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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액 함유량과 냉각수 종류에 따른 자동차 엔진 성능분석
Automotive Engine Performance Analysis of antifreeze content and water typ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3, 2015년, pp.1594 - 1599  

홍성인 (서영대학교 자동차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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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자동차 산업은 지난 100여년간의 내연기관의 시대에서 환경, 에너지 그리고 IT기술들이 접목된 친환경, 첨단자동차의 시대로 변모해가고 있다. 지금까지 자동차의 연구는 새로운 기술에 대한 연구 및 개발에 주력해 왔다. 자동차의 새로운 기술개발도 중요한 사항이지만, 최첨단 기술이 적용된 자동차 이전에 이미 사용되어지고 있는 자동차의 성능 및 환경개선 문제도 중요한 시점이 되었다. 새로운 기술개발 뿐 만아니라 기존의 기술에 대한 효과적인 적용 또한 중요한 사항이다. 부동액 기술 또한 자동차 기술의 중요한 부분이다. 본 연구는 부동액의 효과적인 적용을 위하여 자동차 엔진 냉각수에 함유된 부동액의 함유량과 냉각수의 종류(수돗물, 증류수, 지하수)에 따라 자동차 엔진 온도와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원인을 규명하는 실험적 연구이다. 냉각수의 어는점 -10, -20, -30, -40, $-50^{\circ}C$에서 다이나모 성능시험과 수치해석을 실시하였다. 냉각수(증류수) 어는점 $-10^{\circ}C$에서 측정 기준점에서 최고 성능 71.112, 99.622hp를 나타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world car industry is in an era of internal combustion engines in the past 100 years of environmental, energy and IT is eco-friendly, high-tech cars technologies are bringing an era of change. Until now, the study of new technologies in automobile research and development has been focused on.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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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부동액의 효과적인 적용을 위하여 부동액 함유량과 냉각수의 조건(수돗물, 증류수, 지하수) 에 따른 엔진 성능을 규명하고자 한다. 부동액 함유량과 물의 종류에 따라 엔진 성능이 다름을 이론적으로 규명하기 위한 방법으로 열전달 해석을 실시하였다.
  • 부동액 함유량과 물의 종류에 따라 엔진 성능이 다름을 이론적으로 규명하기 위한 방법으로 열전달 해석을 실시하였다. 부동액 함유량이 구조강에 미치는 열전달 과정을 수치해석적으로 증명하고 실험에 의한 성능결과와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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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계 자동차 산업은 어떻게 변모해가고 있는가? 세계 자동차 산업은 지난 100여년간의 내연기관의 시대에서 환경, 에너지 그리고 IT기술들이 접목된 친환경, 첨단자동차의 시대로 변모해가고 있다. 최근 배출가스에 의한 지구 온난화 등 다양한 환경 문제로 친환경 자동차의 개발이 더욱 요구되고 있는 현실이다.
자동차 기술에서 엔진 냉각수 온도의 기준은? 엔진 냉각수 온도 89~92℃ 기준으로 하며, 이 온도를 넘으면 안 된다. 이 온도에서 엔진 오일이 최상의 상태가 된다.
냉각수 온도 89~92℃를 기준으로 초과 상승 하면 어떻게 되는가? 이 온도에서 엔진 오일이 최상의 상태가 된다. 냉각수 온도 89~92℃를 기준으로 초과 상승 하면 유막이 파괴(전단현상)되고 금속과 금속이 직접 마찰, 출력이 떨어짐으로 이러한 열은 자동차 엔진 성능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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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B. J. Yoon, J. h. Kim, "Technology trend of high-tech automotive research and development." ; ICASE magazine, Vol 18, no. 2, pp. 21-29. 2012. 

  2. T. Y Ryu, S. Y. Shin, J. K. Choi, "Effect of antifreeze concentration on engine and vehicle cooling performance" ; KSAE, vol. 16, no. 6, pp. 1-8, 1994. 

  3. S. W. Choi, O. H. Yoon, J. I, Park, "Temperature Prediction of Cylinder Components in Medium-Speed Diesel Engine Using Conjugate Heat Transfer Analysis"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ol. 37, no. 8, pp. 781-788, 2013. DOI: http://dx.doi.org/10.3795/KSME-B.2013.37.8.781 

  4. J. M. Choi,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 Planning & design, Vol 27, no. 6, pp.205-212, 2005. 

  5. K. W. Lee,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convective heat transfer of ethylene glycol and water based nanofluids containing"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pp. 371-377,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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