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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후 핵연료 수송용기 샌드위치 복합재 충격완충체의 유효등가 유한요소 모델 제시
Effective Equivalent Finite Element Model for Impact Limiter of Nuclear Spent Fuel Shipping Cask made of Sandwich Composites Panels 원문보기

Composites research = 복합재료, v.28 no.2, 2015년, pp.58 - 64  

강승구 (Graduate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Hanbat National University) ,  임재문 (Graduate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Hanbat National University) ,  신광복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Hanbat National University) ,  최우석 (Division of Fuel Cycle System, Korea Atomic Energy Research Institut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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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샌드위치 복합재 패널로 제작되는 사용후 핵연료 수송용기 충격완충체의 유효등가 유한 요소모델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둔다. 샌드위치 복합재 패널은 금속재 면재와 각각 우레탄 폼, 발사목 그리고 레드우드 심재로 구성되었다. 충격완충체의 유효등가 유한요소 모델은 샌드위치 복합재 패널의 저속충격 시험과 해석결과와의 비교를 통해 제시되었으며, LS-DYNA 3D를 사용한 동적 외연 유한요소해석에 의해 수행되었다. 시험과 해석 결과, 충격완충체 샌드위치 패널의 유한요소 모델은 적층쉘 요소의 면재와 솔리드요소의 심재를 사용한 기존의 혼합모델링 기법에 비해 면재와 심재 모두 솔리드 요소를 적용하는 방법이 더 정확한 결과를 나타냄을 확인하였다. 이때 발사목과 레드우드 심재는 요소제거 기능을 갖는 솔리드 요소로 모델링 되는 것이 추천되어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suggest the effective equivalent finite element model for the impact limiter of a nuclear spent fuel shipping cask made of sandwich composite panels. The sandwich composite panels were composed of a metallic facesheet and a core material made of urethane foam, balsa 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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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자연상태에서 성장하여 제공되는 발사목과 레드우드의 경우 직교이방성으로 가정하여 9개의 기계적 물성을 고려하지만, 실제로는 21개의 독립변수를 갖는 이방성 특성이므로 어떤 등가의 유한요소모델을 적용하느냐는 다른 완충재질보다 매우 중요한 변수가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험결과와의 수많은 비교분석을 통해 완충재질별로 최적의 등가 유한요소모델을 제시하고 평가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 본 논문에서는 사용후 핵연료 수송용기의 충격완충체에 적용되는 완충재질의 기계적 물성을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유효등가 유한요소모델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샌드위치 복합재 패널에 대한 유효등가모델의 검증을 위해 저속충격 시험을 수행하였으며 해석모델과의 비교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에서는 사용후 핵연료 수송용기 충격완충체의 완충재질로 고려되고 있는 발사목, 레드우드 그리고 우레탄폼에 대한 최적의 유효등가 유한요소모델을 제시하고 충격 특성을 비교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실험적 방법에서는 완충재질의 방향별 기계적 물성 평가와 샌드위치 패널의 저속충격 시험을 수행하여 정적 및 동적 특성을 파악하는 데 목적을 두었으며, 해석적 방법에서는 저속충격 시험 결과와의 비교를 통해 완충재질별 최적의 등가 유한요소모델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 본 연구에서는 사용후 핵연료 수송용기 충격완충체의 완충재질로 고려되고 있는 발사목, 레드우드 그리고 우레탄폼에 대한 최적의 유효등가 유한요소모델을 제시하고 충격 특성을 비교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실험적 방법에서는 완충재질의 방향별 기계적 물성 평가와 샌드위치 패널의 저속충격 시험을 수행하여 정적 및 동적 특성을 파악하는 데 목적을 두었으며, 해석적 방법에서는 저속충격 시험 결과와의 비교를 통해 완충재질별 최적의 등가 유한요소모델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가설 설정

