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지식관리시스템의 도입요인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조직 및 정보기술특성 관점에서- Effects of Introduction of Knowledge Management System in Relation to Organizational Performance - focused on management factors and information technology factors원문보기
본 연구는 지식관리시스템을 도입하여 운영 중인 기업체와 기관들을 대상으로 지식관리시스템의 도입요인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지식관리시스템의 도입요인들이 조직의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조직에서 지식관리시스템도입과 운영에서 고려할 전략적 지침을 제시하고자 함이다. 연구결과, 관리요인의 하위변수인 학습의 조직화, 평가와 보상체계, 조직의 신뢰, 지식의 공유 활동은 조직성과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정보기술특성의 하위변수 중 정보기술 기반구조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보여 조직성과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정보기술 성숙도와 시스템 구성의 우수성은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지식관리시스템을 도입하여 운영 중인 기업체와 기관들을 대상으로 지식관리시스템의 도입요인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지식관리시스템의 도입요인들이 조직의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조직에서 지식관리시스템도입과 운영에서 고려할 전략적 지침을 제시하고자 함이다. 연구결과, 관리요인의 하위변수인 학습의 조직화, 평가와 보상체계, 조직의 신뢰, 지식의 공유 활동은 조직성과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정보기술특성의 하위변수 중 정보기술 기반구조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보여 조직성과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정보기술 성숙도와 시스템 구성의 우수성은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This study looked into these companies and organizations that were working with the knowledge management system in order to verify how practically such introduction of the knowledge management system would affect the organizational performanc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the strategic ...
This study looked into these companies and organizations that were working with the knowledge management system in order to verify how practically such introduction of the knowledge management system would affect the organizational performanc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the strategic guidelines should to consider the introduction of the knowledge management system operated by the organization to analyze how factors affect the performance of the introduction of knowledge management systems are organized in empirical. According to the results, the sub-variables of the management factors such as learning organization, evaluation and reward system, organizational trust and knowledge-sharing activity had all the significant effects on the organizational performance, and of the sub-variables of the information technology factors, the information technology-based structure presented statistically significant results which confirmed that the structure itself also had an influence on the organizational performance. However, the study learned that both the information technology maturity and the system structural excellence had nothing to do with the organizational performance.
This study looked into these companies and organizations that were working with the knowledge management system in order to verify how practically such introduction of the knowledge management system would affect the organizational performanc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the strategic guidelines should to consider the introduction of the knowledge management system operated by the organization to analyze how factors affect the performance of the introduction of knowledge management systems are organized in empirical. According to the results, the sub-variables of the management factors such as learning organization, evaluation and reward system, organizational trust and knowledge-sharing activity had all the significant effects on the organizational performance, and of the sub-variables of the information technology factors, the information technology-based structure presented statistically significant results which confirmed that the structure itself also had an influence on the organizational performance. However, the study learned that both the information technology maturity and the system structural excellence had nothing to do with the organizational perform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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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나 이러한 접근 방법은 정보기술의 급속한 발달, 국경없는 무한 경쟁시대의 도래,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 등과 같은 디지털 경제 구조 하에서는 한계가 있었던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지식관리 활동이 종전에는 아날로그식 접근 방법으로 추진되었던 것과는 달리 디지털 방법의 지식관리 활동, 즉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정보 시스템적 사고로 접근하여 실질적으로 지식관리 시스템의 구축과 운영에 미치는 영향요인과 조직의 성과에 관해서 실무적인 측면에서 연구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지식관리 시스템의 활용과 관련하여 조직의 관리 및 사용자 관점에서 도입요인을 살펴보고, 둘째, 지식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활용되는 정보통신기술관점에서 도입요인을 살펴보면서, 셋째로 이러한 도입요인들이 조직의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조직에서 지식관리시스템도입과 운영에서 고려할 전략적 지침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지식관리 활동이 종전에는 아날로그식 접근 방법으로 추진되었던 것과는 달리 디지털 방법의 지식관리 활동, 즉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정보 시스템적 사고로 접근하여 실질적으로 지식관리 시스템의 구축과 운영에 미치는 영향요인과 조직의 성과에 관해서 실무적인 측면에서 연구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지식관리 시스템의 활용과 관련하여 조직의 관리 및 사용자 관점에서 도입요인을 살펴보고, 둘째, 지식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활용되는 정보통신기술관점에서 도입요인을 살펴보면서, 셋째로 이러한 도입요인들이 조직의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조직에서 지식관리시스템도입과 운영에서 고려할 전략적 지침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지식정보시스템을 도입하여 운영 중인 조직을 대상으로 지식정보시스템의 도입요인과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아래와 같이 연구 모형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지식관리시스템을 도입하여 운영 중인 기업체와 기관들을 대상으로 지식관리시스템의 도입요인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문헌연구와 통계적 방법을 병행하였다.
