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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재활을 위한 로봇 관련 문헌분석
Literature Review of Robots Used for the Rehabilitation of Children with Autistic Spectrum Disorder 원문보기

재활복지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rehabilitation welfare engineering & assistive technology, v.9 no.4, 2015년, pp.265 - 273  

최은영 (대구대학교 재활심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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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은 시각적 처리, 체계화와 같은 강점을 지니며, 사물 및 기계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나타낸다. 이 같은 맥락에서 로봇이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재활에 유용한 것으로 제안되고 있다. 즉 로봇은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관심을 유발하고, 주의를 집중하게 하고, 단순화된 사회적 자극을 제시하며, 반복적용이 가능하고, 대상에 따른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재활을 위한 국내 로봇 관련 연구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자폐, 로봇을 키워드로 검색하여 11편의 국내 문헌을 최종 선정하고, 활용 로봇, 로봇 제시자극, 실험절차 및 종속변인에 따라 문헌을 내용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hildren with autistic spectrum disorder(ASD) have a strength in visual process and systemizing, and they show interest toward things and machines. Therefore, robots have been suggested as a useful tool for the rehabilitation of the children with ASD. A robot can attract children's interest and att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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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재활을 위한 로봇 관련 실험연구를 활용 로봇, 로봇 제시자극, 실험절차 및 종속변인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재활을 위한 로봇 관련 실험연구 동향을 살피기 위해 다음과 같은 기준에 따라 연구대상을 선정하였다. 우선, 한국교육학술정보원, DBpia, Kiss, 국회도서관을 통해 ‘자폐’와 ‘로봇’를 검색어로 검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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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재활을 위한 연구의 활용 로봇에는 어떤 로봇들이 있는가 첫째,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재활을 위한 로봇 관련 연구의 활용 로봇 및 로봇 제시자극은 다양한 것으로 나타났다. 활용 로봇은 곰 로봇, 악어 로봇, 물개 로봇, 사자 로봇, 앵무새 로봇, 공룡 로봇, 강아지 로봇, 이동형 로봇 월E, 잉키로봇, 아이로비로, 비인간형 로봇이 주로 사용되었다.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에게 있어 관심과 흥미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20]는 점을 고려할 때, 다양한 활용 로봇 및 로봇 제시자극으로 구성되었다는 점, 나아가 다양한 자극의 변화를 줄 수 있는 로봇이 활용되었다는 점은 바람직한 것으로 생각된다.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은 어떤 경우에 언어를 보다 잘 이해하게 되는가 이들은 사람과의 상호작용보다 장난감과 같은 사물에 집중하며[2], 기계와의 상호작용에 더 흥미를 가진다[3], 또한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은 유능한 시각적 처리자이므로[4], 정보가 시각적 형태로 제공될 때 가장 잘 수행한다[5].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은 시각적 지원이 이루어질 때 언어를 보다 잘 이해하게 될 뿐 아니라, 자신과 주변의 일 또한 더 잘 이해하게 된다. 또한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은 체계화하는 기술이 탁월하다.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특징은 무엇인가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은 사회적 의사소통 및 사회적 상호작용의 지속적인 결함,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이나 흥미, 활동 등의 특징을 나타낸다[1]. 이들은 사람과의 상호작용보다 장난감과 같은 사물에 집중하며[2], 기계와의 상호작용에 더 흥미를 가진다[3], 또한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은 유능한 시각적 처리자이므로[4], 정보가 시각적 형태로 제공될 때 가장 잘 수행한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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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권준수, 김재진, 남궁기, 박원명, 신민섭, 유범희, 윤진상, 이상익, 이상환, 이영식, 이현정, 임효덕, "정신질환의 진단 및 통계편람 제5판", 서울 : 학지사, 2015. 

  2. Stanton C. M., Kahn Jr., P. H., Severson R. L., Ruckert J. H., & Gill B. T., "Robotic animals might aid in the social development of children with autism", Proceedings of the 3rd ACM/IEEE Iternational Conference on Human-Robot Interaction, pp. 271-278, 2008. 

  3. Hart M., "Autism/Excel study", ASSETS 2005: Seventh international ACM SIGACCESS conference on computers and accessibility, pp. 136-141. New York: ACM Press, 2005. 

  4. Amanda B. E. & Smith M. B., "자폐스펙트럼 장애 : 특징과 효과적인 전략, 서울", 시그마프레스, pp. 377-399, 2012. 

  5. Paxton K. & Estay I. A., "Counselling people on the autism spectrum", A practical manual, Philadelphia, PA: Jessica Kingsley Publishers, p. 52, 2007. 

  6. Golan O., LaCava P. G. & Baron-Cohen S., "Assistive technology as an aid in reducing social impairments in autism", In Robin L. G. & Dina E. H., Growing Up with Autism, New York: The Guilford Press, pp. 124-142, 2007. 