  • 우레탄 폼, 발사목 그리고 레드우드 샌드위치 패널의 저속충격 시험과 해석 결과를 비교해 보면 대부분의 경우에서 최대 10% 이내의 오차내에서 비교적 잘 일치함을 확인할 수 있다. 발생한 오차의 원인은 우레탄 폼 샌드위치 패널의 경우, 우레탄 폼의 기공 상태가 모든 시편에 대해 동일하지 않기 때문에 발생하였으며 발사목과 레드우드 심재를 갖는 샌드위치 패널의 경우, 성장을 통해 생성되는 자연재료로써 이방성 물성을 가지나 해석을 수행하는데 이방성 물성을 적용할 수 없어 직교이방성 재료로 가정하여 발생된 것으로 판단된다.
  • 본 연구에서는 중앙아메리카, 남아메리카 북부 원산으로 120 kg/m3의 밀도를 갖는 중밀도 발사목과 북아메리카 원산으로 355 kg/m3의 밀도를 갖는 레드우드 그리고 난연성을 향상시킨 140 kg/m3의 밀도를 갖는 반경질 우레탄 폼을 사용하였다. 이때 발사목과 레드우드는 이방성(Anisotropic)재료지만 직교이방성(Orthotropic) 재질로 가정하여 9-방향에 대한 기본물성을 도출하였다. 일반적으로 목재의 방향은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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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원자력 에너지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최근 화석에너지의 고갈과 지구 온난화로 인해 에너지 효율이 높고 공기오염이 없는 원자력 에너지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1]. 원자력 에너지의 지속적 사용에 따라 사용후 핵연료의 발생량이 증가하고, 이에 따라 발전소 내의 사용후 핵연료 저장공간이 부족하게 되어 대규모 저장 시설로 이동하고 있는 실정이다[2].
사용후 핵연료 수송용기 충격완충체의 역할은 무엇인가? 원자력 에너지의 지속적 사용에 따라 사용후 핵연료의 발생량이 증가하고, 이에 따라 발전소 내의 사용후 핵연료 저장공간이 부족하게 되어 대규모 저장 시설로 이동하고 있는 실정이다[2]. 사용후 핵연료를 운반하는 수송용기는 아주 강한 방사선과 높은 열이 발출되는 고준위 방사성 물질로부터 인간과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안전성이 철저히 보장되어야 한다. 이에, 국제원자력기구에서는 안전규정[3]에 의거하여 가상 사고조건과 정상 사고조건에 대한 시험을 통해 구조 안전성을 평가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샌드위치 복합재 패널은 무엇으로 구성되어있는가? 본 논문에서는 샌드위치 복합재 패널로 제작되는 사용후 핵연료 수송용기 충격완충체의 유효등가 유한 요소모델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둔다. 샌드위치 복합재 패널은 금속재 면재와 각각 우레탄 폼, 발사목 그리고 레드우드 심재로 구성되었다. 충격완충체의 유효등가 유한요소 모델은 샌드위치 복합재 패널의 저속충격 시험과 해석결과와의 비교를 통해 제시되었으며, LS-DYNA 3D를 사용한 동적 외연 유한요소해석에 의해 수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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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Kang, S.G., Shin, K.B., Goo, J.S., and Choi, W.S., "Evaluation of Impact Characteristics of Absorber Materials for Spent Fuel Shipping Cask using Numerical Analysis", Proceeding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Gwangju, Korea, Oct. 2012, pp. 789-790. 

  2. Goo, J.S., Shin, K.B., and Choi, W.S., "Evaluation of Mechanical Properties and Low-Velocity Impact Characteristics of Balsa-Wood and Urethane-Foam Applied to Impact Limiter of Nuclear Spent Fuel Shipping Case",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Vol. 36, No. 11, 2012, pp. 1345-1352. 

  3. IAEA, 1985, "Regulations for the Safe Transport of Radioactive Materials", IAEA Safety Series, No. 6. 

  4. Chung, S.H., and Lee, Y.S., "A Study on the Side Drop Impact of a Nuclear Spent Fuel Shipping Cask",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Vol. 21, No. 3, 1997, pp.457-469. 

  5. Lee, Y.S., and Kim, Y.J., "A Study on the Dynamic Behaviors of a Shipping Container Under Drop Impact Loading",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Vol. 18, No. 11, 1994, pp. 2805-2816. 

  6. Ku, J.H., Seo, K.S., Min, D.K., and Kim, Y.J., "Effect of the Weldement Failure of Cask Impact Limiter on the Impact Absorbing Behavior,"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Vol. 22, No. 12, 1998, pp. 2286-2295. 

  7. Kim, K.S., Kim, J.S., Choi, K.S., Shin, T.M., and Yun, H.D., "Dynamic Impact Characteristics of KN-18 Transport Cask - Part 2 : Sensitivity Analysis of Modeling and Design Parameters," Annals of Nuclear Energy, Vol. 37, 2010, pp. 560-571. 

  8. Aquaro, D., Zaccari, N., Di Prinzio, M., and Forasassi, G., "Numerical and Experimental Analysis of the Impact of a Nuclear Spent Fuel Cask," Nuclear Engineering and Design, Vol. 240, 2010, pp. 706-712. 

  9. Ku, J.H., Seo, K.S., Park, S.W., and Kim, Y.J., "Beneficial Influence of the Weldment Rupture of Cask Impact Limiter Case on the Impact Absorbing Behavior," Nuclear Engineering and Design, Vol. 196, 2000, pp. 263-279. 

  10. ASTM International, "Standard Test Method for Tensile and Tensile Adhesion Properties of Rigid Cellular Plastics," 2003, ASTM D1623. 

  11. ASTM International, "Standard Test Method for Flexible Cellular Materials-Slab, Bonded and Molded Urethane Foams,"2003, ASTM D3574. 

  12. ASTM International, "Standard Test Method for Flatwise Compressive Properties of Sandwich Cores," 2003, ASTM C365. 

  13. ASTM International, "Standard Test Method for Shear Properties of Sandwich Core Materials," 2003, ASTM C273. 

  14. Jang, H.J., Shin, K.B., Ko, H.Y., and Ko, T.H., "A Study on the Standardized Finite Element Models for Carbody Structures of Railway Vehicle Made of Sandwich Composit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3, No. 4, 2010, pp. 382-388. 

  15. Goo, J.S., "A Study on Low-velocity Impact Characteristics of Impact Limiter Materials applied to Nuclear Spent Fuel Shipping Cask," Master's Thesis, Hanbat National University, Korea,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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