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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선추적을 이용한 선택적 시각탐색에 대한 기초적 연구 - 백화점매장 공간 이미지를 중심으로 -
Basic Study on Selective Visual Search by Eyetracking - Image arond the Department Store Space -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4 no.2 = no.109, 2015년, pp.125 - 133  

박선명 (경북대학교 건축학과) ,  김종하 (동양대학교 건축소방행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aze induction characteristics in space vary depending on characteristics of spatial components and display. This study analyzed dominant eye-fixation characteristics of three zones of department store space. Eye-fixation characteristics depending on spatial components and positional relationship c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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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상업공간에서 시선을 유도하는 특성이 공간을 구성하는 요소와 디스플레이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예상하여 소비자의 공간탐색과정에서 나타난 우세 주시 특성을 분석하였다. 공간의 구성요소와 위치관계에 따른 구역별 주시특성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이 몇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 즉 고객과 상업공간의 상호간 관계성에 대해 파악하는 것은 공간 마케팅 입장에서는 중요하며, 공간계획과정에서 현재에 디자인된 상황과 목표를 정확하게 진단하는 것은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연결하는 것까지 가능 할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백화점을 대상으로 방문자가 어떤 공간을 얼마만큼 보는지를 시선추적을 통해 정량적으로 측정하고, 이를 근거로 선택적으로 주시한 시각탐색 특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공간을 구성하는 디자인 요소의 효과와 적절한 배치, 고객의 흥미요소 등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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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획득된 시각정보에 무엇이 포함되어 있는가? 건축공간을 방문한 사람은 눈을 통해 주변의 정보를 획득하게 되는데, 획득된 시각정보에는 방문자가 어떤 대상에 흥미나 관심을 가지고 보았으며, 어떤 정보를 무시했는지를 알 수 있는 단서가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시각 정보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시각정보를 정량적으로 추출해낼 필요가 있는데, 이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시선 위치 추적장치이다.
시선위치추적이란 무엇인가? 이러한 시각 정보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시각정보를 정량적으로 추출해낼 필요가 있는데, 이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시선 위치 추적장치이다. 시선위치추적이란 사람이 바라보고 있는 위치를 특수장비로 추적하는 기술이다. 시선위치추적을 하는 아이트래커 장비를 사용하면, 어디를 먼저 보는지, 얼마나 빈번하게 보는지, 얼마나 오래 보는지, 어떠한 감정을 가지고 보고 있는지, 어디를 건너뛰어 보는지 등을 측정할 수 있다.
아이트래커 장비를 사용하여 시선위치추적을 측정한 것은 어떠한 장점이 있는가? 시선위치추적을 하는 아이트래커 장비를 사용하면, 어디를 먼저 보는지, 얼마나 빈번하게 보는지, 얼마나 오래 보는지, 어떠한 감정을 가지고 보고 있는지, 어디를 건너뛰어 보는지 등을 측정할 수 있다. 이러한 측정은 고객의 흥미와 감성, 인식을 시각이라는 생체반응을 통해 직접 수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실시간 사후 설문조사와 같은 방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기억의 변형이나 왜곡에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더욱 신뢰할 수 있는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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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박찬웅, 본다는 것, 도서출판 의학서원, 2009 

  2. 피터드러커, 한권으로 읽는 드러커 100년의 철학, 남상진 역, 청림출판, 2004 

  3. 廣瀨通孝, バ一チャル.リアリティ, 産業圖書, 1993 

  4. Arhur Asa Berger, 보는 것이 믿는 것이다. 이지희, 미진사, 2001 

  5. Robert L, Solo, 시각심리학, 신형정.유상욱, 시그마플러스, 2000 

  6. 김종하, 실내공간 주시 데이터의 보정과 분석과정 타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20권 3호, 2011 

  7. 김종하, 공간의 의식적 주시와 정보의 탐색활동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23권 3호, 2014 

  8. 김지호.부수현.이우철.김재휘, 광고의 크기와 위치, 부분 겹침 단서가 소비자의 시각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제8권 3호, 2007 

  9. 김현관.최상현, 우리나라 주요 도심 백화점의 차별화 전략에 따른 디자인 특성에 관한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39호, 2003 

  10. 반영선.김종하, 주거공간에 있어 주시정도 변화에 따른 주시특성의 분석과 추정에 관한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21권 1호, 2012 

  11. 백민영, 국내 백화점 캐주얼 의류매장의 브랜드이미지 차별화 전략에 따른 실내디자인 표현특성에 관한연구, 중앙대 석사논문, 2009 

  12. 유재엽.박혜경.임채진, 박물관 전시공간에서의 주시특성에 관한 기초적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20권 2호, 2011 

  13. 이선영.이기은, 여성과 관련한 백화점 내 공간변화에 관한연구, 대학건축학회, 제21권 4호, 2005 

  14. 장규순.신수길, 백화점 화장품매장의 비주얼머천다이징 전략이 여성고객의 구매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디자인학연구, 제59권, 2005 

  15. 정수현.최상헌, 국내 백화점 실내디자인 이미지유형 및 구성요소 분석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제22호,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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