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tudy conducted a questionnaire survey on the real condition of clothing with focus on related to general motorcycle wear and motorcycle jacket targeting a quick service carrier affiliated with a quick service business in Seoul. In addition, this study is aimed at providing basic data on develo...
This study conducted a questionnaire survey on the real condition of clothing with focus on related to general motorcycle wear and motorcycle jacket targeting a quick service carrier affiliated with a quick service business in Seoul. In addition, this study is aimed at providing basic data on developing the motorcycle jacket, whose motional flexibility, safety and functionality are excellent, exclusively for a quick service carrier by grasping inconveniences and problems and deducting improvements on the basis of the questionnaire survey. This study, on the basis of the questionnaire survey results, grasped the general part related to quick service and motorcycle wear, such as their general matters, whether they were having on the motorcycle wear in the middle of doing business, whether it's necessary to wear the motorcycle wear, where they had a driving accident, and kinds of external injuries, etc. From the gathered results of analysis of the collected questionnaires, the item which got the lowest satisfaction was the inconvenience from the chafed front neck when driving. Besides, the results showed carriers' complaints like the elbow part felt tight, discomfort in the horizontal movement of the shoulders or back, and wind admission in between zippers. In addition, the respondents showed complaints in the item about hygroscopic property and air permeability at the armpits and back part, and 5 items about material flexibility, wind shielding property, living water repellency, weighty sensation, and night visibility were found to be low in respondents' satisfaction.
This study conducted a questionnaire survey on the real condition of clothing with focus on related to general motorcycle wear and motorcycle jacket targeting a quick service carrier affiliated with a quick service business in Seoul. In addition, this study is aimed at providing basic data on developing the motorcycle jacket, whose motional flexibility, safety and functionality are excellent, exclusively for a quick service carrier by grasping inconveniences and problems and deducting improvements on the basis of the questionnaire survey. This study, on the basis of the questionnaire survey results, grasped the general part related to quick service and motorcycle wear, such as their general matters, whether they were having on the motorcycle wear in the middle of doing business, whether it's necessary to wear the motorcycle wear, where they had a driving accident, and kinds of external injuries, etc. From the gathered results of analysis of the collected questionnaires, the item which got the lowest satisfaction was the inconvenience from the chafed front neck when driving. Besides, the results showed carriers' complaints like the elbow part felt tight, discomfort in the horizontal movement of the shoulders or back, and wind admission in between zippers. In addition, the respondents showed complaints in the item about hygroscopic property and air permeability at the armpits and back part, and 5 items about material flexibility, wind shielding property, living water repellency, weighty sensation, and night visibility were found to be low in respondents' satisfacti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는 퀵서비스업과 모터사이클복에 대한 선행연구와 문헌조사 및 직접관찰을 통해 퀵서비스업 운송업자와 모터사이클재킷의 일반적인 사항을 파악하였고 서울시에서 퀵서비스 운송업에 소속되어 있는 기사들을 상대로 기존 모터사이클복 착의실태를 조사하여 모터사이클 주행이라는 특수한 근로 환경에 있어서 작업하기에 적합하고 효율을 높여주는 퀵서비스업 전용 모터사이클 재킷 설계를 위한 기초자료를 수집하였다.
따라서 내구성 및 안전성을 확보하고 퀵서비스 운송업자 특유의 작업 효율을 높이고 기능성이 향상된 퀵서비스 운송업자 전용 작업복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서울시에 소속되어 있는 퀵서비스업으로 지칭되는 모터사이클 이용 운송 근로자를 대상으로 착의실태를 조사하고, 모터사이클 재킷을 중점적으로 불편사항 및 문제점을 도출하여 모터사이클 주행이라는 특수한 근로 환경에 있어서 작업하기에 적합하고 효율을 높여주는 퀵서비스업 전용 모터사이클 재킷을 설계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수집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하지만 현재 시판 중인 모터사이클 복의 경우 레이싱을 위한 선수용 슈트이거나 레저용으로 모터사이클을 이용하는 일반인들을 위한 아이템이 전부다. 퀵서비스 운송업자는 업무 시, 단순한 모터사이클을 주행하는 일만 하지 않는다. 이와 더불어 물건을 운반하여 직접 고객에게 전달하며 휴대폰과 블루투스를 이용하여 업체와 고객과 상호 소통해야 하며, 영수처리와 결제 등의 퀵 업무 특유의 작업을 반복한다.
