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은 시각적 처리, 체계화와 같은 강점을 지니며, 사물 및 기계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나타낸다. 이 같은 맥락에서 로봇이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재활에 유용한 것으로 제안되고 있다. 즉 로봇은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관심을 유발하고, 주의를 집중하게 하고, 단순화된 사회적 자극을 제시하며, 반복적용이 가능하고, 대상에 따른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재활을 위한 국내 로봇 관련 연구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자폐, 로봇을 키워드로 검색하여 11편의 국내 문헌을 최종 선정하고, 활용 로봇, 로봇 제시자극, 실험절차 및 종속변인에 따라 문헌을 내용 분석하였다.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은 시각적 처리, 체계화와 같은 강점을 지니며, 사물 및 기계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나타낸다. 이 같은 맥락에서 로봇이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재활에 유용한 것으로 제안되고 있다. 즉 로봇은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관심을 유발하고, 주의를 집중하게 하고, 단순화된 사회적 자극을 제시하며, 반복적용이 가능하고, 대상에 따른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재활을 위한 국내 로봇 관련 연구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자폐, 로봇을 키워드로 검색하여 11편의 국내 문헌을 최종 선정하고, 활용 로봇, 로봇 제시자극, 실험절차 및 종속변인에 따라 문헌을 내용 분석하였다.
Children with autistic spectrum disorder(ASD) have a strength in visual process and systemizing, and they show interest toward things and machines. Therefore, robots have been suggested as a useful tool for the rehabilitation of the children with ASD. A robot can attract children's interest and atte...
Children with autistic spectrum disorder(ASD) have a strength in visual process and systemizing, and they show interest toward things and machines. Therefore, robots have been suggested as a useful tool for the rehabilitation of the children with ASD. A robot can attract children's interest and attention, and it can provide simplified social stimulus. A robot can be applied repetitively, and programmed for the special needs of an individual child. In this study, we review literature related to the use of robots for the rehabilitation of children with ASD. For this purpose, related literature was searched with the keywords of autism and robot. We selected eleven domestic papers, and analyzed their contents to identify robots, stimulus of robots, experiment process and dependent variables.
Children with autistic spectrum disorder(ASD) have a strength in visual process and systemizing, and they show interest toward things and machines. Therefore, robots have been suggested as a useful tool for the rehabilitation of the children with ASD. A robot can attract children's interest and attention, and it can provide simplified social stimulus. A robot can be applied repetitively, and programmed for the special needs of an individual child. In this study, we review literature related to the use of robots for the rehabilitation of children with ASD. For this purpose, related literature was searched with the keywords of autism and robot. We selected eleven domestic papers, and analyzed their contents to identify robots, stimulus of robots, experiment process and dependent variab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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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재활을 위한 로봇 관련 실험연구를 활용 로봇, 로봇 제시자극, 실험절차 및 종속변인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재활을 위한 로봇 관련 실험연구 동향을 살피기 위해 다음과 같은 기준에 따라 연구대상을 선정하였다. 우선, 한국교육학술정보원, DBpia, Kiss, 국회도서관을 통해 ‘자폐’와 ‘로봇’를 검색어로 검색하였다.
제안 방법
로봇에 관한 자료는 활용 로봇 및 제시자극에 따라 제시하였다. 활용 로봇의 경우 곰 로봇(분석논문 4, 7, 9), 악어 로봇(분석논문 4, 7, 9), 물개 로봇(분석논문 1, 13, 6, 3), 사자 로봇(분석논문 1, 13, 6, 3), 앵무새 로봇(분석논문 1, 13, 6, 3), 공룡 로봇(분석논문 1, 13, 6, 3), 강아지 로봇(분석논문 1, 13, 6, 3), 월E(분석논문 13), 잉키로봇(분석논문 10, 12), 아이로비(분석논문 2)가 사용되었다.
특히 로봇에 관한 자료는 활용 로봇 및 제시자극으로 나누어 제시하였으며, 실험절차는 회기 및 단계에 따른 절차를 제시하였다. 종속변인은 종속변인 및 세부사항 및 질적연구에 따라 도출된 주제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활용 로봇, 제시자극, 실험절차 및 종속변인에 따른 현황은 논문에 제시된 변인들을 내용분석하여 기술하였다. 특히 로봇에 관한 자료는 활용 로봇 및 제시자극으로 나누어 제시하였으며, 실험절차는 회기 및 단계에 따른 절차를 제시하였다. 종속변인은 종속변인 및 세부사항 및 질적연구에 따라 도출된 주제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분석은 다음과 같이 처리하였다. 활용 로봇, 제시자극, 실험절차 및 종속변인에 따른 현황은 논문에 제시된 변인들을 내용분석하여 기술하였다. 특히 로봇에 관한 자료는 활용 로봇 및 제시자극으로 나누어 제시하였으며, 실험절차는 회기 및 단계에 따른 절차를 제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우선, 한국교육학술정보원, DBpia, Kiss, 국회도서관을 통해 ‘자폐’와 ‘로봇’를 검색어로 검색하였다.
