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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짐된 궤도 흙노반 재료의 전단탄성계수(G)-전단변형률(γ)-포화도(S) 관계특성 분석
Analysis of Shear Modulus(G)-Shear Strain(γ)-Degree of Saturation(S) Characteristics of Compacted Subgrade Soil used as Railway Trackbed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8 no.2 = no.87, 2015년, pp.127 - 138  

최찬용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이성혁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임유진 (Department of Civil, Environmental and Railroad Engineering Paichai University) ,  김대성 (Department of Civil, Environmental and Railroad Engineering Paichai University) ,  박재범 (Department of Civil, Environmental and Railroad Engineering Paichai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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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국내 철도 궤도하부 다져진 흙노반의 강성 평가를 위하여 Stokoe 방식의 고정단-자유단 중형 공진주 시험기(D=10cm, L=20cm)를 이용, 구속압 및 전단변형률 증가시 포화도(S)변화에 따른 전단탄성계수의 분포변화를 조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포화도가 증가할수록 최대전단탄성계수는 감소하고 정규화 전단탄성계수는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포화도(S)~전단탄성계수(S)~전단변형률(${\gamma}$) 사이의 고유한 감소 관계특성을 관찰할 수 있었다. 이러한 특성수립 가능성을 기반으로 향후 광범위한 추가시험을 통하여 예측모델을 수립하고 소정의 모델계수 값들을 획득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important to evaluate the stiffness characteristics of compacted subgrade soil under track that is loaded dynamically. Using a mid-size Resonant Column test apparatus, normalized shear modulus and shear modulus variation with changing of confining pressure were investigated with change of deg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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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통하여 궤도 하부 흙노반 재료의 포화도에 따른 전단탄성계수(G)-전단변형률(γ)의 통합예측모델 수립 가능성을 검토하였으며 아래와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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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일반철도 및 고속철도 품질관리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국내 일반철도 및 고속철도 품질관리는 공히 반복평판재하시험(RPBT; Repeated Plate Bearing Test)에 의한 변형계수(Ev2) 및 다짐도 기준으로 이루어진다[1]. 그러나 지지력개념에 기초한 변형계수(E)는 응력~변형률 관계에 기초한 재료의 실제 변형계수(탄성계수, E)가 아니다.
매우 큰 동적하중을 반복적으로 받는 궤도 하부구조물에 필요한 것은? 매우 큰 동적하중을 반복적으로 받는 궤도 하부구조물은 정확한 안정해석을 필요로 하며, 이를 위하여 각 층재료의 응력~변형률 관계에 기초한 구조해석이 필요하다. 이는 궤도하부구조를 구성하는 흙노반 등의 층재료가 하중 재하시 받게 되는 변형특성을 정밀하게 모사할 수 있어야 하며, 응력의 크기 및 변형률 수준에 입각하여 재료의 정확한 구성모델 특성 재현이 요구된다.
응력~변형률 관계에 기초한 구조해석은 어떻게 진행되어야하나? 매우 큰 동적하중을 반복적으로 받는 궤도 하부구조물은 정확한 안정해석을 필요로 하며, 이를 위하여 각 층재료의 응력~변형률 관계에 기초한 구조해석이 필요하다. 이는 궤도하부구조를 구성하는 흙노반 등의 층재료가 하중 재하시 받게 되는 변형특성을 정밀하게 모사할 수 있어야 하며, 응력의 크기 및 변형률 수준에 입각하여 재료의 정확한 구성모델 특성 재현이 요구된다. 특히 궤도 흙노반의 경우 설계 기준 값 및 다짐관리기준의 설정을 위해서 탄성계수의 정확한 분포범위와 응력 및 변형률 수준별 크기를 파악하고 적합한 예측모델을 수립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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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013) Design Specification for Railroad: Road bed. 

  2. AASHTO (2002) 2002 Design Guide of New and Rehabilitated Pavement Structures, Research Report, National Cooperative Highway Research Program, USA. 

  3.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1) Korea Pavement Research Program. 

  4. R.F. Pezo, D.S. Kim, K.H. Stoke, W.R. Hudson (1991) Developing a reliable resilient modulus testing system, Transpotation Research Record 1307, Washington D. C, pp. 98-99. 

  5. H.B. Seed, R.T. Wang, I.H. Idriss, K. Tokimuatsu (1986) Moduli and damping factors for dynamic analysis of cohesionless soil, Earthquake Engineering Research Center, Report No. UCB/EERC-84/14,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y 

  6. M. Rollins (1998) Shear modulus and damping relationships for gravels, Journal of Geotechnical and Geoenvironmental Engineering, No. 124, pp. 396-405 

  7. K.R. Massarsch (2004) Deformation properties of fine-grained soils from seismic test, Keynote lectur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ite Characterization, ISC 2, 19-22 Sept, Porto, pp. 14 

  8. D.S. Kim (2012) Evaluation of modulus and load-settlement characteristics of subgrade soil used in track foundation, Master's Thesis, PaiChai University. 

  9. M.B. Darendeli, K.H.II Stokoe (1997) Dynamic properties of soils subjected to the 1994 Northridge earthquake, Geotechnical Engineering Report GR97-5, Civil Engineering Dept., University of Texas, Austin, TX, USA. 

  10. Y.J. Lim, D.S. Kim, H.J. Cho, M. Sagong (2013) Investigation of stiffness characteristics of subgrade soils under tracks based on stress and strain level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6(5), pp. 386-393. 

  11. S.W. Park, C.H. Lee, K.Y. Hwang (2006) Effect of density on water content reflectometer measured field water content in pavement subgrad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ume 8, pp. 115-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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