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18 no.1, 2015년, pp.31 - 44
성창근 (영천초등학교)
This study aims to test effect of transfer learning program rather than students' transfer ability. For these purpose, firstly this study design transfer learning program to apply from 'rate concept' in learning math class to 'velocity concept' in science class. Subsequently, this study is to analyz...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전이 또는 학습의 전이란 무엇입니까? | 전이 또는 학습의 전이는 한 상황에서 습득한 지식을 새로운 상황에 적용하고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다. 학교에서 학습한 지식을 다른 교과 또는 일상생활에 전이하는 능력은 수학 학습의 중요한 목적이다. | |
속력과 속도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 과학적 관점에서 물체의 속력과 속도는 구별된다. 물체가 운동을 할 때 단위시간에 통과한 경로의 길이만 생각하고 방향을 생각하지 않을 때 속력(speed)이라 하고, 속력의 크기와 방향을 함께 생각하는 양을 속도(velocity)라 한다. 속력은 이동한 거리와 걸린 시간을 동시에 고려해야 하는 복합적인 개념이므로 초등학생들의 속력에 대한 개념을 정확히 파악하는 과정이 중요하다. | |
Thomson(1994)은 비 개념의 이해가 3가지 수준을 거쳐 발달한다고 하였는데 3가지 수준이란 무엇입니까? | Thomson(1994)은 비 개념의 이해는 3가지 수준을 거쳐 발달한다고 보았다. 즉, 곱셈적인 양의 비교로서의 비, 내면화된 비, 내재화된 비. 이 중 두 번째 수준인 내면화된 비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
교육과학기술부 (2011). 초등학교 수학 5-2 교사용 지도서. 서울: 두산동아(주)(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1). Mathematics teachers' guide 5-2. Seoul: Dong-A Publishing Co.)
교육과학기술부 (2012). 초등학교 과학 5-2 교사용 지도서. 서울:(주)금성출판사.(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2). Science teachers' guide 5-2. Seoul: KumSung Publishing Co.)
장혜원 (2002). 초등학교 수학에서 비의 값과 비율 개념의 구별에 관한 논의. 학교수학, 4(4), 633-642.(Chang, H. W. (2002). A Discussion on the distinction between 'The value of ration' and 'The rate' i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School Mathematics, 4(4), 633-642.)
정영옥 (2005). 초등학교에서 비와 비례식 지도에 대한 고찰-한국, 미국, 일본, 중국을 중심으로. 과학교육논총, 18, 13-28.(Chong, Y. O. (2005). On the reflection of teaching ratio and proportionality in the primary school. Science Education Publications, 18. 13-28.)
정은실 (2003). 비 개념에 대한 역사적, 수학적, 심리적 분석. 학교수학, 13(3), 247-265.(Chung, E, S. (2003). A Historical, mathematical, psychological analysis on ratio concept. School Mathematics, 5(4), 421-440.)
Barnett, S. M., & Ceci, S. J. (2002). When and where do we apply what we learn? A taxonomy for far transfer. Psychological Bulletin, 128(4), 612-637.
Bassok, M. (1997). Two types of reliance on correlation between content and structure in reasoning about word problem. In L. D. English(Ed.), Mathematical reasoning: Analogies, metaphors, and images (pp. 221-246). Mahwah, N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ublishers.
Bassok, M., & Holyoak, K. J. (1989). Inter-domain transfer between isomorphic topic in algebra and physics.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Learning, Memory & Cognition, 15(1). 153-166.
Bassok, M., & Olseth, K. L. (1995). Object-based representations: Transfer between cases of continuous and discrete models of change.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Learning, Memory, and Cognition, 21(6), 354-367.
Doerr, H., & English, L. (2003). A Modelling perspective on students' mathematical reasoning about data. Journal of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4(2), 110-136.
English, L. D. (1997). Children's reasoning process in classifying and solving computational word problem. In L. D. English(Ed.), Mathematical reasoning: Analogies, metaphors, and images (pp. 191-220).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Fruedenthal, H. (1983). Didactical phenomenology of mathematical structure. Dordrecht: D. Reidel Publishing Company.
Gay, L. R. (1996). Educational Research: Competencies for analysis and application. Englewood Cliffs, New Jersey: A Simon & Schuster Company.
Gick, M. L., & Holyoak, K. J. (1983). Schema induction and analogical transfer. Cognitive Psychology, 15, 1-38
Holyoak, K. J., & Koh, K. (1987). Surface and structural similarity in analogical transfer. Memory & Cognition, 15(4), 332-340.
Lesh, R., & Sriramna, B. (2005). Mathematics Education as a design science. International Reviews on Mathematical Education, 37(6), 490-505.
Lobato, J. (2006). Alternative perspective on the transfer of learning: History, issue, and challenge for future research. The Journal of Learning Science, 15(4), 431-449.
Rebello, N. S., Zollman, D. A., Allbaugh, A. R., Engelhardt, P. V., Gray, K. E., Hrepic, Z., et al. (2005). Dynamic transfer: A perspective from physics education research. In J. P. Mestre (Ed.), Transfer of learning from modern multidisciplinary perspective. Greenwich, CT:Information Age Publication Inc.
Reed, S. K. (1999). Word problems: Research and curriculum reform.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Thomson, P. (1994). The development of the concept of speed and its' relation to concept of rate. In G. Herel & J. Confrey(Eds.), The development of multiplicative reasoning in the learning of mathematics(pp. 178-234). Albany, NY: SUNY Pres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