가설 설정
2-1 : 정보기술 성숙도는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2-1 : 정보기술 성숙도는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2-3 : 시스템 구성의 우수성은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2-3 : 시스템 구성의 우수성은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Choi and Lee[9]는 지식관리의 성과를 지식의 형태와 지식관리 방법 관점에서 연구하였다. 이들은 지식의 형태를 형식지와 암묵지로 구분하고, 지식관리 방법을 역동적(dynamic), 시스템 지향적(system-oriented), 인간 지향적(human-oriented), 수동적(passive) 방법 등 4가지 방법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역동적인 지식관리 방법이 가장 높은 경영성과를 나타냈고, 수동적인 지식관리 방법은 경영성과에 비효과적인 것으로 분석하였으며, 인간 지향적인 방법과 시스템 지향적인 방법은 지식관리 성과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는 연구 결과를 제시하였다.
[14], Lee and Ahn[11], 서도원 등[10], 천면중 등[8]의 연구 결과를 참조하여 하위변수를 학습의 조직화, 평가와 보상체계, 조직의 신뢰, 지식의 공유 활동 등으로 설정하였고, 정보기술특성과 관련한 변수는 Chau and Tam[16], 이배영[17] 등의 연구 결과를 참조하여 하위변수를 정보기술 성숙도, 정보기술 기반구조, 시스템 구성의 우수성 등으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모형은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지식정보시스템의 이론적 배경과 지식정보시스템의 도입에 미치는 영향요인 및 조직성과에 관한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아래와 같이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독립변수는 관리요인, 정보기술특성으로 설정하였으며, 조직성과를 종속변수로 설정하였다. 관리요인과 관련한 변수는 Bock et al.
학습의 조직화를 측정하기 위해 이배영[17]은 교육훈련의 기회 부여, 실행공동체 조직화, 실행공동체 활동 참여도 등으로 측정하였고, 이홍재[19]는 적극적인 정보 수집활동, 실험 정신, 학습기회 제공 및 장려, 문제해결을 위한 그룹 문화 활성화 정도 등으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홍재[19], 이배영[17] 등이 사용한 측정 항목을 수정, 보완하여 ①교육훈련의 기회 부여 ②적극적인 정보 수집활동 ③실험정신 ④문제해결을 위한 그룹 문화 활성화 정도 등 4개의 항목으로 학습의 조직화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탁주익[25], 구병관[26] 등이 사용한 측정항목을 수정, 보완하여 ①인사고과 및 승진에 반영 ②전문가 인정 ③보상 종류의 다양성 ④보상의 정도 ⑤평가 기준의 객관성 ⑥보상의 객관성 등 6개의 항목으로 평가와 보상체계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Chau and Tam[16], Premkumar and Ramamurthy[24] 등이 사용한 측정항목을 수정, 보완하여 ①H/W 및 N/W 보유정도 ②S/W 보유정도 ③개발인력 보유정도 등 3개의 항목으로 정보기술 기반구조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배영[17], 구병관[26] 등이 사용한 측정 항목을 수정, 보완하여 ①동료의 전문성에 대한 신뢰 ②동료의 지식제공 ③지식관리시스템에 대한 신뢰 ④경영진(관리자)의 공정성 ⑤동료 간의 상부상조 정도 ⑥조직 의사결정의 신뢰성 등 6개의 항목으로 조직의 신뢰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김승수[20], 탁주익[25] 등이 사용한 측정 항목을 수정, 보완하여 ①업무처리 노하우를 동료에게 알려주는 정도 ②새로운 지식의 공개 정도 ③지식정보의 동료들에게 요청하는 정도 ④동료들이 제공하는 지식자료의 수용 정도 ⑤ 지식공유시스템의 활용 정도 등 5개의 항목으로 지식의 공유활동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Grover and Goslar[23], 김병곤 등[27]등이 사용한 측정항목을 수정, 보완하여 ①데이터베이스의 구축정도 ②정보화 교육의 정도 ③정보화 기술 전문가의 확보정도 등 3개의 항목으로 정보기술 성숙도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배영[17]이 사용한 측정항목을 수정 보완하여 ①지식분류 체계의 효용성 ②타 정보시스템과의 연계성 ③기능의 다양성 등 3개의 항목을 이용하여 시스템 구성의 우수성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김승수[20], 김성호[12] 등이 사용한 측정 항목을 수정, 보완하여 ①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만족정도, ②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인식정도, ③의사결정에 고객이 참여하는 정도, ④지식관리시스템이 업무처리에 도움을 주는정도, ⑤지식관리시스템을 통한 문제 해결능력 향상, ⑥업무처리 시간의 단축 정도, ⑦새로운 아이디어를 통한 비용의 절감효과를 경험한 정도, ⑧현장 관리자들의 경험을 데이터베이스화함으로 인해 비용의 절감효과를 경험한 정도 등 8개의 항목을 이용하여 조직성과를 측정하였다.
