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등 수학교과서가 다루는 수학사의 비판과 대안
Study on Criticism and Alternative on the History of Mathematics Described in the Secondary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9 no.2, 2015년, pp.157 - 196  

박제남 (인하대학교) ,  장동숙 (인하대학교 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의 목적은 중등 수학교과서에 기술되어 있는 수학사의 주요 문제점을 알아보고, 그리고 중등 수학교과서에 수학문화의 전이가 반영되어야함을 주장하는데 있다. 교과서에서 다루는 수학사는 기축시대와 고대 그리스에서 고대 이집트, 고 바빌로니아, 그리고 이슬람 수학을 제외한 유럽으로의 수학문화의 전이가 반영되어 있다. 우리는 이를 알아보고 수학사적 문제의 대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article is to discuss some of the most commonly repeated misconceptions on the history of mathematics described in the secondary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and recommend that we should include mathematical transculture in the secondary school mathematics. School mathematical h...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등 수학교과서가 가지고 있는 수학사의 문제점은 어떻게 요약되는가? 초등 수학교과서와 마찬가지(박제남, 2014b)로 중등 수학교과서가 가지고 있는 수학사의 문제점은 오류와 편중으로 요약된다. 즉, (1) 교과서 필자들은 오류가 있는 일부 수학사를 새 교과서 개발과 관계없이 계속 차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기축시대란 무엇인가? 야스퍼스(K. Jaspers, 1883-1969)가 부른 기축시대(axial age)란 인류의 정신적 발전에서 중심축을 이루는 시기로 기원전 6세기와 5세기에 불가사의한 삼투현상에 의해 동시대적인 문화적 약진이 있었으며 바로 그때 진정한 종교, 철학, 과학이 시작되었다는 것이다. 중국에서 공자와 노자가, 인도에서 부처가, 페르시아에서 조르아스터가 활동했고, 바빌로니아에서 유대교가 창시되었는데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그리스의 기적(Greek miracle)으로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하여 이루어졌다(M.
한경혜(2006)는 1970년대 중반부터 수학교육에 활발하게 도입된 수학사의 의미가 논의된 측면을 어떻게 제시하였는가? 한경혜(2006)는 1970년대 중반부터 수학교육에 활발하게 도입된 수학사의 의미가 논의된 측면을 다음 3가지로 제시하였다. 첫째, 학문 이론적 측면에서 보자면 수학교육의 근본적인 목표는 수학에 관한 균형잡힌 상(像)에 도달하는 것이며, 둘째, 교육 이론적 측면에서 보자면 우선 수학사에 대한 고찰은 수학뿐만이 아니라 문화적 배경에 대한 교육에도 일조하며, 셋째, 교수ㆍ학습 방법론적 측면에서 수학사 도입의 의의를 논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정수용 외(2014)는 교수․학습에서 수학사를 활용하는 방안을 내적 현안과 외적 현안으로 구분하여 이에 대한 필요성을 “수학이 인간의 발명품임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수학이 가지고 있는 문화적 상대성과 다양성을 깨달아 가도록 기여해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9)

  1. 고호경 외 (2012). 중학교 수학(3). 서울: 교학사.(Kho, H. et al. (2012). Middle school mathematics(3). Seoul: Kyohak-Sa.) 

  2. 교육과학기술부 (2011).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교육과정 연구. 2011-11.(The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1). A study on the mathematics curriculum by 2009 revised curriculum. 2011-11.) 

  3. 교육부 (2015). 초등수학 5-1. 서울: (주)천재교육.(The Ministry of Education. (2015).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5-1. Seoul: Chunjae Eud.) 

  4. 김서령 외 (2012a). 중학교 수학(1). 서울: 천재교육.(Kim, S. et al. (2012a). Middle school mathematics(1). Seoul: Chunjae Edu.) 

  5. 김서령 외 (2012b). 중학교 수학(2). 서울: 천재교육.(Kim, S. et al. (2012b). Middle school mathematics(2). Seoul: Chunjae Edu.) 

  6. 김용운 (1975). 수학의 흐름. 서울: 배영사.(Kim, Y. (1975). The flow of mathematics. Seoul: Baeyoung-Sa.) 

