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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지속가능경영활동이 기업신뢰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Corporate Sustainability Management Activities on Corporate Trust and Purchase Intention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9 no.1, 2020년, pp.59 - 74  

정선미 (동의대학교 경영학과) ,  김영훈 (동의대학교 외식산업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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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업의 지속가능경영활동에 대해서 소비자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그리고 소비자가 지각한 기업의 지속가능경영활동이 기업신뢰도와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확인하고자 하는 연구가설의 검증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의 지속가능경영활동은 구체적으로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활동으로 구분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기업의 지속가능경영활동이 소비자가 지각하는 기업신뢰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구체적 영향 관계는 다음과 같다. 기업의 경제적 활동은 기업신뢰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사회적 그리고 환경적 활동은 기업신뢰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업의 지속가능경영활동이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구체적 영향 관계는 다음과 같다. 기업의 경제적 그리고 사회적 활동은 소비자의 구매 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환경적 활동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소비자가 지각하는 기업신뢰도가 구매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기업경영자에게 제시하는 바가 있다고 판단된다. 기업의 경영전략 수립과정에 있어서 지속가능경영활동 노력이 기업의 안정적인 성장과 발전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활동임을 확인하는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how consumers think about the company's sustainability management activities and whether the company's perceived sustainability activities affect corporate trust and purchase intention. The results of the verification of the research hypothesis to be verifi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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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문헌 고찰을 통해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활동, 기업신뢰도 그리고 구매의도 등의 연구 흐 름과 구체적 개념 정의를 하는 것이다. 둘째, 연구변수 간의 영향관계에 대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 확인하고자 하는 연구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실증조사를 통해 확인하는 것이다. 셋째, 기업의 지속가능경영과 관련하여 향후 기업의 대응방안 및 발전전략을 세우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국내 카페기업의 지속가능경영활동이 소비자가 지각하는 기업신뢰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우선 지금까지 진행되어온 지속가능경영, 기업신뢰도 그리고 구매 의도 등 연구변수들에 관한 이론적 그리고 실증적 선행연구결과를 확인하였다.
  • 본 연구는 기업의 지속가능경영활동이 소비자가 지각하는 기업신뢰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조사대상자들이 기업의 지속가능경영활동을 쉽게 인지하고 지각할 수 있는 기업으로 카페기업으로 한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업신뢰도를 마케팅적 측면에서 기업과 소비자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되 는 기업 신뢰를 중심으로 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기업신뢰도란 소비자들이 해당 기업의 전문성과 신용성에 의존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족스럽게 제공해줄 것이라는 소비자의 믿음 정도를 말한다(Keller & Aaker, 1992).
  •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기업이 진행하고 있는 지속가능경영활동에 대한 인식이 소비자가 지각하는 기업신뢰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실증적으로 확인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우선 관련된 문헌고찰과 더불어 연구변수에 관련된 선행연구결과를 확인하였다.
  • 둘째, 연구변수 간의 영향관계에 대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 확인하고자 하는 연구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실증조사를 통해 확인하는 것이다. 셋째, 기업의 지속가능경영과 관련하여 향후 기업의 대응방안 및 발전전략을 세우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기업이 진행하고 있는 지속가능경영활동에 대한 인식이 소비자가 지각하는 기업신뢰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실증적으로 확인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우선 관련된 문헌고찰과 더불어 연구변수에 관련된 선행연구결과를 확인하였다. 선행연구에서 확인된 연구변수 간의 관계 를 중심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고 연구모형을 구성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1회용품의 무분별한 사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자원이용의 비효율성 및 환경오염 등이 문제가 되고있는 외식기업 가운데 카페 기업을 대상으로 지속가능경영활동의 실행 정도 즉 경제적, 사회적 그리고 환경적 책임감을 인지하고 제대로 실천하고 있는지 그리고 실천하고 있다면 그러한 기업의 노력을 소비자들은 어떻게 지각하고 해석하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카페기업의 지속가능경영활동 노력이 기업경영 목표달성에 직접적인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소비자가 인지하는 해당 기업의 지속가능경영활동 이 기업 신뢰도와 구매 의도에 실질적인 영향 관계가 있는지를 확인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1회용품의 무분별한 사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자원이용의 비효율성 및 환경오염 등이 문제가 되고있는 외식기업 가운데 카페 기업을 대상으로 지속가능경영활동의 실행 정도 즉 경제적, 사회적 그리고 환경적 책임감을 인지하고 제대로 실천하고 있는지 그리고 실천하고 있다면 그러한 기업의 노력을 소비자들은 어떻게 지각하고 해석하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카페기업의 지속가능경영활동 노력이 기업경영 목표달성에 직접적인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소비자가 인지하는 해당 기업의 지속가능경영활동 이 기업 신뢰도와 구매 의도에 실질적인 영향 관계가 있는지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구체적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결과가 이론적 실무적 기여에도 불구하고 다음과 같은 한계점이 있다. 향후 지속가능 경영연구에 관한 방향성과 고려할 부분을 제안하고자 한다. 첫째, 표본의 한계성 문제이다.

