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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운항 시뮬레이터를 위한 해양파 가시화 방안 고찰
A Review on the Visualization Plan of Ocean Waves for Ship Maneuvering Simulator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1 no.2 = no.67, 2015년, pp.215 - 222  

박세길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오재용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박진아 (카이스트 전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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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기술보고에서는 선박운항 시뮬레이터를 위한 해양파 가시화의 개선을 목적으로 여러 해양파 가시화 요소 및 그에 대한 전체적인 재현 방안에 대해 고찰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해양파 가시화 요소를 해양파 표면, 해양파 부서짐, 상호작용, 광원, 수중 등으로 구분하고, 각 구성 요소별 가시화가 필요한 세부 가시화 요소들을 정리 하였다. 또한 이를 재현하는 과정에서 설계에 반영해야 할 내용들을 사실적 해양파 가시화 및 실시간 해양파 가시화, 선박 운동특성 재현, 시뮬레이터의 활용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분석을 통해, 사실적 해양파 가시화가 몰입감 형성 및 보다 정확한 선박 운동특성 재현, 다양하고 제어 가능한 시뮬레이션 시나리오 생성 등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선박운항 시뮬레이터를 위한 해양파 가시화는 고려해야 할 요소 및 그에 대한 구현 방안, 관련 제약 사항이 많은 만큼 구현 전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접근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improve the ocean waves of the ship maneuvering simulator, we study and summarize the visualization elements of the ocean waves and the overall direction of their implementation in detail. We categorize the visualization elements of the ocean waves into five groups, including wave surface, wave b...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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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기술보고에서는 정보 전달과 몰입감 형성을 중심으로 해양파 가시화 요소에 대한 재현 방안을 기술한다. 그러나 고려해야 할 해양파 가시화 요소가 많고 각 요소별 요구사항 또한 다양하므로, 설계 및 개발 관점에서 주가 되는 요소인 해양파 가시화의 사실성 및 실시간성, 선박 운동특성 재현, 시뮬레이터 활용 등의 공통 요소에 대한 검토 사항 및 접근 방안에 대해 제시한다.
  • (2012)의 논문 등에서 알 수 있듯이 이에 못지않게 시뮬레이터 체험자가 가상공간에서 느끼는 몰입감이나 현장감 역시 시뮬레이터의 활용도에 큰 영향을 준다. 따라서 본 기술보고에서는 정보 전달과 몰입감 형성을 중심으로 해양파 가시화 요소에 대한 재현 방안을 기술한다. 그러나 고려해야 할 해양파 가시화 요소가 많고 각 요소별 요구사항 또한 다양하므로, 설계 및 개발 관점에서 주가 되는 요소인 해양파 가시화의 사실성 및 실시간성, 선박 운동특성 재현, 시뮬레이터 활용 등의 공통 요소에 대한 검토 사항 및 접근 방안에 대해 제시한다.
  • 그리고 시뮬레이터가 요구하는 실시간성과 함께 몰입감 향상에 필요한 사실성 강화 방안을 설계와 구현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또한 정보전달과 몰입감 형성 측면에서 보다 활용도 높은 선박운항 시뮬레이터가 될 수 있도록 설계 과정에서 고려해야할 사항들에 대해 정리하였다.
  • 본 기술보고에서는 선박운항 시뮬레이터를 위한 해양파가시화 요소에 대해 분석해 보고, 효과적인 정보전달과 몰입감 형성 측면에서 해양파 가시화 요소 재현 시 고려해야할 사항과 개발 접근 방안에 대해 고찰하였다. 사실적인 해양파 가시화는 선박운항 시뮬레이터 체험자의 몰입감 형성 및 선박운항 시뮬레이터의 활용 효과에 큰 영향을 주지만, 기술적 난이도가 높은 만큼 활용 목적에 맞춰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파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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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운항 시뮬레이터란 무엇인가? 선박운항 시뮬레이터는 시뮬레이터 체험자가 실제 선박을 운항하는 것과 유사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설계한 시스템으로 선원의 교육 및 해상교통 안전진단, 해상교통 안전성 향상 연구 등 여러 분야에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 자동차나 비행기 시뮬레이터와 달리 선박운항 시뮬레이터는 해양이라는 다소 특수한 환경을 묘사해야 한다.
선박운항 시뮬레이터는 어느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가? 선박운항 시뮬레이터는 시뮬레이터 체험자가 실제 선박을 운항하는 것과 유사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설계한 시스템으로 선원의 교육 및 해상교통 안전진단, 해상교통 안전성 향상 연구 등 여러 분야에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 자동차나 비행기 시뮬레이터와 달리 선박운항 시뮬레이터는 해양이라는 다소 특수한 환경을 묘사해야 한다.
전산 유체 역학에서의 유체 시뮬레이션은 접근 방법에 따라 어떻게 나뉘는가? 전통적으로 전산 유체 역학(CFD, Computational Fluid Dynamics)에서의 유체 시뮬레이션은 대부분 나비에-스토크스 방정식(Navier-Stokes equations)을 기반으로 한다. 그리고 시뮬레이션 접근 방법에 따라 격자(grid) 기반의 오일러(Eulerian) 방식과 입자(particle) 기반의 라그랑주(Lagrangian) 방식으로 나뉜다. 시각적 가시화에 중점을 둔 컴퓨터 그래픽스 분야에서의 유체 시뮬레이션 또한 Foster and Metaxas(1996)의 시도를 시작으로 Stam(1999), Foster and Fedkiw(2001) 등을 통해 발전해온 오일러 방식과 입자 기반의 대표적인 기법인 Lucy(1977), Gingold and Monaghan(1977)의 SPH (Smoothed Particle Hydrodynamics) 기법을 기반으로 Desbrun and Gascuel(1996), Muller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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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Airy, G. B.(1841), Tides and Waves, Encyclopaedia Metropolitana, Vol. 5, pp. 291-396. 