제안 방법
설문조사는 모터사이클을 이용하는 퀵서비스 남성 운송업자에 한하여 모터사이클웨어 착용현황 및 주행사고 시 상해 종류와 부위, 그리고 재킷에 관한 작업 동작 시 불편사항 및 문제점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또한 국내 남성 퀵서비스 운송업자의 모터사이클 주행이라는 특수한 근로 환경에 있어서 작업하기에 적합하고 효율을 높여주는 퀵서비스업 전용 모터사이클 재킷을 설계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수집하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모터사이클을 이용하는 퀵서비스 남성 운송업자에 한하여 모터사이클웨어 착용현황 및 주행사고 시 상해 종류와 부위, 그리고 재킷에 관한 작업 동작 시 불편사항 및 문제점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또한 국내 남성 퀵서비스 운송업자의 모터사이클 주행이라는 특수한 근로 환경에 있어서 작업하기에 적합하고 효율을 높여주는 퀵서비스업 전용 모터사이클 재킷을 설계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수집하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설문지 항목 구성은 먼저 선행연구와 함께, 퀵서비스 기사들의 작업을 직접 관찰하고 면담을 통해 예비조사를 위한 설문지를 작성하였고, 예비설문 조사 결과를 토대로 문제점을 파악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더욱 구체화하여 본 조사를 위한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설문항목은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사항에 관한 6문항, 모터사이클웨어 착용에 관한 9문항, 주행사고에 관한 3문항, 모터사이클 주행 시 기존 재킷의 불만사항 19문항, 디자인 선호도에 관한 3문항 등 총 4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설문지 항목 구성은 먼저 선행연구와 함께, 퀵서비스 기사들의 작업을 직접 관찰하고 면담을 통해 예비조사를 위한 설문지를 작성하였고, 예비설문 조사 결과를 토대로 문제점을 파악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더욱 구체화하여 본 조사를 위한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설문항목은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사항에 관한 6문항, 모터사이클웨어 착용에 관한 9문항, 주행사고에 관한 3문항, 모터사이클 주행 시 기존 재킷의 불만사항 19문항, 디자인 선호도에 관한 3문항 등 총 4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사항에 관한 문항에는, 연령, 신체치수, 근무 경력, 작업용 모터사이클 배기량, 업무량, 휴대물품 문항으로 이루어졌다.
설문항목은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사항에 관한 6문항, 모터사이클웨어 착용에 관한 9문항, 주행사고에 관한 3문항, 모터사이클 주행 시 기존 재킷의 불만사항 19문항, 디자인 선호도에 관한 3문항 등 총 4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사항에 관한 문항에는, 연령, 신체치수, 근무 경력, 작업용 모터사이클 배기량, 업무량, 휴대물품 문항으로 이루어졌다. 모터사이클웨어 착용에 관한 문항은 업무 시 착용하는 모터사이클웨어 아이템에 관한 문항, 작업 중 전용 모터사이클복 착용의 필요성, 선호하는 모터사이클웨어 형태, 구매 시 고려 사항, 신체 부위별 보호구 필요성에 관한 문항, 자주 사용하는 주머니 위치와 사용하기 편리한 주머니 위치에 관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대상 데이터
설문조사는 2014년 9월 1일부터 2014년 9월 30일 까지 총 30일간 서울시 동대문구, 성북구, 종로구, 서대문구, 마포구 등지에서 전문 퀵서비스 업체에 소속되어 있는 남성 퀵서비스 운송업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총 230부가 회수되었으나 부실 기재와 응답 내용이 미비한 30부를 제외하고 나머지 200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설문조사는 2014년 9월 1일부터 2014년 9월 30일 까지 총 30일간 서울시 동대문구, 성북구, 종로구, 서대문구, 마포구 등지에서 전문 퀵서비스 업체에 소속되어 있는 남성 퀵서비스 운송업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총 230부가 회수되었으나 부실 기재와 응답 내용이 미비한 30부를 제외하고 나머지 200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통계방법으로는 기술통계, 빈도분석, 다중응답분석 등을 실시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등을 산출하였다.
성능/효과
다음으로 업무 시 모터사이클 전용복을 착용하는 조사대상자를 대상으로 착용하는 모터사이클복과 보호 장비에 대한 다중 응답 조사 결과 헬멧이 157명으로 가장 많이 착용하는 보호 장비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무릎보호대 45명, 모터사이클전용 재킷 43명, 팔꿈치 보호대 20명, 어깨보호대 8명, 모터사이클전용 바지 6명, 등보호대 3명 순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도로교통법에 따라 의무적으로 착용해야하는 헬멧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으며, 머리, 팔꿈치, 어깨 보호대와 같은 보호 장비를 제외하면 재킷, 슬랙스, 슈트 등의 의복 범주에서는 모터사이클 재킷의 착용빈도가 가장 높았다. 조사결과는 Table 8에 제시했다.
