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공계 분야별 연구생산성 분석
An Analysis of Research Productivity by Fields in Science and Engineering 원문보기

기술혁신학회지 = Journal of Korea technology innovation society, v.18 no.1, 2015년, pp.98 - 125  

김기형 (한국연구재단) ,  설성수 (한남대학교 경제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이공계 분야별로 연구산출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규명하고자 한 것이다. 이를 위해 2010-2012년 기간 BK21플러스 사업에 참여한 물리 화학 생물 기계 전기전자 화학공학 6개 분야 교수 1,383명의 연평균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생산성에 미치는 변수로 성별, 연령별, 직급별, 지역별, 박사학위취득 국가와 같은 개인변수와 석사과정 학생 수, 박사과정 학생 수, 정부연구비, 산업체연구비 및 해외연구비라는 자원변수를 설정하였다. 논문과 특허 및 이들의 종합지수라는 3개 변수를 연구산출로, 대규모 공식적인 데이터를 이용해, 6개 분야에서, 영향요인을 분석했다는 점에서 본 연구는 다른 연구와 차이가 있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생산성에 미치는 요인은 분야에 따라 크게 차이가 난다. 특히 어떠한 개인변수나 자원변수도 모든 분야에서 공통으로 영향을 미치는 경우는 없다. 또한 자연계의 연구산출에 유의한 설명변수 숫자는 공학계보다 적었다. 분야별로 논문과 특허 산출의 비중이 다르고, 이들 간의 상관관계도 큰 차이를 보였다. 물리 화학에서는 논문과 특허 간에 관계가 없고, 나머지 분야에서는 양의 관계가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ill show the determinants of research productivity by fields in science and engineering. However, we present the differences between fields by personal attributes, research resources, and research productivities. The data includes 1,383 researchers who participated in the BK21 PLUS prog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계열에 따라 각 활동이 추구하는 지향성에 따라 이공계 분야는 어떻게 여겨지는가? 이공계 중 자연계는 논문 중심이고, 공학계는 기술중심이라 말하기도 한다. 계열에 따라 각 활동이 추구하는 지향성이 다르다는 것이다.
연구생산성이란? 이공계 각 분야의 연구자원에 대한 분석과 연구생산성에 대한 분석은 대단히 중요하다. 연구생산성은 개인의 연구능력을 보여주는 지표이고, 소속기관의 연구역량을 보여주는 지표이기 때문이다. 지적작업인 연구활동에서도 투입 대비 효과를 말하는 생산성 문제는 중요하다.
연구 활동에서 생산성이란 무엇을 말하는가? 연구생산성은 개인의 연구능력을 보여주는 지표이고, 소속기관의 연구역량을 보여주는 지표이기 때문이다. 지적작업인 연구활동에서도 투입 대비 효과를 말하는 생산성 문제는 중요하다. 송충한(2003)은 연구생산성이 결국 이공계 대학을 살리는 길이라는 점을 역설하기도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1)

  1. 김병주 (2006), "BK21사업 재정지원의 상대적 효율성 분석", 교육재정경제연구, 15(2): 235-259. 

  2. 김훈호.박환보 (2011), "교수의 개인 특성과 대학의 연구 환경이 연구 성과에 미치는 영향", 교육행정학연구, 29(2): 185-210. 

  3. 배종태.유희숙 (1997), "이공계 대학교수의 연구생산성 영향요인 분석", 기술혁신연구, 5(1): 44-66. 

  4. 송충한 (2003), "이공계 대학 연구경쟁력 살리기", 서울: 고대 출판부. 

  5. 주삼환 (1993), "이공학계열 대학교수의 인적/ 학문적 배경특성과 연구생산성", 충남대 박사학위 논문. 

  6. 최인엽.남궁근 (2010), "정부의 연구기반 구축사업이 교원의 연구성과에 미친 영향: 1단계 BK21사업 물리학 분야 SCI급 연구성과의 사례", 한국정책과학학회보, 14(3): 1-28. 

  7. Agrawal, A. and Henderson, R. (2002), "Putting Patents in Context : Exploring Knowledge Transfer from MIT", Management Science, 48(1): 44-60. 

  8. Babu, A. R. and Singh, Y. P. (1998), "Determinants of Research Productivity", Scientometrics, 43(3): 309-329. 

  9. Bland C. J., Center B. A., Finstad D. A., Risbey K. R. and Staples J. G. (2005), "A Theoretical, Practical, Predictive Model of Faculty and Department Research Productivity", Academic Medicine, 80(3): 225-237. 

  10. Blumenthal, D., Campbell, E., Anderson, M., Causino, N. and Louis, K. (1996), "Withholding Research Results in Academic Lifescience: Evidence from a National Survey of Faculty", 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277: 1224-1228. 

  11. Carayol, N. and Matt, M. (2003), "Does Research Organization influence Academic Production? Laboratory Level Evidence from a large European University", Research Policy, 33(8): 1081-1102. 

  12. Carayol, N. (2004), "Academic Incentives and Research Organization for Patenting at a large French University", Economics of Innovation and New Technology, 16(2): 119-138. 

  13. Chu, J. H. (2012), "Cumulative Advantage of Research Productivity: How Large Is It and Who Has It?", http://research.nus.biz/Documents/Research%20Paper%20Series/2012-009.pdf. 

  14. Lewis and Dundar (1998), "Determinants of Research Productivity in Higher Education", Research in Higher Education, 39(6): 607-631. 

