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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단힌지 강합성 라멘교의 구조적 거동에 대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Structural Behavior of Steel-Concrete Composite Rahmen Bridge with Hinged End Supports 원문보기

韓國鋼構造學會 論文集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v.27 no.2, 2015년, pp.195 - 205  

최진우 ((주)아이시스이엔씨) ,  장민준 (홍익대학교, 토목공학과) ,  천진욱 ((주)길교이앤씨) ,  윤순종 (홍익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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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멘교는 모든 부재의 접합부가 강절점으로 구성되어 있는 잘 알려진 교량으로, 교량받침이 불필요하고, 유지관리가 용이하며, 상부구조의 단면을 감소시킬 수 있고, 기타 구조형식에 비해 상대적으로 건설비가 적다는 점 등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현장에서 시공되고 있다. 또한 최근 경간을 증가시키기 위해 강합성 부재를 상부구조로 사용한 강합성 라멘교의 적용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강합성 라멘교는 교량의 경간이 증가하여 부재력이 증가하고, 그에 따라 하부구조가 비경제적으로 설계, 시공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교대벽체와 기초 사이에 힌지구조를 적용하여 기초의 모멘트를 감소시킨 신형식 강합성 라멘교를 제안하고, 구조적 성능 및 힌지구조의 성능을 검증하기 위한 실험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ahmen bridge is well known common type of bridge in which all members are connected rigidly. The rahmen bridge is built for several situations because it has many advantages such as no need of bridge bearing system, easy of maintenance, reduction of the cross-sectional area of superstructure,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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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과도한 기초의 크기로 인한 기존 강합성 라멘교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기초에 휨모멘트를 크게 감소 시킬 수 있는 휨모멘트 전달 분리 시스템을 설치한 하단힌지 강합성 라멘교의 구조적 성능 및 특성을 검토하기 위한 휨강도실험을 실시하였다.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또한 기초 크기의 감소로 현장 규모가 축소되기 때문에 협소한 공간에서의 시공이 가능하다. 이 절에서는 프리플랙스 부재를 적용한 하단힌지 강합성 라멘교의 시공과정을 정리하였다.
  • 하단힌지 강합성 라멘교의 휨강도실험은 작용하중에 의한 구조적 거동을 통해 휨모멘트 전달 분리 시스템과 각 구조 요소의 연결부재 및 연결부의 구조적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수행하였다. 또한 실험 중에 거더 중앙부 및 1/4 지점의 처짐과 교대벽체의 휨모멘트 분포를 검토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강합성 부재를 적용한 상부구조와 휨모멘트 감소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힌지 시스템을 도입한 하부구조를 적용한 하단힌지 강합성 라멘교에 대한 휨강도실험을 수행하였다. 휨강도실험은 하단힌지 강합성 라멘교의 하중저항성능과 기초의 휨모멘트 감소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수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강합성 라멘교 시공의 문제점은? 또한 최근 경간을 증가시키기 위해 강합성 부재를 상부구조로 사용한 강합성 라멘교의 적용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강합성 라멘교는 교량의 경간이 증가하여 부재력이 증가하고, 그에 따라 하부구조가 비경제적으로 설계, 시공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교대벽체와 기초 사이에 힌지구조를 적용하여 기초의 모멘트를 감소시킨 신형식 강합성 라멘교를 제안하고, 구조적 성능 및 힌지구조의 성능을 검증하기 위한 실험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하단힌지 강합성 라멘교에서, 휨모멘트 감소효과로 얻는 장점은? 하단힌지 강합성 라멘교는 상부구조 연결시 단순가설이 가능한 연결강형을 도입하여 가설의 편의성과 구조적 안전성을 동시에 구현하였다. 또한 기초의 하단힌지는 휨모멘트 감소효과로 인해 기초 콘크리트의 물량이 감소하고, 그로 인한 터파기량 및 공사현장의 규모, 기초 내 보강철근량이 감소하고, 말뚝기초를 적용할 경우 파일 개수 또한 감소하기 때문에 경제성, 시공성, 구조 안전성 확보 측면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라멘교의 장점은? 라멘교는 모든 부재의 접합부가 강절점으로 구성되어 있는 잘 알려진 교량으로, 교량받침이 불필요하고, 유지관리가 용이하며, 상부구조의 단면을 감소시킬 수 있고, 기타 구조형식에 비해 상대적으로 건설비가 적다는 점 등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현장에서 시공되고 있다. 또한 최근 경간을 증가시키기 위해 강합성 부재를 상부구조로 사용한 강합성 라멘교의 적용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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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최진우, 주형중, 천진욱, 윤순종(2010) 강합성 라멘교의 구조적 성능 향상에 관한 연구, 2010년도 정기학술대회 논문집, 대한토목학회, pp.92-95. Choi, J.W., Joo, H.J., Cheon, J.U., and Yoon, S.J. (2010) A Study on the Enhancement of Structural Performance of the Steel-Concrete Composite Rhamen Bridge, Civil Expo 2010, KSCE, pp.92-95 (in Korean). 

  2. 최훈, 박준석, 옥동민, 김창원, 조선규, 윤순종(2011) 강합성 라멘교에 사용되는 강합성보의 가설방법에 관한 연구, 2011년도 학술대회 발표집, 한국강구조학회, pp.17-18. Choi, H., Park, J.S., Ok, D.M., Kim, C.W., Cho, S.K., and Yoon, S.J. (2011) A Study on the Construction Method of Steel-Concrete Composite Girder Used on the Steel-Concrete Composite Rahmen Bridge, Proceedings of Annual Conference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KSSC, pp.17-18 (in Korean). 

  3. 황원섭, 박문수, 김영필(2007) 축방향 하중을 받는 강재 상자단면 보-기둥 접합부의 강도평가,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한국강구조학회, 제19권, 제1호, pp.117-127. Hwang, W.S., Park, M.S., and Kim, Y.P. (2007) Strength Evaluation of Steel Box Beam-to-Column Connections with Axial Load,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KSSC, Vol.19, No.1, pp.117-127 (in Korean). 

  4. Choi, H., Choi, J.W., Ok, D.M., Kim, C.W., Cho, S.K., and Yoon, S.J.(2011) Structural Behavior of New-Type Steel-Concrete Composite Rahmen Bridge, Proceedings of the 11th Korea-Japan Joint Symposium on Steel Bridges, JSSB-KJ11, KSSC, pp.245-250. 

  5. 윤순종 (2010) 하단힌지 라멘교의 구조적 거동평가 및 분석, 연구보고서, (사)한국복합신소재구조학회. Yoon, S.J. (2010) Evaluation and Analysis of Structural Behavior for Composite Rahmen Bridge with Hinged End Supports, Research Report, KOSACS, Korea (in Korean). 

  6. KS F 2405 (2010) 콘크리트 압축강도 시험방법, 한국표준협회. KS F 2405 (2010) Standard Test Method for Compressive Strength of Concrete, Korean Standards Association (in Korean). 

  7. 장민준, 이승원, 주형중, 천진욱, 윤순종 (2014) 하단힌지 교대와 강합성 상부구조를 갖는 라멘교의 휨거동, 2014년도 정기학술대회 논문집, 대한토목학회, pp.427-428. Jang, M.J., Lee, S.W., Joo, H.J., Cheon, J.U., and Yoon, S.J. (2014) Flexural Behavior of the Rahmen Bridge with the Abutment Hinge and Steel-Concrete Superstructure, Civil Expo 2014, KSCE, pp.427-428 (in Korean). 

  8. 한국도로교통협회 (2010) 도로교설계기준. Korea Road & Transportation Association (2010) Korean Highway Bridge Design Specification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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