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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재 라미네이트의 두께방향 열탄성 물성치 계산
Analytical Determination of Out-of-Plane Thermo-elastic Properties for Laminated Composite Plat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4, 2015년, pp.2407 - 2414  

김경표 (대한항공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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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적층된 복합재 라미네이트의 두께방향(out-of-plane) 열탄성 물성치 계산식에 관하여 서술하였다. 다양한 적층패턴을 유도된 계산식에 적용한 결과, 섬유방향이 단방향 0도로 구성된 라미네이트에서 총 플라이수 중 10% 이상이 모두 90도 섬유방향으로 이루어져 있거나, 또는 15도 이상의 섬유방향으로 형성된 적층패턴을 가지는 라미네이트(Laminate)의 두께방향 물성치를 복합재 라미나(lamina)의 단섬유방향과 직교하는 물성치(transverse property)로 가정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nalytical expressions for the determination of out of plane thermo-elastic properties for conventional laminated composite plates. The approach follows that commonly accepted for in-plane properties. Results over a variety of lay-ups reveals that it is poor assumption to use tr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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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러한 고정밀도 반사표면이 요구되는 구조물의 설계/해석에는 정확한 재료의 두께방향 물성치가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보다 정확한 복합재 라미네이트 구조물의 거동해석에 적용될 물성치 획득을 위하여,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다양한 대칭적층각(Symmetric)을 가지며 밸런스(Balanced)한 라미네이트의 두께방향 물성치 계산식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수식유도를 위하여 고전적층이론(Classical Laminate Theory)이 사용되었으며, 다양한 서적이 수식 유도를 위해 참조되었다[5-9].

