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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후핵연료 수송용기 충격완충체에 적용되는 발사목과 우레탄 폼의 기계적 특성 및 저속충격특성 평가 연구
Evaluation of Mechanical Properties and Low-Velocity Impact Characteristics of Balsa-Wood and Urethane-Foam Applied to Impact Limiter of Nuclear Spent Fuel Shipping Cask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6 no.11, 2012년, pp.1345 - 1352  

구준성 (한밭대학교 기계설계공학전공 대학원) ,  신광복 (한밭대학교 기계공학과) ,  최우석 (한국원자력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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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사용후핵연료 수송용기 충격완충체의 완충재질로 고려되고 있는 발사목과 우레탄심재, 그리고 샌드위치 패널에 대한 저속충격거동 및 기계적 특성을 평가하는 것이다. 우레탄 폼은 등방성 재질로써 인장, 압축, 그리고 전단의 기본물성시험을 수행하였으며, 발사목은 서로 다른 직교방향에서 다른 물성을 갖는 이방성 재료이므로 아홉가지 방향에 대한 기계적 특성 평가를 하였다. 충격시험용 심재와 샌드위치 패널 시험편은 충격시험기를 사용하여 세가지 충격에너지 레벨(1J, 3J, 그리고 5J)에 대한 저속충격시험을 수행하였다. 시험 결과, 우레탄 폼과 성장방향을 제외한 발사목은 충격에너지 흡수율, 접촉하중, 그리고 손상영역에서 유사한 거동을 보였으며, 우레탄 폼 심재는 난연성과 비용절약이 우선시 되는 설계에서 완충재질로서 추천될 수 있고, 발사목 심재는 사용후핵연료 수송용기의 경량화를 위한 완충재질로써 우선 고려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ims to evaluate the low-velocity impact responses and mechanical properties of balsa-wood and urethane-foam core materials and their sandwich panels, which are applied as the impact limiter of a nuclear spent fuel shipping cask. For the urethane-foam core, which is isotropic, tensile, c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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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사용후핵연료 수송용기 충격완충체의 완충재질로 고려되고 있는 발사목과 우레탄폼에 대한 기본물성시험을 수행하여 재료가 갖는 기계적 특성을 평가하였고, 다양한 사고조건에서 완충재질의 동적특성을 평가하기 위해 심재(발사목과 우레탄 폼)와 SUS304 면재를 갖는 샌드위치 패널에 대한 저속충격시험을 수행하였다. 이때, 우레탄 폼은 등방성 재질으로써 3가지 물성(인장, 압축, 그리고 전단)에 대해 평가하였으며, 발사목은 나이테를 기준으로 방향별 특성이 다른 이방성 재질의 특성을 고려하여 z, θ, r 방향별로 각각 3가지 방향물성 즉, 9가지의 물성을 평가 하였다.
  • 이때, 우레탄 폼은 등방성 재질으로써 3가지 물성(인장, 압축, 그리고 전단)에 대해 평가하였으며, 발사목은 나이테를 기준으로 방향별 특성이 다른 이방성 재질의 특성을 고려하여 z, θ, r 방향별로 각각 3가지 방향물성 즉, 9가지의 물성을 평가 하였다. 최종적으로, 기계적 특성과 저속충격특성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최적의 사용후핵연료 수송용기 충격완충체 설계를 위한 기준으로 삼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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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용후핵연료 수송용기는 어떤 조건의 설계 및 제작이 이루어져야 하는가? 최근 원자력발전소의 지속적인 가동으로 사용후핵연료의 발생량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발전소 내의 사용후핵연료의 저장공간이 부족하여 인접 발전소나 대규모 저장시설로 이동하고 있는 실정이다. 원자로에서 나온 사용후핵연료는 방사성물질이 포함되어 있어 강한 방사선과 높은 열이 방출되기 때문에 사용후핵연료 수송용기는 방사선 차폐와 구조적 안전성을 만족시킬 수 있는 설계 및 제작이 이루어져야 한다.(1)
원자로에서 나온 사용후핵연료 무엇이 포함되어 있는가? 최근 원자력발전소의 지속적인 가동으로 사용후핵연료의 발생량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발전소 내의 사용후핵연료의 저장공간이 부족하여 인접 발전소나 대규모 저장시설로 이동하고 있는 실정이다. 원자로에서 나온 사용후핵연료는 방사성물질이 포함되어 있어 강한 방사선과 높은 열이 방출되기 때문에 사용후핵연료 수송용기는 방사선 차폐와 구조적 안전성을 만족시킬 수 있는 설계 및 제작이 이루어져야 한다.(1)
사용후핵연료 수송용기의 구조안전성 평가를 위해 국제원자력기구의 안전규정에서 진행하는 가상적인 사고조건에 대한 시험의 종류는? 따라서, 사용후핵연료 수송용기는 국제원자력기구의 안전규정(IAEA Safety Standard)에서 가상적인 사고조건에 대한 시험을 통해 구조 안전성을 평가하고 있다. 사고시험의 종류로는 낙하시험, 파괴시험, 화재시험, 그리고 침수시험으로 분류되고 있으며, 시험이 순차적으로 진행된 후 방사성물질의 누출이 발생하지 않도록 구조적 건전성을 요구받고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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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Ku, J. H., Seo, K. S., Kang, H. Y. and Kim, Y. J., 1995, "A FEM Analysis of the Dynamic Behavior of Spent Nuclear Fuel Transport Cask Under Oblique Drop Impact," Trans. of the KSME A, Vol. 19, No. 12, pp. 3252-3259. 

