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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llution emission control of the 20th century, for transportation energy, are being enhanced, and then as alternative to this, because hydrogen emit only water gas emissions to be environmentally friendly energy, so hydrogen as a sustainable clean energy is in the limelight. Used in compressed nat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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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CNG에서 수소를 제조하는 수소제조장치와 이렇게 제조된 수소를 CNG와 혼합하는 혼합설비, 그리고 HCNG 가스를 시내버스에 충전하는 충전설비 등으로 이루어진 HCNG 충전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우선 수소제조설비를 제작하고 이에 따른 운전을 실시하여 이에 대한 실험 결과를 나타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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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3년 기준 국내 CNG 인프라 현황은? 이러한 압축천연가스(Compressed Natural Gas, CNG) 는 주성분이 메탄(CH4)으로서 탄소대비 수소비가 4로 매우 높은 친환경 연료이며 2013년 12월 현재 국내에서는 30,000여대의 시내버스와 청소차 등에 연료로서 쓰여지고 있으며 고정식 CNG 충전소 170여기가 운영 중인데 이와 같은 CNG 충전 인프라를 활용한다면 추후 다가올 수소경제 대비 수소 인프라 구축이 용이할 것으로 판단된다. 대도시의 대기를 원천적으로 개선할 수 있으며 파급효과가 큰 대형 수송차량의 개발이 절실한데 이를 위하여서는 기존의 CNG엔진에 반응성이 매우 활발한 수소를 첨가하여 연소시킴으로서 안정적인 희박연소를 유도하여 높은 연비와 초저배기가 가능한 엔진의 개발이 필요하다.
압축천연가스의 특징은? 이러한 압축천연가스(Compressed Natural Gas, CNG) 는 주성분이 메탄(CH4)으로서 탄소대비 수소비가 4로 매우 높은 친환경 연료이며 2013년 12월 현재 국내에서는 30,000여대의 시내버스와 청소차 등에 연료로서 쓰여지고 있으며 고정식 CNG 충전소 170여기가 운영 중인데 이와 같은 CNG 충전 인프라를 활용한다면 추후 다가올 수소경제 대비 수소 인프라 구축이 용이할 것으로 판단된다. 대도시의 대기를 원천적으로 개선할 수 있으며 파급효과가 큰 대형 수송차량의 개발이 절실한데 이를 위하여서는 기존의 CNG엔진에 반응성이 매우 활발한 수소를 첨가하여 연소시킴으로서 안정적인 희박연소를 유도하여 높은 연비와 초저배기가 가능한 엔진의 개발이 필요하다.
압축천연가스를 활용해 대기질을 개선하기 위해서 반드시 개발 해야 하는 기술은 무엇인가? 이러한 압축천연가스(Compressed Natural Gas, CNG) 는 주성분이 메탄(CH4)으로서 탄소대비 수소비가 4로 매우 높은 친환경 연료이며 2013년 12월 현재 국내에서는 30,000여대의 시내버스와 청소차 등에 연료로서 쓰여지고 있으며 고정식 CNG 충전소 170여기가 운영 중인데 이와 같은 CNG 충전 인프라를 활용한다면 추후 다가올 수소경제 대비 수소 인프라 구축이 용이할 것으로 판단된다. 대도시의 대기를 원천적으로 개선할 수 있으며 파급효과가 큰 대형 수송차량의 개발이 절실한데 이를 위하여서는 기존의 CNG엔진에 반응성이 매우 활발한 수소를 첨가하여 연소시킴으로서 안정적인 희박연소를 유도하여 높은 연비와 초저배기가 가능한 엔진의 개발이 필요하다. 수소를 일정 비율 CNG에 혼합하여 연료로 사용하는 HCNG 엔진 기술은 기존 CNG 엔진과 그 엔진을 구비한 차량의 큰 개조와 변경 없이 사용이 가능하며 비용이 많이 드는 DeNOx 장치 없이 EURO-63) 와 US-2010 등의 배기규제를 용이하게 맞출 수 있는 유일한 기술로 분석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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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J.O.M. Bockris, "Hydrogen economy in the future"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24 (1999) PP1-15. 

  2. M. Ball and M. Wietschel, "The hydrogen economy; opportunities and challenges", 2009. 

  3. Regulation(EC) N0 715/2007 of the European Parliament and of the Council of 20 June 2007 on type approval of motor vehicles with respect to emissions from light passenger and commercial vehicles(EURO 5 and EURO 6) and an access to vehicle repair and maintenance information. 

  4. C. Smutzer, R. Breault, R.P. Wilson, 2006, Proceeding of International Combustion Engine Division Fall Technical Conference, pp1-10, ASME. 

  5. E.A. Polman, J.C. de Laat, M. Crowther, et al., "Reduction of CO2 emissions by adding hydrogen to natural gas", Gastec Technology Bv. 2003. 

  6. K. Collier, "Prospect of Technology and Market of natural Gas Vehicle", 2007 Symposium on Low Emission Vehicles in Korea, (2007) 

  7. W.R. Yoon, "Study on natural gas using high efficiency integrated compact reformer design technology", KIER,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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