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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gent-Based Model을 활용한 자동차 예비부품 장기수요예측
Long-Term Demand Forecasting Using Agent-Based Model : Application on Automotive Spare Parts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v.38 no.1, 2015년, pp.110 - 117  

이상욱 ((주)누리봄) ,  하정훈 (홍익대학교 정보컴퓨터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pare part management is very important to products that have large number of parts and long lifecycle such as automobile and aircraft. Supply chain must support immediate procurement for repair. However, it is not easy to handle spare parts efficiently due to huge stock keeping units. Qualified fo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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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현실적으로 거의 불가능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제시하는 행위자기반모형을 기반으로 다양한 조건의 예비부품의 시계열 수요를 생성하고 이를 예측함으로써 제시하는 장기수요 예측모형의 검증을 수행하려 한다.
  • 윌콕슨 부호 순위 검정은 비모수 쌍체 검정으로 두 집단의 차이를 분석하는 방법이다. 본 논문에서는 제 5장에서 생성한 예비부품 수요에 대하여 제 6장에서 설명한 방법으로 예측한 수용예측치를 비교한다. 윌콕슨 부호 순위 검정은 주로 표본 수가 30개 미만이거나, 표본이 정규성을 나타내지 않을 경우 사용한다.
  • 본 논문에서는 행위자기반모형을 적용하여 예비부품의 수요발생메커니즘을 모델링하고 이를 이용한 장기수요예측의 방법을 제시하였다. 기존의 수학적 기반 모형에 비하여 모형의 구축이 용이하고, 변수에 대한 제약조건이 없으며, 다양한 변수를 고려할 수 있는 점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부품에 대한 장기수요 모델을 행위자기반모형으로 모델링하고 이를 위하여 장기적 관점에서 수요예측을 하는 것이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서는 자동차 예비부품의 수요 자료가 필요하다.
  • 자동차의 생명주기는 자동차의 판매, 자동차의 유지보수, 자동차의 폐차로 구성된다. 예비부품 수요모형은 자동차 판매 시계열 자료, 자동차 폐차율, 자동차 부품 공급 리드 타임, 자동차 부품 고장분포, 자동차 운행거리 등 다양한 변수가 자동차 예비부품의 수요에 미치는 프로세스를 구조적으로 모형화하는데 목적이 있다. 부품수요의 논리적 모형은 다음과 같다.
  • 장기수요예측이 그 동안 연구에서 소외된 이유는 전 라이프사이클에 걸친 부품수요에 대한 자료의 확보가 어려워 이를 검증하기 힘들고, 생산부품과 예비부품의 수요가 혼재되어 있어 이를 분리하여 예비부품에 대한 수요예측만 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예비부품의 수요는 다양하고 복잡한 요소의 영향을 받으므로 이러한 요소를 모두 반영하는 이론적․수학적 모델을 구성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이론적 모형의 구축 없이 다양한 변수의 반영이 가능한 행위자기반모형(Agent-Based Modeling; ABM) 방법론을 채택하여 자동차 예비 부품에 대한 장기수요예측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3) 고장이 발생한 자동차 부품은 수리 또는 교체가 이루어진다. 수리에는 일정한 수리시간이 소비되고 교체에는 부품의 조달 리드타임과 교체시간이 소비된다.
  • 행위자기반모형을 구현을 위해서는 행위자(agent)를 결정하고 행위자의 행위를 모형화하여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하나의 부품으로 구성된 자동차를 행위자로 가정하였다. 시뮬레이션은 AnyLogic 6.
  • 부품조달 리드타임은 2일과 7일 사이, 각 행위자의 주행거리는 기준대비 30%에서 100% 사이의 연속균등분포를 따르도록 설계하였다. 부품 고장 중 부품교체비율은 평균이 70%인 정규분포를 따른다고 가정하였다. 예비부품의 고장률은 와이블 분포를 따르며, 척도모수는 분포의 형태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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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 부품은 소요 시점에 따라 어떻게 구분할 수 있나요? 자동차 부품은 소요시점에 따라 제품의 생산 시점에 소비되는 생산부품(manufacturing parts)과 제품의 판매 이후 주기적인 소모품이나 사고나 고장 시 교체에 소비되는 예비부품(spare parts)로 구분할 수 있다. 생산부품은 자동차의 생산량과 제조업체의 주문에 의해 결정되므로 그 수요를 비교적 정확하게 예측이 가능한 반면, 예비부품은 차량운행대수, 도로환경, 운행습관, 부품의 수명주기 등 장기간에 걸쳐 다양한 요인의 영향을 받으므로 정확하게 수요를 예측하기는 용이하지 않다[15].
예비부품에 대한 수요를 예측하기 어려운 이유는? 자동차 부품은 소요시점에 따라 제품의 생산 시점에 소비되는 생산부품(manufacturing parts)과 제품의 판매 이후 주기적인 소모품이나 사고나 고장 시 교체에 소비되는 예비부품(spare parts)로 구분할 수 있다. 생산부품은 자동차의 생산량과 제조업체의 주문에 의해 결정되므로 그 수요를 비교적 정확하게 예측이 가능한 반면, 예비부품은 차량운행대수, 도로환경, 운행습관, 부품의 수명주기 등 장기간에 걸쳐 다양한 요인의 영향을 받으므로 정확하게 수요를 예측하기는 용이하지 않다[15].
예측이 필요한 자동차 예비부품의 종류는 몇 개 인가요? 첫째, 예측이 필요한 예비부품의 종류(stock keeping unit : SKU)가 매우 많다. 자동차 1대의 조립에 소요되는 부품의 개수는 휘발유나 경유 차량은 약 2만에서 3만 개, 하이브리드 차량은 약 3만 5천 개, 그리고 전기자동차는 약 1만 개로 알려져 있다. 중복 사용되는 부품을 고려하더라도 막대한 SKU가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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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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