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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평면선형 개량시 설계초기조건이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Design Initial Condition on Renewal of Railway Existing Curve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4, 2015년, pp.2906 - 2910  

엄주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최일윤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초록

철도 선로선형은 한번 건설되면 변경하기가 매우 어렵다. 따라서 철도에서 선로선형의 변경은 일반적으로 큰 경제적비용을 수반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고속철도 및 일반철도의 속도향상을 위한 선형개량 시, 경제성을 고려한 평면선형의 허용개량범위 결정에 설계초기조건(교각)이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교각(Intersection Angle)이 클수록 직선부에 지장물이 있는 경우가 허용범위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교각이 클수록 최대 허용곡선반경은 작아지며, 허용완화곡선장은 길어짐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교각의 크기 및 지장물 위치에 따른 개량허용범위를 쉽게 예상할 수 있으며, 속도향상 및 선로개선을 위한 선형 개량시 지장물을 고려한 경제적 설계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lignment modifications after completion of railway construction entail a lot of efforts and time as well as high additional costs. In the process of renewal of the existing railway alignment to offer higher-speed services, the effect of initial design parameters(e.g., intersection angle) on de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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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신선건설시 곡선부 설계변경, 그리고 기존선 선형개선을 위한 곡선부 개량 등의 기존 설계선형의 변경이 필요할 때, 초기설계조건인 교각(Intersection Angle)이 향후 허용개량범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허용개량범위 산정은 평면선형상에 있는 지장물을 이동시키지 않고 개량 가능한 허용범위 설정기법을 적용하였다.

가설 설정

  • Fig. 1에서 보는바와 같이 평면곡선은 완화곡선-원곡선-완화곡선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양단 완화곡선 길이는 같다고 가정하였다. 그리고 양단 접선부의 횡방향 위치와 방향은 고정되었다고 가정하였다.
  • 1에서 보는바와 같이 평면곡선은 완화곡선-원곡선-완화곡선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양단 완화곡선 길이는 같다고 가정하였다. 그리고 양단 접선부의 횡방향 위치와 방향은 고정되었다고 가정하였다. 이러한 가정에 의해서 곡선 선형은 두개의 변수, 즉 곡선반경(R)과 완화곡선장(Lt)으로 정의될 수 있다.
  • 이 중에서도 가장 기초적이고 중요한 부분은 선로선형이라 할 수 있다. 철도선로선형은 높은 영구성을 갖는다. 즉, 선형이 바뀌면, 선로의 하부구조, 상부구조의 주요한 시스템도 동시에 바뀌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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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로선형이 바뀌면 어떻게 되어야하는가? 철도선로선형은 높은 영구성을 갖는다. 즉, 선형이 바뀌면, 선로의 하부구조, 상부구조의 주요한 시스템도 동시에 바뀌어야 한다. 따라서 선로선형의 변경은 높은 경제적 비용을 동반하게 된다.
철도에서 속도향상 위해서는 무엇과 연관이 있는가? 철도에서 속도향상을 위해서는 궤도구조, 구조물, 전차선, 신호시스템, 선형 등 여러 가지 중요한 요소들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이 중에서도 가장 기초적이고 중요한 부분은 선로선형이라 할 수 있다.
국내에서 철도속도향상을 위한 기술개발 동향은 무엇인가? 최근 세계적으로 철도속도향상을 위한 기술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세계적 흐름에 대응해 국내에서도 430km/h급 차세대 고속열차를 개발하고 있으며 동시에 기존선의 속도향상도 꽤하고 있다.[1,2,3] 최근 350km/h로 설계된 호남고속선에서는 차세대 고속열차(HEMU)의 430km/h 증속시험을 위해 여러 가지 검토가 이루어진바 있다.[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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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C.S Park, H.G Oh, M.H Kwak, "The Effects of KTX on Development of Railway Technology", Railway Journal, Vol 17. No 2, 2014. 

  2. C.Y Choi, K.Y Eum, S.J Han, Y.S Kang, "Behavioral Characteristics of the Roadbed with speed up in HSR", UKC 2014, US-Korea Conference 2014. 

  3. N.P Kim, H.M Hur, "The Effect of Wheel-on-Rail Adhesion on the Speed-Up of High speed railway", STECH 2012. 

  4. S.C Yang, J.R Shin, Y.J Jeong, "Technical Review for Speed-Up of Existing Railway Line" Autumn Conference of Korea Society for Railway, pp 423-430, 2000. 

  5. Y.S Kang, G.Y Eum, W.I Choi, J.H Park, "Study of behavior of slab track system in Honam High-Speed Railways for HEMU 430-X Speed-up" Spring Conference of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ol.17, No.1, 2013. 

  6. Hashimoto. S, "Analysis of relationship between transition curve profile and railway vehicle's vibration", Q. Rep. RTRI Rep. (Jpn), 30(4), pp 207-214, 1989. 

  7. European Standard. "Railway applications - track alignment design parameters - track gauges 1435mm and wider", BS EN 13803-1, 2010. 

  8. J.H Um, E.K Kim, S.C Yang, "A Study on Determination Method of Radius and Transition Curve Length for Optimum Design in Curve",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Railway, Vol. 12, No. 2, pp.199-204, 2009. 

  9.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Railway construction standard(in Korea)",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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