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과학 수업의 탐구활동에서 형성되는 교실 규범의 특징에 대한 사례 연구
A Case Study on the Features of Classroom Norms Formed in Inquiry Activities of Elementary Science Classe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5 no.2, 2015년, pp.303 - 312  

장진아 (서울대학교) ,  송진웅 (서울대학교)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 과학 수업의 탐구활동 과정에서 어떤 규범이 형성되며 그러한 규범이 탐구 수행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학교 과학 탐구를 실행하는 과정에서 직면하는 여러문제들에 대해 고찰하는 것이다. 초등학교 고학년 두 학급의 탐구활동 사례를 중심으로 수업 관찰, 학생과 교사 면담, 설문지 등의 다양한 출처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먼저, 교실 규범에 대한 이론적 범주로서 생활규범, 범교과 학습규범, 과학탐구 학습규범의 세 가지 범주를 구축하고, 각 범주의 하위 규범들을 귀납적으로 추출하였다. 더불어 각 규범들의 유형과 특징, 그리고 수업 및 탐구 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함께 분석하였다. 교실 규범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학교 과학탐구의 실행 과정에서 직면하는 실질적인 문제로서 첫째, 집단적인 탐구 수행이 갖는 구조적인 어려움, 둘째, 탐구수업의 여러 국면에서 다르게 구현되는 교사의 권위, 셋째, 범교과적인 교육적 가치와 과학 탐구에서의 가치와의 갈등을 확인하였다. 끝으로 이러한 특징들이 학교 과학탐구의 실질적 실행과 교실 현상을 문화적으로 이해하는 데에 있어서 갖는 의미와 시사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classroom norms formed in inquiry activities of elementary science classes and to consider about the actual problems in enacting school science inquiry. Focusing on the inquiry activity cases of two classes, the data were collected through classroom observati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규범은 무엇인가? 규범은 집단 구성원들에게 공유된 기대로서, 구성원의 행동을 특정방향으로 인도하거나 제한한다(Hechter & Opp, 2001; Terry & Hogg, 1996). 사회 심리학자들은 규범이 단순한 사회적 승인이나 타인의 시선을 의식한 의무감의 수준을 넘어서서 사회적 자아를 구성하기 위한 준거로 작용한다고 설명한다(Terry & Hogg, 1996).
과학탐구를 저해하는 여러 요인들인 내적 요인과 구성원을 둘러싼 외적 요인은 무엇인가? 학교 과학탐구를 저해하는 여러 요인들은 크게 구성원 내적 요인과 구성원을 둘러싼 외적 요인으로 나뉠 수 있겠다. 전자는 탐구수업의 주체가 되는 교사나 학생과 관련된 것으로서 개인적 차원에서 개별 교사나 학생이 가진 신념, 지식, 탐구능력등을 예로 들 수 있다. 반면, 후자는 탐구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구성원들이 직면하는 요인들로서 사회문화적, 정치적 요인들을 포함한다. 여기에는 기존의 입시제도, 교사와 행정가 및 학부모와의 관계, 교수학습에 대한 기존의 전통적 신념이나 가치, 풍토 등이 포함될 수 있겠다.
과학탐구의 실질적인 실행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중요한 점은 실제 과학탐구 실행 과정에서는 이러한 여러 요인들이 서로 긴밀하게 상호작용하면서 과학탐구의 수행에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Anderson, 1996). 이에 학교 과학탐구의 실질적인 실행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탐구의 실행과 연계된 구성원 개인의 내적 요인들과 이들을 둘러싼 외적 요인들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 하지만 기존의 연구들은 실제 교실의 상황 속에서 탐구에 영향을 주는 여러 요인들을 통합적으로 고려하기보다는 각 요소들을 독립적으로 분리하여 살펴본 경우가 많다(Blumenfeld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Anderson, R. D. (1996). Study of curriculum reform.[Volume I: Findings and conclusions.] Studies of education reform. US Government Printing Office, Superintendent of Documents; Mail Stop: SSOP, Washington, DC 20402-9328. 

  2. Anderson, R. D. (2002). Reforming science teaching: what research says about inquiry.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13(1), 1-12. 

  3. Barrow, L. H. (2006). A brief history of inquiry: From Dewey to standards.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17, 265-278. 

  4. Becker, N., Rasmussen, C., Sweeney, G., Wawro, M., Towns, M., & Cole, R. (2013). Reasoning using particulate nature of matter: An example of a sociochemical norm in a university-level physical chemistry class. Chemistry Education Research and Practice, 14(1), 81-94. 

