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조직요인과 지식정보 특성 요인이 지식관리 시스템의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Organization Factors and Knowledge Information Characteristic Factors on Organization Performance of Knowledge Management System원문보기
본 연구는 지식관리시스템을 도입하여 운영 중인 기업체와 기관들을 대상으로 지식관리시스템의 도입요인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조직요인의 하위변수 중 최고책임자의 지원은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둘째, 지식정보요인의 하위변수인 지식정보의 품질, 지식정보의 신뢰성, 이용편리성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직요인의 하위변수 중 비전과 목표는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변수로 분석되었다. 이와 같은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선행연구 결과와 일치하는 것임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핵심전략과 비전의 수립, 비전과 전략의 명확성과 구체성, 지식관리의 필요성, 핵심지식의 규정화 등으로 측정된 비전과 목표는 조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변수로 분석되어 선행연구 결과와는 다르게 분석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지식관리시스템을 도입하여 운영 중인 기업체와 기관들을 대상으로 지식관리시스템의 도입요인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조직요인의 하위변수 중 최고책임자의 지원은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둘째, 지식정보요인의 하위변수인 지식정보의 품질, 지식정보의 신뢰성, 이용편리성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직요인의 하위변수 중 비전과 목표는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변수로 분석되었다. 이와 같은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선행연구 결과와 일치하는 것임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핵심전략과 비전의 수립, 비전과 전략의 명확성과 구체성, 지식관리의 필요성, 핵심지식의 규정화 등으로 측정된 비전과 목표는 조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변수로 분석되어 선행연구 결과와는 다르게 분석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This research empirically analyzed the effect of introduction factors of knowledge management system on organization performance with companies and agencies introducing and operating knowledge management system. As a result of analysis: first, it showed that CEO support among the sub-variables of or...
This research empirically analyzed the effect of introduction factors of knowledge management system on organization performance with companies and agencies introducing and operating knowledge management system. As a result of analysis: first, it showed that CEO support among the sub-variables of organization factors affected organization performance; second, quality, reliability and convenience in use of knowledge information, sub-variables of knowledge information factors, had a significant influence; and vision and goal among sub-variables of organization factors, didn't have an influence on organization performance. These research results were identical with those of precedent studies. But we found out that vision and goal assessed by core strategy and establishment of vision, clarity and concreteness of vision and strategy, necessity of knowledge management, and regularization of core knowledge were analyzed as the variables having no positive effect on organization performance and analyzed differently from the precedent studies' results.
This research empirically analyzed the effect of introduction factors of knowledge management system on organization performance with companies and agencies introducing and operating knowledge management system. As a result of analysis: first, it showed that CEO support among the sub-variables of organization factors affected organization performance; second, quality, reliability and convenience in use of knowledge information, sub-variables of knowledge information factors, had a significant influence; and vision and goal among sub-variables of organization factors, didn't have an influence on organization performance. These research results were identical with those of precedent studies. But we found out that vision and goal assessed by core strategy and establishment of vision, clarity and concreteness of vision and strategy, necessity of knowledge management, and regularization of core knowledge were analyzed as the variables having no positive effect on organization performance and analyzed differently from the precedent studies' resul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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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지금까지의 지식관리 시스템(KMS: Knowledge Management System)의 도입 및 성과분석에 관한 연구는 연구자들 마다 다양한 측면에서 연구되어 많은 연구결과[3, 4, 5, 6]들이 제시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지식관리 시스템의 도입요인을 조직과 지식정보의 특성 관점에서 접근하여 지식관리 시스템의 도입 및 확산을 담당하는 실무자들에게 실천적인 지침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선행연구를 통해 지식관리시스템의 도입요인과 조직성과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둘째, 급변하는 조직 환경 속에서 지식관리시스템 도입요인을 조직요인, 지식정보요인 관점에서 접근하면서 이와 같은 영향요인들이 조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셋째, 실증분석 결과를 토대로 기업체와 기관에서 지식관리시스템의 도입․운영에 있어서 실무적인 측면에서 고려사항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선행연구를 통해 지식관리시스템의 도입요인과 조직성과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둘째, 급변하는 조직 환경 속에서 지식관리시스템 도입요인을 조직요인, 지식정보요인 관점에서 접근하면서 이와 같은 영향요인들이 조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셋째, 실증분석 결과를 토대로 기업체와 기관에서 지식관리시스템의 도입․운영에 있어서 실무적인 측면에서 고려사항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지식정보시스템을 도입하여 운영 중인 기관과 기업체를 대상으로 지식정보시스템의 도입요인과 전략의 적합성 요인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아래와 같이 연구 모형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지식관리시스템을 도입하여 운영 중인 기업체와 기관들을 대상으로 지식관리시스템의 도입요인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문헌연구와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통계적 분석 기법을 활용하였다.