  7. 김용운.김용국 (1985). 수학의 흐름. 서울: 전파과학사.(Kim, Y. and Kim. Y. (1985). The flow of mathematics. Seoul: S-Wave Com.) 

  8. 김용운.김용국 (1991). 재미있는 수학여행. 서울: 김영사.(Kim, Y. and Kim. Y. (1991). A funny journey of mathematics. Seoul: Gimmyoung Pub.) 

  9. 김용운.김용국 (1996). 중국수학사. 서울: 민음사.(Kim, Y. and Kim. Y. (1996). The history of mathematics of China. Seoul: Minumsa.) 

  10. 김용운.김용국 (2012). 한국 수학사. 경기도: 살림Math.(Kim, Y. and Kim. Y. (2012). The history of mathematics of Korea. Gyeonggy: Sallimbooks.) 

  11. 김원경 외 (2012). 중학교 수학(2). 서울: 비상교육.(Kim, W. et al. (2012). Middle school mathematics(2). Seoul: Visang Edu.) 

  12. 김원경 외 (2014). 고등학교 수학I. 서울: 비상교육.(Kim, W. et al. (2012). High school mathematics I . Seoul: Visang Edu.) 

  13. 김창동 외 (2014a). 고등학교 미적분I. 서울: (주)교학사.(Kim, C. et al. (2014a). High school calculus I . Seoul: Kyohak-Sa.) 

  14. 김창동 외 (2014b). 고등학교 미적분II. 서울: (주)교학사.(Kim, C. et al. (2014b). High school calculus II . Seoul: Kyohak-Sa.) 

  15. 김창동 외 (2014c). 고등학교 기하와 벡터. 서울: (주)교학사.(Kim, C. et al. (2014c). High school geometry and linear algebra. Seoul: Kyohak-Sa.) 

  16. 김창동 외 (2014d). 고등학교 수학II. 서울: (주)교학사.(Kim, C. et al. (2014d). High school mathematics II . Seoul: Kyohak-Sa.) 

  17. 류희찬 외 (2013a). 중학교 수학(1). 서울: 천재교과서.(Lew, H. et al. (2013a). Middle school mathematics(1). Seoul: Chunjae Edu.) 

  18. 류희찬 외 (2013b). 중학교 수학(2). 서울: 천재교과서.(Lew, H. et al. (2013b). Middle school mathematics(2). Seoul: Chunjae Edu.) 

  19. 류희찬 외 (2013c). 중학교 수학(3). 서울: 천재교과서.(Lew, H. et al. (2013c). Middle school mathematics(3). Seoul: Chunjae Edu.) 

  20. 류희찬 외 (2014a). 고등학교 수학I. 서울: 천재교과서.(Lew, H. et al. (2014a). High school mathematics I . Seoul: Chunjae Edu.) 

  21. 류희찬 외 (2014b). 고등학교 수학II. 서울: 천재교과서.(Lew, H. et al. (2014b). High school mathematics II . Seoul: Chunjae Edu.) 

  22. 류희찬 외 (2014c). 고등학교 기초수학. 서울: 천재교과서.(Lew, H. et al. (2014c). High school elementary mathematics. Seoul: Chunjae Edu.) 

  23. 러시아 과학 아카데미 철학연구소 (2008). 세계철학사1(이을호 역음). 서울: 중원문화.(Akademiya Nauk SSSR. (1957). History of philosophy 1. Moscow: RAC.) 

  24. 박종률 외 (2013). 예술(음/미)과 수학 통합 교수 학습자료 개발. 서울: 한국과학창의재단 2013-5.(Park, J. et al. (2013). Development of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s integrating art and mathematics. Kofac 2013-5.) 

  25. 박제남 (2013). 현대대수학. 서울: 경문사.(Park, J. (2013). The element of modern algebra, Seoul: Kyungmoon-Sa.) 

  26. 박제남 (2014a). 황금비와 수학교육담론.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 28(2), 281-302.(Park, J. (2014a). The golden ratio and mathematics education issues, J. Korea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8(2), 218-302.) 

