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Social Networking Service)와 쇼핑몰을 결합하면 오프라인 거래에서처럼 단골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농산물 직거래의 예를 들면, 소비자는 자신의 SNS 홈에서 기존의 단골 관계인 생산자의 소식(파종, 농사, 수확, 신상품 등)을 타임라인에서 확인하여 필요한 상품을 원클릭(one click)으로 구매할 수 있고 생산자는 소비자에게 뉴스 및 할인 등의 정보를 제공하여 단골로 만드는 고객 관리가 가능하다. 이처럼 SNS의 인맥 마케팅 기능에 더하여 시스템은 생산자의 판매 물품을 자동 분류한 카테고리로 소비자의 SNS 홈 페이지에 쇼핑물의 기능을 제공하여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으며 구매는 자동으로 소비자와 생산자를 단골관계로 이어준다. 구매자는 구매한 상품에 대한 추천 및 리뷰 작성을 통해 기존의 리뷰 재배포도 가능하며 서로 알지 못하는 구매자 간의 소통을 가능하게 한다는 것이 이 시스템의 가장 큰 특징이다.
SNS(Social Networking Service)와 쇼핑몰을 결합하면 오프라인 거래에서처럼 단골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농산물 직거래의 예를 들면, 소비자는 자신의 SNS 홈에서 기존의 단골 관계인 생산자의 소식(파종, 농사, 수확, 신상품 등)을 타임라인에서 확인하여 필요한 상품을 원클릭(one click)으로 구매할 수 있고 생산자는 소비자에게 뉴스 및 할인 등의 정보를 제공하여 단골로 만드는 고객 관리가 가능하다. 이처럼 SNS의 인맥 마케팅 기능에 더하여 시스템은 생산자의 판매 물품을 자동 분류한 카테고리로 소비자의 SNS 홈 페이지에 쇼핑물의 기능을 제공하여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으며 구매는 자동으로 소비자와 생산자를 단골관계로 이어준다. 구매자는 구매한 상품에 대한 추천 및 리뷰 작성을 통해 기존의 리뷰 재배포도 가능하며 서로 알지 못하는 구매자 간의 소통을 가능하게 한다는 것이 이 시스템의 가장 큰 특징이다.
We can build regular relationships with customers by integrating SNS (Social Networking Service) and internet shopping mall functions. For example of direct dealing of agricultural products, consumers can find news of regular sellers (seeding, farming, harvesting and new products) in the timeline at...
We can build regular relationships with customers by integrating SNS (Social Networking Service) and internet shopping mall functions. For example of direct dealing of agricultural products, consumers can find news of regular sellers (seeding, farming, harvesting and new products) in the timeline at their SNS home. Then, they can purchase the necessary products by one click motion. The sellers provide news and discount information for building regular customers. Besides these SNS personal connection building, our system provides shopping mall functions to consumer's SNS home pages with auto classified catalog of products. Then, consumes easily find necessary products and these purchase may lead to regular relationships with sellers. Consumers may redistribute recommendations and reviews and it enables direct communications between consumers who are unknown to each other.
We can build regular relationships with customers by integrating SNS (Social Networking Service) and internet shopping mall functions. For example of direct dealing of agricultural products, consumers can find news of regular sellers (seeding, farming, harvesting and new products) in the timeline at their SNS home. Then, they can purchase the necessary products by one click motion. The sellers provide news and discount information for building regular customers. Besides these SNS personal connection building, our system provides shopping mall functions to consumer's SNS home pages with auto classified catalog of products. Then, consumes easily find necessary products and these purchase may lead to regular relationships with sellers. Consumers may redistribute recommendations and reviews and it enables direct communications between consumers who are unknown to each oth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셋째, 모르는 사람의 사용후기와 추천은 신뢰감을 주기 힘들다. 판매자와 관련 없는 순수한 구매자의 리뷰작성을 유도하고 재배포하여 빠르게 확산시켜 구매자 간의 상품 추천으로 이어지게 한다.
제안 방법
상품을 구매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위와 같이 대분류 -> 중분류 -> 소분류의 카테고리를 선택하여 해당 상품을 드릴 다운 형식으로 찾아가는 방식을 선택하거나, ”메뉴“ 화면의 상부 ”검색“창을 통하여 그림 구 h ”상품 결과 화면“에서 자신이 원하는 상품을 곧바로 찾아볼 수도 있도록 한다.
알림 아이콘을 두어 새로운 이벤트가 발생한 경우 즉시 확인 가능하도록 한다.
넷째, 전자상거래 사이트의 지속적인 운영요인은 매출발생과 이익증대에 있으며 이는 소비자에 대한 판촉활동이나 회원관리 보다는 소비자의 불만이나 요구사항에 얼마나 잘 대처하는가가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를 위해 기존의 일방적 정보 전달을 회피하고 SNS의 소통기능을 이용한 실사용자의 리뷰를 통해 상품에 대한 반응을 즉각적으로 인지하고 불만사항에 대해서도 빠르고 적극적으로 개선사항을 수렴하며 고객의 니즈에 부합한 상품을 제공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이 과정에서 충성스런 고객으로부터 얻은 정보와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보다 양질의 새로운 서비스도 가능하게 된다.