가설 설정
가설 1-1 : 비전과 목표는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 사용된 독립변수는 조직요인, 지식정보요인으로 설정하였으며, 조직성과를 종속변수로 설정하였다. 조직요인과 관련한 변수는 Nevo와 Chan[17], 이배영[18], 탁주익[10] 등의 연구 결과를 참조하여 하위변수를 비전과 목표, 최고책임자의 지원 등으로 설정하였고, 지식정보요인과 관련한 변수는 Yang[5], 서용준[3], 공희경[9] 등의 연구 결과를 참조하여 하위변수를 지식정보의 품질, 지식정보의 신뢰성, 이용편리성 등으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독립변수는 조직요인, 지식정보요인으로 설정하였으며, 조직성과를 종속변수로 설정하였다. 조직요인과 관련한 변수는 Nevo와 Chan[17], 이배영[18], 탁주익[10] 등의 연구 결과를 참조하여 하위변수를 비전과 목표, 최고책임자의 지원 등으로 설정하였고, 지식정보요인과 관련한 변수는 Yang[5], 서용준[3], 공희경[9] 등의 연구 결과를 참조하여 하위변수를 지식정보의 품질, 지식정보의 신뢰성, 이용편리성 등으로 설정하였다. 종속변수의 조직성과는 Wu 와 Wang[15], Bock 등[16], 서창교 등[19], 서용준[3]등의 연구결과를 참조하여 고객만족, 조직원 만족, 비용절감 등으로 설정하였다.
조직요인과 관련한 변수는 Nevo와 Chan[17], 이배영[18], 탁주익[10] 등의 연구 결과를 참조하여 하위변수를 비전과 목표, 최고책임자의 지원 등으로 설정하였고, 지식정보요인과 관련한 변수는 Yang[5], 서용준[3], 공희경[9] 등의 연구 결과를 참조하여 하위변수를 지식정보의 품질, 지식정보의 신뢰성, 이용편리성 등으로 설정하였다. 종속변수의 조직성과는 Wu 와 Wang[15], Bock 등[16], 서창교 등[19], 서용준[3]등의 연구결과를 참조하여 고객만족, 조직원 만족, 비용절감 등으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모형은 다음과 같다.
이홍재[20]는 지식관리의 비전과 전략의 측정지표로 지식관리 비전과 전략의 수립여부, 비전의 명확성과 구체성, 지식관리의 필요성, 핵심지식의 규정화 등으로 설정하여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비전과 목표를 측정하기 위해 이홍재[20], 이배영[18] 등의 항목들을 수정, 보완하여 핵심전략과 비전의 수립, 비전과 전략의 명확성과 구체성, 지식관리의 필요성, 핵심지식의 규정화 등을 이용하였다.
최고책임자의 지원을 측정하기 위하여 이배영[18]은 기관장의 지식관리 장려 정도, 기관장의 관심과 지원의지, 기관장의 예산지원 등으로 측정하였고, 탁주익[10]은 최고 경영자의 지식관리시스템에 대한 인식과 관심, 참여정도, 지지활동, 자원의 투자, 중․장기 비전 제시 등으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최고책임자의 지원을 측정하기 위해 이배영[18], 탁주익[10], 서용준[3] 등의 측정 항목들을 수정, 보완하여 최고책임자의 지식경영에 대한 인식정도, 최고책임자의 신념, 직원들 간의 지식공유의 강조 정도, 최고책임자의 예산 및 인력의 지원 등을 이용하였다.
Ahituv[27]은 정보의 품질을 측정하기 위해 정보의 정확성, 적절성, 집합성, 형식성 등으로 측정하였고, 서용준[3]는 지식정보의 품질을 정확성, 적절성, 형식성, 신뢰성 등으로 설정하여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지식정보의 품질을 측정하기 위해 Ahituv[27], 서용준[3] 등의 측정 항목들을 수정, 보완하여 지식정보의 정확성, 적절성, 형식성 등을 이용하였다.