  27. 박제남 (2014b).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가 다루는 수학사의 보완 방안-수학문화의 전이를 중심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 28(4), 493-511.(Park, J. (2014a). A direction of a complement of the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history described in the texts-Focusing on the mathematical trnsculture, J. Korea Soc. Math. Ed. Ser. E: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8(4), 493-511.) 

  28. 박제남.남호영 (2004). ${\pi}$ -4천년 역사의 흔적. 서울: 교우사.(Park, J. and Nam, H. (2004). ${\pi}$ : trace of a history. Seoul: Kyowoo-Sa.) 

  29. 손주영.송경근 (2011). 이집트역사. 서울: 가람기획.(Son, J. and Song, K. (2011). A history of Egypt. Seoul: Garam.) 

  30. 신준국 외 (2012). 중학교 수학(3). 서울: 두배의느낌.(Shin, J. et al. (2012). Middle school mathematics(3). Seoul: DubaeBook.) 

  31. 신항균 외 (2014). 고등학교 미적분II. 서울: (주)지학사.(Shin H. et al. (2014). High school calculus II . Seoul: Jihak Pub. Com.) 

  32. 우정호 외 (2012a). 중학교 수학(2). 서울: 두산동아.(Woo, J. et al. (2012a). Middle school mathematics(2). Seoul: Doosan Dongah.) 

  33. 우정호 외 (2012b). 중학교 수학(3). 서울: 두산동아.(Woo, J. et al. (2012a). Middle school mathematics(3). Seoul: Doosan Dongah.) 

  34. 우정호 외 (2014). 고등학교 기하와 벡터. 서울: 두산동아.(Woo, J. et al. (2012a). High school geometry and linear algebra. Seoul: Doosan Dongah.) 

  35. 이강섭 외 (2014a). 고등학교 수학I. 서울: (주)미래엔.(Lee, K. et al. (2014a). High school mathematics I . Seoul: Mirae N Com.) 

  36. 이강섭 외 (2014b). 고등학교 수학II. 서울: (주)미래엔.(Lee, K. et al. (2014b). High school mathematics II . Seoul: Mirae N Com.) 

  37. 이종우(편저) (1998). 기하학의 역사적 배경과 발달. 서울: 경문사.(Lee, J. (Edited). (1998). Historical background and development of geometry. Seoul: Kyungmoon-Sa.) 

  38. 이정우 (2014). 세계철학사1. 서울: 도서출판 길.(Lee, J. The history of world philosophy 1. Seoul: Booksgil.) 

  39. 이준열 외 (2012). 중학교 수학(3). 서울: 천재교육.(Lee, J. Y. et al. (2012). Middle school mathematics(3). Seoul: Chunjae Edu.) 

  40. 이준열 외 (2014a). 고등학교 수학II. 서울: 천재교육.(Lee, J. Y. et al. (2012). High school mathematics II . Seoul: Chunjae Edu.) 

  41. 이준열 외 (2014b). 고등학교 기초수학. 서울: 천재교육.(Lee, J. Y. et al.(2012). High school elementary mathematics. Seoul: Chunjae Edu.) 

  42. 정상권 외 (2012). 중학교 수학(1). 서울: (주)금성출판사.(Chung, S. K. et al. (2012). Middle school mathematics(1). Seoul: Kumsung Pub. Com.) 

  43. 정상권 외 (2014). 고등학교 미적분II. 서울: (주)금성출판사.(Chung, S. K. et al. (2014). High school calculus II. Seoul: Kumsung Pub. Com.) 

  44. 정수용.주미경.송륜진 (2014). 수학교과서 속 수학자들에 대한 비판적 분석-융합적 협업으로서 다문화교육 관점에서. 교과교육학연구, 18(2), 441-470.(Jeong, S., Ju, M. K. and Jin S. R. (2014). A critical analysis of the didactic use of historical mathematicians in seventh grade mathematics textbook.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instruction 18(2), 441-470.) 

  45. 정해남. (2012) 예비수학교사를 위한 수학사 활용 방안. 한국수사학학회지, 25(3), 141-157.(Jung, H. N. (2012). Using history of mathematics for perspective mathematics teacher.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25(3), 141-157.) 