  2. Cummings, J. J., J. N. Bailenson and M. J. Fidler(2012), How Immersive is Enough?: A Foundation for a Meta-analysis of the Effect of Immersive Technology on Measured Presence, Proceedings of the ISPR Presence Live Conference, pp. 1-13. 

  3. Desbrun, M. and M. P. Gascuel(1996), Smoothed particles: A new paradigm for animating highly deformable bodies, Proceedings of the Eurographics Workshop on Computer Animation and Simulation '96, pp. 61-76. 

  4. Fan, Y., J. Litven, D. I. W. Levin and D. K. Pai(2013), Eulerian-on-Lagrangian Simulation, ACM Transactions on Graphics (TOG), Vol. 32, No. 3, Article No. 22, pp. 1-9. 

  5. Foster, N. and D. Metaxas(1996), Realistic animation of liquids, Graphical Models and Image Processing, Vol. 58, No. 5, pp. 471-483. 

  6. Foster, N. and R. Fedkiw(2001), Practical animation of liquids, Proceedings of ACM SIGGRAPH 2001, pp. 23-30. 

  7. Fournier, A. and W. T. Reeves(1986), A simple model of ocean waves, Computer Graphics (Proceedings of ACM SIGGRAPH 1986), Vol. 20, No. 4, pp. 75-84. 

  8. Gerstner, F. J.(1804), Theory of waves, pp. 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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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Lee, K. D., J. B. Yim, J. S. Jung, S. H. Park, C. K. Kim, Y. H. Sim and K. Y. Cho(2003), PC Based Virtual Reality Ship Handling Simulator,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pp. 53-57. 

  11. Lucy, L. B.(1977), A numerical approach to the testing of the fission hypothesis, Astronomical Journal, Vol. 82, pp. 1013-1024. 

  12. Mastin, G. A., P. A. Watterberg and J. F. Mareda(1987), Fourier Synthesis of Ocean Scenes, IEEE Computer Graphics and Applications, Vol. 7, No. 3, pp. 16-23. 

  13. Muller, M., D. Charypar and M. Gross(2003), Particle-based fluid simulation for interactive applications, Proceedings of the 2003 ACM SIGGRAPH/Eurographics symposium on Computer animation, pp. 154-159. 

  14. Sohn, K. H. and S. W. Lee(1998), A Study on Development of PC-based Ship Handling Simulato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4, No. 2, pp. 25-33. 

  15. Stam, J.(1999), Stable fluids, Proceedings of ACM SIGGRAPH '99, pp. 121-128. 

  16. Thon, S., J. M. Dischler and D. Ghazanfarpour(2000), Ocean waves synthesis using a spectrum-based turbulence function, Proceedings of Computer Graphics International, pp. 65-72. 

  17. Tessendorf, J.(1999), Simulating ocean water, ACM SIGGRAPH Course Notes. 

  18. Wang, C. B., Q. Zhang, F. L. Kong and H. Qin(2013), Hybrid particle.grid fluid animation with enhanced details, The Visual Computer, Vol. 29, No. 9, pp. 937-947. 

  19. Yim, J. B. and H. J. Kim(1999), The System Design of Virtual Reality Ship Simulator,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pp. 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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