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육경험과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주효과와 상호작용 효과
The Main and Interaction Effects of Day-care Experiences and Maternal Parenting Behavior on Preschoolers' Problem Behavior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1 no.2, 2015년, pp.283 - 310  

최미나 (이화여자대학교 아동학과) ,  신나나 (이화여자대학교 아동학과)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경험과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주효과와 상호작용 효과를 살펴보는 것이다. 만 3-5세 유아 248명(남아: 112명, 여아: 136명)과 그들의 어머니가 본 연구에 참여하였으며, 어머니들은 보육경험(보육 시작 시기, 1일 평균 보육시간, 주당 평균 보육일, 보육기관 변경횟수), 양육행동, 유아의 문제행동에 관한 문항들이 포함된 질문지에 응답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경험 중 보육기관 변경횟수가 잦을수록 유아는 공격성을 더 보였다. 둘째, 어머니의 양육행동 중 논리적 설명, 강압, 방임이 유아의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쳤다. 마지막으로 보육경험과 어머니의 양육행동은 상호작용하여 유아의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결과는 보육경험이 모든 유아에게 동일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며, 어머니의 양육행동에 따라 보육경험의 영향에 차이가 있을 수 있음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main and interaction effects of day-care experiences and maternal parenting behavior on preschoolers' externalizing and internalizing problem behaviors. A total of 248 preschoolers(112 boys and 136 girls) and their mothers participated in this study. Mot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보육경험의 구성요소 중 본 연구에서는 보육기관에서 보내는 시간이 다른 구성요소들보다 유아의 발달 및 적응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한 선행연구(NICHD, 2003)에 근거하여, 보육의 양적인 측면인 보육 시작 시기와 보육시간(1일 평균 보육시간, 주당 평균 보육일)이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또한 선행연구에서 그 영향이 일관적으로 부정적으로 보고된 보육의 안정성을 측정하여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만 3-5세의 유아와 그들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보육경험과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주효과와 상호작용 효과를 탐색하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요약하면, 본 연구는 유아의 적응과 발달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보육 시작 시기, 보육시간, 보육기관 변경 횟수와 같은 보육경험 뿐 아니라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같은 여러 환경 체계들의 상호관계를 고려해야 한다는 선행연구의 제언(NICHD, 1997)에 근거하여, 유아의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보육경험과 어머니의 양육행동의 주효과와 상호작용 효과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선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또한 McCatney 등(1982)은 출생 초기부터 타인 보육을 시작하는 것이 항상 부정적인 영향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며, 양질의 보육을 제공한다면 오히려 사회성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보고하면서 보육의 질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보육경험의 구성요소 중 본 연구에서는 보육기관에서 보내는 시간이 다른 구성요소들보다 유아의 발달 및 적응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한 선행연구(NICHD, 2003)에 근거하여, 보육의 양적인 측면인 보육 시작 시기와 보육시간(1일 평균 보육시간, 주당 평균 보육일)이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또한 선행연구에서 그 영향이 일관적으로 부정적으로 보고된 보육의 안정성을 측정하여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내면화 문제행동은 어떤 이유로 나타나는가? 문제행동은 여러 학자들에 의해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연령이나 자신이 속한 사회의 규범에 적절하지 않은 역기능적인 행동을 의미한다. 문제행동은 크게 외현화 문제행동과 내면화 문제행동으로 구분되는데(Achenbach & Edelbrock, 1983), 외현화 문제행동은 공격성, 반항적 행동 등과 같이 자신의 부정적인 정서를 적절한 수준으로 조절하지 못한 결과로 나타나게 되고, 내면화 문제행동은 위축, 우울, 불안과 같이 자신의 부정적인 정서를 지나치게 억눌러서 나타나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외현화/내면화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것이 유아의 보육경험으로, 이러한 관심은 여성의 사회진출 및 핵가족화 현상과 같은 사회적 배경과 맞물려 있다.
문제행동을 보이는 유아의 수가 증가하는 이유는? 최근 급변하는 사회 환경과 저출산으로 인한 가족구조의 변화로 인해 자녀 양육 방식에 변화가 생기고,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인해 부모가 자녀와 함께하는 시간이 줄어들어 부모-자녀 간의 정서적 유대감이 저하되면서 문제행동을 보이는 유아의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문제행동을 보이기 시작하는 아동의 연령 또한 점차 낮아지고 있다(박혜정, 2009). 유아기 문제행동은 발달 단계적인 특성으로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는 인지, 신체, 사회정서의 각 영역에서의 발달속도의 차이로 인한 유아의 좌절감이 반영된 결과일 수 있다.
보육기관에 다니는 유아의 수는 최근 급증함에 따라 알 수 있는 사실은? 문제행동은 크게 외현화 문제행동과 내면화 문제행동으로 구분되는데(Achenbach & Edelbrock, 1983), 외현화 문제행동은 공격성, 반항적 행동 등과 같이 자신의 부정적인 정서를 적절한 수준으로 조절하지 못한 결과로 나타나게 되고, 내면화 문제행동은 위축, 우울, 불안과 같이 자신의 부정적인 정서를 지나치게 억눌러서 나타나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외현화/내면화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것이 유아의 보육경험으로, 이러한 관심은 여성의 사회진출 및 핵가족화 현상과 같은 사회적 배경과 맞물려 있다. 보육경험과 관련된 통계 자료를 살펴보면 보육기관에 다니는 유아의 수는 최근 급증하여 2003년에는 2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6)