가설 설정

  • 두께방향 탄성계수 수식은 Fig. 2와 같이 두께방향에 작용하는 축방향 응력을 적용하여 수식을 유도하였다면, 이번 장에서는 두께방향에 전단응력만 작용한다고 가정하여 수식을 유도하였다.
  • 2와 같이 하중이 작용하는 면과 라미네이트 측면의 변형 후 형상은 직선이라고 가정하였다. 또한 Fig. 2와 같이 라미네이트가 변형할 때 하중이 작용하는 면(normal)의 길이가 변형하며 직선을 유지한다고 가정하였다. 아울러 복합재 라미네이트내의 적층패턴이 대칭이고 밸런스 하다고 가정하여 x-y 평면에 직교하는 코너 또한 변형이 없다고 가정하고, 따라서 복합재 내의 평면전단 변형(in-plane shear strain) 또한 존재하지 않는다고 가정하였다.
  • 두 번째는 라미네이트를 구성하고 있는 총플라이 수비율 중 섬유각도의 변화에 따른 물성치 변화의 민감도를 찾기 위해 다음과 같이 적층패턴을 구성하고 라미네이트의 두께방향 물성치 변화를 구하였다. 먼저 0도방향 섬유각도를 가지는 섬유비율을 90%이상이라고 가정하고, 나머지 10%의 섬유각도를 5도에서 90도까지 변화시킨 후 물성치값의 변화를 체크하였다. 그 결과는 Fig.
  • 4에 나타내었고, 사용되어진 적층패턴은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먼저 처음 조건은 100% 0도(on-axis) 섬유방향 라미네이트를 가정하였고 [020], 0도 섬유방향 비율을 90%로 고정 시킨 후 나머지 10%의 섬유비율에 해당하는 섬유각도를 5도씩 점차적으로 증가시켜 물성치를 계산하였다(예:[020], [09,52,09], [09,102,09], [09,152,09][09,202,09] [09,252,09],....[09,902,09]). Fig.
  • 수식의 유도를 위하여 정육면체로 이루어진 라미네이트에 z 방향으로 단축하중이 Fig. 2와 같이 작용한다고 가정하였다.
  • 2와 같이 라미네이트가 변형할 때 하중이 작용하는 면(normal)의 길이가 변형하며 직선을 유지한다고 가정하였다. 아울러 복합재 라미네이트내의 적층패턴이 대칭이고 밸런스 하다고 가정하여 x-y 평면에 직교하는 코너 또한 변형이 없다고 가정하고, 따라서 복합재 내의 평면전단 변형(in-plane shear strain) 또한 존재하지 않는다고 가정하였다. 앞선 가정처럼 두께방향의 하중만 존재하고 전단응력 및 전단변형률이 없는 단방향 복합재료의 특성인 직교이방성 재료의 응력-변형률 관계식은 다음식 (1)~(3)과 같이 축소되어 정의된다.
  • 이러한 두께방향 하중이 라미네이트에 작용할 때 Fig. 2와 같이 하중이 작용하는 면과 라미네이트 측면의 변형 후 형상은 직선이라고 가정하였다. 또한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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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복합재 유한요소해석에서 복합재물성치를 입력할 때 두께방향 물성치는 단섬유방향 라미나 물성치에 직교하는 물성치와 동일하다는 가정을 사용할 수 있는 경우는 무엇인가? 1과 같이 단섬유방향 라미나 물성치에 직교하는 물성치(transverse property)와 동일하다고 가정하고 있다. 이러한 가정은 복합재료를 구성하는 섬유(fiber) 및 기지(matrix)의 강성이나 컴플라이언스(compliance)를 통하여 하나의 플라이(ply)로 구성되어 있다고 가정하는 경우에는 적절하지만 여러장의 플라이를 적층하여 구성된 라미네이트의 경우에는 복합재 적층패턴에 따라(섬유각도의 변화) 두께방향 물성치가 동일하지 않으며 그로인해 구조물의 성능에 영향을 줄 수 있다. 특히 허블망원경의 반사경이나 통신구조물의 설계 조건은 구조가 받을 외부하중을 고려하여 설계되어야 할 뿐만 아니라, 반사판의 두께방향의 변형표면은 열 팽창 등 내부하중에 의한 변형이 최소화 되어야 제 기능을 발휘 할 수 있다.
항공우주분야에서는 복합재료를 어디에 적용하고 있는가? 복합재료는 기존의 금속재료를 대체할 재료로 각광받고 있으며, 그 사용분야도 건설에서 항공분야에 이르기까지 다양해지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특히 항공우주분야에서의 복합재료의 쓰임은 무게 대비 높은 강성 및 강도의 재료의 특성으로 항공기의 주구조물에 많이 적용되고 있다. 종전의 복합재료의 연구가 하중을 받는 구조물의 설계에 초점을 둔 반면, 근래의 복합재료의 쓰임에 대한 연구는 높은 정밀도가 요구되는 통신안테나 구조물이나 허블망원경의 반사경에 사용되었던 기존의 무거운 금속재료를 가벼운 복합재료로 대체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1-4].
일반적으로 구조 설계에 적용되는 복합재료 적층패턴의 섬유각은 무엇인가?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적층패턴으로 인한 두께방향 물성치의 변화를 보여주기 위해 섬유비율을 각각 0도, 90도로 제한하거나 또는 0도 이외의 섬유각도의 비율을 최대 10%만 고려하여 물성치 변화를 계산하였지만, 일반적으로 구조 설계에 적용되는 복합재료 적층패턴의 섬유각은 최적화를 위해 [0도, ±45도, 90도]를 적층각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구조의 강성 및 전단력, 굽힘력 및 비틀림을 고려한 이상적인 섬유비율은[50%/40%/10%],[40%/40%/20%]또는 [30%/40%/30%] 의 비율이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정밀도를 요구하는 광학장비 구조물은 0도, 90도, ±45도 이외에 더 다양한 섬유각을 사용하고 있으며 그 비율도 다양하기 때문에 정확한 라미네이트의 두께방향 물성치가 요구된다. 그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방법은 복합재 구조물에 실질적으로 많이 적용되어지는 단방향 복합재를 이용한 라미네이트의 두께방향 물성치를 얻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어 복합재 구조물 특히 복합재광학(Composite Optics) 구조물의 설계 및 해석에 널리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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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J. Hochhalter, A. Maji, D. Reicher, "Process Induced Errors in Replicated Carbon Fiber Reinforced Polymer Mirrors", Proceedings of the Ninth Biennial ASCE Aerospace Divisio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ngineering, Construction, and Operations in Challenging Environments, pp. 875-882. 2004. DOI: http://dx.doi.org/10.1061/40722(153)120 

  2. J. Massarello, J. Hochhalter, P. Fuierer, A. Maji, "Composite mirror replication: curing, coating and polishing", Proc. SPIE Vol. SPIE-5868, pp. 210-219. 2005. DOI: http://dx.doi.org/10.1117/12.614603 

  3. H.E. Bennett, H.F. Blazek, A.O. Danielson, "Large lightweight low scatter composite active/adaptive mirror development", Proceedings of SPIE - The International Society for Optical Engineering, p 63060Q, 2006. DOI: http://dx.doi.org/10.1117/12.687503 

  4. R. C. Romeo, R. Martin, :Progress in 1m-class lightweight, CFRP composite mirrors for the ULTRA telescope", Proceedings of SPIE -The International Society for Optical Engineering, p 62730S, 2006. DOI: http://dx.doi.org/10.1117/12.672221 

  5. Michael W. Hyer, Stress Analysis of Fiber-reinforced Composite Materials, McGRAW-HILL International Editions, 1998. 

  6. Ronald F. Gibson, Principles of Composite Material Mechanics, McGRAW-HILL, 1994. 

  7. Robert M. Jones, Mechanics of Composite Materials, CRC Press, 1998. 

  8. Laszlo P. Kollar, George S. Springer, Mechanics of Composite Structures,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9. 

  9. Isaac M. Daniel, Ori Ishai, Engineering Mechanics of Composite Materials, Oxford Uni. Press,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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