성능/효과
넷째, 전자상거래 사이트의 지속적인 운영요인은 매출발생과 이익증대에 있으며 이는 소비자에 대한 판촉활동이나 회원관리 보다는 소비자의 불만이나 요구사항에 얼마나 잘 대처하는가가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를 위해 기존의 일방적 정보 전달을 회피하고 SNS의 소통기능을 이용한 실사용자의 리뷰를 통해 상품에 대한 반응을 즉각적으로 인지하고 불만사항에 대해서도 빠르고 적극적으로 개선사항을 수렴하며 고객의 니즈에 부합한 상품을 제공할 수 있게 된다.
넷째, 현재의 경쟁 사이트에서는 구매자끼리의 교류가 불가능하다. 구매자의 입소문이 새로운 구매 후보군에게 구매를 결정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지만 현재의 전자상거래는 다른 구매자가 자신의 구매 경험 또는 후기를 올린 것을 단지 보기만하는 일방향 커뮤니케이션이 일반적이다.
둘째, 구매자가 실제로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 “사용자 전환”에서 구매자를 선택했을 경우, 동일 화면의 “메뉴”에서 “간편 구매, 장바구니, 주문 배송 조회” 항목이 보여 진다.
둘째, 스마트폰이 제3의 농기구가 되어 쉽고 빠르게 사람과 사람간의 소통이 가능한 SNS의 관계 기능으로 도시와 농촌으로 대변되는 생산자와 소비자의 커뮤니티가 형성되고, 농가의 일상을 나누는 스토리텔링을 통해 생산자와의 인간관계에 의해 생산품을 신뢰하게 되어 믿을 수 있는 생산품을 구매했다는 만족감을 갖게 되고 생산자는 제품의 생산과정을 공개함으로써 책임감을 갖고 더욱 솔직하고 투명한 생산을 할 수 있게 되어 판매자와 소비자 모두가 WIN-WIN 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
둘째, 판매자가 판매할 상품에 대한 정보를 간단히 입력할 수 있는 상세한 “상품 등록“ 템플릿을 제공하고 이미지 첨부 버튼 클릭만으로, 직접 상품을 촬영하여 올리 거나, 앨범에서 선택하여 올릴 수 있게 하여 고령의 판매자를 배려한 SNS 형식의 쉬운 상품 등록을 제공한다.
둘째, 판매자로 접속했을 때 나오는 화면은 자신이 올린 상품과, 각종 질문 글, 또는 관리에 관련된 메뉴를 한눈에 볼 수 있게 하여 접근성을 높인다.
본 모델의 특징은 독점성과 성장성으로 요약할 수 있는데, 독점성 면에서는 현재 농수산물 거래에 특화된 소셜 쇼핑몰은 거의 없고, 기존의 농산물 쇼핑몰은 주로 웹에 기반한 사이트나 카페 형식이 주를 이루고 있어 웹과 앱을 동시에 SNS를 통해 서비스 하는 농수산물 쇼핑몰은 없다고 할 것이고, 본 모델은 쇼핑몰과 SNS의 장점을 결합한 최초의 농산물 쇼핑몰이라 할 수 있다.
셋째, 고령의 생산자를 고려한 큼직한 아이콘을 사용 하여 판매할 상품에 대한 정보를 손쉽게 입력할 수 있게 하고 간단한 방법으로 이미지를 첨부할 수 있게 하여 PC 기반의 인터넷 거래가 어려운 고령의 소농민도 쉽게 이용 가능하여 소규모 농가의 거래 활성화에 도움을 준다. 사용자 전환에 따른 맞춤 메뉴와 판매 관리에 관련된 빠른 메뉴를 한눈에 볼 수 있게 하여 접근성을 높임으로써 자주 발생하는 해당 작업을 빠르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셋째, 구매자와 판매자의 관계에서는 구매 후 구매자와 판매자와의 관계가 형성되기 어려워 거래가 단발성에 그치고, 단골의 개념이 없으며, 신뢰에 바탕을 둔 재구매가 이루어지기 어렵고 판매자가 기존의 구매자에게 새 상품의 홍보나 추천도 불가능하다.
셋째, 모르는 사람의 사용후기와 추천은 신뢰감을 주기 힘들다. 판매자와 관련 없는 순수한 구매자의 리뷰작성을 유도하고 재배포하여 빠르게 확산시켜 구매자 간의 상품 추천으로 이어지게 한다.
셋째, 판매자가 판매에 관련된 모든 작업을 한꺼번에 볼 수 있는 “판매 요약 화면”을 두어 관련된 작업을 용이하게 하여 관리를 쉽게 한다.
첫째, 구매자의 입장에서 본다면 개별 농산물 사이트는 생산자 본인의 생산물로 카테고리가 한정되어 있어 구매자가 여러 사이트를 방문해야하는 불편이 있고, 농산물에 특화된 대표 사이트가 없다는 것이다. 또한 구매자들이 지적한 농산물 전자 상거래의 문제점은 품질에 대한 불신감과 농산물의 상품 정보 용어가 표준화 되어 있지 않다는 점이다.
