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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A 브랜드의 지속가능경영 활동 적합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sustainability management fit of SPA brand on consumer purchase intention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3 no.2, 2015년, pp.161 - 175  

이지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의류학과) ,  김선희 (김포대학교 패션디자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impact of perceived sustainability management fit of SPA brands on consumer purchase intention. A survey was conducted targeting women in their 20s and 30s from April 27th to May 6th 2013, and a total of 350 questionnaires were used in the final analysi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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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PA 브랜드의 지속가능 경영 활동의 적합성이 소비자 반응 및 태도형성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즉 구체적으로 SPA 브랜드의 지속가능경영 활동의 적합성에 따른 소비자 지각의 차이를 분석하고, 지각된 지속 경영활동이 브랜드 태도, 신뢰,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최종적으로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SPA 브랜드의 지속가능경영 활동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지속 가능경영활동의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등 세 가지 분야의 적합성을 파악하고 지속가능경영 활동적합성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을 밝히고자 하였다. 또한 이를 통해 지각된 지속가능경영 활동이 브랜드 태도, 브랜드 신뢰, 소비자 만족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함으로써 SPA 브랜드의 지속가능경영 활동의 효과를 이해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SPA 브랜드의 지속가능경영 활동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지속 가능경영활동의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등 세 가지 분야의 적합성을 파악하고 지속가능경영 활동적합성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을 밝히고자 하였다. 또한 이를 통해 지각된 지속가능경영 활동이 브랜드 태도, 브랜드 신뢰, 소비자 만족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함으로써 SPA 브랜드의 지속가능경영 활동의 효과를 이해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PA 브랜드의 지속가능 경영 활동의 적합성이 소비자 반응 및 태도형성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즉 구체적으로 SPA 브랜드의 지속가능경영 활동의 적합성에 따른 소비자 지각의 차이를 분석하고, 지각된 지속 경영활동이 브랜드 태도, 신뢰,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최종적으로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는 향후 SPA 브랜드가 기업 경영의 장기 전략 및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으로서 지속가능경영 활동 계획을 수립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따라서 이를 확장하여 지속가능경영의 나머지 두 활동 영역인 경제적, 환경적 책임활동도 적합성에 따라 소비자의 지각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은 의미가 있을 것이다. 즉 본 연구에서는 SPA 브랜드가 수행하는 경제․환경․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소비자 지각의 차이를 파악하고 이러한 차이가 브랜드 태도, 브랜드 신뢰, 소비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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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속가능경영의 도입 전 패션산업에서의 문제점은? 패션산업분야에서도 이와 같은 세계적 흐름이 반영되었다. 특히 패스트패션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해 등장한 SPA 브랜드들은 옷을 만들고 관리, 폐기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쓰레기양과 탄소 배출량이 많아 환경오염의 주범으로 낙인 찍혀왔고 노동 착취의 불명예를 안고 있었다. 그러나 최근 지속가능경영이란 흐름에 맞춰 SPA 브랜드들은 다양한 노력을 시도하고 있다.
전통적인 기업 경영 방식이 초래하는 문제점은? 국제 사회는 이윤 극대화를 통한 양적 성장을 꾀하는 전통적인 기업 경영 방식이 오히려 인류의 삶의 질을 퇴보시킬 것이라는 전망을 내어 놓고 있다. 즉 과도한 개발로 인한 생태 환경의 훼손, 천연자원의 고갈, 환경오염으로 인한 기후 변화와 자연재해 등이 급증하고 있는 실정이다. 전통적인 경영 패러다임이 환경문제만을 야기한 것은 아니다.
기업들이 변화된 소비자들에 맞춰 운영 방식을 재고하게된 계기는? 개도국의 값싼 아동 노동력을 착취해 이윤을 남기는 글로벌 기업의 윤리적 문제나 부도덕한 경제관행에 따른 기업의 부도 등 기업들의 이러한 환경적, 사회적, 윤리적 이슈들을 접하면서 소비자들의 의식은 변화했다. 유형자산인 경제적 성과만으로는 기업의 가치를 더 이상 판단할 수 없으며 기업의 생존까지 위협하는 윤리성, 투명성 등의 무형가치의 중요성이 더욱 커져가고 있다는데 공감대를 형성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기업들은 변화된 소비자들에 맞춰 운영 방식을 재고하기에 이르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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