지식정보의 신뢰성과 관련하여 탁주익[10]은 지식의 특성 관점에서 지식정보의 신뢰성을 시스템에 탑재된 지식을 믿을 수 있는 정도, 제공되는 지식대로 업무를 수행하여도 실패하지 않는지 정도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지식정보의 신뢰성을 측정하기 위해 탁주익[10]의 측정 항목들을 수정, 보완하여 지식정보를 믿을 수 있는 정도, 제공된 지식을 활용하여 업무처리를 하여도 실패하지 않는 정도, 지식정보가 믿을 수 있는 자료에 의해 제공되는 정도, 지식정보가 최신의 자료에 의해 제공되는 정도 등을 이용하였다.
탁주익[10]은 이용의 편리성을 측정하는 항목으로 새로운 전입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정도, 사용법에 대한 교육정도, 제공되는 기능의 이용 편의성, 시스템의 지속적인 접속 가능성 등으로 설정하여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용의 편리성을 측정하기 위해 공희경[9], 이배영[18], 탁주익[10] 등의 측정 항목을 수정, 보완하여 새로운 전입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정도, 사용법에 대한 교육정도, 제공되는 기능의 이용 편의성, 시스템의 지속적인 접속 가능성, 사용자 중심의 설계, 정보검색의 용이성 등을 이용하였다.
서창교 등[19], 탁주익[10]은 지식관리시스템의 조직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지식관리시스템에 의존하는 정도, 지식관리시스템이 업무처리에 도움을 주는 정도, 지식관리시스템을 통한 업무처리 및 문제 해결능력 향상, 업무 처리 시간의 단축 정도, 지식관리시스템을 통한 업무상실수의 감소 여부 등으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조직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서창교 등[19], 탁주익[10], 공희경[9], 이홍재[20] 등의 측정항목들을 수정, 보완하여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만족정도,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인식정도, 의사결정에 고객이 참여하는 정도, 지식관리시스템이 업무처리에 도움을 주는 정도, 지식관리시스템을 통한 문제 해결능력 향상, 업무처리 시간의 단축 정도, 새로운 아이디어를 통한 비용의 절감효과를 경험한 정도, 현장 관리자들의 경험을 데이터베이스화 함으로 인해 비용의 절감효과를 경험한 정도 등으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 활용된 표본 자료는 서울 및 수도권에 소재하고 있는 102개 기관 및 기업체를 대상으로 하여 추출하였다. 설문은 직접 방문, 우편, 팩스, 전자 우편 등과 같은 방법으로 실시하였다. 설문내용이 불성실한 설문지는 제외하고 통계분석에 활용한 설문지는 289부 이다.
본 연구에서는 조직성과를 종속변수로 설정하고 종속 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를 조직요인(비전과 목표, 최고책임자의 지원), 지식정보요인(지식정보의 품질, 지식정보의 신뢰성, 이용편리성)으로 설정하여 회귀 분석을 하였다. 변수들 간의 회귀분석 결과는 아래와 같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 활용된 표본 자료는 서울 및 수도권에 소재하고 있는 102개 기관 및 기업체를 대상으로 하여 추출하였다. 설문은 직접 방문, 우편, 팩스, 전자 우편 등과 같은 방법으로 실시하였다.
설문은 직접 방문, 우편, 팩스, 전자 우편 등과 같은 방법으로 실시하였다. 설문내용이 불성실한 설문지는 제외하고 통계분석에 활용한 설문지는 289부 이다.
데이터처리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였으며,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각 변수에 대해 설득력이 약한 항목을 제거하고 타당성 검증을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척도간의 신뢰성 측정을 위해 Cronbach의 ⍺계수를 이용하여 신뢰성 검정을 했으며, 가설검증을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0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였으며,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각 변수에 대해 설득력이 약한 항목을 제거하고 타당성 검증을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척도간의 신뢰성 측정을 위해 Cronbach의 ⍺계수를 이용하여 신뢰성 검정을 했으며, 가설검증을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탁주익[10]은 지식관리시스템의 역할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첫째, 지식통합의 역할로서 조직 내의 각종 지식들을 하나의 시스템에 축적하여 필요한 지식을 언제, 어디서든지 활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둘째, 조직 구성원의 암묵적 지식을 다른 사람이 알 수 있는 형태로 현재화하여 공유토록 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둘째, 조직 구성원의 암묵적 지식을 다른 사람이 알 수 있는 형태로 현재화하여 공유토록 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셋째, 지식을 체계화하고 지식을 분야별로 분류하고 논리화함으로써 지식의 질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넷째, 조직구성원들이 지식을 필요로 할 때 언제든지 원하는 지식을 쉽게 검색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셋째, 지식을 체계화하고 지식을 분야별로 분류하고 논리화함으로써 지식의 질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넷째, 조직구성원들이 지식을 필요로 할 때 언제든지 원하는 지식을 쉽게 검색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다섯째, 시스템을 통한 지식의 상호교환과 조직학습을 통하여 기존의 지식을 뛰어넘는 새로운 지식을 창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하였다.