  2. Chung, S. H., Ku, J. H., Kang, H. Y. and Lee, Y. S., 1994, "Study of Side Drop Impact for Cask," Autumn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pp. 441-445. 

  3. Lee, Y. S. and Kim, Y. J., 1994, "A Study on the Dynamic Behaviors of a Shipping Container Under Drop Impact Loading," Trans. of the KSME, Vol. 18, No. 11, pp. 2805-2816. 

  4. Ku, J. H., Seo, K. S., Min, D. K. and Kim Y. J., 1998, "Effect of the Weldement Failure of Cask Impact Limiter on the Impact Absorbing Behavior," Trans. of the KSME(A), Vol. 22, No. 12, pp. 2286-2295. 

  5. Kim, K. S., Kim, J. S., Choi, K. S., Shin, T. M., et al., 2010, "Dynamic Impact Characteristics of KN-18 SNF Transport Cask. Part 2: Sensitivity Analysis of Modeling and Design Parameters," Annals of Nuclear Energy, Vol. 37, No. 4, pp. 560-571. 

  6. Aquaro, D., Zaccari, N., Di Prinzio, M. and Forasassi, G., 2010, "Numerical and Experimental Analysis of the Impact of a Nuclear Spent Fuel Cask," Nuclear Engineering and Design, Vol. 240, No. 4, pp. 706-712. 

  7. Ku, J. H., Seo, K. S., Park, S. W. and Kim, Y. J., 2000, "Beneficial Influence of the Weldment Rupture of Cask Impact Limiter Case on the Impact Absorbing Behavior," Nuclear Engineering and Design, Vol. 196, No. 3, pp. 263-279. 

  8. Kim, K. S., Kim, J. S., Choi, K. S., Shin, T. M., et al., 2010, "Dynamic Impact Characteristics of KN-18 SNF Transport Cask. Part 1: An Advanced Numerical Simulation and Validation Technique," Annals of Nuclear Energy, Vol. 37, No. 4, pp. 546-559. 

  9. ASTM D3574, 2003, Standard Test Methods for Flexible Cellular Materials-Slab, Bonded, and Molded Urethane Foams. 

  10. ASTM D1623, 2003, Standard Test Method for Tensile and Tensile Adhesion Properties of Rigid Cellular Plastics. 

  11. ASTM D365, 2003, Standard Test Method for Flatwise Compressive Properties of Sandwich Cores. 

  12. ASTM D273, 2000, Standard Test Method for Shear Properties of Sandwich Core Materials. 

  13. Jeon, K. W., Shin, K. B., Ko, H. Y., Kim, D. H., 2009, "A Study on Low-Velocity Impact Characterization of Honeycomb Sandwich Panels According to the Changes of Impact Location and Core Fabrication Angles," Trans. of the KSME(A), Vol. 33, No. 1, pp. 64-71. 

  14. Shin, K. B., Lee, J. Y., Lee, S. J., 2007, "A Study on Low-Velocity Impact Characterization of Various Sandwich Panels for the Korean Low Floor Bus Application," Trans. of the KSME(A), Vol. 31, No. 4, pp. 506-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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