  46. 한경혜 (2006). 수학과 교수.학습에서 수학사 활용의 교육적 함의: 수월성 교육을 중심으로 한 미적분 지도의 예. 한국수학사학회지, 19(4), 31-62.(Han, K. H. (2006). Didactical meaning of using history of mathematics in teaching and learning mathematics.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19(4), 31-62.) 

  47. 황선욱 외 (2014a). 고등학교 미적분II. 경기도: 좋은책 신사고.(Hwang, S. et al. (2014a). High school calculus II . Seoul: Sinsago.) 

  48. 황선욱 외 (2014b). 고등학교 기하와 벡터. 서울: 좋은책 신사고.(Hwang, S. et al. (2014b). High school geometry and linear algebra. Seoul: Sinsago.) 

  49. 황선욱 외 (2014c). 고등학교 수학I. 서울: 좋은책 신사고.(Hwang, S. et al. (2014c). High school mathematics I. Seoul: Sinsago.) 

  50. 허민 외 (2012a). 중학교 수학(1). 서울: 대교.(Her, M. et al. (2012a). Middle school mathematics(1). Seoul: Daekyo.) 

  51. 허민 외 (2012b). 중학교 수학(3). 경기도: 대교.(Her, M. et al. (2012b). Middle school mathematics(2). Seoul: Daekyo.) 

  52. Aaboe, A. (1998). Episodes from the early history of mathematics. 12th ed. Washington: MAA. 

  53. Aaboe, A. (1954). al-Kashi's iteration method for the determination of $sin1^{\circ}$ . Scripta Math. 20, 24 -29. 

  54. Al-Khalili, J. (2010). The house of wisdom: How Arabic science saved ancient knowledge and gave us the Renaissance. New York: Penguin Books. 

  55. Anderson, M., Katz, V., and Wilson, R(Editors). (2004). Sherlock Holmes in Babylon. Washington: MAA. 

  56. Aristoteles. (2009). Politika(천병희 옮김). 서울: 도서출판 숲.(Aristoteles. (1957). Politica(Oxford Classical Text)(Edited: R. Ross). Oxford: Oxford Univ. Press.) 

  57. Armstrong, K. (2010). 축의 시대(정영목 옮김). 서울: 교양인.(Armstrong, K. (2007). The great transformation. New York: Anchor.) 

  58. Baragar, A. (2002). Constructions using a compass and twice-notched straightedge. Amer. Math. Monthly 109, 151-164. 

  59. Bashmakova, I., and Smirnova, G. (2000). The beginnings and evolution of algebra. Washington: MAA. 

  60. Beard, C. (1968). The Fibonacci drawing board-design of the great pyramid of Giza. Fibonacci Quarterly 6, 66-68. 

  61. Berggren, J. L. (1986). Episodes in the mathematics of medieval Islam. New York: Springer. 

  62. Bernal, M. (2011). 블랙 아테나, 제1권(오흥식 옮김). 서울: 소나무.(Bernal, M. (1987). Black Athena, Vol. I. New Jersey: Rutgers Univ. Press.) 

  63. Bernal, M. (2012). 블랙 아테나, 제2권(오흥식 옮김). 서울: 소나무.(Bernal, M. (1991). Black Athena, Vol. II. New Jersey: Rutgers Univ. Press.) 

  64. Bernal, M. (1992). Animadversions on the origines of western science. Isis 83, 596-607. 

  65. Bernal, M. (1994). Response to Robert Palter. Hist. Sci. 32, 445-468. 

  66. Bold, B. (1969). Famous problems of geometry and how to solve them. New York: Dover. 

  67. Bonnard, A. (2011a). 그리스인 이야기1(김희균 옮김). 서울: 책과함께.(Bonnard, A.(1954). Civilisation Grecque, Vol. 1. Vevey: Les Editions de L'aire.) 

  68. Bonnard, A. (2011b). 그리스인 이야기2(양영란 옮김). 서울: 책과함께.(Bonnard, A. (1957). Civilisation Grecque, Vol. 2. Vevey: Les Editions de L'aire.) 

  69. Boyer, B. (1991). A history of mathematics, 2nd ed. New York: John Wiley. 

  70. Bradly, R. (2007). Euler, D'Alembert and the logarithm function, Leonhard Euler: Life, work and legacy: R. Bradley and C. Sandifer(Editors). New York: Elsevier. 

