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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과 과학을 통합 지도한 초등학교 '물체의 속력' 수업에서 학생의 학습 성취 분석
An Analysis on the Students' Achievement in the 'Speed of Objects' Chapter based on the Integrated Science and Mathematics Classe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4 no.4, 2015년, pp.372 - 381  

정하나 (서울교육대학교) ,  전영석 (서울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thematics and science are very closely related. Among the science areas, physic is strongly linked with mathematics. As the related mathematics skills were alloted later than the science contents in the national curriculum, students often suffer from science classes. Accordingly, an opinion have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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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통해 첫 번째로 수학과학 통합수업이 수학 학습과 과학 학습에 주는 효과를 알아보았다. 두 번째 수학과학 통합수업에서 수학 성취와 과학 성취 사이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마지막으로 어떤 학생들이 수학과학 통합수업에 더 큰 영향을 받는지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수학과학 통합수업이 수학과 과학 학습 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였다. 또한 수학과학 성취를 기준으로 학생을 4그룹으로 나누어 각 그룹이 가지는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어떤 학생들이 수학과학 통합수업에서 큰 효과를 얻는지 알아보았다.
  • 두 번째 수학과학 통합수업에서 수학 성취와 과학 성취 사이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마지막으로 어떤 학생들이 수학과학 통합수업에 더 큰 영향을 받는지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 적용할 수학과학 통합수업을 설계하기 위해 수학과학 통합교육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살펴보았다. Lee et al.
  • 본 연구에서는 수학과학 통합수업이 수학과 과학 학습 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였다. 또한 수학과학 성취를 기준으로 학생을 4그룹으로 나누어 각 그룹이 가지는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어떤 학생들이 수학과학 통합수업에서 큰 효과를 얻는지 알아보았다.
  • 수학과학 통합수업에서 수학 학습과 과학 학습이 서로에게 미친 영향을 알아보았다. 먼저 학생들을 과학 성취도에 따라 상, 중, 하로 나누고, 각 등급에 속한 학생들의 수학 성취도 평균과 수학 성취도 향상 평균을 계산하였다(Table 5).
  • 과목에 대한 흥미와 수준, 학습태도 등에 따라 수업으로부터 받은 영향이 달라지고, 그 결과로써 성취도도 달라진다. 어떤 학생들이 수학과학 통합수업에서 큰 효과를 얻는지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수 학․과학 성취도를 기준으로 하여 학생들을 그룹화하고, 각 유형별 학생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 먼저 학생들을 과학 성취도에 따라 상, 중, 하로 나누고, 각 등급에 속한 학생들의 수학 성취도 평균과 수학 성취도 향상 평균을 계산하였다(Table 5). 이 때, 차시별로 관련된 수학 영역(Table 1)만 선택적으로 더하여 오류를 줄이고자 하였다.
  • 그리고 성취도별로 학생을 그룹 짓고 그룹별 특징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첫 번째로 수학과학 통합수업이 수학 학습과 과학 학습에 주는 효과를 알아보았다. 두 번째 수학과학 통합수업에서 수학 성취와 과학 성취 사이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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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생들의 과학을 어려워하는 이유로 무엇이 있는가? Ziman(1991)은 과학적 의사소통을 위한 가장 이상적인 언어는 수학이라고 하였다. 학문으로서의 연계성뿐만 아니라, 교육과정 측면에서 보았을 때도 과학의 전 영역에서 수학 교과의 학습내용이 폭넓게 활용되고 있는데, 이 점은 학생들이 과학을 어려워하는 이유가 되고 있다(Suh et al., 2008).
국내의 수학과학 통합교육은 주로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위 연구들은 과학 활동이 수학 학습을 할 수 있는 실제적인 맥락을 제공하며, 학습한 수학 내용을 기반으로 과학 성취가 이루어짐을 보여준다. 하지만 국내의 수학과학 통합교육은 주로 중학교와 고등학교 수준에서 연구되고 있으며, 함수와 그래프 영역에 치우쳐 있다(Park & Koh, 2011). 초등학교에서는 정규 교과의 수업보다는 주제 중심 통합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에 대한 연구가 있다(Hong, 2009).
과학학습을 위해 수학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방법에는 어떤 방법도 있는가? 수학으로 인해 과학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위해 수학과 밀접한 과학 단원의 경우, 적절한 시기에 학생들에게 수학적인 도움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과학 내용에 앞서 수학 내용을 먼저 가르쳐야 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발상을 전환하여 과학 학습을 통해 수학을 함께 가르치는 방향도 생각해 볼 수 있다. 추상적이고 형식적인 사고능력이 약하여 수학을 잘 못하는 학생도 구체적인 실제 세상의 사례를 다루는 과학을 통해서 오히려 수학을 쉽게 학습할 수도 있다. 가드너(Gardner, 2006)는 사람은 여러 가지 지능을 함께 가지고 있고, 강점 지능과 약점 지능이 서로 다르며, 강점 지능을 활용한 수업으로 약점 지능을 신장시킬 수있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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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Berlin, D. F. & White. A. L. (1994). The Berlin-White integrated science and mathematics model.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4,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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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Freudenthal, H. (1973). Mathematics as an educational task. Netherlands: Springer. 

  4. Gardner, H. (2006). Multiple intelligences: New Horizons in theory and practice. NY: Basic Books. 

  5. You, K. (2007). Howard Gardner Multiple intelligences. Seoul: Woojinjisikhou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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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Jung, H. & Jhun, Y. (2014). Analysis on the degree of difficulty in teaching and learning the 'Seed of Objects' chapter.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3(1), 172-1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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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Kim, H. & Lee, B. (2006). Why secondary students perceive that physics is uninteresting and difficult? [학생 들이 물리를 재미없고 어렵다고 생각하는 이유에 대 한 분석]. New Physics: Sae Mulli, 52(6), 521-529. 

  10. Kim, S. (2009).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athematics and science curriculums in middle school. Master thesis of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i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11. Lee, H., Rim, H. & Moon, J. (2010). A study on th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mathematics and science integrated instruction. The Mathematical Education, 49(2), 175-198. 

  12. Lee, K. (2014). Analysis in the learning process of science in accordance with the math achievement of students - Focused on the section 'Velocity of the Object' of elementary school science curriculum. Master thesis of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i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3. Lim, J. & Lee, B. (2013). Analysis of students' difficulty factors in solving physics problems. New Physics: Sae Mulli, 63(9), 963-974. 

  14. Park, J. & Oh, Y. (2013). A trend analysis on mathematics underachievers in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7(2), 265-2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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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Park, J. & Koh, S. (2011). Teaching & learning of function based on the class structure model for integrated education of mathematics & chemistry.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5(3), 497-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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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Suh, B., Kim, H., Kim, J., Kim, J., Kim, H. & Chae, J. (2008). The analysis of the tendency that the understanding of mathematics affects the learning of science and the research on the connection between the two objects.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11(4), 677-694. 

  19. Yeom, G. (2007). Teaching method for the linear function through a integrated curriculum of mathematics and science in middle school [중학교 수학/과학 통합 교육 을통한중학교일차함수개념지도방안]. Master Thesis of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in Ewha Womans University. 

  20. Yong, E. (2010). Connections between mathematics and science in the high school curriculum-Based on the 2007 revised curriculum. Master thesis of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i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1. Ziman, J. (1991). Reliable knowledge: An exploration of the grounds for belief in science.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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