유성호[4]는 지식경영과 지식경영의 성과와 관련한 연구에서 지식경영에 미치는 영향요인으로 학습 지향성, 의사소통 정도, 지식공유 의지, 지식관리시스템 품질・기능성, 최고경영자 지원, 보상수준, 지식경영팀 활동수준으로 설정하고, 지식경영 성과요인을 지식품질, 사용자 만족, 프로세스 향상으로 설정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학습 지향성, 지식공유 의지, KMS 품질, 보상수준, 지식경영팀 활동수준은 지식경영 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이라는 연구 결과를 제시하였다.
Yang[5]은 협업적 조직문화와 리더십의 역할이 지식공유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에서 협업적 문화와 지식공유 간에는 긍정적인 관계가 있음을 설명하고 있으며, 촉진자, 멘토 및 혁신자 역할은 지식공유 효과성 간에 긍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음을 설명하고 있고, 김경규 등[6]은 경영층 지원, 조직 내 신뢰, 평가 및 보상, 시스템 품질, 지식품질 등을 지식관리시스템 사용과 지식공유 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으로 설정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경영층 지원과 조직 내 수평적 신뢰 요인은 지식공유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요인임을 검증하였고, 지식품질, 경영층 지원, 평가 및 보상, 지식공유의도 요인은 지식관리시스템 사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설명하고 있다.
05) 로 유의수준 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아 가설 1-1은 기각되어 비전과 목표는 조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변수임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①핵심전략과 비전의 수립, ②비전과 전략의 명확성과 구체성, ③지식관리의 필요성, ④핵심지식의 규정화 등으로 측정된 비전과 목표는 조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변수로 분석되었다.
05)로 유의수준 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여 가설 1-2은 채택되어 최고책임자의 지원은 조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수임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①최고책임자의 지식경영에 대한 인식정도, ②최고책임자의 신념, ③직원들 간의 지식공유의 강조 정도, ④최고책임자의 예산 및 인력의 지원 등으로 측정된 최고책임자의 지원은 조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분석되었다.
지식정보 요인 중 지식정보의 품질은 B=.094, t=1.293, p=.007(<0.05)로 유의수준 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여 가설 2-1은 채택되어 지식정보의 품질은 조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수임을 알 수 있었다.
지식정보 요인 중 이용 편리성은 B=.209, t= 2.359, p=.019(<0.05)로 유의수준 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여 가설 2-3은 채택되어 이용 편리성은 조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수임을 알 수 있었다.
지식정보 요인 중 지식정보의 신뢰성은 B= .085, t=1.338, p=.022(<0.05)로 유의수준 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여 가설 2-2는 채택되어 지식정보의 신뢰성은 조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수임을 알 수 있었다.
05)로 유의수준 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여 가설 2-1은 채택되어 지식정보의 품질은 조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수임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①지식정보의 정확성, ②적절성, ③형식성 등으로 측정된 지식정보의 품질은 조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분석되었다.
05)로 유의수준 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여 가설 2-2는 채택되어 지식정보의 신뢰성은 조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수임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①지식정보를 믿을 수 있는 정도, ②제공된 지식을 활용하여 업무처리를 하여도 실패하지 않는 정도, ③지식 정보가 믿을 수 있는 자료에 의해 제공되는 정도, ④지식 정보가 최신의 자료에 의해 제공되는 정도 등으로 측정된 지식정보의 신뢰성은 조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분석되었다.
05)로 유의수준 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여 가설 2-3은 채택되어 이용 편리성은 조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수임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①새로운 전입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정도, ②사용법에 대한 교육정도, ③제공되는 기능의 이용 편의성, ④시스템의 지속적인 접속 가능성, ⑤사용자 중심의 설계, ⑥정보검색의 용이성 등으로 측정된 이용 편리성은 조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분석되었다.