  15. Dietz and Bozeman (2005), "Academic Careers, Patents, and Productivity: Industry Experience as Scientific and Technical Human Capital", Research Policy, 34: 349-367. 

  16. Gonzalez-Brambila, C. and Veloso, F. M. (2007), "The Determinants of Research Productivity: A Study of Mexican Researchers", Research Policy, 36(7): 1035-1051. 

  17. Glanzel, W. and Schoepflin, U. (1999), "A Bibliometric Study of Reference Literature in the Sciences and Social Sciences", Journal Information Processing and Management: an International Journal archive, 35(1): 31-44. 

  18. Hagstrom, W. O. (1965), The Scientific Community, New York: Basic Books. 

  19. Hargens, L. L. (1975), Patterns of Scientific Research: a Comparative Analysis of Research in Three Scientific Fields, Washington DC: American Sociological Association. 

  20. Jonkers, K. and Tijssen, R. (2008), "Chinese Researchers Returning Home: Impacts of International Mobility on Research Collaboration and Scientific Productivity." Scientometrics, 77(2): 309-333. 

  21. Kim, K. H. (2014), "Determinants of Research Productivity: A Korean Case", Asian Journal of Innovation and Policy, 3(2): 193-215. 

  22. Kim, S. J. and Byeon, S. C. (2012), "An Evaluation on the Effect of Brain Korea 21 Phase II Program", http://www.iiis.org/CDs2011/CD2011SCI/EISTA_2011/PapersPdf/EA787TA.pdf. 

  23. Kotrlik, J. W., Bartlett, J. E., Higgines, C. C. and Williams, H. A. (2002), "Factors Associated with Research Productivity of Agricultural Education Faculty", Journal of Agricultural Education, 43(3): 1-10. 

  24. Kyvik, S. (1991), Productiviy in Academia. Scientific Publishing at Norwegian Universities. Oslo: Universi, tetsforlaget. 

  25. Lariviere, V., Gingras Y. and Archambault, E. (2006), "Canadian Collaboration Networks: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Natural Sciences, Social Sciences and the Humanities", Scientometrics, 68(3): 519-533. 

  26. Lehman, H. C. (1966), "The Most Creative Years of Engineers and Other Technologists",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08(2): 263-277. 

  27. Levin, S. G. and Stephan, P. E. (1991), "Research Productivity over the Life Cycle: Evidence for Academic Scientists", American Economic Review, 81: 114-132. 

  28. Mairesse, J. and Turner, L. (2005), "Individual Differences in Scientific Research Productivity : How Important are Non-individual Determinants? An Econometric Study of French Physicists' Publications and Citations (1986-1997)", http://piketty.pse.ens.fr/files/Turner2005.pdf. 

  29. Markiewicz, K. R. and DiMinin, A. (2004), "Commercializing the Laboratory: The Relationship Between Faculty Patenting and Publishing", IN-SAT Laboratory Working Paper Series, http://www.idm.sssup.it/wp/200402.pdf. 

  30. Merton, R. K. (1957), "Priorities in Scientific Discovery: a Chapter in the Sociology of Science",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22: 635-659. 

  31. Obembe, O. B. (2012), "Determinants of Scientific Productivity among Nigerian University Academics", Indian Journal of Science and Technology, 5(2): 2155-2164. 

  32. Owen-Smith, J. and Walter, W. P. (2003), "The Expanding Role of University Patenting in the Life Sciences: Assessing the Importance of Experience and Connectivity", Research Policy, 32(9): 1695-1711. 

  33. Payne, A. A. and Siow, A. (2003), "Does Federal Research Funding Increase University Research Output?", The B.E. Journal of Economic Analysis & Policy, 3(1): 1-24. http://www.degruyter.com/view/j/bejeap.2003.3.issue-1/bejeap.2003.3.1.1018/bejeap.2003.3.1.1018.xml?formatINT 

  34. Reskin, B. F. (1980), "Age and Scientific Productivity, in the Demand for New Faculty in Science and Engineering. Proceedings of the Workshop of Specialists in Forecasts of Demand for Scientists and Engineers", (1979), In Michael S. M., National Academy of Science, Washington, D.C., 196-216., http://files.eric.ed.gov/fulltext/ED193067.pdf. 

  35. Roe, A. (1956), The Psychology of Occupations, New York: Wiley. 

  36. Sandstrom, U. (2009), "Combining Curriculum Vitae and Bibliometric Analysis: Mobility, Gender and Research Performance", Research Evaluation, 18(2): 135-142. 

  37. Seol, S. S. (2012), "A Model of University Reform in a Developing Country: The Brain Korea 21 Program", Asian Journal of Innovation and Policy, 1(1): 31-49. 

  38. Shin, J. C. (2009), "Building World-Class Research University: The Brain Korea 21 project", High Educ, 58: 669-688. 

  39. Stephan, P. E., Gurmu, S., Sumell, A. J. and Grant, B. (2005), "Who's Patenting in the University? Evidence from the Survey of Doctorate Recipients", The Economics of Innovation and New Technology, www2.gsu.edu/-ecosgg/research/pdf/sgsb_eint.pdf. 

  40. Van Raan, A. F. J. (2003), "The Use of Bibliometric Analysis in Research Performance Assessment and Monitoring of Interdisciplinary Scientific Developments." Technikfolgenabschatzung - Theorie und Praxis, 1: 20-29. 

  41. Wong, P. K. and Annette, S. (2010), "University Patenting Activities and Their Link to the Quantity and Quality of Scientific Publications", Scientometrics, 83: 271-29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