이때 등재후보 이상의 저널에 투고된 논문으로 선정하였으며, 학위논문이나 학술발표자료, 그리고 로봇기술 및 기능연구는 제외하였다. 이 같은 과정을 통해 총 11편의 실험논문을 선정하였다.
첫째,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재활을 위한 로봇 관련 연구의 활용 로봇 및 로봇 제시자극은 다양한 것으로 나타났다. 활용 로봇은 곰 로봇, 악어 로봇, 물개 로봇, 사자 로봇, 앵무새 로봇, 공룡 로봇, 강아지 로봇, 이동형 로봇 월E, 잉키로봇, 아이로비로, 비인간형 로봇이 주로 사용되었다.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에게 있어 관심과 흥미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20]는 점을 고려할 때, 다양한 활용 로봇 및 로봇 제시자극으로 구성되었다는 점, 나아가 다양한 자극의 변화를 줄 수 있는 로봇이 활용되었다는 점은 바람직한 것으로 생각된다.
로봇에 관한 자료는 활용 로봇 및 제시자극에 따라 제시하였다. 활용 로봇의 경우 곰 로봇(분석논문 4, 7, 9), 악어 로봇(분석논문 4, 7, 9), 물개 로봇(분석논문 1, 13, 6, 3), 사자 로봇(분석논문 1, 13, 6, 3), 앵무새 로봇(분석논문 1, 13, 6, 3), 공룡 로봇(분석논문 1, 13, 6, 3), 강아지 로봇(분석논문 1, 13, 6, 3), 월E(분석논문 13), 잉키로봇(분석논문 10, 12), 아이로비(분석논문 2)가 사용되었다. 로봇의 제시자극 분석 결과는 표 1과 같다.
성능/효과
둘째,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재활을 위한 로봇 관련 연구의 실험절차는 다양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폐 아동의 공동관심 중재를 위해 분석한 연구에서 아동의 선호성이 중요한 것으로 강조되고 있는데[22], 분석 논문에서는 선호성 평가에 관한 상세 내용을 기술하고 있지 않으므로, 이에 대한 고려가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셋째,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재활을 위한 로봇 관련 연구의 종속변인은 로봇 활동 및 감각자극에 대한 반응, 인식과정, 의사표현 및 상호작용에 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는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로봇 활용 연구 동향을 분석한 연구[25], 자폐성 장애아동의 관심 및 흥미를 활용한 중재연구를 분석한 연구결과[20]와 유사하다.
특히 로봇자극이 제시될 때 로봇자극이 제시되지 않을 때보다 긍정적 상호작용을 더 많이 하고 부정적 상호작용은 덜하며(분석논문 1), 로봇을 사용할 때 발화, 단어말하기, 구어적 상호작용 횟수가 로봇이 없는 특수학급과 일반학급 상황과 비슷한 수준을 보인다(분석논문 2) 그런데 선행연구에서는 활용 로봇 및 자극에 대한 선호도는 아동마다 차이가 있으므로(분석논문 3, 7, 8), 이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하고 있다. 전원을 끈 장난감 로봇에 비해 대체로 전원을 켠 장난감 로봇을 가지고 노는 상호작용 빈도와 지속시간이 증가하였으며(분석논문 11), 아동은 사자, 앵무새, 물개, 공룡에서 긍정적 경향을 나타내고, 강아지는 부정적인 경향을 나타내는 등 활용 로봇에 따라 상호작용 반응에 차이를 나타내며(분석논문 1), 청각, 시각, 촉각 순서로 선호 반응을 보였다(분석논문 4). 로봇의 소리자극이 아동의 조작과 탐색행동을 촉진시키는 동기적 요소로 작용하는데(분석논문 3), 아동은 선호자극에 대해 적극적으로 반응하며, 자발어를 나타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분석논문 4).
첫째,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재활을 위한 로봇 관련 연구의 활용 로봇 및 로봇 제시자극은 다양한 것으로 나타났다. 활용 로봇은 곰 로봇, 악어 로봇, 물개 로봇, 사자 로봇, 앵무새 로봇, 공룡 로봇, 강아지 로봇, 이동형 로봇 월E, 잉키로봇, 아이로비로, 비인간형 로봇이 주로 사용되었다.
종속변인에 대한 분석결과는 표 3 및 표 4과 같다. 표 3와 표 4에서 보듯이, 종속변인은 자극에 대한 반응, 상호작용, 의사표현 및 교류행동, 로봇 인식과정인 것으로 나타났다. 질적 분석을 통해 범주화된 결과를 도출된 주제를 중심으로 살펴보면 표 4와 같다.
