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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체 이음 유발 용접 불량에 대한 분석과 해결 방안
Evaluation and solution of noise making weldment in automotive body 원문보기

Journal of welding and joining = 대한용접·접합학회지, v.33 no.2, 2015년, pp.18 - 22  

조정호 (충북대학교 기계공학부) ,  이중재 (충북대학교 기계공학부) ,  배승환 (충북대학교 기계공학부) ,  이용기 (충북대학교 기계공학부) ,  박경배 (충북대학교 기계공학부) ,  김용준 (충북대학교 기계공학부) ,  문세민 (현대자동차 연구개발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mportance of emotional quality of car is getting higher in these days. Noise takes great portion in emotional quality because it is detectable problem with just a few rides. The sources of car noise during operation are various and the related technical issues are vast. Sometimes weldments of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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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원인을 추적하다 보면, 그 이음이 용접부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 대부분은 용접부에서 발생한 스패터 또는 과용접에 의한 용접부 주변 강판의 계면 벌어짐이 이음 발생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음을 발생시키는 용접부를 분석하여 그 현상을 원인 별로 분류하고, 각 원인에 대한 해결 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초고장력강 적용에 따른 근본적인 이음 발생 가능성을 제시하였고, 이를 간단한 계산으로 간략 하나마 이론적으로 규명하였다.
  • 주요 용접 변수인 전류와 가압력에 의한 과용접과 잇따른 용접부 변형에 대해 분석하였고, 용접건 정렬 문제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용접부 굴곡에 대해 정리하였다. 아울러 초고장력강 적용에 따라 발생할 수있는 보다 근본적인 BSR 문제에 대해서도 그 가능성을 검증하였다.

가설 설정

  • 8과 같은 간단한 계산으로 계면간의 벌어진 거리를 예측할 수 있다. 용접점 간 거리는 50mm이고, 이 용접부가 상온 10℃ 환경에서 생산되어 용접점 간 강판은 완전 밀착된 상태라고 가정하자. 한 여름 60℃ 온도의 환경이라면, 열팽창률 차이에 의해 발생하는 두 접점 간의 변형량 차이는 3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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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 시장에서 가장 기본적인 감성 품질 문제는 무엇인가 이러한 상황에 맞물려 감성 품질을 점검하는 고급 소비자들이 증가하였고, 각 완성체 업체들도 자연스럽게 감성 품질 향상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 중 가장 기본적인 감성 품질 분야는 자동차 운행 중 발생하는 BSR (Buzz, Squeak, Rattle) 문제로 완성차 업체들은 시작차 단계부터 애프터 마켓에 이르기까지 장기간에 걸쳐 BSR 문제 해결에 애를 쓰고 있다.
과용접에 의한 스패터는 어떠한 문제를 일으키는가 이 중 자명한 요인은 과용접에 의한 스패터이다. 스패터가 용접부에서 떨어져 나가 강판 틈새에 들어가거나, 비산되는 도중 용접부에 달라붙어 있는 경우 진동에 의해 잡음을 일으키는 것이다. 또한, 용접 열변형에 의해 판넬 사이가 들뜨면서 기류의 통로로 작용하여 미세한 이음을 만들어 내기도 한다.
저항 점 용접부 품질과 관련된 연구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그 동안 저항 점 용접부 품질과 관련된 연구는 주로 용접 변수의 영향1)과 품질 모니터링2)에 관한 것이 주를 이루었으며, 1차적인 설비 문제를 다룬 것은 극히 일부였다3). 이 연구에서는 차량 이음의 주요 원인으로 간주되는 용접부를 분석하여, 주요 원인 별로 분류하고 각 원인에 대한 대책을 1차적인 설비 문제 위주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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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J. D. Lee, S. J. Lee, J. H. Bang, G. Y. Yoon, M. S. Kim and J. K. Kim, Weld Quality Evaluation Method for the Resistance Spot Welds using X-ray Transmission Inspection, Journal of Welding and Joining, 32(6) (2014), 1-7 (in Korean) 

  2. J. Cho, Y. Cho, S. Yoo, I. Chang and S. Do, Consideration of Sensors for Real-Time Quality Evaluation of Resisitance Spot Welds in Automotive Industry, Spring Conference of KWJS, (2010), 50 (in Korean) 

  3. E. H. Park, A Study on the Mechanical Properties of Spot Welding according to Electrode Design, Master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2015), (in Korean) 

  4. D. Ravindran, Finite Element Simulation of Hot Stamping, Master Thesis, Ohio State University, USA, 2011 

  5. E. J. Soderstorm AND P. F. Mendez, Metal Transfer during GMAW with Thin Electrodes and Ar-CO2 Shielding Gas Mixtures, Welding Journal, 87(2008), 124s-133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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