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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 시니어 여성코트의 디자인 특성
Design Characteristics of New Senior Women's Coat 원문보기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17 no.2, 2015년, pp.157 - 167  

배시연 (부산대학교 의류학과.노인생활환경연구소) ,  이경희 (부산대학교 의류학과.노인생활환경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initiated to understand design and detail characteristics of coats that targeted new senior women by analyzing shape, color, fabric and detail. For the new senior, youthful appearance has more appeal than products that represent elder's style. Among, the coat can be effectively utiliz...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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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선행연구 및 참고문헌을 바탕으로 코트의 전통적인 명칭에 따라 분류한 뒤, 선행연구와 관련문헌(Kang, 2010; Kim, 2012b; Kim, 2004; Lee & Kim, 2004; Lee, 2008b)을 참고로 실루엣, 길이, 색채, 재질을 기준으로 디자인 특성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의복의 가장 기본적인 인상과 선을 결정짓는 네크라인(Lee & Suh, 1998)과 칼라를 포함한 V존에 해당하는 디테일(소매, 칼라, 여밈, V존 깊이) 특성을 코트 종류별로 알아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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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뉴 시니어 세대란? 오늘날의 고령사회는 과거의 고령세대와는 달리 여유있는 자산으로 적극적인 소비 활동을 하는 고령 사회의 새로운 소비계층인 뉴 시니어(New Senior)세대가 미래 소비시장의 주역으로 주목받고 있다(Samsung Economic Research Institute, 2011). 이들은 풍부한 경제력과 고학력에 따른 높은 문화 수준을 향유하고 있으며 외모에도 관심이 많고, 스포츠·레저 등을 즐기면서 보다 질 높은 삶을 추구한다(Park, 2004).
시니어들을 대상으로 하는 패션 아이템 중 코트의 특징? 과거의 시니어 브랜드는 디자인이 지나치게 아줌마스럽고, 젊은 브랜드는 핏이 달라 옷을 고르기 어려워하는 50, 60대가 많다(Kim, 2012a). 특히, 시니어들을 대상으로 하는 패션 아이템 중 코트는 팬츠, 블라우스, 재킷 등에 비해 체형을 가리기 용이하면서 트렌디하게 스타일링 할 수 있다는 점에서 활용도가 높은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다. 코트는 가장 바깥쪽에 착용되므로 착용자의 전체적인 이미지를 결정하는데 매우 중요하다(Lee & Kim, 2004).
뉴 시니어 세대의 특징은? 오늘날의 고령사회는 과거의 고령세대와는 달리 여유있는 자산으로 적극적인 소비 활동을 하는 고령 사회의 새로운 소비계층인 뉴 시니어(New Senior)세대가 미래 소비시장의 주역으로 주목받고 있다(Samsung Economic Research Institute, 2011). 이들은 풍부한 경제력과 고학력에 따른 높은 문화 수준을 향유하고 있으며 외모에도 관심이 많고, 스포츠·레저 등을 즐기면서 보다 질 높은 삶을 추구한다(Park, 2004). 이전의 50대 여성들과 달리 30대 여성 정도의 스타일을 추구하고, 여전히 젊은 감각을 유지하는 소비패턴을 보인다(Lee, 2014). 고령자의 이미지가 강한 상품보다는 젊은 감각의 상품이 뉴 시니어에게 어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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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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