, Vol. 15, No. 3, pp. 353-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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