후속연구
그 외 문헌 연구에서는 로봇의 역할 및 중재모델에 대해 고찰하였으며[18], 로봇 외형, 자극제시에 대해[19], 인지로봇의 특징, 로봇 중재연구 고찰, 효과성의 가설, 중재를 위한 요소기술에 대해 분석하였다[10]. 그런데, 로봇활동의 반응 및 중재효과는 로봇의 제시자극, 활용 방법 등에 영향을 받게 되므로, 이에 대한 세부적인 분석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일반화에 어려움을 갖고 있는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특성 때문에 보조공학의 사용은 사람의 상호관계적 지원과 손을 맞잡고 함께 나아가야만 한다는 점에서[6], 로봇과 서비스 제공자와의 지원범위를 고려한 실험절차 등에 관한 논의가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상호작용 분야는 로봇 원격지원 시스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므로[24], 이에 관한 구체적 실험절차와 그 효과가 연구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둘째,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재활을 위한 로봇 활용 중재 연구가 보다 적극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으며, 특히 그 효과크기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또한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재활의 위한 로봇 활용의 궁극적 목적이 독립적인 사회생활이라는 점에서, 일반화를 보다 촉진할 수 있는 로봇 적용 절차 및 단계 등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둘째,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재활을 위한 로봇 활용 중재 연구가 보다 적극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으며, 특히 그 효과크기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또한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재활의 위한 로봇 활용의 궁극적 목적이 독립적인 사회생활이라는 점에서, 일반화를 보다 촉진할 수 있는 로봇 적용 절차 및 단계 등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첫째,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흥미, 관심, 반응 등은 아동의 연령, 인지수준 등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활용 로봇 및 제시자극을 구성할 때 이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추후 연구에서는 아동의 선호성 등의 특성별 반응 및 중재 효과를 비교연구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자폐 아동의 공동관심 중재를 위해 분석한 연구에서 아동의 선호성이 중요한 것으로 강조되고 있는데[22], 분석 논문에서는 선호성 평가에 관한 상세 내용을 기술하고 있지 않으므로, 이에 대한 고려가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모방 중재의 구성요소로 촉진과 강화가 필수적인 것으로 제안되었듯이[23], 추후 연구에서도 로봇의 지시, 촉구의 유형 및 정도 등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고려된다. 또한 일반화에 어려움을 갖고 있는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특성 때문에 보조공학의 사용은 사람의 상호관계적 지원과 손을 맞잡고 함께 나아가야만 한다는 점에서[6], 로봇과 서비스 제공자와의 지원범위를 고려한 실험절차 등에 관한 논의가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첫째,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흥미, 관심, 반응 등은 아동의 연령, 인지수준 등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활용 로봇 및 제시자극을 구성할 때 이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추후 연구에서는 아동의 선호성 등의 특성별 반응 및 중재 효과를 비교연구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재활을 위한 연구의 활용 로봇에는 어떤 로봇들이 있는가
첫째,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재활을 위한 로봇 관련 연구의 활용 로봇 및 로봇 제시자극은 다양한 것으로 나타났다. 활용 로봇은 곰 로봇, 악어 로봇, 물개 로봇, 사자 로봇, 앵무새 로봇, 공룡 로봇, 강아지 로봇, 이동형 로봇 월E, 잉키로봇, 아이로비로, 비인간형 로봇이 주로 사용되었다.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에게 있어 관심과 흥미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20]는 점을 고려할 때, 다양한 활용 로봇 및 로봇 제시자극으로 구성되었다는 점, 나아가 다양한 자극의 변화를 줄 수 있는 로봇이 활용되었다는 점은 바람직한 것으로 생각된다.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은 어떤 경우에 언어를 보다 잘 이해하게 되는가
이들은 사람과의 상호작용보다 장난감과 같은 사물에 집중하며[2], 기계와의 상호작용에 더 흥미를 가진다[3], 또한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은 유능한 시각적 처리자이므로[4], 정보가 시각적 형태로 제공될 때 가장 잘 수행한다[5].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은 시각적 지원이 이루어질 때 언어를 보다 잘 이해하게 될 뿐 아니라, 자신과 주변의 일 또한 더 잘 이해하게 된다. 또한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은 체계화하는 기술이 탁월하다.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특징은 무엇인가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은 사회적 의사소통 및 사회적 상호작용의 지속적인 결함,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이나 흥미, 활동 등의 특징을 나타낸다[1]. 이들은 사람과의 상호작용보다 장난감과 같은 사물에 집중하며[2], 기계와의 상호작용에 더 흥미를 가진다[3], 또한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은 유능한 시각적 처리자이므로[4], 정보가 시각적 형태로 제공될 때 가장 잘 수행한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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