연구결과 첫째, 조직요인의 하위변수 중 최고책임자의 지원은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둘째, 지식정보요인의 하위변수인 지식정보의 품질, 지식 정보의 신뢰성, 이용편리성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직요인의 하위변수 중 비전과 목표는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변수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조직요인 중 핵심전략과 비전의 수립, 비전과 전략의 명확성과 구체성, 지식관리의 필요성, 핵심지식의 규정화 등으로 측정된 비전과 목표 요인은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변수임을 알 수 있었는데, 이러한 결과는 이홍재[20]의 연구 결과와 다르게 분석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실무적인 시사점으로 기업체와 기관에서는 지식관리 시스템을 도입하고자 할 때 조직의 비전과 목표 요인은 조직성과에 항시 긍정적이지 못하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때문에 기업체와 기관에서는 조직의 환경이나 여건 등을 고려하여 위와 같은 연구결과를 성공적인 지식관리 시스템의 도입 및 운영에 있어서 실무적인 측면에서 고려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후속연구
첫째, 본 연구는 정보시스템이 도입되면 얼마간의 시간이 경과한 후에 성과가 드러난다[28]는 견해에서 볼 때, 지식관리시스템의 성과도 일정정도 시간이 필요하며 종단면적인 연구(longitudinal study)가 가미되어야 하나 횡단면적인 연구(cross-sectional study)에 의존하고 있다는 제한점을 가지고 있다.
둘째, 일부 국내 기업 및 기관들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한 것으로 제시된 결론을 모든 기업과 기관에 일반화해서 적용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모든 기업 및 기관을 대상으로 적용하는데 한계가 있음을 밝힌다.
따라서 모든 기업 및 기관을 대상으로 적용하는데 한계가 있음을 밝힌다. 더불어 연구결과의 객관성을 높이기 위해 향후 연구에서는 분석단위를 다르게 시도하는 것도 바람직할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의 공공부문에서의 지식관리시스템은 어떻게 구축되었는가?
지식관리시스템은 국내의 공공부문에서 1999년부터 지식정보시스템 도입에 대한 논의가 시작되면서 2000년도에 철도청, 기획예산처, 행정자치부, 농림부를 중심으로 시스템이 구축되기 시작하였고, 민간부문에서는 1990년대 중반 이후부터 민간조직을 대상으로 시작되어 민간 조직이 정보기술의 급속한 발전, 무한경쟁시대, 제품의 수명주기 단축, 고객요구의 지속적인 변화 및 다양성 등과 같은 조직 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지식정보관리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었다[11].
탁주익이 말하는 지식관리시스템의 역할은 무엇인가?
탁주익[10]은 지식관리시스템의 역할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첫째, 지식통합의 역할로서 조직 내의 각종 지식들을 하나의 시스템에 축적하여 필요한 지식을 언제, 어디서든지 활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둘째, 조직 구성원의 암묵적 지식을 다른 사람이 알 수 있는 형태로 현재화하여 공유토록 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셋째, 지식을 체계화하고 지식을 분야별로 분류하고 논리화함으로써 지식의 질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넷째, 조직구성원들이 지식을 필요로 할 때 언제든지 원하는 지식을 쉽게 검색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다섯째, 시스템을 통한 지식의 상호교환과 조직학습을 통하여 기존의 지식을 뛰어넘는 새로운 지식을 창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하였다. 따라서 지식관리시스템은 조직 내․외의 분산된 다양한 지식 원천을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지식원천에 대해 신속하고 정확하게 지식이용자 중심에게 제공할수 있도록 지식활용 기반을 구성하고 지식지도를 구축하여 지식 획득과 응용이 편리한 사용 환경을 조성함에 따라 지식의 축적과 재사용이 가능하도록 한다[12].
민간부문에서의 지식관리시스템의 도입은 어떻게 이루어졌는가?
지식관리시스템은 국내의 공공부문에서 1999년부터 지식정보시스템 도입에 대한 논의가 시작되면서 2000년도에 철도청, 기획예산처, 행정자치부, 농림부를 중심으로 시스템이 구축되기 시작하였고, 민간부문에서는 1990년대 중반 이후부터 민간조직을 대상으로 시작되어 민간 조직이 정보기술의 급속한 발전, 무한경쟁시대, 제품의 수명주기 단축, 고객요구의 지속적인 변화 및 다양성 등과 같은 조직 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지식정보관리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었다[11].
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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