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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품 재구매 의도와 추천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0대 여성을 중심으로
Antecedents of Repurchasing Intention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in a Cosmetic Product Context: Focused on Females in their Twenti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9, 2016년, pp.276 - 285  

김병수 (영남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  전두리 (영남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  임동 (영남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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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화장품 시장은 브랜드 간 경쟁이 치열하여 각 제조업체들은 품질 향상과 마케팅 활동을 통해 매출 향상을 꾀하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화장품 구매 고객의 구매 후 행동 매커니즘을 살펴보고자 한다. 구매 후 행동을 재구매 의도와 추천 의도로 구분하였고, 고객 만족과 브랜드 이미지를 구매 후 행동을 야기하는 핵심 요인으로 고려하였다. 또한 화장품 품질, 가격 공정성, 이벤트 활동이 고객 만족과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제안한 연구 모형은 화장품 고객 생애 주기의 핵심 고객인 20대 여성을 바탕으로 검증하였다. PLS를 활용하였으며, 본 연구 분석 결과 고객 만족과 브랜드 이미지는 구매 후 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특히 브랜드 이미지가 고객 만족보다 구매 후 행동에 더 크게 영향을 미쳤다. 화장품 품질과 가격 공정성은 고객 만족과 브랜드 이미지 모두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이벤트 활동은 고객 만족에만 유의한 영향을 미쳤을 뿐 브랜드 이미지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화장품 제조업체는 고객들의 구매 후 행동을 유도하기 위한 효과적인 서비스 및 마케팅 활동을 전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highly competitive cosmetic industry, each cosmetic brand is striving to increase its profit by providing excellent product quality and delightful marketing campaigns. In this regard, this study investigates consumers' post-purchasing decision-making processes. It considers the two critical 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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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20대 여성들의 화장품 재구매와 추천 의사 결정 매커니즘을 살펴보고자 한다. 화장품 품질, 가격 공정성, 이벤트 활동이 고객 만족과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고, 이 두 요인이 결국 재구매 의도와 추천 의도를 향상시킬 것으로 예상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고객들의 화장품 구매와 추천 의사 결정 매커니즘을 살펴보기 위해서 실증 분석을 수행하였다. 내용타당성 보장을 위해 기존 마케팅 및 서비스 경영 등의 선행 연구들에서 설문 문항을 도출하였다.
  • 하지만 대부분 화장품 관련 연구들에서는 고객들의 재구매 의도에만 초점을 두고 있고, 추천 의도를 다룬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2][3]. 이런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고객들의 화장품 재구매와 추천 의사 결정 매커니즘을 살펴보고자 한다.
  • 치열한 화장품 시장에서 고객들의 구매 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보았다. 고객 만족과 브랜드 이미지는 재구매 의도와 추천 의도를 향상시키는 주요 요인으로 밝혀졌다.
  • 박선민[12]연구에서는 여대생들의 화장품 구매 결정 시 가격이 저렴한 상품을 구매할 것으로 예상하였으나 화장품 품질이나 합리적 가격을 더욱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20대 여성의 화장품 구매 후 행동에 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으로 본 연구에서는 20대 여성을 중심으로 화장품 재구매 의도와 추천 의도 형성 매커니즘을 살펴보고자 한다[13].

가설 설정

  • H1a: 고객 만족은 재구매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b: 고객 만족은 추천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a: 브랜드 이미지는 재구매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b: 브랜드 이미지는 추천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a: 화장품 품질은 고객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b: 화장품 품질은 브랜드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a: 가격 공정성은 고객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b: 가격 공정성은 브랜드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a: 이벤트 활동은 고객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b: 이벤트 활동은 브랜드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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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재구매와 추천의도를 함께 살펴 보는 것이 의미가 큰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고객들의 추천이나 긍정적 구전은 친구 및 지인들이 해당 화장품을 구매하는데 핵심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특히 최근 고객들은 자신의 체험 수기 및 사용 경험을 SNS나 블로그 등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 남기기도 하기 때문에 재구매뿐만 아니라 추천 의도도 함께 살펴보는 것은 더욱 의미가 있다. 하지만 대부분 화장품 관련 연구들에서는 고객들의 재구매 의도에만 초점을 두고 있고, 추천 의도를 다룬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2][3].
치열한 시장 환경에서 화장품 제조업체들이 고객들의 재구매와 추천과 같은 구매 후 행동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치열한 시장 환경에서 화장품 제조업체들은 고객들의 재구매와 추천과 같은 구매 후 행동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는 고객의 재구매가 증가할수록 고객 관리 및 운영 비용이 감소할 뿐만 아니라 고객 당 발생하는 수익이 증가하기 때문이다[1]. 실제 잠재 고객들을 구매로 유도하기 위해서는 판매비용, 광고비용 등 막대한 마케팅 비용이 들지만, 기존 고객을 유지하는 것은 그보다 적은 비용으로 구매를 유도할 수 있다.
고객 만족이은 무엇인가? 서비스 품질이나 기대 불일치 이론 기반 연구들에서 고객 만족은 고객들의 구매 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 요인으로 밝혀졌다[5]. 고객 만족은 기대했던 성능 대비 실제 성능을 비교한 전반적 감정적 평가로 정의된다. 화장품에서도 기대했던 성능보다 실제 성능이 우수했다고 판단되면, 고객들은 해당 제품을 더 많이 구매하고 추천해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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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1. 김병수, "커피 전문점의 인지된 가치가 재구매의 도에 미치는 영향: 실용적, 유희적, 사회적 가치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4호, pp.195-203, 2016. 