설문 항목에 대해서 응답자들이 제대로 이해를 하고 설문에 응하고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10 기관 및 기업체의 구성원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한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서울 및 수도권에 소재하고 있는 102개 기관 및 기업체를 대상으로 하여 표본을 추출하였다. 설문은 직접 방문, 우편, 팩스, 전자 우편 등과 같은 방법으로 실시하였다. 통계분석에 활용한 설문지는 289부이다.
타당성은 내용 타당성, 기준에 의한 타당성, 개념 타당성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개념 타당성은 측정 도구가 실제로 무엇을 측정하였는가, 또는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이 실제로 측정도구에 의해서 적절하게 측정되었는가에 관한 문제로 이론적 연구에서 가장 중요하다. 이들 중 개념 타당성은 집중타당성과 판별 타당성으로 설명할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집중 타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하였다. 요인 수의 결정은 고유값(eigen value)으로 결정하였고, 고유값은 최소 고유값(min-eigen value)을 1로 하여 요인수를 결정하였으며, 요인회전은 베리맥스(varimax rotation)방식을 택하였다.
이들 중 개념 타당성은 집중타당성과 판별 타당성으로 설명할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집중 타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하였다. 요인 수의 결정은 고유값(eigen value)으로 결정하였고, 고유값은 최소 고유값(min-eigen value)을 1로 하여 요인수를 결정하였으며, 요인회전은 베리맥스(varimax rotation)방식을 택하였다. 각 측정치들의 요인적재 값(factor loading)이 0.
대상 데이터
설문 항목에 대해서 응답자들이 제대로 이해를 하고 설문에 응하고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10 기관 및 기업체의 구성원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한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서울 및 수도권에 소재하고 있는 102개 기관 및 기업체를 대상으로 하여 표본을 추출하였다. 설문은 직접 방문, 우편, 팩스, 전자 우편 등과 같은 방법으로 실시하였다.
설문은 직접 방문, 우편, 팩스, 전자 우편 등과 같은 방법으로 실시하였다. 통계분석에 활용한 설문지는 289부이다.
데이터처리
설문문항의 타당성 검토를 위하여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고, 설문척도간의 신뢰성 측정을 위해 Cronbach's ⍺계수를 이용하여 신뢰성 검정(reliability test)을 실시하였다.
한편 본 연구에서는 연구 목적을 위하여 설문지 방식에 의해 관련 자료를 수집하여 SPSS 18.0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설문문항의 타당성 검토를 위하여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고, 설문척도간의 신뢰성 측정을 위해 Cronbach's ⍺계수를 이용하여 신뢰성 검정(reliability test)을 실시하였다.
설문문항의 타당성 검토를 위하여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고, 설문척도간의 신뢰성 측정을 위해 Cronbach's ⍺계수를 이용하여 신뢰성 검정(reliability test)을 실시하였다. 연구 모형과 연구 가설을 검증을 위해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측정도구가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이나 속성을 제대로 반영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타당성 분석을 하였고, 설문내용의 개념이 신뢰있게 이해되었는지를 분석하기 위해 신뢰성 분석을 하였으며, 설정된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해서 회귀분석을 하였다.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조직성과를 종속변수로 설정하고,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를 관리요인(학습의조직화, 평가와 보상체계, 조직의 신뢰, 지식의 공유 활동),정보기술특성(정보기술 성숙도, 정보기술 기반구조, 시스템구성의 우수성)으로 설정하여 회귀분석을 하였다. 유의성은 95% 수준에서 검증하였다(p <0.
이론/모형
신뢰성은 어떤 검사나 측정 도구가 검사 실시 방법, 시간, 질문 항목, 평가자 등에 관계없이 항시 일관성 있고 믿을 수 있으며, 안정된 측정 결과를 산출해 낼 수 있는 정도를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신뢰성 검증을 위하여 내적 일관성법을 이용하였다. 검증결과 측정 항목들에 대한 Cronbach's Alpha 값은 아래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0.