넷째, 기존 모터사이클 재킷의 불만사항에 대한 5점 척도 조사결과, 기존 재킷의 주행 시 착용감 관련사항에서 앞 목이 쓸려서 불편하다와 겨드랑이 부위가 당겨 불편하다가 2.33으로 가장 불편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 팔꿈치 부위가 당긴다, 어깨와 등 부위 수평방향 움직임이 불편하다, 가슴 부위가 부푼다, 배 부위 옷이 접힌다, 재킷의 뒤 허리 부분이 딸려 올라간다 등의 순으로 불편사항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모터사이클복 착용관련 조사에서는 159명(79.5%)이 업무 중 모터사이클복을 착용하였으며, 189명(94.5%)의 응답자가 퀵서비스 업무 중 모터사이클복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이를 통해 조사대상자의 대부분이 모터사이클복 및 보호장비 착용의 필요성을 높게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디자인 관련 문항에서는 지퍼와 벨크로 혼합형태의 소매와 벨크로 형태 밑단과 스탠드칼라와 벨크로 혼합형태의 칼라가 가장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주행사고 관련 사항을 살펴본 결과, 업무 중 주행사고 경험 유무에 100명(50%)이 주행 사고 경험이 있다고 응답하였으며, 상해 종류에 대한 다중응답 결과, 찰과상이 92명(33.5%), 타박상 75명(27.3%)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외상 부위는 팔꿈치 92명(20.
2%)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기존 모터사이클 재킷의 부족한 포켓 개수와 깊이를 보충한다면 퀵서비스 운송업자의 등산용 조끼 사용이 줄어들고 재킷의 포켓만으로도 충분히 수납성에 만족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포켓 깊이와 개수 다음으로 손넣는 방향이 알맞지 않아서 불편하다가 35명(24.
설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을 살펴본 결과, 전체 200명의 조사대상자 중 30대가 71명 (3.5%)으로 가장 높은 연령대를 차지하였으며, 평균 연령은 40.02세로 나타났다. 평균 신장은 173.
후속연구
33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앞 목 부위와 마찰을 일으키는 재킷 목 안쪽의 소재를 기존보다 부드러운 소재로 개선이 필요하며, 겨드랑이부위의 여유량 확보를 위해 무를 삽입하는 등의 개선방안이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다음으로 팔꿈치 부위가 당겨 불편하다가 2.
퀵서비스 운송업체는 운송업자에 대한 보호 제도, 작업복 지급 등에 대한 인식이 낮아 처우 개선이 시급한 실정이나, 이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단기간 내에 개선되는 데는 현실적 어려움이 많이 있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본 연구결과를 기초 자료로 하여 퀵서비스 근로자의 재킷에 대한 구매의향을 높이고 적정가격대를 맞춘 보급형 퀵서비스 운송업자 전용 재킷을 위하여 기능성과 품질 뿐만 아니라 가격 면에서도 적합한 재킷 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 설문 조사 시 서울지역 퀵서비스 운송업자들만을 대상으로 조사를 시행하여 퀵서비스 운송업자의 모터사이클 재킷 착의실태를 전체적으로 파악하는데 있어 한계가 있다. 또한 인터뷰 형식의 직접적인 면담이 이루어지지 않아 조사 대상자의 주관적인 의견을 다양하게 수집하지 못하여 후속 연구에서는 많은 지역의 퀵서비스 운송업자를 대상으로 포괄적인 조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현재 퀵서비스 산업 자체의 큰 성장률과 별개로 퀵서비스 종사자의 소득수준은 일반적으로 높지 못하며 근무여건이 매우 열악한 실정이다.