  71. Bressoud, D. (2002). Was calculus invented in India?. College Math. J. 33, 2-13. 

  72. Broug, E. (2011). Islamic geometric patterns. London: Thames & Hudson. 

  73. Brown, E. (1999). Square roots from 1; 24, 51, 10 to Dan Shanks. College Math. J. 30, 82-95. 

  74. Burton, D. (2007). The history of mathematics, 6th ed. New York: McGraw-Hill. 

  75. Cajori, F. (1913). History of the exponential and logarithmic concepts. Amer. Math. Monthly 20(3), 5-14. 

  76. Cajori, F. (1928). A history of mathematical notations, Vol. I. La Salle: The Open Court Pub. Com. 

  77. Cajori, F. (1991). A history of mathematics, 5th ed. Rhode Island: AMS. 

  78. Chace, A. (1979). The Rhind mathematical papyrus. Virginia: NCTM. 

  79. Chang, W. and Gordon, A. (2014). Trisecting angles in Pythagorean triangles. Amer. Math. Monthly 121, 625-631. 

  80. Chinese Text Project: http://ctext.org/sunzi-suan-jing. Last time accessed 22 December 2014. 

  81. Clagett, M. (1999). Ancient Egyptian science, A source book Vol. 3: Ancient Egyptian mathematics. Philadelphia: APS. 

  82. Corbin, H. (1997). 이슬람 철학사(김정위 옮김). 서울: 서광사.(Corbin, H. (1964). Histoire de la philosopbie Islamique. Paris: Gallimard.) 

  83. Couprie, D. (2004). How Thales was able to "predict" a solar eclipse without the help of alleged Mesopotamian wisdom. Early Science and medicine 9(4), 321-337. 

  84. Curchin, I. and Fischler, R. (1981). Hero of Alexandria's numerical treatment of division in extreme and mean ratio and its implications. Pheonix 35(2), 129-133. 

  85. Dahan-Dalmedico, A. and Peiffer, J. (2010). History of mathematics. Washington: MAA. 

  86. Derbyshire, J. (2006). Unknown quantity. Washington: Joseph Henry Press. 

  87. Descartes, R. (1954). The Geometry of Rene Descartes with a facsimile of the first edition (Translator: D. Smith). New York: Dover. 

  88. Dunham, W. (1991). Journey through genius. New York: Penguin Books. 

  89. Durant, W. (2011). 문명이야기, 그리스 문명 2-1(김운한.권영교 옮김). 서울: 민음사.(Durant, W. (1939). The story of civilization vol II.: The life of Greece. New York: Simon & Schuster) 

  90. Elam, K. (2011). Geometry of design, 2nd ed. New York: Princeton Architectural Press. 

  91. Engels, H. (1977). Quadrature of the circle in ancient Egypt, Historia Mathematica 4, 137-140. 

  92. Euclid. (1956). The thirteen books of the elements(Translated: T. L. Heath). New York: Dover. 

  93. Eves, H. (1983). Great moments in mathematics before 1650. Washington: MAA. 

  94. Eves, H. (1990). An introduction to the history of mathematics, 6th ed. New York: The Saunders Series. 

  95. Fowler, D. (2003). The mathematics of Plato's academy, A new construction, 2nd ed. Oxford: Clarendon Press. 

  96. Friberg, J. (2005). Unexpected links between Egyptian and Babylonian mathematics. New Jersey: World Scientific. 

  97. Friberg, J. (2007a). A remarkable collection of Babylonian mathematical texts. New York: Springer. 

  98. Friberg, J. (2007b). Amazing traces of a Babylonian origin in Greek mathematics. New Jersey: World Scientific. 

  99. Fritz, K. (1945). The discovery of incommensurability by Hippasus of Metapontum. Annals of Math. 46, 242-264. 

  100. Gandz, S. (1926). The origin of the term "algebra". Amer. Math. Monthly 33, 437-440. 

  101. Gandz, S. (1936). The sources of al-Khowarizmi's algebra. Osiris 1, 263-277. 

  102. Gandz, S. (1937). The origin and development of the quadratic equations in Babylonian, Greek, and early arabic algebra. Osiris 3, 405-557. 