가설 설정

  • 가설 1: 지속가능경영활동은 기업신뢰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지속가능경영활동은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기업신뢰도는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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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속가능성과 지속가능한 개발이라는 용어에 주목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지속가능성과 지속가능한 개발이 사회구성원 가운데 하나인 기업 역시 반드시 실천해야 하는 핵심가치이기 때문이다. 지속가능성과 지속가능한 개발이라는 용어는 1972년 세계 석학들의 모임인 ‘The Rome of Club’이 인구의 급격한 증가와 자원고갈, 환경오염으로 인해 인류의 성장은 한계에 봉착할 것이라고 제기하면서부터 형성되고 주목하게 되었다. 그들은 지속가능성과 지속 가능한 개발이 인류가 지향해야 할 새로운 가치관으로 채택하였으며 환경문제 해결과 빈곤퇴치 를 핵심과제로 제시하였다(안윤기․이윤희 2005).
지속가능경영을 위해 전략적 투자를 지속하는 글로벌 기업에 비해 국내 기업가 소비자의 인식은? 2000년대 초반부터 글로벌기업들은 지속가능 경영의 긍정적 효과를 인지하고 지역사회, 환경, 의료, 교육 등에 전략적 투자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 기업의 경우 글로벌기업들과는 다르게 지속가능경영의 효과성과 효율성에 대해 의문을 가지고 미온적 반응을 보여왔으며, 더불어 기업의 지속가능경영활동에 대해 소비자들이 그 진정성에 대해 의문을 가지는 경우가 많은 상황이다(신철호와 김재은, 2008). 이러한 현상은 기업뿐만 아니라 소비자 역시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부족하고 이에 대한 과소평가가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판단된다.
지속가능경영이란 무엇인가? 지속가능경영이란 기업의 경제적 성과를 확보하기 위한 경영활동과 더불어 기업의 윤리적, 환경적, 사회적 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 경영활 동을 통해 기업의 잠재적 가치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실현하고자 하는 경영활동을 말한다 (Stead & Stead, 2014; Benessia & Funtowicz, 2015). 즉 지속가능경영이란 기업경영의 지속성 을 확보하기 위해 이해관계자와 의사소통을 증진하고 기업이 경제적 이익 실현과 더불어 환경 적, 사회적 건전성을 이루고자 하는 경영활동이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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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김일수(2015), "기업구성원의 사회공헌 활동이 조직성과 및 지속가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 김창로.김용덕(2008), "무역상 기술장벽으로 서의 표준에 대한 중소기업의 인식과 발전전략", 한국경영학회 통합학술발표논문집, 1-19. 

  3. 김현규.정선미(2018),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프리미엄가격 지불의도와 지속적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영과 정보연구, 37(4), 75-92. 

  4. 김혜숙(2013), "지속가능 경영노력이 공공기관 성과에 미치는 영향연구-조직구성원의 인식을 중심으로", 한국정책학회 동계학술발표논문집, 423-440. 

  5. 박종철.오민정.홍성준(2010), "기업의 지속 가능경영 노력이 제품평가에 미치는 영향-신뢰와 호혜성 지각의 매개역할", 마케팅관리연구, 15(3), 45-69. 

  6. 신동엽(1999), "신뢰의 경영 : 신뢰기반 경영의 이론적 바탕과 실제 예들", 연세경영연구, 36(1), 65-105. 

  7. 신철호.김재은(2008), "지속가능경영의 현황과 과제", 임금연구, 가을호, 72-81. 

  8. 안윤기.이윤희(2005), "지속가능경영의 개념적 고찰에 관한 연구", 환경경영연구. 3(1), 1-21. 

  9. 양승광.송유진(2018), "기업의 사회적책임 (CSR)과 기업역량(CA)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영과 정보연구. 37(2), 1-21. 

  10. 이종호.윤대홍.강열우(2013), "기업의 사회 공헌 활동 인식에 대한 소비자 인식 차이 연구: 진정성을 중심으로", 경영과 정보연구, 32(2), 59-81. 

  11. 홍수표(2014), "기업의 지속가능성 보고서 채택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학회 2014 후기 사회학대회, 44-44. 

  12. Benessia, A. & S. Funtowicz(2015), "Sustainability and techno-science: What do we want to sustain and for whom?", International Journal of Sustainable Development, 18(4), 329-348. 

  13. Bradach, J. L., & Eccles, R. G. (1989), "Price, authority, and trust: From ideal types to plural forms", Annual Review of Sociology, 15(1), 97-118. 

  14. Chiles, T. H., & McMackin, J. F. (1996), "Integrating variable risk preferences, trust, and transaction cost economic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21(1), 73-79. 

  15. Elkington, J., Cannibals with Forks(1999), The Triple Bottom Line of 21st Century Business", Capstone, West Sussex, UK. 

  16. Engel, J. F., Blackwell, R. D., & Paul, W. M. (1993), Consumer Behavior(7th ed), New York: Dryder. 

  17. Hosmer, L. T. (1995), "Trust: The connecting link between organizational theory and philosophical ethic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20(2), 379-403. 

  18. Keller, K. L. & Aaker, D. A. (1992), "The effects of sequential introduction of brand extens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29(1), 35-50. 

  19. Porter M E, Kramer M. R. (2011), "Creating shared value," Harvard Business Review, 89(1), 62-77. 

  20. Dick, A., Jain, A., & Richardson, P. (1996), "How consumers evaluate store brands." Journal of product & Brand management, 5(2), 19-28. 

  21. Stead, J. G. and W. E. Stead(2014), "Building spiritual capabilities to sustain stainabilitybased competitive advantages", Journal of Management, Spirituality and Religion, 11(2), 143-158. 

  22. Sternthal, B. & Craig. C. C. (1982), Customer Behavior-An information Processing Perspective,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Inc., 6-7. 

  23. Zaltman, G. & Wallendorf, M. (1983), Consumer Behavior: Basic Findings and Management Implications, New York: John Wiley & Sons. 

  24. Zucker, L. G. (1986), "Production of trust: Institutional sources of economic structure", 1840-1920, Research in Organizational Behavior, 8, 53-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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