  2. 장려민, 한국산 화장품의 지각된 품질이 고객만족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석사학위논문, 2012. 

  3. 류건, 지각된 화장퓸 품질이 고객의 만족도, 신뢰도,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교 대학원 유통마케팅학과, 석사학위논문, 2015. 

  4. 한정아, "여대생의 국내 저가화장품 사용 실태와 브랜드 인지도 연구 -미샤, 스킨푸드, 더 페이스샵 제품을 중심으로-,"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15권, 제1호, pp.829-837, 2015. 

  5. 김병수, "커피 전문점에서 서비스 습관이 구매에 미치는 영향: 여대생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11호, pp.447-455, 2015. 

  6. D. A. Aaker, Building strong brand, The Free Press, 1996. 

  7. 이정희, 최문회, "화장품브랜드 로고에 대한 소비자의 감성이미지 분석,"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4권, 제1호, pp.159-170, 2016. 

  8. 이정기, 정효빈, 이동엽, 하혜영, "미디어 노출, 확장된 계획행동이론 변인이 20대들의 화장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저가 화장품 및 고가 화장품 구매의도에 관한 비교연구," 미디어, 젠더 & 문화, 제29호, 제2호, pp.117-146, 2014. 

  9. 박진용, 채단비, 진단, "화장품의 지각된 제품 품질과 체험 요인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 - 한 중 소비자 비교 중심으로," 대한경영학회지, 제27권, 제12호, pp.2239-2263, 2014. 

  10. 정선영, 김준석, "지각된 품질이 브랜드 이미지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저가 화장품을 중심으로," 산연논총, 제34권, pp.199-216, 2009. 

  11. 김주덕, "여대생들의 기능성화장품에 대한 사용실태 및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화장품학회지, 제38권, 제4호, pp.339-356, 2012. 

  12. 박선민, "여대생의 화장품 구매행동에 대한 범이론적 모델을 적용한 비교 연구," 대한피부미용학회지, 제11권, 제2호, pp.351-359, 2013. 

  13. 윤세라, 20대 직장여성이 경험한 화장의 의미와 화장품 구매행동,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14. 송지성, 김영아, "국내 기능성 화장품 산업의 향후 시장 전망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5권, 제4호, pp.258-271, 2009. 

  15. R. L. Oliver, "Cognitive, Affective, and Attribute Bases of the Satisfaction Respons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0, No.3, pp.418-430, 1993. 

  16. 서문정, 신영애, 임달호, "중국 외국산 화장품 소비자의 자아일치성과 기능일치성이 브랜드 태도, 재 구매의도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유통경영학회지, 제18권, 제4호, pp.93-108, 2015. 

  17. J. S. Oh and D. Kim, "The Effects of Physical Environment on Brand Image, Customer Satisfaction, and Brand Loyalty in Coffee Shop Franchises," Journal of Distribution and Management Research, Vol.16, No.3, pp.105-119, 2013. 

  18. 김완태, 기업의 이벤트 활동이 브랜드자산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전시.문화이벤트 활동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19. 김순심, "국산화장품과 수입화장품의 브랜드 선호도에 관한 연구,"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제14권, 제1호, pp.69-80, 2012. 

  20. 김단, 제품 및 체험요인이 화장품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중 여성소비자 비교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석사학위논문, 2012. 

  21. L. E. Bolton, L. Warlop, and J. W.Alba, "Consumer Perceptions of Price (un)Fairnes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9, No.4, pp.474-491, 2003. 

  22. 이애주, 김민선, "커피전문점의 가격공정성에 대한 선행요인과 고객만족 및 고객충성도에 대한 연구," 외식경영연구, 제14권, 제5호, pp.241-267, 2011. 

  23. 신동걸, 프랜차이즈 서비스품질이 가격공정성을 매개변수로 고객만족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다국적 프랜차이즈 업체를 이용한 한/중 소비자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석사학위논문, 2013. 

  24. 김학곤, 한진수, "호텔 뷔페레스토랑의 가격공정성과 서비스 품질이 고객 만족 및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관광레져연구, 제26권, 제7호, pp.181-201, 2014. 

  25. D. Getz, Event management and event tourism (1st ed,), New York: Cognizant Communications Corp, 1997. 

  26. 이낙귀, 박수성, "패밀리 레스토랑의 이벤트 전략유형에 따른 고객 선택속성별 차이 연구," 호텔리조트연구, 제6권, 제1호, pp.275-289, 2007. 

  27. 우정화, 외식산업의 이벤트 제공이 고객만족과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경영대학원 관광경영학과, 석사학위논문, 2010. 

  28. 임채관, 정성호, "기능성 화장품의 IMC 활동과 브랜드 이미지가 고객 만족 및 고객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홍보학연구, 제14권, 제3호, pp.185-233, 2010. 

  29. W. W. Chin, The partial least squares approach to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G. A. Marcoulides (Ed.). Modern methods for business research, Lawrence Erlbaum. 

  30. J. F. Hair, M. S. Sarstedt, C. M. Ringle, and J. A. Mena, "An Assessment of the Use of Partial Least Square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Marketing Research,"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40, No.3, pp.414-433, 2012. 

  31. C. Fornell and D. F. Larcker,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8, No.1, pp.39-50, 1981. 

  32. J. Hair, R. Anderson, and R. B. Tatham, Multivariate data analysis. Prentice Hall,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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