  103. Gast, K. (2000). Le Corbusier, Paris-Chandigarh. Boston: Birkhauser. 

  104. Gillings, R. (1982). Mathematics in the time of the pharaohs. New York: Dover. 

  105. Gonzalez-Velasco, E. (2011). Journey through mathematics. New York: Springer. 

  106. Grabiner, J. (1995). Descartes and problem-solving. Math. Mag. 68, 83-97. 

  107. Gutas, D. (2013). 그리스 사상과 아랍문명(정영목 옮김). 경기도: 글항아리.(Gutas, D. (1998). Greek thought, Arabic culture: The Graeco-Arabic Translation Movement in Baghdad and Early 'Abbasid Society (2nd-4th/8th-10th Centuries). London: Routledge.) 

  108. Hahn, A. (1998). Basic calculus: From Archimedes to Newton to its role in science. New York: Springer. 

  109. Hambidge, J. (1920a). The elements of dynamic symmetry. New Haven: Yale Univ. Press. 

  110. Hambidge, J. (1920b). Dynamic symmetry: The Greek vase. New Haven: Yale Univ. Press. 

  111. Hambidge, J. (1924). The Parthenon and the other Greek temples. New Haven: Yale Univ. Press. 

  112. Heath, T. (1910). Diophantus of Alexandria, 2nd ed. Cambridge: Cambridge Univ. Press. 

  113. Heath, T. (1949). Mathematics in Aristotle. Oxford: Clarendon Press. 

  114. Heath, T. (1981a). A history of Greek mathematics, I: From Thales to Euclid. New York: Dover. 

  115. Heath, T. (1981b). A history of Greek mathematics, II: From Aristarchus to Diophantus. New York: Dover. 

  116. Heath, T(Edited). (2002). The work of Archimedes. New York: Dover. 

  117. Heath, T. (2004). Aristarchus of Samos: The ancient Copernicus. New York: Dover. 

  118. Heidarzadeh, T. (2008). A history of physical theories of comets-From Aristotle to Whipple. New York: Springer. 

  119. Herodotos. (2012). 역사(천병희 옮김). 경기도: 도서출판 숲.(Herodotus. (1927). Herodoti historiae, 2vol(Oxford Classical Text)(Edited: C. Hude). Oxford: OUP.) 

  120. Hoyrup, J. (2002). Lengths, widths, surfaces, A portrait of Old Babylonian algebra and its kin. New York: Springer. 

  121. Hughes, H. (1986). Gerard of Cremon's translation of Al-Khwarizmi's al-jabr: A critical edition. Mediaeval Studies 48, 211-263. 

  122. Iamblichus. (1991). On the Pythagorean way of life(Text, Translation, and Notes: J. Dillon and J. Hershbell). Atlanta: Scholars Press. 

  123. Jepson, C. and Yang, R. (1998). Making square from Pythagorean triangles. College Math. J. 29(4), 284-288. 

  124. Karpinski, L. (1915). Robert of Chester's Latine translation of the algebra of Al-Khowarizmi. London: MacMillan Company. 

  125. Katz, V. (1995). Ideas of calculus in Islam and India. Math. Mag. 68, 163-174. 

  126. Katz, V(Eitor). (2007). The mathematics of Egypt, Mesopotamia, China, India, and Islam, A source book. New Jersey: Princeton Univ. Press. 

  127. Katz, V. (2009). A history of mathematics: An introduction. 3rd ed. New York: Addison-Wesley. 

  128. Kitto, H. (2004). 그리스 문화사(김진경 역). 서울: 탐구당.(Kitto, H. (1951). The Greeks. New York: Penguin Books.) 

  129. Klein, F. (2012). 19세기 수학의 발전에 대한 강의(한경혜 옮김). 경기도: 나남.(Klein, F. (1926). Vorlesungen uber die entwicklung der mathematik Im 19. Jahrhundert. Berlin: Springer.) 

