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300km/h 이상 고속화에 따른 고속철도 선형관리기준 개정을 위한 기초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연구책임자 조국환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9-03
과제시작연도 2018
주관부처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등록번호 TRKO201900002141
과제고유번호 1615009768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R&D)
DB 구축일자 2019-06-08
키워드 고속철도.선로관리기준.차량 이동하중 수치해석.궤도유지관리.레일손상.

초록

○ 국내 고속철도 선로관리기준 현황조사
- 국내외 선로관리기준을 비교분석하여 비교분석대비표를 작성하였으며, 국내 선로유지관리 이력을 조사하여 수록하였음
○ 수치해석 및 현장계측 결과 비교분석
- 이동하중 재하방법에 따른 수치해석과 교량~토공 접속부 구간에서 선로형상에 따른 현장계측을 실시하여, 수치해석과 현장계측 데이터와의 비교분석을 통해 최적의 수치해석 방법을 모색함
○ 고속철도 선로관리기준 제시
- (차량)이동하중 재하방법을 이용하여 고저틀림과 속도 대역에 따른 레일 및 도상의 거동을 분석하여 선로유지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보고서 요약서 ... 3
  • 요 약 문 ... 5
  • 목차 ... 6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7
  • 가. 연구개발 목적 ... 7
  • 나. 연구개발의 필요성 ... 8
  • 다. 연구개발 범위 ... 9
  • 2. 연구수행내용 및 성과 ... 11
  • 가. 국내 고속철도 선형관리기준 현황조사 ... 11
  • 나. 수치해석 및 계측결과 비교분석 ... 35
  • 다. 고속철도 선형관리기준 제시 ... 88
  • 라. 터널내 여굴 깊이에 따른 콘크리트도상과의 상관성 분석 ... 97
  • 3.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 기여도 ... 105
  • 4. 연구개발성과의 활용 계획 등 ... 106
  • 붙임. 참고문헌 ... 106
  • 끝페이지 ... 108

표/그림 (129)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