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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3차원 장면 복원을 위한 강건한 실시간 시각 주행 거리 측정
Robust Real-Time Visual Odometry Estimation for 3D Scene Reconstruction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KIPS transactions on software and data engineering.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v.4 no.4, 2015년, pp.187 - 194  

김주희 (경기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김인철 (경기대학교 컴퓨터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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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RGB-D 입력 영상들로부터 3차원 공간을 움직이는 카메라의 실시간 포즈를 효과적으로 추적할 수 있는 시각 주행 거리측정기를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시각 주행 거리 측정기에서는 컬러 영상과 깊이 영상의 풍부한 정보를 충분히 활용하면서도 실시간 계산량을 줄이기 위해, 특징 기반의 저밀도 주행 거리 계산 방법을 사용한다. 본 시스템에서는 보다 정확한 주행 거리 추정치를 얻기 위해, 카메라 이동 이전과 이동 이후의 영상에서 추출한 특징들을 정합한 뒤, 정합된 특징들에 대한 추가적인 정상 집합 정제 과정과 주행 거리 정제 작업을 반복한다. 또한, 정제 후 잔여 정상 집합의 크기가 충분치 않은 경우에도 잔여 정상 집합의 크기에 비례해 최종 주행 거리를 결정함으로써, 추적 성공률을 크게 향상시켰다. TUM 대학의 벤치마크 데이터 집합을 이용한 실험과 3차원 장면 복원 응용 시스템의 구현을 통해,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시각 주행 거리 측정 방법의 높은 성능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esent an effective visual odometry estimation system to track the real-time pose of a camera moving in 3D space. In order to meet the real-time requirement as well as to make full use of rich information from color and depth images, our system adopts a feature-based sparse odome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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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3차원 공간에서 6자유도(DOF)로 움직이는 카메라의 실시간 포즈와 주행 거리를 구하고자 한다. 이러한 카메라의 움직임은 3차원 유클리드 공간(Euclidean space) 안의 강체 모션(rigid body motion)으로 볼 수 있으며, 따라서 강체를 구성하는 임의의 두 점 p와 q사이의 거리(distance)와 회전(orientation)을 유지하는 Equation (1)과 같은 변형 함수(transformation function) g로 표현할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3차원 공간에서 6자유도(DOF, Degree of Freedom)로 움직이는 카메라의 실시간 포즈를 추적하기 위해, RGB-D 영상 기반의 저밀도 시각 주행 거리 측정 방법을 제안한다. 이 방법은 높은 주행 거리 측정 성능과 실시간성을 확보하기 위해, 깊이 영상과 컬러 영상을 모두 사용하지만 각 영상에서 추출된 특징들 위주로 비교 연산을 제한하는 저밀도 방법을 사용한다.
  • 본 논문에서는 3차원 장면 복원을 위해, RGB-D 입력 영상들로부터 카메라의 실시간 포즈를 효과적으로 추적할 수 있는 시각 주행 거리 측정기를 제안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시각 주행 거리 측정기에서는 컬러 영상과 깊이 영상의 풍부한 정보를 충분히 활용하면서도 실시간 계산량을 줄이기 위해, 특징 기반의 저밀도 주행 거리 계산 방법을 사용한다.
  • 본 논문에서는 RGB-D 영상으로부터 카메라의 실시간 주행거리를 효과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특징점 위주의 저밀도 시각 주행 거리 측정기를 제안한다. 본 시스템의 전체 시스템 구조도는 Fig.
  • 또한, 본 시스템에서는 정확도 향상을 위해, 정합된 특징점들에 대한 추가적인 정상 집합 정제(inlier set refinement) 과정과 이들을 이용한 주행 거리 정제 작업을 반복한다. 본 논문에서는 제안하는 시각 주행 거리 측정기의 성능을 분석하기 위해, TUM (Technische Universitat Munchen) 대학에서 개발한 벤치마크(benchmark) 데이터 집합들[4]을 이용한 정량적 실험 결과와 3차원 장면 복원 결과를 소개한다.
  • 본 시스템에서는 이전 프레임과 현재 프레임 간의 특징 정합 작업에 앞서 정합 대상의 탐색 범위를 제한할 목적으로, 카메라의 회전 운동량을 미리 추정해본다. 이를 위해 본 시스템에서는 다운 샘플링(down-sampling) 된 두 영상 프레임들을 이용하여 회전 후 픽셀들의 위치 오차를 최소화해 줄 수 있는 회전 운동량을 추정해낸다.