  1. 강기숙, 이경님 (2001).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유아의 사려성이 유아의 자기통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2(4), 115-132. 

  2. 강현경, 조형숙 (2008). 유아의 문제행동에 관한 부모-교사 평가 간의 차이비교. 유아교육학논집, 12(2), 171-193. 

  3. 강차연, 장연집 (1999). 어머니의 애착유형과 결혼갈등, 자녀 양육행동 및 아동행동문제와의 관계. 아동학회지, 20(3), 51-75. 

  4. 고은주 (2003). 보육경험과 아동특성 및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아동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5. 공영숙, 임지영 (2012). 유아의 기질과 어머니 양육태도가 유아의 문제행동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인지적 실행기능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32(2), 351- 376. 

  6. 권미경, 김혜원, 안혜영, 이주원 (2005). 학령기 아동이 지각하는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문제행동. 아동간호학회지, 11(1), 132-141. 

  7. 권연희 (2003). 아동의 정서성과 대인간 문제해결 전략 및 어머니 행동이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8. 김문정 (2003). 아동이 지각한 부모양육행동과 아동의 행동문제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9. 김미해, 옥경희, 천희영 (2003). 어머니의 신념 및 양육행동이 유아의 공격, 위축행동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1(4), 85-100. 

  10. 김보영 (2005). 어머니 양육태도, 영아의 성(性), 보육기간에 따른 영아의 문제행동.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1. 김봉정 (2007). 유아의 과잉행동.충동성.부주의 행동과 부모와 교사의 평정 일치에 대한 연구.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2. 김선미 (2005).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남녀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또래괴롭힘 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3. 김숙령 (1997). 영유아기의 탁아 경험과 부모에 대한 애착 및 사회정서적 문제행동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18(2), 5-18. 

  14. 김애경 (2003). 부모의 갈등 및 사회적 지지와 내외통제성이 초기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10(3), 351-372. 

  15. 김정화, 이재연 (2013). 어린이집 재원시간에 따른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어린이집 질적수준의 중재효과.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2), 357-377. 

  16. 김정희, 문혁준 (2004).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에 관련된 변인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2(10), 23-38. 

  17. 김지선 (2009). 가족 특성, 영아의 기질, 보육 경험에 따른 만 2세반 영아의 사회.정서적 행동.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8. 김현정 (2001). 부모의 훈육방식과 아동기 문제행동에서의 성차.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6(2), 81-95. 

  19. 나지혜 (2012). 어머니 및 아버지의 양육행동이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 남궁수진, 최영희 (2008). 보육경험 및 보육의 질과 5세 유아의 사회.정서발달과의 관계.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19(1), 45-54. 

  21. 도현심, 신나나, 박보경, 김민정, 김혜인 (2014). 어머니의 우울과 양육행동이 유아의 외현화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5(4), 179-198. 

  22. 문상희 (2011).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유아의 기질 및 문제행동의 경로모형분석.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3. 문은미 (2011). 보육경험, 보육시설의 질에 따른 영아의 사회.정서적 행동.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4. 문장원 (2001). 품행장애의 예방을 위한 조기중재 전략 탐색. 정서.행동장애 연구, 17(1), 283-305. 