  130. Kline, M. (1972). Mathematical thought from ancient to modern times, Vol. 1. Oxford: Oxford Univ. Press. 

  131. Lay-Yong, L. and Tian-Se, A. (1986). Circle measurements in ancient China. Historia Mathematica 13, 325-340. 

  132. Livio, M. (2002) The golden ratio. New York: Broadway Books. 

  133. Livio, M. (2009). 신은 수학자인가?(김정은 옮김). 서울: 열린과학.(Livio, M. (2009). Is god a mathematician? New York: Simon & Schuster.) 

  134. Lorch, R. (2001). Greek-Arabic-Latin: The transmission of mathematical texts in the middle ages. Science in Context 14, 313-331. 

  135. Lumpkin, B. (1980). The Egyptians and Pythagorean triples. Historia Mathematica 7, 186-187. 

  136. Lyons, J. (2009). The house of wisdom. New York: Bloomsbury Press. 

  137. Mardia, K. (2009). "Omar Khayyam, Rene Descartes and solutions to algebraic equations (abstract)," International Congress in Commemorating Hakim Omar Khayyam Neyshabouri.(900th Death Anniversary 9). Neyshabour, Iran, 17-19 May. 

  138. Markowsky, G. (1992). Misconceptions about the golden ratio. College Math. J. 23, 1-19. 

  139. Martin, J. (2010). The Helen of geometry. College Math. J. 41, 17-28. 

  140. Martin, T. (2011). 고대 그리스의 역사(이종인 옮김). 서울: 가람기획.(Martin, T. (1996). Ancient Greece. Connecticut: Yale Univ. Press.) 

  141. Mendelssohn, K. (1974). The riddle of the pyramids. London: Thames and Hudson. 

  142. Merzbach, U. and Boyer, C. (2011). A history of mathematics, 3rd ed. New Jersey: Wiley. 

  143. Miatello, L. (2005). The design of the Snefru pyramids at Dahshur and the Netjerikhet pyramid at Saqqara. PalArch's Journal Archaeology of Egypt/Egyptology 1(1), 1-11. 

  144. Mohanty, S. and Mohanty, S. P. (1990). Pythagorean Numbers. Fibonacci Quarterly 28(1), 31-42. 

  145. Nahin, P. (1998). The story of ${\sqrt{-1}}$ . New Jersey: Princeton Univ. Press. 

  146. Neugebauer, O. (1957). The exact sciences in antiquity, 2nd ed. New York: Dover. 

  147. Newton, I. (1999). The principia(A new translation: I. B. Cohen and A. Whitman). California: Univ. of California Press. 

  148. Ngo, V. and Watson, S. (1998). Who cares if $x^2+10$ has a solution? College Math. J. 29(2), 141-144. 

  149. Ore, O. (1976). Number theory and its history. New York: Dover. 

  150. Osserman, R. (2010). Mathematics of the Gateway Arch. AMS Notices 57(2), 220-229. 

  151. Ostermann, A. and Wanner, G. (2012). Geometry by its history. New York: Springer. 

  152. Panchenko, D. (1994). Thales's prediction of a solar eclipse. J . for The History of Astronomy 25, 275-288. 

  153. Palter, R. (1993). Black Athena, Afro-centrism, and the history of science. Hist. Sci. 31, 227-287. 

  154. Paton, W. R(Translated). (1979). The Greek anthology (BOOKS XIII-XVI). Massachusetts: Harvard Univ. Press. 

  155. Phillips, G. (1981). Archimedes the numerical analyst. Amer. Math. Monthly 88(3), 165-169. 

  156. Pliny. (1967). Natural history(Translation: H. Rackham). Massachusetts: Harvard Univ. Press. 

  157. Platon. (2000). Timaios(박종현.김영균 옮김). 경기도: 서광사.(Platon. (1902). Platonis Opera, Tomus IV(Oxford Classical Text)(Edited: J. Burnet). Oxford: Oxford Univ. Press.) 

  158. Platon. (2009). Menon(이상인 옮김). 서울: 이제이북스.(Platon. (1903). Platonis Opera, Tomus III(Oxford Classical Text)(Edited: J. Burnet). Oxford: Oxford Univ. Press.) 

  159. Platon. (2011). Phaedrus(조대호 역해). 서울: 문예출판사.(Platon. (1910). Platonis Opera, Tomus II(Oxford Classical Text)(Edited: J. Burnet). Oxford: Oxford Univ. Press.) 