성능/효과
본 연구는 지식관리시스템을 도입하여 운영 중인 기업체와 기관들을 대상으로 지식관리시스템의 도입요인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문헌연구와 통계적 방법을 병행하였다. 연구 결과, 관리요인의 하위변수인 학습의 조직화, 평가와 보상체계, 조직의 신뢰, 지식의 공유 활동은 조직성과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정보기술특성의 하위변수 중 정보기술 기반구조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보여 조직성과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정보기술 성숙도와 시스템 구성의 우수성은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연구 결과, 관리요인의 하위변수인 학습의 조직화, 평가와 보상체계, 조직의 신뢰, 지식의 공유 활동은 조직성과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정보기술특성의 하위변수 중 정보기술 기반구조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보여 조직성과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정보기술 성숙도와 시스템 구성의 우수성은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지식관리시스템을 도입하여 활용을 하고 있는 기업체와 기관에서는 학습의 조직화, 평가와 보상체계, 조직의 신뢰, 지식의 공유 활동, 정보기술 기반구조 등과 같은 요인들을 고려한다면 더 큰 조직성과를 나타낼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되었다.
천면중 등[8]은 조직의 지식경영과 관련하여 조직의 지식경영 자원, 전략, 조직성과 간의 관련성에 대해 상황모형을 설정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이들은 지식경영 자원이 조직의 지식경영전략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분석하였고, KM 평가・보상시스템, 혁신・학습문화, KM 활동수행능력 등의 하위변수들은 지식경영전략 유형의 결정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제시하였다. 또, 이들은 전략요인을 정보기반 전략, 기술기반 전략, 문화기반 전략으로 하위변수를 설정하여 분석을 하였는데, 이들 전략요인 중 문화기반 전략을 위하는 조직은 기술기반 전략을 취하는 조직보다 더 높은 운영적 성과를 나타내는 조직이라는 점도 밝혀냈다.
이들은 지식의 형태를 형식지와 암묵지로 구분하고, 지식관리 방법을 역동적(dynamic), 시스템 지향적(system-oriented), 인간 지향적(human-oriented), 수동적(passive) 방법 등 4가지 방법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역동적인 지식관리 방법이 가장 높은 경영성과를 나타냈고, 수동적인 지식관리 방법은 경영성과에 비효과적인 것으로 분석하였으며, 인간 지향적인 방법과 시스템 지향적인 방법은 지식관리 성과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는 연구 결과를 제시하였다.
이들은 보상시스템을 개인기반과 그룹기반으로 구분하여 보상시스템이 조직 간 지식공유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개인기반의 보상이 그룹기반의 보상 보다 효율적임을 밝혀냈고, 생산적인 지식을 보유한 개인들은 지식공유에 참여하지 않는다는 연구결과를 제시하였다.
학습의 조직화와 관련하여 이봉규 등[18]은 학습문화, 조직구조 등을 지식경영의 성공요인으로 보고 이들 성공요인들이 지식공유와 지식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정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학습문화, 조직구조가 지식공유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밝혀냈으며, 지식관리시스템과 조직구조는 지식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밝혀냈다.
평가와 보상체계는 B=.178, t=2.249, p=.025(<0.05)로 유의수준 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여 1-2는 채택되어 평가와 보상체계는 조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수임을 알 수 있었다.
지식의 공유 활동은 B=.471, t=5.837, p=.000 (<0.05)로 유의수준 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여 1-4는 채택되어 지식의 공유 활동은 조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수임을 알 수 있었다.
05)로 유의수준 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여 가설 1-1은 채택되어 학습의 조직화는 조직성과에 긍정적인영향을 미치는 변수임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교육훈련의 기회 부여, 적극적인 정보 수집활동, 실험정신, 문제해결을 위한 그룹 문화 활성화 정도 등으로 측정된 학습의 조직화는 조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분석되었다.
05)로 유의수준 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여 1-2는 채택되어 평가와 보상체계는 조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수임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인사고과 및 승진에 반영, 전문가인정, 보상 종류의 다양성, 보상의 정도, 평가 기준의 객관성, 보상의 객관성 등으로 측정된 평가와 보상체계는 조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분석되었다.