  25. 박경자 (1992). 영유아기 타인양육이 학령전 어린이의 사회.정서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13(2), 217-228. 

  26. 박서영 (2007). 어머니의 삶의 만족감 및 양육행동과 남녀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7. 박철웅 (2003). 부부관계와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아동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8. 박혜미 (2010). 어머니의 양육행동, 남녀 유아의 스트레스 및 문제행동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9. 박혜정 (2009). 학업 스트레스, 통제소재, 우울과 자살사고와의 관계: 사회적 지지의 조절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0. 보건복지부 (2003). 2003년 보육실태조사보고서. 

  31. 보건복지부 (2013a). 2013년 보육실태조사보고서. 

  32. 보건복지부 (2013b). 2013년 보육통계. 

  33. 서찬란 (2005). 가족 환경 요인 및 개인 심리 요인이 청소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4. 신나나, 도현심, 최미경, 김민정 (2013).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유아의 불안 및 우울에 미치는 영향: 유아의 자아탄력성의 매개적 역할. 아동과 권리, 17(1), 109-135. 

  35. 양연숙, 조복희 (2001). 타인양육 영아의 정서조절: 격리 및 타인양육 특성과 어머니 및 영아 특성의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39(3), 67-81. 

  36. 오경자, 이혜련 (1990). 한국 아동 청소년의 문제행동증후군 연구 1: 4-5세, 6-11세, 12-16세 남아 CBCL 자료의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9(1), 33-55. 

  37. 유정미, 권희경 (2009). 유아의 또래유능성과 관련변인들의 관계에 대한 연구: 유아 및 교사의 사회 인구학적 변인, 교사유아관계, 유아의 자기조절력을 중심으로. 한국교육논단, 8(1), 265-290. 

  38. 이경숙, 신의진, 전연진, 박진아 (2004). 한국 유아 행동문제의 경향과 특성: 서울지역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7(4), 53-73. 

  39. 이경희 (1995). 유아교육기관의 질적 수준, 유아의 기질, 가정양육 환경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40. 이상아, 이경숙 (2013). 영유아의 조기보육 특성에 따른 사회정서행동발달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발표대회: 포스터 발표 논문. 

  41. 이선희 (2012). 학령기 자녀의 부모용 양육행동 척도 개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42. 이찬숙, 이채호 (2009). 유아의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기질, 사회적 유능감, 부모의 양육태도간의 구조모형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13(5), 27-44. 

  43. 정인선 (2006). 부모의 양육행동 및 형제관계와 아동의 행동문제와의 관계. 한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44. 조혜진, 이기숙 (2004). 유아의 사회, 정서 발달에 미치는 가족특성, 보육경험 및 기질 변인 분석. 유아교육연구, 24(4), 263-285. 

  45. 최연희 (2000). 학령전 아동의 기질, 부모의 훈육방식 및 문제행동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46. 최지영, 김미애 (2010). 유아기질과 부모양육태도가 유아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7(4), 119-137. 

  47. 하영희 (2003). 개인변인과 환경변인이 아동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4(4), 29-40. 

  48. 하지영 (2004). 아동의 기질,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보육 경험이 남녀 아동의 불순응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49. 홍현재, 문혁준 (2013). 유아의 기질, 어머니의 양육행동, 교사-유아 관계가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생태유아교육연구, 12(4), 245-274. 

  50. Achenbach, T. M. (1991). Manual for the Child Behavior Checklist/4-18 and 1991 Profile. Burlington, VT: University of Vermont. 

  51. Achenbach, T. M., & Edelbrock, C. S. (1983). Manual for the child behavior checklist and revised child behavior profile. Burlington, VT: University of Vermont. 

  52. Adam, E. K., Gunnar, M. R., & Tanaka, A. (2004). Adult attachment, parent emotion, and observed parenting behavior: Mediator and moderator models. Child Development, 75(1), 110-122. 

  53. Aiken, L. S., & West, S. G. (1991). Multiple regression: Testing and interpreting interactions. London, UK: Sage Publications. 

  54. Andersson, B.-E. (1992). Effects of day-care on cognitive and socioemotional competence of thirteen-year-old Swedish schoolchildren. Child Development, 63(1), 20-36. 