  5. Blumenfeld, P. C., Soloway, E., Marx, R. W., Krajcik, J. S., Guzdial, M., & Palincsar, A. (1991). Motivating project-based learning: Sustaining the doing, supporting the learning. Educational psychologist, 26(3-4), 369-398. 

  6. Boostrom, R. (1991). The nature and functions of classroom rules. Curriculum Inquiry, 21(2), 193-216. 

  7. Boulton, M. J., & Smith, P. K. (1994). Bully/victim problems in middle-school children: Stability, self-perceived competence, peer perceptions and peer acceptance. British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12(3), 315-329. 

  8. Bybee, R. W., & DeBoer, G. E. (1994). Research on goals for the science curriculum. Handbook of research on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pp. 357-387). New York: Maxwell Macmillan International. 

  9. Cho, H. J., Han, I. K., Kim, H. N., & Yang, I. H. (2008). Analysis of elementary teachers' views on barriers in implementing inquiry-based instruction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8(8), 901-921. 

  10. Cobb, P., & Yackel, E. (1996). Constructivist, emergent, and sociocultural perspectives in the context of developmental research. Educational Psychologist, 31(3-4), 175-190. 

  11. Driver, R., Newton, P., & Osborne, J. (2000). Establishing the norms of scientific argumentation in classrooms. Science Education, 84(3), 287-312. 

  12. Fehr, E., & Fischbacher, U. (2004). Social norms and human cooperation. Trends in cognitive sciences, 8(4), 185-190. 

  13. Fiske, A. P., Kitayama, S., Markus, H. R., & Nisbett, R. E. (1998). The cultural matrix of social psychology. (pp. 915-981). Oxford University Press. 

  14. Gutmann, A. (1987). Democratic education. Princeton: Princeton University Press. 

  15. Hechter, M., & Opp, K. D. (Eds.). (2001). What have we learned about the emergence of social norms. Social norms (pp. 394-415). New York: Russell Sage Foundation. 

  16. Horne, C. (2001). Sociological perspectives on the emergence of social norms. In M. Hechter, & K. D. Opp (Eds.), Social norms (pp. 1-34). New York: Russell Sage Foundation. 

  17. Jackson, P. W. (1968). Life in classrooms. New York: Holt, Rinehart and Winston. 

  18. Jasso, G. (2001). Rule finding about rule making: Comparison processes and the making of rules. In M. Hechter, & K. D. Opp (Eds.), Social norms (pp. 348-393). New York: Russell Sage Foundation. 

  19. Jetten, J., Postmes, T., & McAuliffe, B. J. (2002). 'We're all individuals': Group norms of individualism and collectivism, levels of identification and identity threat. European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32(2), 189-207. 

  20. Kang, E., Kim, C-J., Choe, S-U., Yoo, J., Park, H-J., Lee, S. & Kim, H-B. (2012). Small group interaction and norms in the process of constructing a model for blood flow in the hear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2(2), 372-387. 

  21. Kim, C-J., & Lee, S-K. (2005). The Characteristics of socio-scientific norms and discourses in the science classrooms: Case studies of beginning teachers.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2(3), 359-386. 

  22. Marx, R. W., & Blumenfeld, P. C. (1997). Enacting project-based science. Elementary School Journal, 97(4), 341. 

  23. Merriam, S. B. (1998). Qualitative research and case study applications in education. San Francisco: Jossey-Bass Publishers. 

  24. Meyer, D. Z., Meyer, A. A., Nabb, K. A., Connell, M. G., & Avery, L. M. (2013). A theoretical and empirical exploration of intrinsic problems in designing inquiry activities.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43(1), 57-76. 

  25. Miles, M. B., & Huberman, A. M. (1994). Qualitative data analysis: An expanded sourcebook. Thousand Oaks: Sage Publications. 

  26. National Research Council. (2000). Inquiry and the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27. Silins, H. C., Mulford, W. R., & Zarins, S. (2002). Organizational learning and school change. Educational Administration Quarterly, 38(5), 613-642. 

  28. Song, J. W. (2006). J. J. Schwab's life and his ideas of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6(7), 856-869. 

  29. Terry, D. J., & Hogg, M. A. (1996). Group norms and the attitude-behavior relationship: A role for group identification.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22(8), 776-79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