05)로 유의수준 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여 1-3은 채택되어 조직의 신뢰도는 조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수임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동료의 전문성에 대한 신뢰, 동료의 지식제공, 지식관리시스템에 대한 신뢰, 경영진(관리자)의 공정성, 동료 간의 상부상조 정도, 조직 의사결정의 신뢰성 등으로 측정된 조직의 신뢰도는 조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업무처리 노하우를 동료에게 알려주는 정도, 새로운 지식의 공개 정도, 지식정보의 동료들에게 요청하는 정도, 동료들이 제공하는 지식자료의 수용 정도, 지식공유시스템의 활용 정도 등으로 측정된 지식의 공유 활동은 조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분석되었다.
시스템 구성의 우수성은 B=.052, t=.867, p=.387 (<0.05)로 유의수준 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아 2-3은 기각되어 시스템 구성의 우수성은 조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변수임을 알 수 있었다.
정보기술 기반구조는 B=-.057, t=-.930, p=.033 (<0.05)로 유의수준 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여 2- 2는 채택되어 정보기술 기반구조는 조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수임을 알 수 있었다.
정보기술 특성 중 정보기술 성숙도는 B=-.102, t=-1.478, p=.140(<0.05)로 유의수준 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아 2-1은 기각되어 정보기술 성숙도는 조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변수임을 알 수 있었다.
05)로 유의수준 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아 2-1은 기각되어 정보기술 성숙도는 조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변수임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데이터베이스의 구축정도, 정보화 교육의 정도, 정보화 기술전문가의 확보 정도 등으로 측정된 정보기술 성숙도는 조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변수로 분석되었다.
05)로 유의수준 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여 2- 2는 채택되어 정보기술 기반구조는 조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수임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H/W 및 N/W 보유정도, S/W 보유정도, 개발인력 보유정도 등으로 측정된 정보기술 기반구조는 조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분석되었다.
05)로 유의수준 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아 2-3은 기각되어 시스템 구성의 우수성은 조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변수임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지식분류체계의 효용성, 타 정보시스템과의 연계성, 기능의 다양성 등으로 측정된 시스템 구성의 우수성은 조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변수로 분석되었다.
이상의 검증결과를 종합해 보면, 지식관리시스템의 도입요인 중 관리요인의 하위 변수인 학습의 조직화, 평가와 보상체계, 조직의 신뢰, 지식의 공유 활동과 정보기술 특성요인 중정보기술 기반구조는 조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정보기술 특성요인의 하위변수 중 정보기술성숙도와 시스템 구성의 우수성은 조직성과에 유의하지 않은 결과를 나타냈다.
그러나 정보기술 성숙도와 시스템 구성의 우수성은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지식관리시스템을 도입하여 활용을 하고 있는 기업체와 기관에서는 학습의 조직화, 평가와 보상체계, 조직의 신뢰, 지식의 공유 활동, 정보기술 기반구조 등과 같은 요인들을 고려한다면 더 큰 조직성과를 나타낼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많은 기업과 기관들에서 정보기술 성숙도와 시스템 구성의 우수성과 같은 변수들은 조직성과에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어 기업과 기관들의 정보기술 및 시스템 구성과 관련한 기술들이 상당히 향상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지식관리시스템을 도입하여 활용을 하고 있는 기업체와 기관에서는 학습의 조직화, 평가와 보상체계, 조직의 신뢰, 지식의 공유 활동, 정보기술 기반구조 등과 같은 요인들을 고려한다면 더 큰 조직성과를 나타낼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많은 기업과 기관들에서 정보기술 성숙도와 시스템 구성의 우수성과 같은 변수들은 조직성과에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어 기업과 기관들의 정보기술 및 시스템 구성과 관련한 기술들이 상당히 향상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첫째, 정보시스템의 성과는 정보시스템이 도입된 후 얼마간의 시간이 경과한 후에 성과가 드러난다. 그러나 본 연구는 지식관리시스템의 도입 및 운영 기간과 관계없이 횡단면적인 측면에서 접근을 하였기 때문에 향후 연구에서는 종단면적인 연구(longitudinal study)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후속연구
그러나 본 연구는 지식관리시스템의 도입 및 운영 기간과 관계없이 횡단면적인 측면에서 접근을 하였기 때문에 향후 연구에서는 종단면적인 연구(longitudinal study)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산업별, 기업의 규모 등을 고려한 후속 연구가 기대된다.
둘째, 본 연구는 일부 국내 기업 및 기관들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한 것으로, 제시된 결론을 모든 기업과 기관에 일반화해서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산업별, 기업의 규모 등을 고려한 후속 연구가 기대된다.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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