  55. Bates, J. E., Marvinney, D., Kelly, T., Dodge, K. A., Bennett, D. S., & Pettit, G. S. (1994). Child-care history and kindergarten adjust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30(5), 690-700. 

  56. Barglow, P., Vaughn, B. E., & Molitor, N. (1987). Effects of maternal absence due to employment on the quality of infant-mother attachment in a low-risk sample. Child development, 58(4), 945-954. 

  57. Barton, M., & Schwarz, J. (1981). Day care in the middle class: Effects in elementary school. Paper presented at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s annual convention. L.A., USA. 

  58. Belsky, J. (1986). Infant day care: A cause for concern? Zero to Three, 6, 1-7. 

  59. Belsky, J. (1997). The effects of nonmaternal care on child development. 한국아동학회 추계학술대회: 주제발표 논문. 

  60. Belsky, J. (2001). Developmental risks (still) associated with early child care.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2(7), 845-859. 

  61. Belsky, J., & Eggebeen, D. (1991). Early and extensive maternal employment and young children's sociomemotional development: Children of the national longitudinal survey of youth.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53(4), 1083-1098. 

  62. Belsky, J., & Rovine, M. J. (1988). Nonmaternal care in the first year of life and the security of infant-parent attachment. Child Development, 59(1), 157-167. 

  63. Belsky, J., Woodworth, S., & Crnic, K. (1996). Trouble in the second year: Three questions about family interaction. Child Development, 67(2), 556-578. 

  64. Booth, C. L., Rose-Krasnor, L., McKinnon, J., & Rubin, K. H. (1994). Predicting social adjustment in middle childhood: The role of preschool attachment security and maternal style. Social Development, 3(3), 189-204. 

  65. Borge, A. I. H., & Melhuish, E. C. (1995). A longitudinal study of childhood behaviour problems, maternal employment, and day care in a rural Norwegian community.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18(1), 23-42. 

  66. Briggs-Gowan, M. J., Carter, A. S., Bosson-Heenan, J., Guyer, A. E., & Horwitz, S. M. (2006). Are infant-toddler social-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 transient?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45(7), 849-858. 

  67. Burchinal, M. R., Ramey, S. L., Reid, M. K., & Jaccard, J. (1995). Early child care experiences and their association with family and child characteristics during middle childhood.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0(1), 33-61. 

  68. Caldera, Y. M., & Hart, S. (2004). Exposure to child care, parenting style and attachment security. Infant and Child Development, 13(1), 21-33. 

  69. Campbell, S. B., & Ewing, L. J. (1990). Follow-up of hard-to-manage preschoolers: Adjustment at age 9 and predictors of continuing symptoms.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31(6), 871-889. 

  70. Caughy, M. O., DiPietro, J. A., & Strobino, D. M. (1994). Day-care participation as a protective factor in the cognitive development of low-income children. Child Development, 65(2), 457-471. 

  71. Chang, L., Schwartz, D., Dodge, K. A., & McBride-Chang, C. (2003). Harsh parenting in relation to child emotion regulation and aggression.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17(4), 598-606. 

  72. Clarke-Stewart, K. A. (1989). Infant day care: Maligned or malignant? American Psychologist, 44(2), 266-273. 

  73. Clarke-Stewart, A., Gruber, C. P., & Fitzgerald, L. M. (1994). Children at home and in day care.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74. Crockenberg, S., & Litman, C. (1991). Effects of maternal employment on maternal and two-year-old child behavior. Child Development, 62(5), 930-953. 

  75. Dekovic, M. & Janssens, J. M. (1992). Parents' child-rearing style and child's sociometric status. Developmental Psychology, 28(5), 925-932. 

  76. Dodge, K. A., Pettit, G. S., & Bates, J. E. (1994). Socialization mediators of the relation between socioeconomic status and child conduct problems. Child Development, 65(2), 649-665. 

  77. Doyle, A.-B. (1975). Infant development in day care. Developmental Psychology, 11(5), 655-656. 

  78. Egeland, B., & Hiester, M. (1995). The long-term consequences of infant day-care and mother-infant attach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66(2), 474-485. 

  79. Emond, A., Ormel, J., Veenstra, R., & Oldehinkel, A. J. (2007). Preschool behavioral and social-cognitive problems as predictors of (pre)adolescent disruptive behavior. Child Psychiatry and Human Development, 38(3), 221-236. 

