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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12 no.1, 2015년, pp.38 - 50
박규영 ((주)삼보기술단 교통계획부) , 박경아 (한국교통연구원 종합교통연구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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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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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지방재정조정제도에는 무엇이 있으며 그 특징은 무엇인가? | 지방교부세는 「지방교부세법」에 의거 용도지정 없이 자치단체 일반예산으로 사용된다. 반면에 국고 보조금은 「보조금의 예산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의거 국가, 지방간에 서로 이해가 얽혀 있거나 서로 협력하여 사무를 수행할 때, 일정한 행정수준의 설정이나 특정한 시책의 장려를 위한 정책수단으로서, 그 소요 경비의 일부를 지방에 지원하는 제도이다. | |
지방재정조정제도란 어떤 제도인가? | 지방재정조정제도(Local finance equalization scheme)는 지방자치단체가 최소한의 행정수준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재원을 보장해 주면서, 지방자치단체간의 재정적 격차를 완화시키기 위해 국세수입의 일부 또는 기타 자금을 일정 기준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에 배분하는 제도이다. | |
교통시설특별회계는 무엇에 근거하여 설치되었는가? | 교통시설특별회계는 도로·철도·공항 및 항만의 원활한 확충과 효율적인 관리·운영을 위해 「교통시설특별회계법」에 근거하여 1993년 설치되었다3). 교통시설특별회계에는 가장 큰 세입재 원인 교통·에너지·환경세 이외에 승용차특별소비세, 승용차관세 등의 세수가 전입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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