  160. Platon. (2013). Theaetetos(정준영 옮김). 서울: 이제이북스.(Platon. (1995). Platonis Opera, Tomus I(Oxford Classical Text)(Edited: W. Hicken). Oxford: Oxford Univ. Press.) 

  161. Plutarch. (2014). Parallel lives(플루타르크 영웅전I)(홍사중 옮김). 서울: 동서문화사.(Plutarch. (1906). Plutarch's lives, Vol.1(Edited: A. Clough; Translation: J. Dryden). New York: Modern Library.) 

  162. Proclus. (1909). The complete works of Plutarch: Essays and miscellanies, Vol. III. New York: Crowell. 

  163. Ptolemy. (1998). Almagest(Translation: G. Toomer). Princeton: Princeton Univ. Press. 

  164. Querejeta, M. (2011). On the eclipse of Thales, cycles and probability. Culture And Cosmos 15, 5-16. 

  165. Rashed, R. (1989). Problems of the transmission of Greek scientific thought into Arabic: Examples from mathematics and optics. His. Sci. 27, 199-209. 

  166. Rashed, R. (2015). Classical mathematics from Al-Khwarizmi to Descartes(Translated by M. Shank). New York: Routledge. 

  167. Robert, J. (2000). 로마에서 중국까지(조성애 옮김). 서울: 이산.(Robert. J. (1993). De Rome a la Chine. Paris: Les Belles Lettres.) 

  168. Robins, G. and Shute, C. (1987). The Rhind mathematical papyrus. New York: Dover. 

  169. Robson, E. (2001). Neither Sherlock Holmes nor Babylon: A reassessment of Plimpton 322. Historia Mathematica 28, 167-206. 

  170. Robson, E. (2002). Words and pictures: New light on Plimpton 322. Amer. Math. Monthly 109, 105-120 

  171. Robson, E. (2008). Mathematics in ancient Iraq. New Jersey: Princeton Univ. Press. 

  172. Rosen, F(Edited and Translated). (1923). The algebra of Mohammed ben Musa. Lexington: ULAN Press. 

  173. Rossi, C. (2003). Architecture and mathematics in ancient Egypt. Cambridge: Cambridge Univ. Press. 

  174. Sontag, S. (2013). 해석에 반대한다(이민아 옮김). 서울: 이후.(Sontag, S. (1965). Against interpretation. New York: FSG.) 

  175. Stephenson, F. and Fatoohi, L. (1997). Thales's prediction of a solar eclipse. J. for the History of Astronomy 28, 279-282. 

  176. Stillwell, J. (2010). Mathematics and history, 3rd ed. New York: Springer. 

  177. Struik, D(Edited). (1986). A source book in mathematics, 1200-1800. New Jersey: Princeton Univ. Press. 

  178. Suzuki, J. (2002). A history of mathematics. New Jersey: Prentice Hall. 

  179. Suzuki, J. (2009). Mathematics in historical context. Washington: MAA. 

  180. Thomas, I(Translated). (1993). Greek mathematics II. Massachusetts: Harvard Univ. Press. 

  181. Thomas, I(Translated). (2006). Greek mathematics I. Massachusetts: Harvard Univ. Press. 

  182. Trachtenber, M. and Hyman, I. (2002). Architecture: From prehistory to post-modernism, 2nd ed. New Jersey: Prentice Hall. 

  183. Van Brummelen, G. (2009). The mathematics of the heavens and the earth: The early history of trigonometry. New Jersey: Princeton Univ. Press. 

  184. Van De Mieroop, M. (2011). A history of ancient Egypt. Chichester: Wiley-Blackwell. 

  185. van der Waerden, B. L. (1985). A history of algebra. New York: Springer. 

  186. Varadarajan, V. (1998). Algebra in ancient and modern times. Rhode Island: AMS. 

  187. Veljan, D. (2000). The 2500-year-old Pythagorean theorem. Math. Mag. 73(4), 259-272. 

  188. Wells, D. (1997). The penguin dictionary of curious and interesting numbers, rev. ed. New York: Penguin Books. 

  189. Whitman, E. (1943). Some historical notes on the cycloid. Amer. Math. Monthly 50(5), 309-31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