예를 들어, 허리 포켓의 경우, 사이드로 입구를 만들어 주거나, 가슴 포켓의 경우도 수직으로 손이 들어가기 보다는, 옆으로 자연스럽게 손이 향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마지막으로 포켓 위치가 적합하지 않아서 불편하다는 항목에 대해서는 모터사이클 주행 동작과 퀵서비스 운송업무의 특징적인 사항을 파악하면서 휴대물품의 종류와 함께 고려하여 포켓을 설계한다면 개선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 설문 조사 시 서울지역 퀵서비스 운송업자들만을 대상으로 조사를 시행하여 퀵서비스 운송업자의 모터사이클 재킷 착의실태를 전체적으로 파악하는데 있어 한계가 있다. 또한 인터뷰 형식의 직접적인 면담이 이루어지지 않아 조사 대상자의 주관적인 의견을 다양하게 수집하지 못하여 후속 연구에서는 많은 지역의 퀵서비스 운송업자를 대상으로 포괄적인 조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0%)이 응답하여 가장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모터사이클복 착용관련 조사를 통해 퀵서비스 운송업무 특성과 환경에 적합한 기능성이 부여된 전용 모터사이클 재킷 개발이 필요하다고 보여진다.
다음으로 배 부분 옷이 접혀 불편한 문제는 재킷의 앞중심 길이를 기존복 길이보다 줄여 주고 곡선이 되도록 패턴을 변형하여 착용감을 향상시킬 수 있다. 주행 시 재킷의 뒤 허리 부분이 딸려 올라가는 불편 사항은 재킷의 뒤중심 길이를 기존 재킷의 뒤 길이 보다 길게 설계하는 등의 방법으로 개선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그 외 주행 시 미세먼지, 황사 등 공해 때문에 불편하다라는 항목이 2.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1년 말 기준 퀵서비스 기업체 수는?
2011년 말 기준으로 국내 퀵서비스 기업체 수는 약 5000여개이며 매출액 4조억원, 종사자수 약 20만명으로 성장했으며 이는 택배시장의 2011년 말 기준 매출액 3조 5000억원을 추월한 결과이다(Kang, 2012). 이와 같은 국내 퀵서비스 사업체의 급속한 성장과 엄청난 수요에도 불구하고 퀵서비스 산업의 가장 큰 원동력이 되는 운송근로자들에 대한 산재보험적용이나 산업안전교육이수, 근로 장려금 등의 정책적 보호수준은 아주 낮다.
퀵서비스란 무엇인가?
퀵서비스로 지칭되는 이륜차량 운송 사업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전자상거래 역할의 증가와 함께, 도심을 중심으로 안전 하고 신속한 유통서비스를 담당하며 크게 성장하고 있다. 전국 퀵서비스 운송사업자협회에 의해 ‘한 사람이 취급하는데 무리가 없는 크기의 소화물(가로 45 cm×세로 45 cm×높이 45 cm, 중량 30 kg 이내)이나 가벼운 서류봉투, 휴대폰, 옷 등을 이륜차(오토바이)를 이용해 도시 내 또는 도시와 도시 간 최대 2~6시간 안에 다이렉트 운송이 가능한 유상 운송서비스’로 규정되는 퀵서비스는 90년대 초부터 성장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현재 한국 물류산업계의 또 다른 한축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러한 소형 택배 서비스업은 지난 20년간 약 5배 이상 꾸준히 증가 해왔다(Han, 2009).
퀵서비스 근로자의 업무는 어떤 것인가?
하지만 현재 시판 중인 모터사이클 복의 경우 레이싱을 위한 선수용 슈트이거나 레저용으로 모터사이클을 이용하는 일반인들을 위한 아이템이 전부다. 퀵 서비스 운송업자는 업무 시, 단순한 모터사이클을 주행하는 일만 하지 않는다. 이와 더불어 물건을 운반하여 직접 고객에게 전달하며 휴대폰과 블루투스를 이용하여 업체와 고객과 상호 소통해야 하며, 영수처리와 결제 등의 퀵 업무 특유의 작업을 반복한다. 작업복은 신체의 동작에 기능성이 충족되면 작업생산의 증가와 함께 작업자세의 안정성을 얻을 수 있어서 작업자세로 인한 피로감과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Choi, 1995).
참고문헌 (6)
Kim, S. S., & Kim, H. E. (2006). A research study on construction field worker's worker's.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8(2), 203-208.
Chang, S. O. (2005). Development of work clothing for the construction site.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Choi, H. J. (1995). An ergonomic study on functional utility of movement in sleev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19(5), 826-841.
Han, H. Y. (2009). A study on standard development of quick service. Journal of Sngji Youngsed College, 29, 55-79.
Kang, E. T. (2012, September 21). Korea Business News Agency-NSP. Retrieved May 8, 2014, from http://www.nspna.com/news/?modeview&newsid51441
Lee, H. Y., & Hong, K. H. (1994). The effects of functional finishes on the changes in the physical properties and subjective perception of work wear fabrics. Research Institute of Human Ecology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7(1), 15-25.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