가설 설정

  • 는 각각 이미지 프레임 a와 b에서 추출된 특징점의 전역 좌표(world coordinates)를 나타내며, 전역 좌표는 특징점 검출과 함께 깊이 영상으로부터 추출한 깊이값을 이용하여 구할 수 있다. 또한, 두 특징점은 앞서 설명한 특징 정합 과정을 통해 이미 서로 정합된 상태임을 가정한다. Equation (5)에 따라 전역 좌표의 차가 임계값 δ미만인 특징 쌍들은 정상 집합(inlier set)에 포함되지만, 그렇지 못한 특징 쌍들은 정상 집합에서 제외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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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각 주행 거리 측정 방법 중 컬러 영상을 저밀도로 이용하는 대표적인 방법은 어떤 방법인가? 반면에, 깊이 영상에 비해 정보가 풍부한 컬러 영상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저밀도 방법만으로도 높은 측정 성능을 얻을 수 있어, 계산 요구량이 많은 고밀도 방법보다 저밀도 방법이 더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컬러 영상을 저밀도로 이용하는 대표적인 방법은 두 컬러 영상들로부터 각각 독립적으로 SIFT, SURF, FAST 등과 같은 특징들(features)을 추출해낸 뒤, 두 영상의 특징들만을 서로 정합해봄으로써 두 영상 간의 카메라 주행 거리를 계산해낸다[2].
시각 주행 거리 측정 방법 중 깊이 영상에서 ICP(Iterative Closest Point) 기반의 고밀도 방법은 무엇인가? 깊이 영상의 경우, 상대적으로 성능이 낮은 저밀도 방법 대신 ICP(Iterative Closest Point) 기반의 고밀도 방법이 주로 사용되고 있다. 이 방법은 카메라 이동 이전과 이동 이후의 두 깊이 영상의 모든 픽셀을 3차원 공간에 역투영(back projection)하여 포인터 클라우드(point cloud)를 생성하고, 이렇게 생성된 두 개의 포인터 클라우드를 서로 정합해봄으로써 카메라의 모션, 즉 주행 거리를 알아내는 방법이다[1]. 이와 같이 깊이 영상만을 이용하는 주행 거리 측정 방법은 깊이 변화가 별로 없는 벽면이나 복도와 같은 공간들에서는 주행 거리 측정이 어렵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깊이 영상과 컬러 영상을 주행 거리 계산에 모두 이용하는 RGB-D 영상을 이용하는 고밀도 방법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RGB-D 영상을 이용하는 고밀도 방법에서는 카메라 이동 이전 영상의 모든 픽셀들을 이동 이후의 영상 위에 재투영(reprojection)시킨 뒤, 각 픽셀의 광도 측정 에러(photometric error)를 최소화할 수 있는 카메라 주행 거리를 계산해낸다[3]. 하지만 이와 같은 고밀도 방법은 계산 요구양이 많아 GPU와 같은 특수한 하드웨어의 도움 없이는 실시간 카메라 주행 거리 측정기로 이용하기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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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S. Izadi, D. Kim, O. Hilliges, D. Molyneaux, R. N ewcombe, and P. Kohli, et al., "KinectFusion: Real-time 3D Reconstruction and Interaction Using a Moving Depth Camera," Proc. of 24th Annual ACM Symp. on User Interface Software and Technology, pp.559-568, 2011. 

  2. A. J. Davison, I. D. Reid, N. D. Molton, and O. Stasse, "MonoSLAM: Real-Time Single Camera SLAM," IEEE Trans. on Pattern Analysis and Machine Intelligence (PAMI), Vol.29, No 6, pp.1052-1067, 2007. 

  3. C. Kerl, J. Sturm, and D. Cremers, "Robust Odometry Estimation for RGB-D Cameras," Proc. of IEEE Intl. Conf. on Robotics and Automation(ICRA), pp.3748-3754, 2013. 

  4. A. S. Huang, A. Bachrach, P. Henry, M. Krainin, D. Maturana, D. Fox, and N. Roy, "Visual Odometry and Mapping for Autonomous Flight Using an RGB-D Camera," Proc. of Intl. Symp. on Robotics Research(ISRR), 2011. 

  5. T. Whelan, M. Kaess, M. F. Fallon, H. Johannsson, J. J. Leonard, and J. B. McDonald, "Kintinuous: Spatially Extended Kinect Fusion," Proc. of RSS Workshop on RGB-D: Advanced Reasoning with Depth Cameras, 2012. 

  6. F. Steinbrucker, C. Kerl, and D. Cremers. "Large-Scale Multi-Resolution Surface Reconstruction from RGB-D Sequences," Proc. of IEEE Intl. Conf. on Computer Vision (ICCV), 2013. 

  7. J. Sturm, N. Engelhard, F. Endres, W. Burgard, and D. Cremers, "A Benchmark for the Evaluation of RGB-D SLAM System," Proc. of Intl. Conf. on Intelligent Robot System (IROS), 2012. 

  8. T. Whelan, H. Johannsson, M. Kaess, J. J. Leonard, and J. McDonald, "Robust Real-Time Visual Odometry for Dense RGB-D Mapping," Proc. of IEEE Intl. Conf. on In Robotics and Automation(ICRA), pp.5724-5731, 2013. 

  9. F. Steinbrucker, J. Sturm, and D. Cremers, "Real-Time Visual Odometry from Dense RGB-D Images," Proc. of IEEE Intl. Conf. on Computer Vision Workshops(ICCV Workshops), pp. 719-722, 2011. 

  10. H. Silva, E. Silva, and A. Bernardino, "Combining Sparse and Dense Methods in 6D Visual Odometry," Proc. of IEEE Intl. Conf. on Autonomous Robot Systems(Robotica), pp.1-6, 2013. 

  11. M. Nowicki, P. Skrzypezynski, "Combining Photometric and Depth Data for Lightweight and Robust Visual Odometry," Proc. of IEEE European Conf. on Mobile Robots(ECMR), pp.125-130,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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