  80. Field, T. (1991). Quality infant day-care and grade school behavior and performance. Child Development, 62(4), 863-870. 

  81. Fischer, M., Rolf, J. E., Hadazi, J. E., & Cummings, L. (1984). Follow-up of a preschool epidemiological sample: Cross-age continuities and predictions of later adjustment with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dimensions of behavior. Child Development, 55(1), 137-150. 

  82. Garbarino, J., & Vondra, J. (1987). Psychological maltreatment: Issues and perspectives. In M. R. Brassard, R. Germain, & S. N. Hart (Eds.), Psychological maltreatment of children and youth (pp. 22-24). New York, NY: Pergamon Press. 

  83. Haskins, R. (1985). Public school aggression among children with varying day-care experience. Child Development, 56(3), 689-703. 

  84. Hausfather, A., Toharia, A., LaRoche, C., & Engelsmann, F. (1997). Effects of age of entry, day-care quality, and family characteristics on preschool behavior.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38(4), 441-448. 

  85. Howes, C. (1988). Relations between early child care and schooling. Developmental Psychology, 24(1), 53-57. 

  86. Howes, C. (1990). Can the age of entry into child care and the quality of child care predict adjustment in kindergarten? Developmental Psychology, 26(2), 292-303. 

  87. Howes, C., & Olenick, M. (1986). Family and child care influences on toddler's compliance. Child Development, 57(1), 202-216. 

  88. Howes, C., & Stewart, P. (1987). Child's play with adults, toys, and peers: An examination of family and child-care influences. Developmental Psychology, 23(3), 423-430. 

  89. Hwang, H. J., & James-Roberts, I. S. (1998). Emotional and behavioural problems in primary school children from nuclear and extended families in Korea.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39(7), 973-979. 

  90. Jokela, M., Power, C., & Kivimaki, M. (2009). Childhood problem behaviors and injury risk over the life course.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50(12), 1541-1549. 

  91. Kail, R. V. (2011). Children and their development (6th ed.).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 

  92. Kim, J., & Cicchetti, D. (2009). Longitudinal pathways linking child maltreatment, emotion regulation, peer relations, and psychopathology.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51(6), 706-716. 

  93. Kontos, S., & Fiene, R. (1987). Child care quality, compliance with regulations, and children's development: The Pennsylvania study. In D. Phillips (Ed.), Quality in child care: What does research tell us? (pp. 57-79). Washington, DC: 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94. Lemay, L., Bigras, N., & Bouchard, C. (2012). Educational daycare from infancy and externalizing and internalizing behaviors in early childhood: Differential effect by children's vulnerability.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55(5), 115-127. 

  95. Loeber, R., & Stouthamer-Loeber, M. (1998). Development of juvenile aggression and violence: Some common misconceptions and controversies. American Psychologist, 53(2), 242-259. 

  96. MaCrae, J. W., & Herbert-Jackson, E. (1976). Are behavioral effects of infant day care program specific? Developmental Psychology, 12(3), 269-270. 

  97. McCartney, K., Scarr, S., Phillips, D., & Grajek, S. (1985). Day care as intervention: Comparisons of varying quality programs.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6, 247-260. 

  98. McGuire, J., & Richman, N. (1988). Preschool Behaviour Checklist (PBCL) handbook. Windsor, UK: NFER-Nelson. 

  99. Miller, N. B., Cowan, P. A., Cowan, C. P., Hetherington, E. M., & Clingempeel, W. G. (1993). Externalizing in preschoolers and early adolescents: A cross-study replication of a family model. Developmental Psychology, 29(1), 3-18. 

  100. Mize, J., & Pettit, G. S. (1997). Mothers' social coaching, mother-child relationship style, and children's peer competence: Is the medium the message? Child Development, 68(2), 312-323. 

  101. NICHD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 (1997). The effects of infant child care on infant-mother attachment security: Results of the NICHD study of early child care. Child Development, 68(5), 860-879. 

  102. NICHD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 (1998a). Early child care and self-control, compliance, and problem behavior at twenty-four and thirty-six months. Child Development, 69(4), 1145-1170. 

  103. NICHD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 (1998b). Relations between family predictors and child outcomes: Are they weaker for children in child care? Developmental Psychology, 34(5), 1119-1128. 

  104. NICHD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 (1999). Child care and mother-child interaction in the first 3 years of life. Developmental Psychology, 35(6), 1399-1413. 

