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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TG자료를 활용한 화물자동차 운전행태 분석과 개선방향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and Analysis of Cargo Vehicle Driving Behavior Using DTG Data 원문보기

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12 no.5, 2015년, pp.28 - 33  

임준범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유수재 (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연구개발원 미래교통전략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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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모든 사업용자동차에 DTG 장착이 의무화된 현재 시기에서 DTG 분석을 이용한 과속과 졸음/과로 운전자들의 현황분석이 목적이며, 더 나아가 DTG 자료가 노상검사제도 또는 사후단속제도를 통해서 운전자들의 위험운전 행동에 대한 제재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통해 DTG 장착 효과를 극대화 시키고, 사업용자동차의 교통사고를 감소시킬 것으로 기대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고통계 보고서에서 사고원인으로 판단하기 어려운 운행시간과 과속 운전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운행시간은 연속주행 시간과 일평균주행시간을 분석하였으며, 과속은 최고속도제한장치를 의무적으로 장착하여야 하는 화물자동차의 특징(3.
  • 서론에서 제시하였듯이 국내의 여러 연구에서 DTG 자료를 분석하지 않고, 설문조사나 사고데이터에 기반하여 사업용자동차 또는 화물자동차 운전자의 과로/졸음운전, 과속운전 행동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져 왔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본 장에서는 교통안전공단의 DTG 분석시스템과 국외의 DTG 분석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 사업용자동차에 의무 장착한 DTG의 활용방안을 조사하기 위해서 도로교통공단에서 제공하는 사고자료를 이용하여 화물자동차를 하나의 사례로 사고원인을 검토해보았다(표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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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선진국에서 사업용자동차의 교통사고 감소의 일환으로 무엇의 장착을 의무화하였는가? 영국을 포함한 유럽연합과 일본 등 교통선진국에서도 사업용자동차의 교통사고 감소의 일환으로 디지털 운행기록장치(Digital Tacho Graph, 이하 DTG) 장착을 법적 의무화하여 그 효과가 소개되면서 국내 도입이 검토되었다.
디지털 운행기록장치를 장착한 버스와 택시, 화물차들의 사망자 수의 수는 어떠한가? 이러한 이유 때문인지는 명확하게 규명할 수 없으나, DTG 장착율이 높은 버스와 택시는 사망자수가 감소하였고(버스: ’12년 217명→’14년 185명, 택시: ’12년 264명→ ’14년 215명), 화물자동차 사망자수는 오히려 2013년 207명에서 2014년 214명으로 약간 증가하였다.
도로교통공단에서 제공하는 교통사고통계에 따르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사고 원인은 무엇인가? 표 1과 같이 도로교통공단에서 제공하는 교통사고통계를 살펴보면 사고원인의 50% 이상이 안전운전 의무 불이행으로 나타난다. 이는 부정방지대책위원회에서 펴낸 자료를 보면 교통사고 내용분석에서 주요사고 원인으로 꼽는 것은 법규위반이며(부정방지대책위원, 2001), 그 세부내용이 안전운전 불이행, 안전거리 미확보, 신호위반, 교차로 통행방법 위반, 중앙선 침범 등이기 때문에 경찰청의 사고통계보고서도 맥을 같이 하고 있기 떄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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