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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건널목과 사고, 그리고 안전 확보 대책 원문보기

철도저널 = Railway journal, v.18 no.2, 2015년, pp.119 - 123  

이유화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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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럼 우리나라를 벗어나 2015년 2월 미국 뉴욕주에서 최근 발생한 철도 건널목 사고사례를 토대로 미국의 철도 건널목 사고 및 대처 현황을 살펴보자. 2015년 2월 승객 800여명을 싣고 달리던 뉴욕의 통근 열차가 건널목에서 SUV차량과 충돌해 21명의 사상자가 발생하였는데, 이는 건널목을 건너는 차량이 지나갈 때 차단기가 내려지면서 선로 위에서 오도 가도 못하는 상황으로 이어져 발생한 대형 사고다.
  • 지금부터는 철도 건널목 사고 감소 및 교통 소통 원활화를 위하여 우리 정부와 관련기관이 수행하는 정책을 살펴보자. 먼저 국토교통부는 미국보다 앞서 “건널목 개량촉진법(이후 건개법)”을 통해 기존 건널목의 입체교차화나 구조개량을 촉진하고, 철도 또는 도로를 신설하거나 노선을 개량할 경우 철도와 도로가 교차하게 되는 곳을 입체교차하도록 철도 건널목 개량사업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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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철도 건널목 사고에 대한 선행적 국가정책이 여전히 필요한 까닭은 무엇인가? 우리나라는 매년 철도 건널목 사고 발생건수가 점차적으로 감소추세이고, 건널목 안전 확보측면에서도 기술적으로는 상당한 수준에 올라있다. 하지만 철도 건널목 사고는 예측이 어렵고, 주변 교통상황과 기술적 오작동으로도 발생한 사례가 있는바 불확실성이 매우 크기 때문에, 향후 발생할 수 있는 대형 사고에 미리 대비하는 선행적인 국가 정책이 여전히 필요하다. 먼저 철도시설과 별도로 철도 건널목 자체만의 표준화된 안전기준과 제도가 요구된다.
철도 건널목 사고 감소 및 교통 소통 원활화를 위하여 국토교통부가 추진하는것은 무엇인가? 지금부터는 철도 건널목 사고 감소 및 교통 소통 원활화를 위하여 우리 정부와 관련기관이 수행하는 정책을 살펴보자. 먼저 국토교통부는 미국보다 앞서 “건널목 개량촉진법(이후 건개법)”을 통해 기존 건널목의 입체교차화나 구조개량을 촉진하고, 철도 또는 도로를 신설하거나 노선을 개량할 경우 철도와 도로가 교차하게 되는 곳을 입체교차하도록 철도 건널목 개량사업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철도 건널목 입체화사업은 신규 철도건설사업의 완공, 기존 건널목의 입체교차사업을 통해서 위험한 평면 건널목을 폐지하는 사업으로써, 건개법 제4조에 의거 국토교통부가 개량건널목을 지정하고, 제5조에 의거 개량건널목 지정을 통보받는 경우 해당 건널목의 입체교차화 또는 구조개량에 관한 계획인 건널목개량계획을 수립한 후, 국토교통부장관 또는 시·도지사의 승인을 받아 시행하도록 되어 있다.
2010년대 철도 건널목과 관련된 사고의 예시는 무엇이 있는가? ·2011년 8월 경북 경주시 외동 철도 건널목의 화물열차와 화물트럭 충돌사고 ·2012년 1월 대전 세천동 철도 건널목의 열차와 코레일 직원 충돌 사망사고 ·2012년 12월 강원 원주시 봉산 철도 건널목의 열차와 무단횡단 보행자 충돌 사망사고 ·2013년 8월 경기 연천군 철도 건널목 통근열차와 승용차 충돌 사고 ·2013년 9월 전북 익산 죽촌 철도 건널목 열차와 보행자 충돌 사망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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