  105. NICHD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 (2003). Does amount of time spent in child care predict socioemotional adjustment during the transition to kindergarten? Child Development, 74(4), 976-1005. 

  106. Olweus, D. (1991). Bully/victim problems among schoolchildren: Basic facts and effects of a school based intervention program. In D. J. Pepler & K. H. Rubin (Eds.), The development and treatment of childhood aggression (pp. 411-448).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07. Park, K. J., & Honig, A. S. (1991). Infant child care patterns and later teacher ratings of preschool behaviors.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68(1), 89-96. 

  108. Patterson, G. R., Capaldi, D., & Bank. L. (1991). An early starter model for predicting delinquency. In D. J. Pepler & K. H. Rubin (Eds.), The development and treatment of childhood aggression (pp. 139-168).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09. Pettit, G. S., Harrist, A. W., Bates, J. E., & Dodge, K. A. (1991). Family interaction, social cognition and children's subsequent relations with peers at kindergarte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 Relationships, 8(3), 383-402. 

  110. Prodromidis, M., Lamb, M. E., Sternberg, K. J., Hwang, C. P., & Broberg, A. G. (1995). Aggression and noncompliance among Swedish children in centre-based care, family day care, and home care.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18(1), 43-62. 

  111. Richman, N., Stevenson, J., & Graham, P. J. (1982). Preschool to school: A behavioural study. San Diego, CA: Academic Press. 

  112. Rubin, K. H., Hastings, P., Chen, X., Stewart, S., & McNichol, K. (1998). Intrapersonal and maternal correlates of aggression, conflict, and externalizing problems in toddlers. Child Development, 69(6), 1614-1629. 

  113. Sagi, A., Koren-Karie, N., Gini, M., Ziv, Y., & Joels, T. (2002). Shedding further light on the effects of various types and quality of early child care on infant-mother attachment relationship: The Haifa study of early child care. Child Development, 73(4), 1166-1186. 

  114. Scarr, S. (1998). American child care today. American Psychologist, 53(2), 95-108. 

  115. Schaefer, E. S. (1959). A circumplex model for maternal behavior. The Journal of Abnormal and Social Psychology, 59(2), 226-235. 

  116. Schwarz, J. C., Strickland, R. G., & Krolick, G. (1974). Infant day care: Behavioral effects at preschool age. Developmental Psychology, 10(4), 502-506. 

  117. Shaw, D. S., Owens, E. B., Giovannelli, J., & Winslow, E. B. (2001). Infant and toddler pathways leading to early externalizing disorders.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40(1), 36-43. 

  118. Tyler, S., Allison, K., & Winsler, A. (2006). Child neglect: Developmental consequences, intervention, and policy implications. Child and Youth Care Forum, 35, 1-20. 

  119. Vandell, D. L., & Corasaniti, M. A. (1990). Variations in early child care: Do they predict subsequent social, emotional, and cognitive difference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5(4), 555-572. 

  120. Vandell, D. L., & Powers, C. P. (1983). Day care quality and children's free play activities.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53(3), 493-500. 

  121. Vaughn, B. E., Deane, K. E., & Waters, E. (1985). The impact of out-of-home care on child-mother attachment quality: Another look at some enduring questions.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0, 110-135. 

  122. Vaughn, B. E., Gove, F. L., & Egeland, B. (1980). The relationship between out-of-home case and the quality of infant-mother attachment in an economically disadvantaged populations. Child Development, 51(4), 1203-1214. 

  123. Vlietstra, S. G. (1981). Full versus half-day preschool attendance: Effects in young children as assessed by teachers ratings and behavioral observations. Child Development, 52(2), 603-610. 

  124. Volling, B. L., & Feagans, L. V. (1995). Infant day care and children's social competence. Infant Behavior and Development, 18(2), 177-188. 

  125. Webster-Stratton, C., & Herbert, M. (1994). Troubled families-problem children: Working with parents: A collaborative process. Chichester: Wiley. 

  126. Zhou, Q., Eisenberg, N., Losoya, S. H., Fabes, R. A., Reiser, M., Guthrie, I. K., et al. (2002). The relations of parental warmth and positive expressiveness to children's empathy-related responding and social functioning: A longitudinal study. Child Development, 73(3), 893-915.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