  7. 권정민, 김영태, "일반학급, 특수학급, 로봇 환경에서의 중등도 자폐성 장애 아동의 언어적 상호작용", 자폐성장애연구, 한국자폐학회, 제13권, 3호, pp. 19-38, 2013. 

  8. 김건희, 이효신, 강정배, 배민정, 장수정, 구현진, 강원석, 안진웅, "로봇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자폐 유아의 시각, 청각, 촉각에 대한 반응연구", 정서 . 행동장애연구, 한국정서행동장애아교육학회, 제26권, 4호, pp. 371-370, 2010a. 

  9. 구현진, 이효신. "로봇 자극에 대한 자폐유아의 상호작용 연구", 정서 . 행동장애연구, 한국정서행동장애아교육학회, 제28권, 2호, pp. 215-234, 2012. 

  10. 조광수, 권정민, 신동욱. "인지로봇의 자폐 범주성 장애 중재 적용가능성 탐색", 자폐성장애연구, 한국자폐학회, 제9권, 2호, pp. 45-60, 2009. 

  11. Dubois M., & Vial I., "Multimedia design: The effect of relating multimodal information", Journal of Computer Assisted Learning, vol. 16, pp. 157-165, 2000. 

  12. Dautenhahn, K., Werry, I., Salter, T. & te Boekhorst R, "Towards adaptive autonomous robots in autism therapy: Varieties of Interactions", IEEE International Symposium on Computational Intelligence in Robotics and Automation(CIRA'03), pp. 577-582, 2003. 

  13. 권정민, 박은혜, "유아, 초등, 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한 국내 지능형 로봇 관련 연구 동향", 유아특수교육연구,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제13권, 1호, pp. 145-172, 2013. 

  14. 김건희, 이효신, 장수정, 배민정, 구현진, "자폐범주성 장애 유아의 반응 유형 탐색-로봇 장난감과의 상호작용에서 이루어지는 자극을 중심으로-",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제50권, 1호, pp. 181-209, 2011 

  15. 유승훈, 이효신, "교육매체로서의 로봇과 컴퓨터에 대한 발달장애아동의 인식비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제53권, 4호, pp. 91-120, 2014. 

  16. Dautenhahn K. & Billard A., "Games children with autism can play with robota, a humanoid robotic doll", In S. Keates P. M. Langdon, P. J. Clarkson & P. Robins (eds.), Universal access and assistive technology, London: Spring-Verlag, pp. 179-190, 2002. 

  17. Robins B., Dautenhahn K., Boekhorst R. & Billard A., "Robotic assistants in therapy and education of children with autism: can a small humanoid robot help encourage social interaction skills?", Universal Access in the Information Society, vol. 4, no. 2, pp. 105-120, 2005. 

  18. 신윤희, 김성범, "자폐스펙트럼장애와 정서.행동장애아동의 사회적 기술증진에 적용된 로봇의 역할 및 중재모델 고찰",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제16권, 1호, pp. 51-85, 2015. 

  19. 김성범, 신윤희, "자폐스펙트럼장애 및 정서.행동장애아동의 사회적 기술 증진을 위한 로봇적용연구 동향",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제53권, 4호, pp. 21-52, 2014. 

  20. 이종희, 김은경, "자폐성장애 아동의 관심 및 흥미를 활용한 중재연구 문헌분석", 자폐성장애연구, 한국자폐학회, 제13권, 2호, pp. 41-63, 2013. 

  21. 박현옥,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제한된 행동과 관심에 대한 교사의 경험과 인식", 자폐성장애연구, 한국자폐학회, 제12권, 2호, pp. 131-157, 2012. 

  22. 허은정, 주세진,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 대상의 공동관심 중재연구에 관한 문헌 분석", 자폐성장애연구, 한국자폐학회, 제11권, 2호, pp. 49-75, 2011. 

  23. 박혜진, "자폐범주성장애 아동을 위한 모방기술중재 관련 연구문헌 분석", 자폐성장애연구, 한국자폐학회, 제13권, 2호, pp. 65-86, 2013. 

  24. 김창걸, 송병섭, "로봇 원격지원 시스템의 활용 방안연구: 특수교육을 중심으로",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제51권, 4호, pp. 95-110, 2012. 

  25. 강민경, 이현정, 김영태,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한 로봇활용 연구의 최근 동향: 200년 이후 국내외 학술지를 중심으로", 특수교육, 한국특수교육학회, 제12권, 3호, pp. 127-152, 2013. 

  26. 김건희, 이효신, 장수정, 구현진, "로봇과 상호작용을 통한 자폐성 아동의 반응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한국정서행동장애아교육학회, 제26권, 1호, pp. 331-353, 2010b. 

  27. 신윤희, 진미영, 조정민, 서경희, "자폐스펙트럼장애 유.아동의 로봇인식과정 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한국정서행동장애아교육학회, 제27권, 4호, pp. 413-435,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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