첫째, 단골 형성 과정은 구매자가 상품 검색 후 판매자에게서 구입하게 되면 구매자의 단골 목록에 판매자를 자동 추가하고 판매자의 신상품 소식이 구매자의 타임라인에 보이게 되며 생산자의 소식을 보고 쉽게 재구매로 이어질 수 있다.
첫째, 본 모델은 PC기반 농산물 쇼핑몰에 모바일을 이용한 SNS를 결합하여 기존의 쇼핑몰 이용고객은 물론, ‘모바일 점핑족’ 또는 ‘모바일 온리족’으로 이동하는 현재의 트렌드에 적합한 새로운 쇼핑몰의 모델을 제시 하여 시대의 흐름을 주도하며 유통 단계 축소에 의한 가격 경쟁력과 더불어 언제 어디서든 스마트 폰만 있으면 쉽게 접속하여 간단히 쇼핑하고 내 손안에서의 클릭으로 장보기를 끝낼 수 있게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판매자와 구매자에게 있어서 SNS의 팔로우 기능을 이용하였을때 이점은 무엇인가?
특히, SNS의 팔로우(Follow) 기능을 이용하여 판매 자와 구매자를 연결하여 구매자는 입소문이 좋은 판매 자를 쉽게 찾을 수 있고, 판매자는 물품을 구매한 고객과의 관계형성을 통해 단골 고객을 쉽게 확보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구매자 타임라인을 제공하여 본인이 구매한 상품에 대한 추천 및 리뷰(사용 후기) 작성을 매우 간단히 할 수 있게 하고 기존의 리뷰 재배포도 가능하며 서로 알지 못하는 구매자 간의 소통을 가능하게 한다는 것이 이 모델의 가장 큰 특징이다.
농산물 전자상거래의 문제점 및 제약사항은?
특히, SNS의 팔로우(Follow) 기능을 이용하여 판매 자와 구매자를 연결하여 구매자는 입소문이 좋은 판매 자를 쉽게 찾을 수 있고, 판매자는 물품을 구매한 고객과의 관계형성을 통해 단골 고객을 쉽게 확보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구매자 타임라인을 제공하여 본인이 구매한 상품에 대한 추천 및 리뷰(사용 후기) 작성을 매우 간단히 할 수 있게 하고 기존의 리뷰 재배포도 가능하며 서로 알지 못하는 구매자 간의 소통을 가능하게 한다는 것이 이 모델의 가장 큰 특징이다.
본 논문에서 SNS를 이용한 웹-앱 연계 쇼핑몰 모델의 파급효과는 무엇인가?
파급효과는 네 가지로 요약할 수 있는데 첫째, 새로운 쇼핑몰 모델 제시 둘째, 도시-농촌 커뮤니티 형성 셋째, 고 연령층 또는 소규모 농가의 거래 활성화 넷째, 사용자의 리뷰 작성 촉진 등이다.
참고문헌 (13)
Y. B. Kim, J. H. Sim, "A Study on the Activating Plans of agricultural E-commerce Change of Distribution Channel",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ol.2010 No.1, pp. 374-376
H. D. Park et al., "Development Strategies for Domestic Electronic Commerce of Agricultural Products", Food Business & IT Services 2009 Vol.1 No.2, pp. 140-149
S. J. Park et al., "Analysis of the Agricultural Electronic Commerce", Korean journal of food marketing economics Vol.31 No.1, pp. 25-44, 2014.
D. H. Kim et al., "A agriculture shopping-mall management strategy to vitalize Cyber markets" Food Business & IT Services VOL. 2 No. 1, pp. 32-70, 2010
H. R. Koo, "Operational status analysis and the activation plan of farm produces hopping malls which management by Farmer", pp. 45-61, master's thesis of Mokpo National University, 2010
C. D. Jung, M. Ki Kim, Y. S. Hong,"A Study on a Specialty Web of Internetl Customer in Ubiquitous",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Webcasting, Internet and Telecommunication VOL. 10 No. 2, pp. 85-94, 2010
B. H. Cho,"Design of Knowledge Management System based on SNS",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 14 No. 4, pp. 181-185, Aug. 31, 2014
Y. D. Seo, J. H. Ahn,"Design and Implementation of SNS-based Exhibition-related Contents Recommendation Service",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 12 No. 2, pp. 95-99, Apr. 2012.
S. C. Kim et al., "Smart Generation, Smart Farm", RDA Interrobang No.13, pp. 1-4, 2011
J. H. Kim, "Agriculture and Information Technology", farming and fishing village environment No.116, pp. 14-24, 2013
DMC Media, "Mobile Shopping use and prospect of future", Digital Media & Marketing Intelligence Center Market Report Study MA2013052, pp. 4-7, 2013
Yong Min Ko, Dong Kyun Lim, Byong Seok Min,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Contact Control Smart Phone Application", Journal of Advanced Smart Convergence 2013, Vol.2 No.1 pp.30-31
Misu Gim, Wonseok Woo, "Analysis of SNS(Social Networking Service) functions applicable to electronic commerce for building regular relationship with customer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20, No. 04, Apr. 2015.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